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 승차감! 중형 SUV 최초적용! E라이드 | E핸들링 | 하이드로 부시

반응형
 

 

 

시간이 지날수록 존재감이 사라졌던 싼타페가 5세대 공개되면서, 잘나가던 쏘렌토는 긴장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부동 1위 쏘렌토는 한치의 양보를 허락하지 않을 기세인데, 과연 시장은 누가 주인공이 될까요?

 

이번 영상에서는 가장 많이 구입하는 하이브리드 SUV에서 기존 싼타페나 기존 #쏘렌토하이브리드에 제공되지 않았던 신기술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승차감이 다른 하이브리드!

출처 입력

 

패밀리가 이용하는 차량에서 승차감이 가장 중요한 덕목인데, 어떤 기술인지 바로 만나보세요!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신형 싼타페를 구입하시는 분들중에서 최소 절반 이상은 하이브리드 엔진을 선택하죠?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https://youtu.be/9bjOHEwIY5E

 

 

전동화 시대가 시작되었지만, 채널에서는 전동화의 대중화는 시기상조라고 알려드렸는데,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 중요한 엔진이 바로 하이브리드입니다.

 

하이브리드의 매력을 확실합니다. 가솔린 보다 더 조용하고, 가솔린 강력합니다. SUV하면 디젤인데.. 디젤은 저속부터 강력한 토크가 발휘되죠?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의 도움으로 저속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따라서 가솔린의 장점과 디젤의 장점, 전기차 짧은 주행거리까지 3박자 모두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하이브리드입니다.

 

당연히 알고보면 하이브리드의 인기비결은 확실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신형 싼타페는 풀체인지이고, 쏘렌토는 페이스리프트이잖아요? 뼈대에 해당되는 3세대 플랫폼 동일하고, 틀이 동일하기 때문에 실내 거주성은 조금 차이가 있지만, 4인 위주의 패밀리라면 큰 차이가 없겠죠?

 

디자인은 취향이구요! 그래서인지 채널에도 어떤 차량을 구입할지 문의가 많습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하이브리드 엔진을 구입하면서 승차감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면 싼타페에 적용될 이 기술에 주목해 보세요!

 

 

승차감과 관련된 기술은 다양합니다. 가격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에어서스펜션 너무 좋죠?

 

현대차나 기아 플래그립 차량에는 #프리뷰전자제어서스펜션 기능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현대나 기아 SUV에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기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좋은 차량이라고 하면 승차감이 중요하고, 패밀리 SUV라면 승차감을 놓칠 수 없죠? 공식자료로 보시죠?

공식자료에는 총 3가지 승차감과 관련된 내용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하이드로 부시로 정숙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위해서 차체 강성을 보강하고 차량 실내 바닥 카페트에 흡음 패드를 적용! 더욱 조용해졌다는 말이고요! 크로스멤버 전/후방에 하이드로 부시를 장착했다.

 

크로스멤버는 4개의 바퀴가 연결되는 가장 중요한 프레임으로 프레임과 차대를 연결하는 멤버부싱으로 하이드로 부시를 적용했다는 것입니다.

 

22년식 제네시스 GV80도 연식 변경을 통해서 승차감을 개선한 내용을 보면 후륜에 하이드로 부시가 새롭게 적용되었죠?

 

 

크로스멤버가 이렇게 생겼는데, 접지 포인트에 하이드로 부시를 적용하면, 진동과 특정 주파수를 감쇄하기 때문에 승차감이 개선되게 됩니다.

 

 

하이드로 부시는 내부가 이렇게 생겼는데. 유체가 외부의 압력에 따라서 흐르게 되죠?

 

강성은 높은 고무 부시가 일반적으로 적용되는데 강성이 높으면 딱딱해서 승차감을 저해하기 되고, 반대로 부드러운 고무 부시를 적용하면 충격을 부드럽게 처리하지만 무른 물성으로 인해서 여진감이 남게 됩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https://youtu.be/9bjOHEwIY5E

 

 

하이드로 부시는 유체가 이동하는 경로를 오리피스라고 하는데 감쇄력을 높여주면서 동시에 여진감을 줄여주는 솔루션이죠!

 

어렵지 않죠? 수천만의 비용을 주고 구입하는데, 내가 구입할 차량의 승차감 정도는 알고 가셔야죠?

 

 

#하이드로부시 보다 좀 더 적극적은 승차감 개선을 위해서 #이라이드 #이핸들링 기술을 제공합니다.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드라이브 모드가 제공되죠? 컴포트 스포츠 에코 등이 있는데 엔진의 반응과 서스펜션을 조정해서 주행 환경에 맞는 최상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기술인데요.

 

그럼 하이브리드 차량은 어떻게 개선할까요?

 

승차감을 개선하는 #E-Ride 기술부터 알아보시죠!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에 없는 특별한 장치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엔진 옆에 달려 있는 전기모터입니다.

전기모터가 엔진을 보조하기 때문에 저속 구간에서는 전기차처럼 조용하죠? 그리고 출력을 보조하면 고성능 차량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엔진을 꾸준히 보조하기 때문에 연비를 크게 높이죠?

 

그래서 하이브리드 엔진을 선택하시는 것 잖아요?

