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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 만에 완판한 중국산 SUV 켄보600! 잘 나가는 이유 정밀 분석!

   



한달 만에 완판한 중국산 SUV 켄보600! 잘 나가는 이유 정밀 비교 분석!

  

사진, 브랜드사 발취 | 글, 연못구름

 


 

 

출시 한달 만에 초도 물량을 완판한 중국판 SUV! 켄보 600!

 

 

SUV 춘추전국시대라고 표현할 만큼 SUV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중국산 SUV 켄보 600 이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자동차 시장을 더욱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켄보 600을 판매하는 중한자동차에 따르면 한 달 만에 초도 물량 120대를 한국 시장에서 완판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판매대수만 보면 동급인 투싼이나 스포티지가 한 달에 3000 대 이상을 판매기 때문에 주목할 만큼 판매했다고 볼 수 없겠지만, 중국산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해볼때 한 달에 120대가 팔린 실적은 예상했던 것보다 괜찮은 편이라고이라고 생각합니다.


 


 

# 01 디자인 

 


전면부 디자인은 렉서스의 스핀들 그릴과 유사한 느낌으로 중국인이 좋아하는 크롬을 많이 사용했지만 생각보다 촌스럽지 않고 잘 정돈된 느낌입니다. 제조사가 중국인지 알지 못하고 처음 봤다면 일본 렉서스나 닛산 브랜드로 착각했을 것 같습니다.

 

 

 

 

 

 

 

 


 


측면부 전면부 휀더 뒤부터 후면부까지 캐릭터 라인을 길게 적용하여, 소형 SUV가 아닌 중형급 이상의 SUV로 착각하게 만듭니다.

 

 

 

 

 



후면부의 경우 폭스바겐이나 아우디의 SUV를 보는 것처럼 수평으로 잘 정돈되어 있습니다. 최근 국내 완성차 제조사의 디자인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데, 이제는 중국자동차도 단순한 카피디자인으로만 치부했지만 시절은 지난 것 같습니다. 켄보 600 정도면 디자인의 완성도가 좋아졌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컨보 600의 디자인을 요약한다면 당당함이 돋보이는 디자인으로 소형 SUV의 아기자기한 느낌보다는 중형 SUV의 느낌입니다.
 

   
 
 

 
# 02 스펙 / 외관 사이즈 정밀 분석

 

▲ 투싼



▲ 켄보 600

 



▲ 싼타페




구분

 투싼

 켄보600

싼타페 

 비고

 전장(mm)

 4475

 4695

 4700

 싼타페 -5mm, 투싼 +225mm

 전폭(mm)

 1850

 1840

 1880

싼타페  -40mm, 투싼 -10mm

 높이(mm)

 1650

 1685

 1680

 싼타페 +5mm, 투싼 +35mm


켄보 600 차체 크기는 전장이 싼타페와 유사하며, 전폭은 투싼에 가까운 사이즈입니다. 특히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기준인 휠베이스가 2700mm으로 중형 SUV인 싼타페와 동일한데, 아직 실내 공간에 대한 공식 자료가 중한 자동차로부터 발표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유추해 본다면, 숄더룸을 제외한 레그룸과 헤드룸은 싼타페 정도의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5인이 탑승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어깨 공간도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싼타페 정도의 실내공간을 갖춘 것으로 예상됩니다. 

 

* 차체 크기나 실내공간으로 유추해 볼면 싼타페 정도의 크기를 갖고 있으며, 폭만 조금 작은 차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유로운 공간을 선호하는 분이라면 가성비 대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 03 스펙 / 실내공간 정밀 분석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합니다.

 

첫 번째, 레그룸

 

레그룸 : 시트에 착석한 상태에서 다리 공간이 얼마나 편할지에 대한 측정 지표입니다. 중형 SUV를 기준으로 1000mm 정도면 성인에게 불편하지 않는 공간을 제공하고, 장거리 운행시 레그룸 공간이 여유로울수록 쾌적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 이유에서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사이)는 자동차의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헤드룸

 

헤드룸 : 자동차에 앉은 상태에서 머리 공간의 여유로움을 측정하는 지표 입니다. 넓은 레그룸과 히프 룸을 가지고 있더라도 자동차 천장에 머리가 닿는다면 상당히 불쾌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스타일이 구겨지기 때문이죠! 간지를 중요시하는 분들이라면 용납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세번째, 숄더룸

 

숄더룸 :좌우 어깨의 공간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소형차량이라고 해도 1열의 경우 숄더룸이 부족한 경우가 거의 없지만, 2열이라면 숄더룸 공간이 중요해집니다. 예를 들면, 2열에 건강한 성인 남자 3명이 승차해서 장거리 여행을 가는 경우, 숄더룸 공간이 부족하면 여행 가는 동안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가 있는 집안에서 유아시트를 2개 2열에 설치하고 중간에 엄마가 앉는 경우라면 숄더룸 공간에 따라서 승차할 수도 있고, 승차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폭이 넓은 차량이라고 하더라도 내가 필요로 하는 공간을 제공하는데 꼭 확인해 보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투싼

