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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뛰어넘는 PHEV 나온다! 좋은데.. 문제는 가격! 하이브리드+전기차+PH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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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내연기관에서 전동화 시대로 빠르게 전환이 될 것으로 예상했던 자동차 시장은 예상외로 전동화에 대한 전환이 늦어지고 있죠?

 

한마디로 브레이크가 걸린 것인데.. 채널에서는 전동화는 분명한 시장의 방향이지만 전동화 전환을 위해서 안전, 제도 정비 등이 발목을 잡기 때문에 시기상조라고 여러번 알려드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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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가운데 국내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정말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자영업자의 차량에서 패밀리 차량으로 등극한 카니발도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으로 출시가 되면서 사전계약시 90%가 넘는

 

전대미문! 또는 초대박 사전 계약을 보여줬죠? 시장에서 전기차가 주춤하는 사이에 하이브리드의 인기를 하늘을 찌를듯한데..

 

하이브리드 기술을 확보한 브랜드는 현대차그룹, 도요타, 르노 정도가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최근 중국 시장에 쉐보레 #트래버스하이브리드 로 출시가 된다는 점을 알려드렸죠?

 

 

중국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형 트래버스 차량에 hev 레터링을 통해서 쉐보레를 이끌고 있는 GM도 다시 하이브리를 만지작 거리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주에 한국지엠이 국내에 출시를 확정한 4대의 신차 소식을 알려드리면서, 현장 발표가 끝나고 기자단 질문시에 PHEV에 대한 한국지엠의 전략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요약하면 전기차가 주춤하기 때문에 PHEV 를 검토한다는 것이었죠?

 

결론적으로 지금 자동차 제조사는 PHEV를 포함한 내연기관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를 다시 만지작거리고 있다는 것이죠!

 

 

이런 가운데, 현대차그룹은 작년 여름에 발빠르게 PHEV 출시 소식을 공식화 했습니다.

 

사실 현대차그룹의 PHEV는 국내만 판매를 하지 않았지.. 오래전부터 유럽과 북미 시장에서 이미 출시가 되고 있었습니다.

 

그럼 PHEV에 대해서 궁금했던 부분을 먼저 체크해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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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지금까지 국내에는 판매가 되지 않았냐? (검정화면/ 타이틀로)

 

간단하게 알려드리면, 바로 가격입니다. 최근에 하이브리드 차량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이건 최근 이야기잖아요?

 

일반 내연기관 차량보다 최소 300~500만원 이상 높은 하이브리드 차량은 높은 연비에도 불구하고 구입하기 힘들었죠? 다만 전기차가 나오고 일반 내연기관 대비 최소 1000~2000만원 더 높은 가격의 전기차가 보급되면서 300~500만원 더 높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인기를 얻고 있죠!

 

또한 친환경 차량의 경우 국가보조금을 포함해서 지자체 보조금이 제공되기 때문에 저렴하게 구입할 있죠?

따라서 하이브리드 차량이 300~500만원이 더 비싸도 백만원 이상을 절감하게 되며, 전기차는 배터리가 장착되면서 2000만원 정도 비싼데 100%보조금 구간이면 천만원을 절감하게 됩니다.

 

반면에,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서는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국내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이 판매를 시작했던 초기에는 내연기관 보다 비싼 하이브리드 차량도 판매량이 많지 않았는데.. 훨씬 비싼 전기차가 등장하고 전기차가 보급되었지만, 여러가지 문제점으로 주춤하고 있는 시장상황에서 하이브리드 정도의 가격차이는 구입할 수 있는 차량이 된 것이죠!

 

 

2) 그럼 국내에서 #PHEV 차량은 판매가 된 적이 없나요?

 

 

 

 

쏘나타 LF는 플로그인 하이브리드로 국내에서 판매가 되었습니다.

 

출처:매일경제

지금부터 약 8년전인데... 이때 판매 가격이 3935만원~4256만원이었죠? 예상보다 괜찮았네요?

 

이렇게 생각하실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기본형인 LF 쏘나타의 가격은 2200만원 정도라서, PHEV가 최소 1700~2000만원이 더 비싼 것이죠?

예상대로 국내 시장에서 판매량은 불보듯이 낮았고, 나중에 할인특가로 판매가 되었습니다.

 

이런 쓴 경험을 했기 때문에, 이후 PHEV 모델은 계속 출시가 되었지만 국내에서 판매되지 않고, 해외에서 판매가 되었죠?

 

이 정도면 상황은 충분히 정리가 된 것 같은데.. 다시 PHEV를 출시하겠다는 이유가 뭘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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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장점은 뭐냐?

 

내연기관에 전기 모터를 추가한 차량이 하이브리드이죠?

 

국내에서는 병렬식 방식으로 변속기와 엔진 사이에 전기 모터를 추가한 방식입니다.

 

엔진과 전기 모터가 결합하여서 높은 연비와 고성능을 발휘하죠? 기가 막힌 점은 1.6 터보 가솔린 엔진으로 수십개의 차량에 적용하고 있다보니 제조사 입장에서는 원가를 낮추는데 꿀 같은 시스템입니다.

 

세단부터 SUV 미니밴 카니발까지 모두 1.6 터보 가솔린 엔진이죠?

 

하이브리드의 장점을 극대화한 것으로 하이브리드라는 이름이 붙으면 연비가 높아지죠? 그래서 큰 사랑을 얻고 있는데요.

