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중형 SUV 완전정복!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 선택 가이드! / sorento vs santafe vs koleos

   


 
 

중형 SUV 완전정복!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 선택 가이드!

   


사진, 브랜드사 발취 | 글, 연못구름

 

 

불과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자동차 시장의 중심은 세단이었다고 할 수 있는데, 최근 몇 년 사이에 레저문화 등의 확산과 함께 SUV가 대세가 되면서 이제는 SUV가 자동차 시장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패밀리를 대표하는 중형 SUV의 경우 오랜 시간 동안 싼타페와 쏘렌토가 중형 SUV 시장을 양분하고 있었는데, 작년에 QM6가 출시되면서 지각 변동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2016년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현대자동차 싼타페가 부동 1위의 중형 SUV였지만, 2016년도에는 더 넓을 공간을 자랑하는 쏘렌토가 싼타페를 누르고 중형 SUV 1위와 함께 SUV 전체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전체 판매량에서도 자영업 차량을 대표하는 포터와 국민차 아반떼 다음인 3위를 차지할 정도로 중형 SUV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중형 SUV 시장은 SUV 시장에서 허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의 디자인, 엔진성능, 실내공간, 트렁크 적재공간 등 SUV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포인트를 기준으로 장점과 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중형 SUV? 선택 포인트는?

 
SUV를 처음 구입하신다면 아래의 주요 항목을 꼼꼼히 체크하셔서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넓은 실내공간과 트렁크 적재공간만 보고 구입했다가 후회하시는 분들을 있으니 꼼꼼하게 비교해 보셔야 합니다. 


1) 브랜드의 인지도와 재구매 만족도

 

2) 성능 & 편의사양

 

3) 연비 & 경제성(가솔린&디젤)

 

4) 최신 트렌드가 적용된 감각적인 디자인


 

5) 동급 대비 넓은 실내 & 7인승(5인승) 여부


6) 동급 대비 넓은 트렁크(적재공간)


7) 합리적인 가격& 넓은 AS망

 

8) 가격대비 가치

 
 
 
 

제원비교!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


 
 
 
 

 구분

차종 

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

 차체크기

싼타페

4700

 1880

 1690

 2700

쏘렌토

 4780

 1890

 1690

2780

 QM6

 4675

 1845

 1680

2710

 

전장의 경우 쏘렌토가 4780mm로 가장 긴 차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 차중에서 가장 큰 실내공간을 갖출 수 있는 조건에 충족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폭의 경우도 쏘렌토가 싼타페 보다 +10mm 더 넓으며 QM6보다는 35mm 더 넓습니다. 10mm 정도면 디자인 등의 몰딩 차이로 무시할 수 있는 차이라고 할 수 있지만 +35mm는 중형과 대형 정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고의 경우 쏘렌토가 가장 높지만 자체가 높은 SUV에서 성인 남성 기준으로 천장 부분에 머리가 닿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높이가 낮을수록 코너링 등의 운행 질감에 좋기 때문에 전고가 높은 점이 반드시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실내의 공간을 가늠하는 기준인 휠베이스의 경우 쏘렌토가 2780mm로 중형급 SUV 중에서 가장 큰 실내공간을 자랑합니다. 4인 탑승자 위주로 운행을 한다면 큰 차이가 없겠지만 7인이 탑승하는 경우라면 싼타페와 쏘렌토 간의 차이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형 SUV에서 7인승의 경우 3열이 쾌적하다고 할 수 없지만 상대적으로 차체가 길고 휠베이스가 긴 쏘렌토의 경우 가끔씩 단거리를 이동하는 경우라면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3열이 있지만 사용 안 하는 것과 ​3열이 없어서 사용 못하는 것과는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 성능!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




 
 

 구분

차종 

최대출력

최대토크

연비

인승

 엔진성능

싼타페

186

 41

 13.3(2륜)

11.9(4륜)

 5인승 / 7인승

쏘렌토

 186

 41

13.1(2륜)

11.9(4륜) 

 5인승 / 7인승

 QM6

 177

 38.7

 12.8(2륜)

11.7(4륜)

5인승

 


디젤엔진을 장착한 중형 SUV는 주행을 위한 기본적인 성능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최대출력의 경우 177마력부터 186마력까지 9마력 정도의 차이가 발생되지만 도심과 같은 대부분의 주행 환경에서 큰 차이를 느낄 만큼의 출력 차이는 아니라고 알려드립니다. 이 정도 출력 차이는 최적화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반면 QM6의 경우 무단 변속 CVT를 장착하였기 때문에 변속 질감이나 등판능력에 있어서 디젤엔진의 장점을 최대한 끌어내지 못하는데 언덕과 같은 큰 힘이 필요한 등판능력이 필요한 경우 싼타페나 쏘렌토처럼 치고 나가는 능력에 있어서 조금 부족한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아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누가 더 잘 생겼나? 전면부 얼굴 비교!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

