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놀라운 5가지 기술! 신형 카니발 풀체인지! Kia Carnival KA4!​

반응형

놀라운 5가지 기술! 신형 카니발 풀체인지! Kia Carnival KA4!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정확한 신차 정보를 알려드리는 연못구름입니다.


드디어 내일이죠? 4세대로 풀체인지 된 카니발이 온라인으로 공개가 됩니다. 


내일 론칭쇼에서는 레옹의 주인공을 닮은 카림 하비브 디자이너의 카니발에 대한 디자인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시는 것도 즐거울 것 같습니다.





 

오케스트라를 지휘자를 형상화한 그릴 디자인...




우주선 조정석을 형상화한 운전자 공간 등 배경을 알면 재미있는 것이 자동차인 것 같습니다. 





연못구름도 오후에 비트 360에서 카니발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있을 것 같은데, 궁금하신 점은 저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되니,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체크하겠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카니발에 새롭게 탑재된 놀라운 기술을 약속대로 알려드립니다.


자동차를 잘 아시는 전문가에게는 별것 아닐 수도 있겠지만, 오랜만에 신차를 구입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꼭 알고 계시면 좋은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패밀리 차량에서 안전을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충돌 사고가 발생되면 운전자가 의식을 차리려고 노력하는 경우 브레이크 등을 밟고 있지만, 실제 사고에서는 의식을 잃게 되며, 2차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식을 잃게 된다면 운전자는 통제력을 상실하게 되는데, 일반 사고 보다 2차 사고의 경우 치사율이 5배나 더 높습니다.



영상을 포함한 콘텐츠라서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어떤 상황인지 보시죠? 


도로의 장애물을 인지하고 잘 회피했습니다.


하지만  회피로 인해서 충돌이 발생되었고, 충돌 센스로 인해서 에어백이 전개가 되었습니다.


운전자 눈앞에 에어백이 전개가 되었는데, 도로의 상황이 보일까요? 


의식이 있고 어떤 상황인지 알고 있더라도 제대로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이죠?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이 적용된 카니발은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까요?


다중 충돌 방지 제동 시스템을 MCB라고 하는데 MCB 미적용 차량과 적용 차량의 충돌 이후의 상황을 보시죠?


도로를 이탈해서 주행 중인 차량이나, 반대 차선에서 오는 차량, 생각만 해도 아찔하죠? 보행자 등과 충돌하게 됩니다. 


본인의 의도가 아닌 끔찍한 2차 사고를 줄여주는 좋은 기술입니다. 


고급 차량에서만 제공되었던 기술인데, 카니발에서 제공되는 점이 좋고, 특히 혼자 운전하는 차량이 아니라서, 이런 기능은 한 번만 사용하더라도 내 가족을 지키는 정말 유용한 기술이라서 첫 번째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또한 7개의 에어백이 제공되며, 운전석 무릎 에어백도 추가로 제공됩니다.





두 번째 소개할 기술은 아무것도 아닌 기술이지만 생각의 작은 차이로 편리하게 사용할 기술입니다!


정식 명칭은 기아차에서 어떻게 부르게 될지 아직 모르겠는데, 기존에 원격 유리창 닫힘 기능이 있었으니 터치 유리창 닫힘 기능이라고 해야 할까요?



영상을 포함한 콘텐츠라서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어떤 기능인지 이해를 돕는 영상을 보시죠?


시동을 끄고 차에서 내렸는데, 창문이 열려 있어서 다시 시동을 켜서 닫는 경우가 있었죠?


최신 차량의 경우 원격 유리창 닫힘 기능을 제공해서 스마트키의 락 버튼을 길게 누르면 닫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카니발은 이 기능을 한 단계 더 개선했습니다. 어떻게 작동할까요?


   


스마트키도 꺼내기 귀찮은 분들을 위해서,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있다는 전제에 도어록 버튼을 누르면 창문이 닫히게 됩니다.  별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좋은 아이디어인데,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만 창문이 닫히기 때문에 더운 날에는 창문 위쪽만 조절해서 살짝 열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카니발이 처음 공개되고, 도어 쪽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다가 왜 1열 도어 쪽은 터치 기능이 제공되고, 2열 도어 쪽은 버튼식 기능이 제공되는지 저는 이해가 되지 않아서 유심하게 살펴보고 있었는데, 이런 신박한 기능이 숨겨져 있었네요!


