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미니 그랜저!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뉴라이즈! 달라진 5가지 특징!!​

   

미니 그랜저!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뉴라이즈! 달라진 5가지 특징!!

 

사진, 브랜드사 홈페이지 발취 | 글, 연못구름



 

<쏘나타 뉴라이즈 : OGDA 예상도>







 

쏘나타 페이스리프트의 새로운 이름은 "뉴라이즈"

  


쏘나타 페이스리프트의 이름과 새로운 사양이 공개되었습니다. 뉴라이즈는 "새롭게 부상하다" 라는 뜻으로 상품성 개선 모델인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서브네임을 붙이는 것은 이례적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바람 앞에 등불"로 표현될 만큼 국내와 해외에서 위기라고 할 수 있는데 현대자동차의 절실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쏘나타 뉴라이즈를 발표하면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쏘나타 탄생과 역사!

 

1985년 대우 로얄 시리즈와 경쟁하기 위해서 전략적으로 출시된 차량이 쏘나타의 탄생 배경입니다.  당시만 하더라도 그랜저가 출시되지 않는 상태였으며, 그랜저는 다음 해인 1986년에 출시가 됩니다. 이후 1988년 쏘나타, 1993년 쏘나타2, 1998년 EF 쏘나타까지 총 4세대에 걸쳐서 쏘나타가 출시되었습니다.        
 
 
 
 
 
 

 
4세대 EF 쏘나타는 1998년에 출시가 되었고 유선형 디자인으로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EF 쏘나타가 출시된 시기는 IMF 시기와 맞물려서 더욱 큰 의미로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EF 쏘나타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인 NEW EF 쏘나타는 당시 유행하는 벤츠를 연상시키는 헤드램프 디자인으로 사랑을 받게 됩니다. 상품 개선 버전인 페이스리프트라고 보기에는 디자인적인 변화 폭이 컸습니다.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2004년에 5세대 쏘나타인 NF가 등장하고 품질과 성능이 크게 좋아지면서 일본 차량인 캠리 및 어코드와 본격적인 경쟁을 하게 됩니다. NF 쏘나타는 페이스리프트 버전인 트랜스폼으로 페이스리프트 되었는데, 당시에 트랜스폼은 미니 그랜저라고 부를 만큼 멋진 외관을 자랑했습니다.
 
 
 
 
2009년 6세대 YF 쏘나타가 출시되고, 헤드램프에서 원도우까지 이어지는 크롬 벨트라인이 적용되면서 과감한 디자인으로 출시가 됩니다. 5세대 쏘나타까지는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가 거의 없었던 반면에 6세대 YF 쏘나타의 경우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호불호가 갈리게 되었고, 기아차 K5가 출시되면서 처음으로 판매가 급감하는 시련을 맞이하게 됩니다. 반면 YF의 강력한 인상 덕분에 글로벌에서 최다 판매량을 기록하게 되었고 쏘나타의 위상을 과시했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7세대 LF 쏘나타가 출시되었습니다.
 
 

 
 

7세대 LF 쏘나타의 디자인은 이전 세대와 다르게 호불호가 없었는데... 디자인에서 관심을 얻지 못했다는 말입니다.

 

1세대부터 7세대까지 출시 때마다 쏘나타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을 도입하면서 대한민국 중형차 시장에서 "국민차" 라는 별칭을 얻었습니다. 특히 6세대 YF의 경우 플루이딕 스컬프처 디자인을 적용하여서 과감하면서도 혁신적인 곡선과 크롬 벨트라인으로 시선을 잡았습니다. 이후 출시된 7세대 LF 소비자의 경우 이전 세대의 파격적인 디자인 보다 내재된 디자인을 적용하면서 무난하고 보편적인 인상을 추구하게 되었고, YF 쏘나타처럼 호불호가 없었지만, 한편으로는 디자인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새롭게 출격하는 7세대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뉴라이즈" 달라진 5가지 특징!