출시된 지 5년이 지난 싼타페의 경우 가장 오래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완성도가 높기 때문에 세월에 비해서 여전히 괜찮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싼타페가 섬세하고 도시적인 디자인 가지고 있다면 쏘렌토의 경우 한눈에 보더라도 남성미를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가장 늦게 출시된 르노삼성 QM6의 경우 유럽피안 감성을 자랑하는데 육중해 보이면서도 단아한 이미지와 함께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기존 싼타페나 쏘렌토에서 대표되었던 디자인과는 사뭇 다른 디자인이 자랑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서 호불호가 있으니 참고 정도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누가 더 잘 생겼나? 측면부 비교!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


측면부 디자인에 있어서 싼타페나 쏘렌토의 경우 다소 밋밋한 디자인을 보여주는데, QM6의 경우 헤드램프로부터 앞쪽 문까지 이어지는 크롬 데코를 적용하여서 밋밋해 보일 수 있는 측면부 디자인에 화룡점정을 찍고 있습니다. ​


차량의 성격을 나타내는 C 필러 디자인의 경우 싼타페는 뒤가 올라간 삼각형 형상으로 역동적인 느낌을 받게 되며  쏘렌토와 QM6의 경우 사다리꼴 형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7인승의 경우 3열에 탑승하기 때문에 C 필러의 형상이 중요한데 싼타페와 같이 뒤가 올라간 형상의 경우 탑승자의 시야를 가리게 되므로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후면부 누가 더 이쁜 뒷태를 보여줄까?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

   

후면부의 경우 가장 오래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싼타페가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을 평가할 때 머플러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 싼타페가 트원 머플러로 역동적인 느낌을 전달하는데 비해서 쏘렌토는 수도꼭지 형상의 머플러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서 쏘렌토 구매자에게 아쉬움의 대상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반면 QM6의 경우 머플러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처리하여서 듀얼 머플러와 같은 착시효과를 일으킵니다.

 

 

 

운전공간 비교!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

운전자에게 가장 중요한 공간은 센터패시아입니다. 센터패시아에는 운행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며, 운전 중에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비행기 조정석과 유사한 디자인을 가진 싼타페의 경우 날개를 펼치는 듯한 멋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지만 운전 중에 필요한 기능을 쉽게 파악하기 힘든 UI(유저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쏘렌토의 경우 계단형으로 필요한 기능 버튼을 모아두었기 때문에 운전자 입장에서 가장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QM6의 경우 8.7인치의 대화면을 제공하며 테슬라처럼 멋진 터치스크린을 제공하지만 원하는 기능을 작동하기 위해서는 여러 번 터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익숙해지기 전까지 불편을 초래하게 되며 나이가 드신 분들이나 전자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불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내공간 비교!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

 

실내공간을 비교하는데 중요한 3가지는 레그룸(다리공간), 헤드룸(머리공간), 숄더룸(어깨공간)으로 휄베이스(축간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보면서 쉽게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3열 (mm)

레그룸

쏘렌토

1048

1000

805

싼타페

1049.02

1000.76

754.9

QM6

1030~1040

1000~1050


레그룸(leg room)은 탑승자가 시트에 착석했을 때 다리가 놓이는 공간을 말합니다. 2열 레그룸이라고 한다면, 1열 의자 뒤부터 2열 의자가 시작하는 공간까지를 말합니다. 전장이 가장 짧고 휠베이스가 싼타페 보다 +10mm 넓은 QM6는 구조상 트렁크 공간보다 실내공간이 2열에 집중했습니다. 따라서 비교 대상보다 실내공간은 비슷한 수준을 제공하지만 트렁크 적재공간을 훨씬 작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3열 (mm)

헤드룸

쏘렌토

1004

998

920

싼타페

1005

993

861

QM6

953

911

​​

※헤드룸(head room)은 탑승했을 때 천장부에 머리가 닿는 여유 공간을 말합니다. 비교적 높은 차체를 가진 QM6의 헤드룸 공간이 더 좁은 이유는 시트가 포지션이 높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숄더룸

