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맞대결! 니로 VS 코나 누가 높은 경쟁력을 갖췄나? 비교분석!

반응형

 


 

소형SUV 맞대결! 니로 VS 코나 누가 높은 경쟁력을 갖췄나? 실내공간 및 경쟁력 비교분석!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왜? SUV를 구입하시나요? 

 


1) 넉넉한 트렁크 적재공간 2) 넓은 시야 확보 3) 넓은 실내공간 5) 4륜 주행과 안정성

 

여러가지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SUV를 구입하고 나서 주변에서 후회하시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유는 예상보다 크지 않는 실내공간과 트렁크 적재용량 그리고 디젤엔진으로 인한 진동과 소음으로 SUV를 구입하고 나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있습니다. 

   


SUV를 구입할 때에는 스펙을 비교하면서 꼼꼼하게 선택하세요! 

 

▲ 니로


구입하는 목적과 용도가 무엇인지?

 

몇 명이 승차하는지?

 

실내공간과 트렁크 공간은 적당한지?

 

특히 탑승자가 거주하는 실내공간과 성능과 같은 스펙도 꼼꼼하게 비교해 보셔야 합니다.



작은 거인 니로! 소형 SUV 최대의 실내공간을 제공 ! 

 

 

니로는 소형 SUV라는 세그먼트를 고려할 때 넓은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와 비교해 보시면 이유를 찾을 수 있는데, 특히 1열 레그룸 공간은 미세한 차이지만 니로가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1054mm)보다 +5mm 더 넓은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레그룸 공간을 실내의 공간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지표인데, 이런 이유에서 니로의 실내공간은 세그먼트 대비 상당히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니로 실내공간

수치

1열 레그룸(다리공간)

1059mm

2열 레그룸(다리공간)

950mm

1열 헤드룸(머리공간)

1011mm

 2열 헤드룸(머리공간)

1011mm

1열 숄더룸(어깨공간)

1425mm

2열 숄더룸(어깨공간)

1412mm

 


 

 ▲ 니로 2열


 


 

첨단장비를 갖춘 코나! 소형 SUV 최고의 고성능 ! 

 

▲ 코나

 

 

 코나 실내공간

수치

1열 레그룸(다리공간)

1054mm

2열 레그룸(다리공간)

880mm

1열 헤드룸(머리공간)

1005mm

 2열 헤드룸(머리공간)

961mm

1열 숄더룸(어깨공간)

1409mm

2열 숄더룸(어깨공간)

1385mm


 * 코나의 실내 공간 수치는 국내 최초로 공개합니다!

 



니로 VS 코나 실내공간 정밀분석!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해 보이는 소형 SUV이지만 코나가 니로 보다도 더 작은 사이즈의 소형 SUV입니다. 실내공가을 비교해 보면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지금 부터 비교해 보겠습니다. 

   




다리공간! 레그룸 비교 



레그룸(leg room)은 탑승자가 시트에 착석했을 때 다리가 놓이는 공간을 말합니다.



레그룸 비교

 니로

 코나

 1열

 1059mm

 1054mm

 2열

 950mm

 880mm

 차량의 실내를 비교할때 가장 중요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는 레그룸 공간을 탑승자가 시트에 착석했을 때 다리가 놓이는 공간입니다. 1열의 경우 니로와 코나는 5mm의 정도의 미세한 차이를 보이지만 2열의 경우 70mm라는 상당한 공간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패밀리 위주로 차량을 선택한다면 코나 보다는 2열이 넉넉한 니로가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머리공간! 헤드룸 비교 

 

 헤드룸(head room)은 탑승했을 때 천장부에 머리가 닿는 여유 공간을 말합니다. 



 헤드룸 비교

 니로

 코나

 1열

 1011mm

 1005mm

 2열

 1011mm

 961mm

 소형차량에서 헤드룸은 실내공간의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이유는 머리가 천장부에 닿는 경우에 탑승자를 불쾌함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1열의 경우 니로와 코나는 6mm 정도의 작은 차이만 보이지만 2열의 경우 50mm의 큰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니로와 경쟁하고 있는 아이오닉의 경우 2열 헤드룸이 불편하는 지적을 받고 있기 때문에 2열 헤드룸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어께공간! 숄더룸 비교 

 



※숄더룸(shoulder room)은 탑승했을 때 탑승자를 기준으로 어깨 좌우의 여유 공간을 말합니다.


숄더룸 비교

 니로

 코나

 1열

 1425mm

 1409mm

 2열

 1412mm

 1385mm

어깨의 좌우 여유 공간을 나타내는 숄더룸은 다인승이 탑승했을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1열의 경우 16mm의 차이를 보이지만 공간적으로 분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승객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며, 2열의 경우 27mm로 소형 SUV에서 2열에 2인 이상이 탑승하는 경우가 빈번하지 않기 때문에 두 차량모두 숄더룸에서는 불편함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패밀리가 선택한다면 어떤 차량이 더 적합할까?

 


▲ 니로
 

패밀리 용도로 사용할 차량을 구매한다면 탑승자의 숫자와 구입하려는 목적(용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구입하면 좋습니다. 넓은 실내공간을 우선으로 선택한다면 코나 보다는 니로가 단연 좋은 선택입니다. 전장-전폭-전고를 포함하여서, 실내공간도 모든 항목에서 니로가 코나보다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패밀리 용도의 차량에서는 트렁크 적재공간도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나만의 개성과 운전의 즐거움이 중요하다면?

 

▲ 코나

코나에서 가솔린 1.6 엔진을 선택하며 전자식 4WD 시스템과 함께 177 마력의 고성능 코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코나

작은 체구에 177 마력은 소형 차량에서 느끼기 힘든 경쾌한 가속감과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제공합니다.

   




▲ 코나 컴바이너 방식 HUD


SUV가 자동차 시장에서 대세가 되면서, 중형 SUV 중심이였던 자동차 시장은 시장 확대와 함께 소형 SUV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티볼리를 견제하기 위해서 출시된 현대차 최초의 소형 SUV인 코나는 국내에서 제조된 소형 차량 최초로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장착해서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대중화를 열었습니다. 

 


 



또한 현대차의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향후 출시된 현대자동차 SUV의 디자인 트렌드를 알 수 있게 되었으며, 내년초에 출시될 예정인 4세대 싼타페에서도 코나의 디자인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형 SUV의 한계를 뛰어넘은 4륜을 장착한 고성능 코나와 소형 SUV이지만 준중형 SUV 만큼의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넓은 트렁크 적재공간을 제공하는 니로는 대한민국 SUV를 대표하는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세부적인 실내공간이나 트렁크 적재공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수치 자료를 공개하지 않아서 구매자 입장에서 어려움이 있었는데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면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UV 춘추전국 시대를 맞이하여서, 소바자의 선택 폭이 넓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