 켄보 600

 싼타페

레그룸 1열

1054

 1000~1050(추정치)

 1049

레그룸 2열

970

 990~1000(추정치)

 1001

헤드룸 1열

1006

 1005~1000(추정치)

 1006 

헤드룸 2열

996

 995~1000(추정치)

  993

숄더룸 1열

1450

 1430~1450(추정치)

  1509

숄더룸 2열

1410

 1400~1420(추정치)

  1481

히프룸 1열

1412

 -

  1440

히프룸 2열

1384

 -

  1407


* 켄보 600의 경우 차체와 휠베이스를 근거로 추정한 수치입니다. 제조사로 실내 수치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공식 배포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실내 수치가 공개된다면 추후에 보다 정확하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 04 스펙 / 파워트레인 분석

 

 

 

 

 

 켄보 600

 투싼

싼타페

배기량

1498

 1591~1995

 1995~2199

연료

가솔린

 가솔린 / 디젤

 디젤

변속기

CVT

 자동 7단/6단

 자동6단

최대(출력)

147

 141~186

  183~202

최대(토크)

21.5

 27~41

  41~45

연비(km)

9.7

 11.8~~15.6

  11.7~13.8

공차중량(kg)

1620

 1515~1730

  1440

히프룸 2열

1384

 -

  1407

 

중국산이라는 편견을 그대로 보여주는 파워트레인!

 

 

싱글 터보 엔진에 무단변속기를 장착한 켄보 600의 경우, 싼타페와 같이 커다란 차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은 1.5 가솔린에 21.5토크와 147 마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펙만 본다면 부족하지 않는 파워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엔진의 힘과 반응속도, 회전 질감 등 대부분이 중국산 그대로의 느낌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격 대비 괜찮은 외관과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달리 중국산 이라는 대한 편견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 제품에 대한 인식 변화를 일으켰던 "샤오미 효과" 라고 표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분명히 외관은 아이폰처럼 좋았지만 사용할수록 만족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며, 켄보 600의 경우도 이러한 인식 변화를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검증되지 않은 중국 기준의 안정성!

 


출시된 지 한 달 만에 완판을 기록한 켄보 600 이 한국 시장에서 안전하게 정착을 하기 위해서는 풀어야 할 숙제가 인지도 입니다. 한마디로 "안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안전성은 내구성과 연계되는 부분으로 가장 중요한 선택포인트인데  켄보 600은 중국에서 실시한 C-NCAP에서 높은 등급인 별 다섯 개를 받았습니다.

 

 

 

 

초고장력 강판을 60% 이상 사용했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중국차에 대한 안정성을 국내소비자 입장에서는 의심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깐깐한 한국 소비자가 얼마나 신뢰할지는 미지수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안정성 테스트 결과가 중국이 아닌 미국이나 유럽 쪽에서 나왔더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한국 제품만 차별받는 흑백론과 사드 보복!

최근 사드 배치로 인해서 중국의 보복 수준이 국가 간에 보복 조치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가차원에서 이런 행동은 옹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대한 디도스 공격, 불매운동, 수입 불허 조치까지 국가가 직접 관여하여서 행동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 속에 자동차의 한·중 무역에서 사상 최초로 역조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는데 2016년 1월부터 5월까지 한국차의 중국 수출이 93.7%나 급감해 2679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중국차의 한국 수입은 9.9% 증가해 2854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175만 달러의 적자가 났습니다.

 

한국 소비자들도 중국제품을 역차별해야 하는 것일까요? 소비자가 아닌 중국 국가에게 되묻고 싶습니다!

 

 

 

 

 

켄보 600! 한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중국 차량 치고는 괜찮은 디자인과 가격으로 시장에서 좋은 출발을 보여준 켄보 600 이 한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까요? 중국산이라는 낮은 인식과 샤오미가 보여준 겉만 좋은 디자인이라는 인식은 단기간에 쉽게 벗어나기 힘들 것 같습니다. 반면 국내 완성차 회사인 현대그룹의 경우 그동안 자국민을 역차별화하는 정책으로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국차 입장에서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뚜껑은 열렸습니다! 중국 자동차가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어떤 신뢰도를 쌓을 수 있을지에 따라서 성공 여부는 판가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제 소유주 분들의 시승기가 올라오고 있으니 추세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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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신차려라 2017.03.06 0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배알도, 자존심도 없는 미개한 국민성을 가진 나라..불쌍타 개한민국..이래서 중국한테서 개무시 당하는 거야..개념쫌갖고 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