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카니발 2열이 1열보다 위험하다! IIHS 2023 충돌테스트 공개! 시에나 오딧세이도 마찬가지!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지금과 같은 명절에 가장 부러운 차량이 있다면 넉넉한 실내 공간과 함께 여유로운 시트를 갖춘 미니밴이죠?

 

꽉 막히는 도로에서 한층 편한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패밀리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높은 인기는 판매량이 보여주는데, 최근 출시되어서 신차 효과를 누리고 있는 그랜저를 제외하고 자영업자를 대표하는 포터 다음에 누적으로 3위 판매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단한 판매량이죠?

 

특히 카니발은 5미터가 넘어가는 국내에서 가장 큰 사이즈의 차량이라서 누구나 운전하기 쉬운 차량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이런 인기비결은 정말 대단한 것이죠!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다른 차량과 차이점이 있다면, 보통 1열을 사용하는 빈도수가 월등하죠? 대부분 1열 중심으로 이용하다가 주말 등에 2열 공간을 가끔씩 이용하게 되는데 미니밴은 다릅니다.

 

미니밴을 구입 분들 중에서 자녀가 없으신 분들이 구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2열을 기본적으로 이용하는 차량이라서 무엇보다 2열의 안전성이 중요한 차량입니다.

 

미국 고속도로 보험협회인 IIHS는 글로벌에서 가장 깐깐한 기준의 충돌테스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다양한 충돌테스트 기관이 운영되고 있지만, 국내 소비자를 포함해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충돌테스트 자료로 IIHS 를 참고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는 IIHS 충돌 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해서 자사의 안전기술을 총동원하죠?

 

 

작년에 IIHS는 훨씬 엄격한 측면 충돌 테스트를 시험적으로 운영했죠? 결과가 너무 충격적이었는데요.

 

 

 

가장 높은 등급을 받았던 차량들이 새로운 충돌 테스트에서 단 1대를 제외하고 모두 낙방 등급을 받았습니다.

 

 

정말 충격적이었는데.. 이유가 있었습니다.

 

 

충돌하는 구조물 장벽을 배리어라고 하는데 기존 충돌 테스트 방식에 사용된 #배리어 의 무게는 3300 파운드로 kg으로 전환하면 약 1496kg입니다.

1.5톤이 안되는 무게라서 덩치가 큰 SUV는 보통 2톤에 이르기 때문에 기존 충돌 테스트는 실제 환경과 비교해서 부족한 무게라는 의견이 많았어요!

기존 충돌 테스트는 실제 환경과 비교해서 부족한 무게라는 의견이 많았어요!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이런 점을 IIHS에도 인지하고 강화된 충돌 테스트에 사용되는 새로운 배리어의 무게는 4180 파운드로 kg으로 전환하면 약 1896kg입니다.

이 정도는 되어야 중형급 SUV 무게라서 현실적으로 반영한 것 같아요!

 

무게와 함께 충돌 속도로 높였는데 약 50km/h 속도에서 약 60km/h 정도로 상향된 것이죠!

결과는 이렇게 비참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안전성이 강화된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었죠?

그리고 이번에는 미국 시장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4대의 미니밴을 대상으로 2열 안전성 평가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4대의 차량에는 국내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기아 카니발도 포함되어 있는데...

 

우리 가족 혹은 아이가 탑승하는 2열 충돌테스트 결과를 보시죠!

 

먼저 가장 궁금해 하실 카니발 충돌 테스트 영상을 보시죠!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테스트 차량은 2023년식 북미에서 판매가 되는 차량입니다.

 

차량이 달려갑니다. 쿵! 1열 2열 3열 측면 에어백이 정상적으로 펼쳐졌어요!

 

5미터가 넘는 차량이 충돌과 함께 스핀이 발생되네요!

 

좀더 자세히 볼게요!

 

1차 충돌과 함께 전진했다가 뒤로 이동하면서 몸이 올라갔다가 내려오죠!

 

1열과 비교해 보면, 1열 보다 2열의 움직임의 범위가 훨씬 큰 것을 볼 수 있네요!

 

보통 1열이 2열 보다 위험하다고 생각하는데.. 이건 잘못된 생각일 수 있습니다.

 

 

그럼 평가 기준을 알아야 알 수 있죠?

 

참고 평가 등급을 보는 방법은, IIHS의 신차 안전성 평가는 5개 충돌 테스트에서 항목에 따라 G(Good, 우수), A(Acceptable, 양호), M(Marginal, 미흡), P(Poor, 열등) 등 4단계로 나눠 점수를 평가합니다.

G나 A 등급 이상이라면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M 미흡 P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죠!

 

옆에 있는 Superior Advanced Basic을 종합 점수를 알고 계신 분들도 있는데 이건 전방 충돌 예상 테스트 등급입니다

간단하죠?

 

두 개의 차이점은

* 충돌 안전 평가와 전조등 평가는 : 우수(Good) > 양호(Acceptable) > 미흡(Marginal) > 나쁨(Poor)

* 전방 충돌 예방 테스트 등급: 탁월(Superior) > 우수(Advanced) > 기본(Basic)

 

 

미니밴 종합 결과를 보시죠!

 

드라이버 상해 측정은 1열 운전자를 말합니다. 설명하지 않아도 모두 그린 색상이라서 1열은 충돌테스트 기준으로 안전하다는 것이죠?