 

E 라이드는 Electrically Controlled Ride Comfort 로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유사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행 중 과속 방지턱을 만나면 쿵하는 충격과 함께 차량이 위로 올라가죠? 뒷바퀴가 과속 방지턱을 벗어나면 이번에는 아래로 주저앉으면서 쿵하는 충격을 받게 됩니다.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 차량은 모터의 제어를 통해서 이미지처럼 제어를 하게 되는데 방지턱을 만나서 앞이 올라갈때 모터를 감속하게 되고 반대로 뒷바퀴가 통과할때 모터를 가속하면서 상하의 요동을 줄이는 기술입니다.

 

 

잘 생각해 보면 승차감이라는 경우 결국 상하좌우의 원하지 않는 움직이잖아요?

 

이때 상하로 움직이는 현상을 줄여서 승차감이 이라이드 기술입니다.

 

이걸 실생활로 표현해 볼까요? 여러분은 이미 습관적으로 하고 계신데..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https://youtu.be/9bjOHEwIY5E

 

과속 방지턱을 만나면 자연스럽게 브레이크로 속도를 줄이고, 뒷 바퀴가 빠져나오는 시점에 엑셀을 누르면서 승차감을 확보하죠?

이걸 하이브리드 모터를 통해서 감속과 가속을 구현한 기술입니다. 이런 기술 덕분에 승차감이 좋아집니다.

 

신형 그랜저가 나오고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시승시에 하이브리드 차량 승차감이 좋게 느껴진다고 알려드렸죠?

 

이라이드 이핸들링이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차이가 체감되는 거죠!

 

 

 

 

이라이드 기술을 알았으니, 이번에는 이핸들링 기술도 알아보시죠!

 

이번에는 운전하는 상황을 가정해 볼게요! 차량이 방지턱을 만나면 이라이드 기술로 상하의 움직임을 줄였죠?

 

그럼 달리는 도중에 코너링을 만납니다. 핸들을 가고자하는 방향으로 돌리고 감속하게 되죠?

 

그리고 코너링을 벗어날때 반대 방향으로 핸들이 풀리면서 엑셀을 통해서 가속하게 되죠?

 

 

여기에 전기 모터를 더해 볼게요! 코너링을 만나면 핸들을 돌리고 시스템은 운전자가 핸들을 돌렸다는 것을 인지하겠죠?

이때 전기 모터를 감속시킵니다.

 

감속을 통해서 부드럽게 코너링하게 되겠죠? 그럼 코너링을 벗어날때에는 핸들이 복원되는 시점을 역시 차량이 인지하게 되고 이때 모터를 가속하게 됩니다.

모터가 개입해서 좀 더 부드러운 조향을 돕게 됩니다.

 

 

결국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 모터의 제어를 통해서 차량의 거동이 줄어들게 되면서 좀 더 유연한 조향이 가능해 집니다.

이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는데, 험로를 돌파하는 픽업 트럭이나 고성능 차량에서 제공되는 #E-LSD 기술을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

각 바퀴에 효과적인 토크 분배를 통해서 최적화된 주행 성능을 제공하는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를 이용한 것과 유사한 기술이 전기모터를 통해서 구현되는 것이죠?

 

이런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는데 왼쪽으로 급격한 코너링하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회전수를 적용하면 안쪽에 위치한 왼쪽 바퀴는 덜 돌아가며, 바깥쪽에 위치한 오른쪽 바퀴는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https://youtu.be/9bjOHEwIY5E

 

 

더 돌아가야 부드러운 코너링이 가능해지겠죠?

만약 동일 회전수로 움직인다면 타이어, 구동축, 조향장치에 일정 이상의 힘이 가해지게 되며 승차감 뿐만 아니라

데미지가 축적되면 차량에도 무리를 주게 됩니다. 또한 관성에 의해서 #언더스티어 가 발생될 수 있겠죠?

 

이런 기술들의 최종목표는 주행성능이 개선되며 승차감이 되게 되죠? 여기에 4륜이나 전자제어서스펜션 또는 에어서스펜션 기술이 적용되면 승차감의 끝판왕인 벤츠 S클래스나 제네시스 G90차량이 되는 것이겠죠!

 

이번 영상의 결론은 신형 싼타페는 중형급 최초로 하이브리드 차량에 이라이드와 이핸들링 기술이 제공됩니다.

 

 

좀 더 좋은 승차감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하이브리드 차량을 주목해 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그럼 쏘렌토 하이브리드 보다 좋냐? 아직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하이브리드는 구체적인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이 소식도 가장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구독잊으시면 안되겠죠?

영상이 도움 되셨다면 좋아요로 응원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구독(하단 링크)과 알림 설정하셔야 신차 정보를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차정보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신차정보, 자동차 핫이슈 등으로 객관적으로 전달해 드립니다.

www.youtube.com


신형 트래버스 기다려야 하는 이유! 실물로 확인된 정보! 트윈클러치 AWD

https://youtu.be/tOD1RzjQVIk

 

 

신형 카니발 하이브리드 승차감! 최초 적용될 기술! E핸들링

https://youtu.be/HIyLpscaWZw

 

 

신형 콜로라도 출시 앞당긴다!

https://youtu.be/ikoJWt4lEsY

 

 

 

신형 트래버스 풀체인지! 압도적인 디자인!

https://youtu.be/3rbgh530kc8

 

 

 

쉐보레 3천만 원대 전기차! 나온다

https://youtu.be/oSl7Rf4cYp8

 

 

 

EV9과 다른 디자인! 아이오닉7! 더 멀리 간다! 7인승 대형 SUV 전기차

https://youtu.be/oZja0Lilud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