 

현대차그룹은 2011년도 부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양산차에 선보였죠? 하이브리드 기술인 10년 이상 다듬어지면서 지금에 도달하게 된 것인데..

 

초기에는 정말 다양한 문제들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들어서 완성도가 크게 높아진 것이죠!

 

3) 풀하이브리드 방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PHEV를 선보이려는 이유가 뭘까요?

 

첫 번째는 배터리로만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심 매일 50km 이내로 이동한다면 별도의 유류비가 들지 않습니다.

 

저렴한 전기로 충전하면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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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는 만약 배터리를 다 사용해도, 가솔린 엔진을 이용하여 주행이 가능합니다. 전기차로 이동했다가 배터리를 다 소진하면 충전외에는 방법이 없잖아요? 최소 수십분 부터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하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라면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세 번째 하이브리드 차량은 시내 주행에 최적이라고 하죠? 그말은 고속도로와 같은 주행 환경에서 시내처럼 좋은 연비를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인데..가솔린 엔진이 장착된 PHEV 는 고속도로에서도 높은 연비를 자랑하죠?

 

네 번째 전기차처럼 부드럽게 출발하고, 고속 영역에서도 전기 모터로 주행이 가능하죠? 풀하이브리드의 경우 초기에는 저속 영역에서만 집중적으로 작동을 하다가 최근에는 범위가 넓어졌지만 그래도 전기 모터가 개입하는 범위는 상황에 따라서 제한이 있습니다.

 

다 섯번째, 어쩌면 가장 중요한 안전문제인데요.

 

배터리의 크기를 보면 풀하이브리드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전기차 순서대로 커지죠?

전기차에서 열폭주 문제가 심각해졌는데.. 사실 이건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잖아요? 전기차가 등장하고 지금까지 완벽에 가까운 수준으로 해결되지 않았는데 말이죠!

 

그런데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이 폭발했다는 소식을 들어보신적이 있나요? 전기차는 배터리만을 집중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도로의 사정과 주행 환경에 따라서 배터리 열화가 다르게 되죠? 즉 배터리만 이용합니다.

 

반면,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전기차 대비 주행거리나 활용 범위가 낮다보니, 안전에 있어서도 전기차 대비 안전마진이 확보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죠?

 

이런 장점이 있기 때문에 풀하이브리드 방식 다음으로 PHEV가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출시가 될 것 같습니다.

 

4) 그럼 어떤 차량부터 적용되나요? 당연하겠지만 신기술은 상위 차량부터 적용되고, 세단부터 적용됩니다.

현대 플래그십 그랜저는 25년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방식을 추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후 K8, 싼타페, 쏘렌토, 쏘나타, K5, 투싼, 스포티지 순으로 확장하게 되겠죠?

 

5) 그럼 단점은 없나요? 단점도 많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단점은 가격이 되겠죠?

 

 

비교를 위해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되는 북미 투싼의 가격으로 비교해 볼게요!

일반 내역기관 중간트림 SEL의 가격은 29400 달러입니다.

 

 

한화로 약 3900만원이 됩니다. 일반 내연기관 SEL 트림으로 말이죠!

 

이번에는 하이브리드 SEL 트림입니다. 가격은 34905 달러입니다.

 

 

한화로 약 4600만원 정도가 됩니다. 미국 시장 기준으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의 가격 차이는 약 600만원 정도가 되는 것이죠?

 

 

 

이번에는 플러그인 SEL 트림입니다. 가격은 38475 달러입니다.

 

 

놀라지 마세요! 한화로 약 5100만원에 도달합니다. 투싼이 플로그인으로 출시가 되면 이 정도 가격이라고 볼 수 있는데. 국내 소비자는 편의사양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것 보다 당연히 높아지겠죠?

 
 
투싼
내연기관
풀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가격(북미)
29400 달러
34905 달러
38475 달러
한화 환산
약 29400만원
약 4600만원
약 5100만원
  •  

일반 내연기관 대비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의 가격은 무려 82%가 높습니다. 여러분이 구입하시려는 차량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하이브리드 보다도 훨씬 비싼 차량이 PHEV 플로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라는 점을 알아야 된다는 것이죠?

 

따라서 최소 800~1000만원 이상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그랜저 AWD 풀옵션 가격이 5600만원이라면 여기에 천만원 가량을 더 지불해야 구입할 수 있는 차량이 플로그인 하이브리드입니다. 6천만원 중반까지 예상해야 되겠죠?

 

SUV라면 7천까지도 예상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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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은 2세대 플로그인 하이브리드인데요. 이번에 1세대 방식에서 2세대 플로그인 하이브리드로 개선되어서 국내에 출시된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2세대는 어떤 방식일까요? 전문가들도 의견이 다양한데, 전기모터의 위치를 변경해서 효율을 높이지 않겠냐? 이런 이야기 부터 직렬 하이브리드 방식을 넘어선 제대로된 하이브리드가 2세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가 아니냐?

 

이 부분은 영상 1개의 분량이라서 다음 영상에서 이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국내 출시 소식과 함께 막연하게 플로그인하이브리드를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드렸는데, 궁금증이 어느정도 해결되셨나요?

 

영상이 유익했다면 좋아요로 격려해 주세요! 다음 영상에서는 2세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방식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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