 

1열이 2열 보다 안전하다니.. 사람에 따라서는 의외라고 생각하실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바로 앞에서 충돌하는데 더 안전하다니??

 

이런 결과를 얻게 된 가장 큰 이유라면 모든 제조사가 운전자 중심인 1열 공간을 최우선으로 충돌테스트를 준비하기 때문에 차량에서 가장 안전한 공간은 1열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차량의 충돌 테스트도 마저보고 종합적으로 결과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https://youtu.be/dlyIZar0jgM?si=VSajwHCYxHCFmTSR

 
 

두 번째 미니밴은 미국을 대표하는 크라이슬러 퍼시피카입니다. 2열 매직 시트가 제공되는 미니밴이죠?

 

 

 

https://youtu.be/AkxB7glTWqI?si=qlELphPLDv0qiaQJ

 

세번째 미니밴은 달리는 호델이라고 평가받는 도요타 시에나입니다. 가장 유명한 미니밴이죠

 

 

네번째 마지막 차량은 혼다 오딧세이입니다.

https://youtu.be/GqPPqLgWtTU?si=gxL9C5vMfox34lud

 

가장 잘 나가는 4대의 미니밴 충돌 테스트 영상을 보셨는데..마지막으로 평가 결과를 보시죠!

 

결과를 보시죠! 앞에서 알려드렸듯이 4대 미니밴 모두 1열 공간은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안전하는 것이죠!

 

2열은 리어 패신저 상해 측정 내용을 참고하시면 네요!

 

먼저 종합 결과를 보면, 크라이슬러 퍼시피카는 M 등급으로 미흡을 받았습니다.

 

국내 미니밴을 대표하는 카니발도 2열을 포함하니 M 등급을 받았습니다.

 

2열은 제외한 기존 평가에서는 준수한 평가인 세이프트 픽 등급을 수여했었죠?

 

 

미니밴을 대표하는 도요타 시에나 역시 미흡 등급을 받았습니다.

 

혼다 오딧세이는 가장 낮은 점수인 P 등급을 받았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하는 인형은 더미라고 하는데, 더미에는 머리 목 가슴 허벅지에 전달되는 충돌량을 체크합니다.

 

혼다 오딧세이의 경우 사람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인 머리와 목에 과도한 위험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다른 평가는 양호했지만, 2열 승객을 보호하는 관점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특히 충돌후에 더미의 머리가 앞좌석 등받이에 가깝게 전진하면서 머리 부상 위험이 높은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또한 안전밸트로 인해서 가슴이 압박되는 현상은 4대의 미니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아 카니발 미니밴도 머리와 목 그리고 가슴 보호에서 M 미흡을 받았는데..

 

 

충돌시 머리 목이 오딧세이 보다는 안전 거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반면 충돌 후에 리바운드 과정에서 더미의 머리가 머리 받침대에 세게 닿았씁니다. 따라서 중간 정도의 위험인 M 을 받았습니다.

 

 

 

미니밴 중에서 호텔이라는 평가를 받는 도요타 시에나는 가슴을 제외하고 머리와 목 허벅지의 충격량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충돌후에 벨트로 인해서 골반부위에 가해지는 충격량이 최하인 P 등급을 수여하면서 종합평가는 M 단계를 받았습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상대적으로 가장 안전한 평가를 받은 미니밴은 크라이슬러 퍼시피카로 종합평가는 M 미흡이지만 상대적으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번 미니밴 2열에 대한 충돌테스트 결과를 통해서 2열이 1열 보다 안전하지 않다는 점은 증명된 것이죠?

 

이유는 간단한데, 1열은 최신 차량에서 진보된 에어백이 장착되며, 심지어는 센터 에어백까지 제공되면서, 충돌 후에 2차 내부 충격에도 비교적 안전성이 확인되었죠?

 

반면 1열 기준의 충돌테스트 평가만 진행되다보니, 1열의 안전성만큼 2열의 안전성은 개선되지 못한 것이죠?

 

 

 

영상으로 정확한 소식을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이런 IIHS의 평가 결과에 대해서 소비자입장에서 모든 제조사가 2열의 안전성도 빠르게 개선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막연하게 1열 보다 2열이 안전하겠지? 이런 인식이 바뀌게 된 점도 새로운 전환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영상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로 알려주세요!

 

다른 차량의 충돌테스트 결과가 궁금하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준비해 보겠습니다.

 

구독과 알림설정을 통해서 다음 영상도 자동으로 받아보세요! 감사합니다.

 

 

 

 

구독(하단 링크)과 알림 설정하셔야 신차 정보를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차정보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신차정보, 자동차 핫이슈 등으로 객관적으로 전달해 드립니다.

www.youtube.com

 


제네시스 GV80 쿠페&페이스리프트 동시 비교!

https://youtu.be/5U9nrS51yBk?si=Xhp6I3-1iv1aR5qG

 

 

신형 싼타페! 팰리세이드가 안부럽다! 측정자료

https://youtu.be/Ea7niqjlGso

 

 

신형 싼타페! 트렁크 도어 손상?? 걱정 끝! 이렇게 하세요!

https://youtu.be/bwC8lqaeuCI?si=WZNgnrlYnPdnOCO0

 

 

신형 트래버스 기다려야 하는 이유!

https://youtu.be/tOD1RzjQVIk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하이브리드! 풀체인지급 변화!

https://youtu.be/A8pE7GvEFE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