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풀체인지 수준의 골프! 페이스리프트! 비교분석 / Volkswagen 2017 golf facelift

   

 

 

풀체인지 수준의 골프! 페이스리프트! 비교분석!Volkswagen 2017 golf facelift


 

사진, 브랜드 홍보페이지 발취 | 글, 연못구름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성장세가 주춤해지면서, 완성차 제조사의 경쟁은 더욱 뜨거워지는 것 같습니다. 최근 BMW에서 출시한 5시리즈의 경우 7시리즈에서나 볼 수 있었던 최첨단 옵션과 함께 감성적인 실내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미니 7시리즈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이번 주부터 판매가 시작되는 7.5세대 폭스바겐 골프의 경우 글로벌 중소형 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던 차량입니다. 글로벌에서 가장 많이 판매가 되는 클래스가 중소형 차량인데, 토요타 코롤라와 함께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차량이 골프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아반떼가 5위를 랭크 하고 있으니, 골프의 인기를 실감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디젤게이트 이슈 이후 분위기 반전을 노리는 폭스바겐! 7.5세대 페이스리프트 GOLF!


디젤게이트 이슈로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을 포함하여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도덕적인 실망감을 안겨준 폭스바겐은 당초 디젤게이트 이슈로 판매량 하락과 함께 글로벌 소비자에게 외면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 판매량은 글로벌 최상위를 랭크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밉지만 차량이 좋은 점은 판매량으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골프는 티구안과 함께 가장 많이 판매가 되었던 수입차량이었습니다.



 

 


풀체인지 수준의 파격이 적용된 골프 페이스리프트!

 

7.5세대라고 할 수 있는 이번 골프 페이스리프트는 근래에 출시되었던 글로벌 차량들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상품성 개선이 적용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페이스리프트의 경우 일부 디자인 변경이나 성능 안정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골프 페이스리프트는 외관 디자인, 파워트레인, 실내디자인, 편의사양, 안전사양이 대폭 개선되면서 풀체인지 수준으로 단행이 되었습니다. 작년 디젤게이트 이슈와 7세대까지는 글로벌 디자인 트렌드 반영하지 못했던 골프가 7.5세대라고 할 수 있는 페이스리프트 버전에서 크게 개선된 점을 비춰볼 때 폭스바겐이 글로벌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위기를 느끼고 준비를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변경된 내용을 살펴보면 8세대 신형 골프라고 해도 어색하지 않을 만큼 큰 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골프 페이스리프트! 전면부 디자인의 변화

 

기존 R 라인에서 제공되었던 풀 LED와 함께 디자인을 한번 더 다듬어서 이전 세대의 동글동글한 느낌과 사뭇 다른 세련되고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특히 전면부 범퍼 디자인을 변경하면서 하단부로 진행될수록 넓어지는 디자인을 적용하여서 이전 세대 보다 훨씬 커 보이는 듯한 전면부 디자인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전면부 하단 범퍼의 안개등 위치인 흡입구 형상은 풀 LED 내부의 ㄷ자 헤드램프의 형상과 유사한 패턴으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이런 디자인 덕분에 7세대 골프보다 역동적인 느낌과 함께 자체가 훨씬 넓어진듯한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측면부 디자인의 변화

 


측면부의 경우, 전면부 휀더 위쪽에 디자인적인 포인트를 주고 있으나 전면부처럼 큰 폭의 변화는 느낄 수 없습니다.

 

 

 


 

풀체인지 수준! 실내의 변화

 


실내의 경우도 페이스리프트라고 생각하기에는 상당히 큰 폭으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핸드의 경우 골프 R 라인을 그대로 가지고 왔으며 스포츠 타입의 알루미늄 페달과 공조기 등 눈으로 보기에도 상당히 많은 부분에 변화가 진행되었습니다. 한마디로 핸들의 형상부터 센터패시아까지 모든 부분에 개선되었습니다.

   

 

 

 



 

동급 수준을 훨씬 상회하는 편의사양!


특히 파사트에 먼저 적용된 대형 12.5인치 버추얼 콕픽(전자식계기판)이 골프에 적용되었습니다. 중소형 차량인 골프에 버추얼 콕픽이 적용된 점도 신선하지만 페이스리프트에서 적용될 만큼 자동차 시장에서 폭스바겐의 위상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 같습니다.

 

 

 




고급세단에서나 볼 수 있었던 제스처 컨트롤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도 더욱 스포티해지면서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새롭게 디자인된 듀얼 머풀러의 경우, 중소형 차량에서 선택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좋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테일램프의 형상도 기존 R라인을 한번 더 다듬어서 세련되고 입체적인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테일램프의 디자인만 보면 아우디의 A5 이상의 프리미엄 세단을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동급 최고수준의 파워트레인의 변화!



외관 실내의 변화도 파격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파워트레인입니다. 이전세대에서 1.4/1.8 TSI 가솔린 엔진(150마력)은 신형 1.5 TSI로 통합이 되었습니다. 이번 엔진에는 포르쉐에 적용된 가변 지오 메트리 터보(VGT)기술이 새롭게 적용되었으며, 높은 연비 효율과 함께 더욱 세련된 주행 질감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또한 1.6 TDI 디젤 엔진도 유로6로 변경된 1.5 TDI로 변경되었습니다.


블루모션 모델의 경우 130마력을 가지고 있으며. GTI의 경우 2.0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에 230마력의 최고출력을 자랑하며 퍼포먼스 옵션을 선택한 경우 245마력의 강력한 출력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동급 최고수준의 안전사양!



놀라움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안전사양도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보행자 및 앞차와 추돌을 방지하는 트래픽 잼 어시스트 반자율 주행 시스템과 비상브레이크 시스템이 결합되면서 차선유지 및 핸들 조향 가감속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장치는 안전한 운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트레일러 견인 보조장치 및 후측방 감지, 표지판 인식 등 기존 골프에서 제공되지 않았던 진보된 기술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페이스리프트? 풀체인지? 


 

이번 골프 페이스리프트는 단순한 상품성 개선인 페이스리프트라고 보기에는 파격 수준의 상품성 개선이 적용되었습니다. 근래에 출시된 모든 차량과 비교해 보더라도 풀체인지 수준의 개선이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외관 디자인, 실내디자인, 편의사양, 안전사양이 이전 세대보다 훨씬 좋아졌으며, 페이스리프트에서 보기 힘든 파워트레인까지도 변경이 되었습니다. 디젤게이트 이슈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도덕적인 실망을 주었던 폭스바겐이 7.5세대에 해당되는 페이스리프트 버전에서 파격적인 수준의 개선을 적용시켰는데, 다음 8세대 골프는 어떻게 출시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페이스리프트로 재탄생한 골프가 글로벌 시장에서 한번 더 전성기를 맞이할 수 있을지 지켜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