쏘렌토

1500

1472

싼타페

1508

1482

QM6

1419~1483

1419~1456

​​

※숄더룸(shoulder room)은 탑승했을 때 탑승자를 기준으로 어깨 좌우의 여유 공간을 말합니다. 가장 좁은 폭을 가진 QM6 가 숄더룸 여유 공간이 가장 작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중형 SUV 의 실내는 수치적으로 싼타페와 쏘렌토가 QM6 보다 조금 더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지만 크게 느낄만한 차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QM6 2열의 경우 리클라이닝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 운행시 의자를 뒤로 눕히지 못하게 되어 있어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패밀리가 가장 많이 선택하는 중형 SUV에 있어서 단점으로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트렁트 적재공간 비교!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

 

 


 구분

차종 

2열 (mm)뒤 공간

2열 폴딩시 (mm) 공간

 트렁크

(적재공간)

 싼타페

 534

2008~24(추정)

 쏘렌토

605

2100~2200(추정) 

QM6

 458

1690

 ​​*QM6의 경우 국내 언론상에는 620리터로 발표가 되었으나 육안으로 볼때 싼타페나 쏘렌토 보다 작은 공간이기 때문에 호주 발표 자료를 참고해서 기입했습니다. 

 

 

   

중형 SUV를 선택할 때 트렁크 적재공간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아웃도어 활동이 많은 캠핑이나 스포츠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트렁크 적재공간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셔야 합니다. 자동차 제조사가 정확하게 스펙을 공개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며, 리뷰를 하다 보면 대형 SUV가 중형 SUV보다도 더 작은 트렁크 적재공간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이 보게 됩니다.

 

 

 

  

중형 SUV 선택가이드!  싼타페 VS 쏘렌토 VS QM6!

 


# 4인 이상 가족이 상시 운행한다면 실내공간이 가장 넓고 3열을 제공하는 쏘렌토!

비교 대상의 SUV 중에서 쏘렌토는 가장 넓은 2열을 제공하며, 7인승 3열을 제공합니다. 4인 이상 가족이 운행하는 경우라면 3열을 제공하는 싼타페와 쏘렌토 중에서 쏘렌토가 좀 더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쏘렌토의 경우 트렁크 적재공간 면에서도 동급 최대 트렁크 적재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싼타페나 QM6 보다 더 많은 짐을 수납할 수 있으며 레저활동인 캠핑 등을 고려할때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남다른  감각적인 개성과 차체가 높은 SUV 라고 하더라도 운전의 맛이 중요하다면 QM6!

태생적으로 높고 둔한 움직임을 보이는 SUV는 운전 감각에 있어서 세단 보다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QM6는 르노가 자랑하는 단련된 하체와 운전감각을 통해서 국내 자동차인 현대나 기아차 보다 피드백과 이질 감면에서 좀 더 유리합니다. 또한 유럽피안 디자인으로 운전자의 감성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나만의 개성이 중요하다면 QM6도 좋은 선택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실내의 감성을 높여주는 엠비언트 라이트 실내 소음을 상쇄시키는 엑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브레이크의 방열을 빠르게 도와주는 밴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 등 경쟁 차량이 제공하지 않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인 가족이 상시 운행하고, 중고차 판매시 좀 더 높은 가격을 받고 싶다면 싼타페!

싼타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SUV로 가장 무난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동급 대비 넉넉한 실내공간과 세련된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추후에 중고차로 처분할 때에도 대중적인 인지도 덕분에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QM6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2열 리클라이닝 기능을 제공하여서 우등버스처럼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SUV 춘추전국 시대가 계속될 것 같습니다!


 

중형 SUV 춘추전국시대는 계속될 것 같습니다. 올해는 새로운 소형 SUV까지  출시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SUV 시장은 뜨겁게 달아오를 것을 예상합니다.

 

 


▲이미지 출처:코나(KONA) 예상도

 

6월에는 소형 SUV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는 티볼리를 잡기 위한 현대차의 첫 소형 SUV인 코나(KONA)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미지 출처:구기성 스튜디오, kksstudio.com

 

또한 7월에는 쏘렌토 상품성 강화 모델인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풀 LED 헤드램프를 새롭게 장착하고 출시가 되기 때문에 경쟁력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2016년도에 이어서 2017년도 다시 한번 SUV 1위 시장에 도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미지 출처:구기성 스튜디오, kksstudio.com

 

그리고 내년 초에는 4세대 싼타페가 풀체인지 되어서 출시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싼타페를 대표하는 디자인과 완전히 달라졌으며, 파워트레인을 포함한 모든 것이 새롭게 적용되기 때문에 새롭게 SUV를 구입하시려고 계획하신다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UV 시장은 한치의 앞도 전망하기 힘들 정도로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입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차량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고 할 수 있지만 더욱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는 내 스타일에 맞는 SUV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쏘렌토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되면 한번 더 꼼꼼하게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

 

​중형 SUV를 선택하시는데 작은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면 좋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인기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