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지금 대세는 SUV! 다음은 픽업트럭 춘추전국시대! Pickup truck / x class / santacruze

   

지금 대세는 SUV! 다음은 픽업트럭 춘추전국시대! Pickup truck / X Class / Santacruze


 

사진, 브랜드 홍보페이지 발취 | 글, 연못구름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자동차의 키워드는 단연 SUV라고 할 수 있고, SUV 춘추전국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SUV가 자동차 시장에서 주인공이 되면서 포르쉐나 벤틀리와 같이 전통적으로 세단만 제조했던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에서도 SUV를 출시할 정도로 시장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다양한 신차를 출시하면서 겉으로 보기에는 화려하지만 판매량과 함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 입장에서는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 라인업을 확장하는 등 다양한 전력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최근 독일 명차로 대표되는 벤츠가 럭셔리 픽업트럭을 출시한다는 소식을 들으셨을 것 같은데, SUV 춘추전국 시대 다음은 픽업 춘추전국 시대라고 예상해 봅니다.

 

 

 




미국 시장은 승용차 보다 픽업트럭이 더 많이 판매되는 시장입니다!

 

 픽업트럭은 미국을 대표하는 아이콘인데, 미국의 경우 포드의 랩터와 같은 픽업트럭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미국내 자국인이 구입하는 차량을 살펴보면, 승용차 보다 픽업트럭이 더 많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픽업트럭의 판매량은 최근 6년 사이에 2배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의 경우 중국 시장과 함께 글로벌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이기 때문에 성장세가 둔화된 자동차 제조사들이 픽업트럭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것은 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픽업트럭을 대표하는 쌍용 코란도 스포츠!

 

한국에서는 픽업트럭을 보기 힘들지만 이전에 닷지의 "타코타"가 출시되었다가 닷지가 철수하면서 자취를 감췄으며 포드에서도 "스포츠 트랙"을 출시했었습니다. 미국 포드의 랩터와 같은 픽업트럭이 있다면, 대한민국에는 쌍용차의 코란도 스포츠가 픽업트럭 역할을 잘 해주고 있습니다.

 

 

 

※ 코란도 스포츠 판매량 추이(단위:대)

 구분

 2013

2014 

2015 

 국내

 23435

28292 

25905 

 

 

코란도 스포츠의 국내 판매량은 연간 2만대 이상 판매가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월 3000대 수준까지 올라가서, 쌍용차에서는 생산량을 20% 정도 늘리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판매량을 늘어난 이유는 캠핑과 레저 활동에 적합한 픽업트럭은 중형급 SUV보다 넓은 적재공간을 자랑하며, 아웃도어 라이프를 선호하는 분들에게 보다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엄밀하게 구분을 한다면 픽업트럭과 SUV에 외관상 뚜렸한 차이점이 있지만 넓은 시각으로 본다면 트렁크가 외부에서 보이는지 또는 안보이는지에 따라서 구분되는 차이점에 가깝습니다. 한마디로 큰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를 대표하는 현대자동차에서도 픽업트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싼타크루즈 픽업트럭입니다. 2015년 디트로이드 오토쇼를 통해서 최초 공개가 되었습니다.






싼타크루즈는 시장의 니즈만 충족한다면 일정을 보다 앞당겨질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명차가 만든 벤츠가 선보인 럭셔리 픽업트럭! 벤츠 X 클래스!

  

독일 명차 브랜드인 벤츠가 콘셉트 이미지로 X 클래스 픽업트럭을 선보였는데, 최근 실체를 공개했습니다.

 

 

 

 

 

 


외관 디자인은 벤츠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출시가 되었던 픽업트럭은 구동력과 남성적인 터프함만 강조했었는데, 벤츠에서 출시할 픽업트럭은 스타일리시한 감성을 가진 픽업트럭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스타일리시한 외관만큼, 실내도 스타일리시한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화이트톤의 실내 분위기에 시트는 최고급 나파가죽을 사용했으며, 실내 인테리어는 오크 재질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내공간만 보고 있으면, 최고급 세단을 떠오르게 되며, 누가 픽업트럭이라고 알려주기 전까지 사진만 보고 픽업트럭을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벤츠가 새롭게 선보이는 X 클래스의 경우 닛산 나바라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이 되었으며 내년에 출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픽업트럭 시장은 이미 대세에 들어섰습니다!

 

벤츠와 같은 명차 브랜드가 뒤늦게 픽업트럭 시장에 들어왔지만, 폭스바겐이나 쉐보레, 토요타 등의 자동차 제조사는 이미 오래전부터 픽업트럭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SUV 시장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포르쉐 카이엔이나 벤틀리 벤테이가와 같은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가 SUV에 뒤늦게 뛰어들었던 것처럼, SUV 춘추전국시대 다음에는 픽업트럭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픽업트럭 춘추전국시대! 벤츠는 새로운 기준을 만들다!

 

향후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세가 예상되는 픽업트럭은 구동력을 기반으로 터프함을 강조했던 과거와 달리, 스타일리시하고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이미지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벤츠가 뒤늦게 픽업트럭 시장에 뛰어들게 된 이유는 픽업트럭을 구매하는 소비자층에 프리미엄 픽업트럭 시장이 있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과거에 SUV가 파트타임 4륜을 최초로 선보였다면, 현재 출시되는 SUV 4륜 기반에 도심형 풀타임(AWD)으로 발전하면서 오프로드와 같은 험로를 주행하는 목적에서 안전주행을 돕는 기본장치로 변모했습니다. 또한 2륜 기반의 고급 세단을 중심으로 4륜 AWD가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 성장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의 픽업트럭시장!


앞으로는 픽업트럭은 어떻게 발전해 갈까요? 대한민국 시장은 1톤 트럭과 SUV가 주력으로 판매되는 시장입니다. 픽업트럭은 쌍용차에서만 생산하고 있으며, SUV와 같이 대중적인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레저인구의 증가와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면서 픽업트럭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픽업트럭을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프로드의 강인한 구동력과 럭셔리한 세단의 안락함이 결합되고 세단보다 실용성을 갖춘 픽업트럭을 자주 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런 이유에는 벤츠 X 클래스 픽업트럭은 자동차 시장에서 픽업트럭의 대중화와 함께 럭셔리 픽업 트럭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 함께 보면 좋을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