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골프의 빈공백을 잡아라! i30 해치백에 이은 쿠페 공개! i30 패밀리의 차이점은?

   





골프의 빈공백을 잡아라! i30 해치백에 이은 쿠페 공개! i30 패밀리의 차이점은?

 

사진, MOTORAUTHORITY 발취 | 글, 연못구름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지난 9월 7일에 3세대 i30 해치백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해치백은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없는 차종으로 고급형 세단을 선호하는 국내소비자 특성상 인기차량과는 거리가 먼 차량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i30 과 같은 해치백 차량은 국내시장보다는 유럽 시장에서 인기 있는 모델로 새롭게 출시된 i30 은 실속형 유러피안 차량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전면부 중앙에는 도자기의 곡선을 형상화한 캐스캐이딩 그릴을 처음 적용했는데 한층 젊어진듯한 감성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i30 첫 번째 버전은 실용성을 강조한 해치백(뒷자석과 짐칸이 연결된 형태)입니다. 쿠페와 해치백 그리고 왜건은 차량의 옆모습으로 구별합니다.


 

 



 

역동적인 볼륨감을 강조한 후면부 디자인은 아이오닉을 떠오르게 하는데, 젊은 감성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3세대 i30은 실외의 변화도 크지만 새로운 실내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국내 차량 중에서 처음 선보이는 돌출형 내비게이션과 센터패시아를 중심으로 실용성이 높은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돌출형 내비게이션의 경우 국내 차량에서는 보기 힘든 디자인인데, 아우디 / BMW 차량에서 먼저 적용되었으며 시인성을 높이 주기 때문에 주행 안정성을 높여주게 되면 글로벌 자동차 트렌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실용성을 강조한 디자인입니다. 

 

 

 




 

i30와 관련된 3개 실루엣 스케치!

 


i30 유럽 발표회의 경우 디자인을 총괄하는 피터 슈라이어가 진행했습니다. 피터 슈라이어가 현대그룹의 디자인을 총괄하면서, 현대그룹이 글로벌 TOP5에 진입할 수 있게 공헌한 핵심인력입니다.


발표장에 공개된 i30 해치백 차량 위에 I30 와 관련된 3개의 실루엣 스케치가 시선을 집중시켰습니다. 스케치에 있는 첫 번째 차량은 i30 쿠페 버전으로, 트렁크를 포함한 3도어 형태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번째 실루엣 스케치의 차량은 이번에 공개된 5도어 i30 해치백 모델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실루엣 스케치 차량은 i30 왜건 버전으로 예상됩니다. 

   

  

한마디로, i30의 경우 쿠페 버전 / 해치백 버전 / 왜건 버전을 출시한다는 로드맵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쿠페? 해치백? 왜건? 문의 개수에 따른 구분이라고?

 

 

해치백이 전무한 대한민국에서 자동차와 관련된 잘못된 상식 중에서 문의 개수에 따라서 세단과 쿠페를 구분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세단과 쿠페, 왜건의 구분은 옆모습에 따라서 구별합니다.

 

 

 


쿠페(coupe)는 문짝이 2개면서 높이가 낮은 승용차로, 최근에는 4도어 5인승 쿠페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천장이 짧은 전형적인 스포츠카 형태의 차량입니다. 국내에는 티뷰론 제네시스 쿠페, 아반떼 쿠페가 대표적입니다.

 

 

 




해치백(hatch back)은  유리창과 트렁크 문이 일체로 된 차종을 말하며, 덕분에 실용적이며, 짐 싣기가 편리하게 고안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i30 이 있습니다.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선호하기 때문에 국내시장보다는 유럽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차종입니다.

 

 

 

 

 

 

왜건(wagon)은 포장마차 또는 짐수레와 같은 어원에서 유례가 되었는데요. 지붕이 트렁크까지 길게 연결되어 있어서 뒤 쪽 공간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게 고안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아반떼 왜건, 싼타모 왜건, i40 이 있습니다.



 




 

새롭게 공개된 i30 쿠페!



유명 온라인 렌더러인 디오필러스천(theophiluschin)이 i30의 쿠페 버전을 게재했습니다. 공개된 i30 쿠페 버전의 경우 스포츠카를 연상시키는 쿠페라기보다는 3 도어 버전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젊은 감성과 실용성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후면부의 경우 볼륨감을 강조했던 i30 해치백과 달리 전통적인 3도어의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i30 해치백 vs 쿠페 외관 비교

 



 

 i30 해치백 VS 쿠페 디자인 비교



 

현대자동차에서는 7단 DCT와 터보 엔진과 낮아진 차체로 i30이 동급 최고의 퍼포먼스와 효율을 보여준다고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소비자의 경우 고급 세단을 선호하고 2열 뒤 수납공간이 훤히 보이는 쿠페/해치백/왜건 차량을 선호하지 않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 떄문에 다소 권위주의적인 인식 보다는 실용성을 강조하는 인식이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i30과 같은 차량이 국내 시장에서 인기를 얻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디젤 게이트로 폭스바겐 골프의 공백을 기회 삼을 수 있는 i30 가 국내뿐만 아니라 유럽시장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지 기대해 봅니다.



※ 신차 관련 포스팅!

# 제네시스 G70 스파이샷 유출! 고성능 스포츠 세단 분석과 예상도!

http://lastzone.com/742


# 쌍용의 부활! 렉스턴 후속 Liv-1 과 Liv-2 비교 Y400

http://lastzone.com/741


# 돌출형 네비게이션이 적용된 그랜저IG 실내 디자인 퇴보 논쟁

http://lastzone.com/735



 

# QM6를 바라보는 9가지 시선!

http://lastzone.com/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