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3부 그랜저IG 실내 디자인 퇴보? 돌출형 네비게이션에 대한 견해!

   



3부 : 그랜저 IG 실내 디자인 퇴보? 돌출형 내비게이션에 대한 예상과 견해! 

 

사진 | 글, 연못 구름


 











대한민국 사장님을 대표하는 자동차! 6세대 그랜저가 11월에 출시 예정 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대형 세단이면서 사장님을 상징하는 6세대 그랜저가 금년 11월에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올해 자동차 시장은 어느 해 보다도 시장 주도권 경쟁이 치열했는데, 상반기에는 르노삼성에서 출시한 SM6가 현대/기아차의 놀이터라고 생각했던 대한민국 시장의 판을 뒤엎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동안 중형차 시장에서 여유를 부리면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현대/기아차 입장에서는 치욕과 같은 경험의 시간을 보냈는데요. 현대/기아차의 대리점 운영수를 고려해 보면 르노삼성보다 최소 수배~수십 배 많기 때문에, 단순히 영업사원의 숫자만 비교해 보더라도 시장에서 1위를 놓친다는 것은 수학적으로는 생각해 보더라도 불가능한 가깝다는 것이 연못구름의 생각입니다.   

   


 

* EX) 현대/기아차 10명 영업사원 = 르노삼성 1~2명 영업사원

 

* EX) 현대/기아차 영업사원 10명이 차량 10대를 판매할 때 르노삼성 영업사원 1명이 10대를 팔았다고 계산해야 할까요?

 

 

또한 현대차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를 론칭하면서 그랜저는 아슬란을 제외하고 현대자동차의 최상위 세단의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어느 때보다도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 2부 : 6세대 그랜저! 현대자동차를 구할 수 있을까? 


http://lastzone.com/660

 

 




 

하지만, 출시 전부터 말이 많은 그랜저 IG! 실내 디자인 퇴보 논쟁!

 

풀체인지 되는 6세대 그랜저 IG의 경우, 현대자동차를 구출해야 하는 상황인데, 최근 공개된 스파이샷에서 돌출 형태의 내비게이션이 공개되면서 디자인에 대한 이슈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동시에 긍정적인 시선과 부정적인 시선을 받고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 퇴보! 대형 세단에 돌출형 내비게이션이 웬 말?


 

이슈가 되는 디자인 중심은 센터패시아 상부 쪽에 돌출된 형태의 내비게이션 디자인입니다. 1) 터치 주변부의 밋밋한 형상과 2) 마감 재질 3) 대형 세단에서 보기 힘들었던 돌출된 형태 때문인데요! 긍정적인 시선과 부정적인 시선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젊은 이미지를 강조하는 돌출형 내비게이션 디자인


 

최근 정식 공개된 i30의 경우도 돌출 형태의 내비게이션이 탑재되면서, 출시전에 그랜저 IG 와 비슷한 디자인 이슈가 겪었습니다. 당시 좋다는 반응 쪽에서는 높은 시인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나쁘다는 반응 쪽에서는 디자인 측면에서 안 좋다는 평가를 했습니다. 

 

 






출시된 i30 돌출형 내비게이션을 직접 확인해 보니...?


하지만 정식 출시된 i30을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니, 스파이샷처럼 어색하지 않았고, 한층 정돈된듯한 센터패시아 디자인과 함께 젊어진 현대차의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스파이샷을 보면서 어색했던 이미지보다는 차급 보다 훨씬 세련되었다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대형 세단인 그랜저에 돌출형 내비게이션 적용이라니?


그동안 국내 대형 세단에서 돌출형 내비게이션을 적용했던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돌출형 단어 자체에서 부정적인 시각과 반응을 나타내고 있지만 해외 대표 대형 세단을 뽑히는 BMW 7시리즈나 아우디 A8 등을 살펴보면 돌출형 내비게이션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우디 A8(사진은 A7)의 경우 팝업 되는 형태의 돌출형 내비게이션이 적용되었습니다.


 


 




스파이샷만으로 판단하기에는 섣부른 판단은 아직 이른 것 같습니다.


스파이샷의 경우 센터패시아의 일부분만 보여주며, 센터패시아를 포함한 전면부 실내디자인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최근 현대차에서 만드는 디자인은 해외 인기 차량과 비교해 보더라도 충분히 높은 디자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미리 실망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그랜저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차량인데 엉뚱한 디자인이 적용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돌출형 디자인은 어떤 식으로 센터패시아와 조화를 이룰까?

 

현대자동차 최상위 차량인 아슬란의 센터패시아 디자인을 살펴보면 기와지붕처럼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이어지는 디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붉은색 점선) 

 

 

 




 


대한민국 최상위 플래그십 차량인 EQ900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동일하게 기와지붕처럼 조수석까지 이어진 디자인을 알 수 있습니다.  

 

 



 


스파이샷을 좀 더 분석해 보겠습니다!

 

풀체인지 되는 신형 그랜저의 경우 붉은색 점선이 내비게이션 상단부를 지나가면서 조수석까지 이어지는 디자인으로 예상해 볼 수 있고, 스파이샷이 양산차가 아니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현재의 스파이샷만으로 미리 실망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출시 전 스파이샷으로 살펴본 i30의 부분 사진과 전체 사진이 다른 느낌입니다. 또한 차량은 촬영하는 각도에 따라서도 다르게 보입니다.

