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SUV 지각변동! 캡티바 후속 이쿼녹스! 경쟁력 분석! Equinox!

   

 


중형 SUV 지각변동! 캡티바 후속 이쿼녹스! 경쟁력 분석! Equinox!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SUV 춘추전국 시대를 맞이하여서 중형 SUV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수 있을 캡티바 후속 이쿼녹스가 올 하반기 국내에 출시될 수 있다는 소식이 전달되었습니다. 이쿼녹스는 지난해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3세대 이쿼녹스가 공개한 후에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 특히 국내의 경우 모하비와 함께 사골로 분류되는 캡티바의 후속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큰 관심을 갖게 된 것 같습니다.

   


그동안 국내 중형 SUV 시장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싼타페와 기아자동차 쏘렌토의 놀이터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가, 작년 하반기에 르노삼성 QM6가 출시되면서 중형 SUV 시장의 판을 흔들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 GM은 캡티바 이후에 중형 SUV를 선보이지 못하면서 중형 SUV 판매량에 있어서 3위인 르노삼성 QM6와 비교해 보더라도 10분의 1 수준인 월 200대 정도를 판매하면서 근근이 명맥만 이어가고 있는 힘든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탄탄한 실력을 갖춘 3세대 이쿼녹스의 소식을 반가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쿼녹스가 한국 시장에 출시가 된다면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와 함께 4파전이 예상 되는데 어떤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중형 SUV 이쿼녹스 변천사!

 


2005년 1세대 이쿼녹스가 출시되었으며, 2세대 이쿼녹스는 5년 뒤인 2010년도에 출시가 되었고, 현재까지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1세대부터 이어온 쉐보레의 상징인 듀얼 포트 그릴은 2세대와 3세대를 거치면서 디자인의 완성도가 크게 높아졌으며, 1세대 V6 3.6 엔진은, 2세대에서는 2.4 / 3.0 / 3.6 엔진까지 다운사이징 되었습니다. 


 

   

 확실히 달라진 3세대 이쿼녹스! 디자인 경쟁력 분석


멀리서 보면 바람이 흘러가는 듯한 캐릭터 라인과 역동성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3세대 이쿼녹스가 출시되었습니다.





3세대 이쿼녹스의 전면부 디자인 특징은 쉐보레를 상징하는 듀얼 포트 그릴이 헤드램프와 수평이 되면서 눈 트임 수술과 함께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하며  최근 디자인 트렌드가 적용되면서 높은 디자인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헤드램프에는 듀얼 포트 그릴과 함께 쉐보레를 상징하는 D옵틱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었으며, 이전 세대에서 느낄 수 없었던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높은 전고를 가진 SUV의 측면부는 다소 밋밋하게 느낄 수 있는데 밋밋해 보일 수 있는 디자인을 보완하기 위해서 전면부 안개등부터 측면부와 후면부까지 검정색 투톤몰딩을 적용하여서 심플한 느낌과 함께 도심형 SUV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후면부의 경우 2열과 3열 창문을 분리시켜 놓았기 때문에, 일반적인 SUV와는 사뭇 다른 느낌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45도 각도에서 본 이쿼녹스의 후면부는 국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대형 SUV인 포드 익스플로러를 연상시킵니다.

 

 


루프라인이 끝나는 지점을 연장하면서 자체를 좀 더 길어 보이는 디자인 효과와 함께 역동적인 형상의 테일램프가 인상적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루프가 끝나는 디자인과 테일램프 내부의 디자인이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정감과 개방감을 극대화한 실내디자인!

실내로 들어서면 쉐보레 자동차에서 지향하는 디자인 언어인 듀얼 콕핏 2.0 기반으로, 탑승자를 감싸는 듯한 대시보드로 안정감을 전달합니다. 센터패시아를 포함한 대시보드의 디자인은 날갯짓 하는 형상을 떠오르게 만들며 동시에 높은 개방감을 함께 얻고 있습니다.

 



 


가까이서 본 센터패시아의 형상은 말리부를 연상시키게 됩니다.

 

 

 

 

말리부 구매자라고 하더라도 두 개의 사진을 보면서 구분하지 않는다면 혼동할 만큼 말리부와 유사한 센터패시아 디자인입니다.