  

 

 

 

 


 

# 01 새로운 디자인! / 미니 그랜저!

 

 

페이스리프트라고 보기에 힘들 정도의 큰 폭의 디자인 변경이 적용된 뉴라이즈는 그랜저와 상당히 유사한 디자인으로 변경됩니다. 전면부의 경우 그랜저에서 볼 수 있었던 캐스캐이딩 그릴이 적용되었으며, 이전 그릴보다 상당히 커진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릴 중앙에는 레이더 센서가 포함되면서 앰블럼이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유출된 뉴라이즈 사진입니다. 실차 사진으로 유추됩니다. 헤드램프 내부의 형상은 그랜저의 U자 형상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역동적인 느낌을 부각시키는 것이 최근의 자동차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데 안개등 쪽에 공기 흡입구를 강조하면서 차체는 커 보이고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미니그랜저라는 표현이 어색하지 않을만큼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테일램프의 디자인은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나 아우디 Q7의 테일램프 형상을 떠오르게 합니다.







 

뉴라이즈의 디자인을 요약해보면 전면부에는 캐스캐이딩 그릴이 적용되면서 현대자동차의 최신 디자인을 반영했으며, 후면부의 경우 역동적인 느낌의 테일램프를 적용하면서 기존 쏘나타와는 상당히 다른 이미지로 미니그랜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02 새로운 안전사양 / 스마트 센스

 
 

기존에 있던 어댑티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포함한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 운전자의 피로도를 감지해 휴식을 유도하는 부주의 운전 경보 시스템(DAA)가 적용되었습니다. 한마디로 그랜저와 유사한 수준까지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어라운드 뷰와 헤드램프가 스티어링 휠 방향에 따라 움직이는 다이내믹 벤딩 라이트(DBL) 가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03 새로운 후방 안전도우미 / DRM

  

 

DRM후방 영상 디스플레이의 약자로 뒤쪽 시야를 확보해 주는 기능입니다. 룸 미러 처럼 단순히 후방 시야만 확보해 주는 것이 아닌 내 차량과 후방에 있는 상대 차량의 차폭 등을 보여주며,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서 가이드라인을 표시해 주기 때문에 안전한 주행을 돕는 기능입니다.


 




# 04 미세먼지까지 제거해 주는 공기청정모드

 

 

▲사진참고: LG 전자 공기 청전기 필터

그동안 자동차에서 볼 수 있었던 공기 청정기보다 성능이 대폭 향상된 공기 청정기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수준의 고성능 필터가 탑재되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와 불쾌한 냄새를 제거해 줍니다. 안타깝게도 대한민국 공기질이 중국을 제외하면 글로벌에서 가장 나쁜 수준으로 측정되었기 때문에 국내에서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 05 실내 디자인 / 변경된 센터페시아!

  


페이스리프트 버전에서 실내디자인이 변경되는 경우는 사례를 찾기 힘듭니다. 뉴라이즈는 외관뿐만 아니라 실내디자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센터페시아 부분의 다지인도 함께 변화되었습니다. 기존 센터페시아의 경우 실버톤 컬러가 지배적이였지만 블랙톤으로 변경되며, 에어벤트의 크롬 장식이 제거되었으며, 공조 컨트롤러의 레이아웃도 변경되었습니다. 버튼의 색상이 금속 재질이 실버 컬러로 변경되었으며, 그랜저와 유사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사진참고: 그랜저 IG





 

외관과 실내디자인까지 변경한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뉴라이즈!

대한민국을 대표하면서 동시에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차량이 쏘나타인데, 지난해는 르노삼성 SM6가 출시되면서 국내에서 그동안 차지했었던 왕자의 자리를 빼았겼으며 올해는 10세대 캠리가 등장하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더욱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바람 앞에 등불처럼 위기에 빠져있는 현대자동차를, 쏘나타는 탈출시키는데 성공할 수 있을까요? 쏘나타 페이스리프트인 뉴라이즈의 변화는 놀랍습니다. 단순 상품성 개선 버전인 페이스리프트에서 내 외관을 모두 변경하는 파격을 보여주면서 신차 수준의 변경이 적용되었는데, 미니 그랜저라는 별명이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쏘나타 페이스리프는 뉴라이즈는 공개소식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인기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