 

 

 


 

 

정식 출시된 i30 차량이 스파이샷 이미지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처럼 그랜저 ig 돌출형 내비게이션 디자인에 대해서 미리 실망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는 것이 연못구름의 생각입니다

 

 

 



스파이샷을 통해서 더욱 기대가 되는 실내디자인!


 

돌출형 내비게이션 형상과 함께 노출된 기어노브 주변부의 디자인은 기존 그랜저와 비교시 상당히 좋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미니 EQ900이라고 표현해도 좋을 만큼 높은 디자인의 완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Q900의 스파이샷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에도 기어노브 주변부의 디자인을 보고 실망스럽다는 반응이 다수였으나, 실제 차량이 출시되면서 지금까지 출시되었던 대한민국 차량 중에서 가장 디자인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처럼...

   

 

스파이샷의 차량은 테스트 차량이며, 테스트 차량에서 양산차가 되기 전까지 몇 개의 버전으로 차량을 테스트하기 때문에, 최종 출시되는 6세대 그랜저를 기대해 봐도 좋지 않을까요?


 

DON'T WORRY! BE GRANDEUR! 





#  6세대 신형 그랜저IG 랜더링 이미지 공개!





# 바람 앞에 등불! 6세대 그랜저


http://lastzone.com/707






# 아슬란 페이스리프트! 아슬아슬 아슬란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http://lastzone.com/718





# 쌍용차의 부활을 알리는! 렉스턴 W 후속 Liv-1 Y900


http://lastzone.com/629





# 르노삼성 QM6 출시! 유럽피안 감성은 어디로 사라졌나?


http://lastzone.com/629


 
  • 착한사람 2016.09.10 16: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이해안감
    일반차에 관심없는분들은 도요타 랑 렉서스 같은계열사인지 전혀모른다
    도요타 대중적인차 렉서스 프리미엄차 구분히 확실하다

    하지만 흉기는 고급브랜드 자네실수를 만들고 아반때 그랜저 모두 자네실수를 베이스에 깔고있다
    무슨 쓰레기 마케팅인지ㅉㅉㅉ 어떤사람 생각인지 진짜 더럽게 마케팅못한다
    그래서 흉기는 개반때 구린저 수타페 자네실수가 되는거다

    특히 미국 퍼주기 한국고객무시하기 ㅉㅉ
    냉정하게 판단하고 차랑구입하십시다

    • 도요타의 렉서스를 벤치마킹하는 방식의 제네시스 브랜드를 런칭했으나 아직 현대차와 제네시스만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지는 못한것 같습니다.분발하길 기대합니다!

  • ㅂㅅ 2016.09.10 19: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네시스 브랜드 론칭하고선 왜? 대가리가 똑 같은데?....

  • 아우디 2016.09.10 2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사진 아우디a7사진입니다 a8이 아니구요.확인하시구 올리시기를 a8롱바디 탔었습니다.

  • 현기야~~ 2016.09.11 15: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인별 고유 디자인을 갖고 라인업을 좀 시켜야지 이건 뭐 뭐가 제네시스고 뭐가 에쿠스인지 모르겠고...아슬란인지 쏘나타인지 참 답답하다 답답해

    • 현대자동차의 최상위 차량과 제네시스 브랜드의 차량과 확실한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갖추어야 하는데, 말씀하신대로 아직은 혼동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응원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 그냉 2016.09.12 0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꼬라지를 보니 i30늘려논거네 딱~~~ ㅋㅋㅋ
    역시 소형차수중이야 아직은 ㅋㅋ

    • 현대자동차가 제네시스 브랜드를 론칭했지만 아직 주력을 중소형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초기 제네시스를 출시하고 부터는 인지도가 높아진 것으로 사실이고, 그랜저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양산차를 보고 판단하셔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우움 2016.09.12 17: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투브에 i30 동영상시승기 봤는데. 영상으러 봐도 네비매립쪽이 완전 어색 했어요. 당시에 리뷰하는 기자도 똑같은 말을 했습죠.

    저도 그랜저 나오면 사고 싶였고 또 벤츠에서 이번에 나온 e 클래스 내부 디자인이 너무 이뻐서 현대가 어느정도 보여 줄줄 알았는데 기대가 컸나봅니다. 실망이 크네요

    • 현대자동차가 최근 글로벌 추세에 맞춰서 디자인을 잘 하고 있습니다. i30의 경우 출시전에 크게 어색하게 느꼈는데, 실제 보고나서 젊어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랜저IG의 경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사견으로는 충분히 괜찮은 디자인을 갖추고 나올 것 같습니다. 최근 출시된 제네시스 EQ900도 디자인 논쟁이 있었지만 양산차를 보고 호평받았던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요?

      좋은 차량 구입하세요!

  • 테리우스 2016.09.15 12: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헌대차는 디자인이 다똑같아요
    디자인도 별루인데 소헝차부터 대형차까지 적용
    차종구분하기도 햇갈립니다 한마디로 실망입니다
    독창적인 디자인에 힘써야할듯

  • 엣지 2016.09.19 14: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BMW나 아우디는 네비 화면 외관 테두리가 거의없다. 같은 상단 네비지만 테두리가 무식하게 넓고, 버튼도 많다. 디자인 퇴보보다 더 심각하네요.

  • 안살꺼믄 말을마라 꼭사도안을것들이 설치긴 니들이 평가안해도 살놈은 다산다

  • 필명ㅇ 2016.10.18 08: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직관적으로 매우 흉함
    같은 돌출이라도 저런 스타일은 비추
    디자이너 스스로 물러나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