   

 

 

 애플 카 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제공하여서 인포테인먼트를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 충전 기능을 제공하는데, 고급 차량에서만 제공하던 편의사양이 이제 기본인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캡티바 대비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하며 2열의 슬라이딩 시트 대신 2스텝 폴딩 방식을 제공하여서 활용성이 높은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 특징적으로 2열에도 열선 기능이 제공하기 때문에 날씨가 추운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열 기능의 경우 국내 차량은 미지근하지만 GM의 경우 뜨끈하기 때문에 직접 사용해 보면 만족도면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2열 탑승자를 위한 USB 충전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에 편의성 면에서 이전과 비교될 정도로 경쟁력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형 SUV 대비 넓은 트렁크 적재공간!

SUV를 선택하는 기준인 트렁크 용량의 경우, 846L로, 중형 SUV 중에서 가장 큰 용량이라고 할 수 있는 쏘렌토 보다 무려 200L 이상 넒은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체 길이를 보면 쏘렌토 보다 큰 트렁크 적재용량을 갖지 못할 것 같은데 트렁크 용량을 측정하는 기준이 출시되는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양산차가 출시되면 다시 한번 정확하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중형 SUV를 대표하는 싼타페 VS QM6 와 비교하면 얼마나 더 클까?



 

 

 구분

차종 

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

외관 사이즈

 이쿼녹스

 4652

 1843

1661 

 2725

싼타페

4700

 1880

 1690

 2700

쏘렌토

 4780

 1890

 1690

2780

 QM6

 4675

 1845

 1680

2710

 

 

외관 사이즈로 볼 때 중형 SUV 중에서 가장 큰 사이즈를 가진 쏘렌토보다는 작으며 싼타페와 QM6의 중간 정도되는 차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기준인 축거(휠베이스)의 경우 중형 SUV 중에서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싼타페보다도 +25mm 가 더 크기 때문에  싼타페 정도의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유로운 실내공간의 크기는 국내 소비자가 선호하는 기준입니다. 

 

 

 

운전질감의 차별성! R-EPS 장착!


 

국내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기아 자동차에서 소비자의 눈높이를 못 맞추고 있는 부분이 운전 질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분이 파워스티어링 부분인데. 싼타페나 쏘렌토가 글로벌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운전 질감 부분에서는 경쟁 차량 대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는 C-EPS 방식은 소형화가 가능하며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제조사 입장에서는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스티어링의 이질감과 피드백이 R-EPS 방식보다는 부족하기 때문에 중형급 이상의 차량에서는 적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쿼녹스는 R-EPS를 기본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국내 중형 SUV를 대표하는 싼타페/쏘렌토/QM6 보다 조향감에 있어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중형 SUV 시장에서는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가 1위 부터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왕자인 싼타페와 쏘렌토가 여전히 1위와 2위를 나눠고 있습니다. 이렇게 싼타페와 쏘렌토가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소비자가 좋아하는 넓은 실내공간과 SUV에서 필수라고 할 수 있는 넉넉한 트렁크 적재공간을 가지고 있는 이유도 있지만 싼타페와 쏘렌토를 대신할 수 있는 중형 SUV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3세대 쉐보레 이쿼녹스의 경우 싼타페보다도 긴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하며, 싼타페나 쏘렌토 QM6가 제공하지 못하는 R-EPS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 사양에 합리인 가격으로 국내에 출시된다면 대한민국 중형 SUV 시장의 "판"을 뒤집어 놓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쉐보레는 글로벌에서 사랑받는 올 뉴 크루즈 신차를 내놓으면서 경쟁차 보다 훨씬 비싼 가격으로 시장에서 설득을 얻기 힘들어서 마케팅에 실패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일한 전차만 반복하지 않는다면 이쿼녹스의 경쟁력은 그 어느 때보다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국내에도 대형 SUV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트래버스나 서버밴과 같은 대형 SUV도 조속히 출시해 주길 기대해 봅니다. 사골이라고 표현해도 충분한 캡티바! 후속인 이쿼녹스를 한국GM에서 조속하게 출시하여서 중형 SUV 시장에 뜨거운 한판을 보여주길 기대해 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인기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