기아차가 디자인뿐만 아니라 이런 실생활에서도 편리한 아이템을 적용해 준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이런 기능을 따로 설명해 드리지 않아도 되겠죠?


2열 도어 쪽에 다가가면 파워 슬라이딩 도어가 자동으로 열리고, 트렁크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멀어지면 트렁크가 자동 닫히는 

이런 기술은 이제는 따로 소개할 만큼 신박한 기술은 아닌 것 같네요!





세 번째로 소개할 기술은 시트에 있습니다.


신형 카니발에서 7인승 릴렉션 시트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누가 그러시던데? 서울에서 부산까지 이동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고 할 정도로 편안함을 제공한다고 하더군요!


아빠라면 정말 욕심나는 기능은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소개하려는 신박한 기술은 3열 시트에 있습니다. 





3열 시트에는 신박한 2가지 기능이 제공되는데, 첫 번째 기능은 180도 폴 플랫이 가능한 시트입니다.


9인승 차량에서 제공되는 기능인데, 3열 시트도 보시는 것처럼 완전히 플랫하게 등받이가 눕혀집니다.


이 정도라면, 7인승 릴렉션 시트가 부럽지 않을 정도죠?


   


2열과 3열의 탑승자가 이동 중에 시트를 잘 조절하면 2열뿐만 아니라 3열  탑승자도 누워서 이동할 수 있을 것 같네요!


3열에도 수동 커튼과 스피커, 컵 홀도까지 제공되기 때문에 편안함은 극대화되겠죠?


2열 릴렉션 시트가 부럽지 않은 9인승 3열 시트의 풀 플랫 기능이 제가 뽑은 3번째 신박한 기능이었습니다.





네 번째 기능도 3열 시트에 있습니다. 9인승 카니발에는 쿠션 팁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쿠션 팁업 기능을 실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능으로, 퍼시피카에 스토우앤고 기능이 있다면 카니발에는 팁업 시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퍼시피카부터 볼까요? 





카니발 9인승 시트 아래에 보면 2개의 큼직한 레버가 제공됩니다.


바깥쪽은 앞뒤로 시트를 조절할 수 있는 슬라이딩 기능을 제공하며, 안쪽은 쿠션 팁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레버를 앞으로 잡아당기고 착좌면을 위로 들어 올리면, 시트의 앞뒤 폭이 크게 줄어들겠죠?





이런 상태에서 이렇게 변신합니다. 엄청난 후방 공간이 추가로 생기게 됩니다.






기존 카니발 7인승 수출형 차량에서 벌떡 시트라는 이름으로 유사한 기술이 제공되었는데, 9인승 차량에서 쿠션 팁업 기능으로 제공되네요.


 

쿠션 팁업 기능을 사용하면, 후방에 상당한 공간이 추가로 확보가 되는데, 캠핑 등을 하시는 경우라면, 이 정도의 추가 공간은 어마 무시한 공간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대형 SUV 팰리세이드와 비교 영상에서 알려드렸던 내용인데, 팰리세이드의 경우 2열 시트 뒤에 공간이 704L로 카니발 1642L와 차이는 무려 938L입니다. 2열 공간 뒤를 기준으로 본다면 신형 카니발이 약 2.3배 정도 더 큰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쉬운 비교로 표현한다면 팰리세이드를 두 대 가지고 다니는 것과 맞먹습니다.


공간 활용도가 중요한 카니발에서 쿠션 팁업 기능은 키가 높은 용품을 수납하는데 최고의 활용성을 제공할 것 같네요!





다섯 번째 마지막 기능은 LFA 와 LKA입니다.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최신 차량이라면 당연하게 제공되어야 할 필수 기능인데, 왜 설명을 할까요?


신형 카니발의 차로 이탈 방지 보조인 LKA와 차로 유지 보조 LFA가 기존 보다 한 단계 발전한 기술이 접목되어 있습니다.



LKA와 LFA는 차가 중앙을 유지해 주는 비슷한 기술이지만 제어 방식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데, LKA는 차량이 차로에서 벗어나려는 순간 작동하는 기술이라면 LFA는 상시 작동되는 기술로 중앙에서 30cm만 벗어나도 작동을 하는 기술입니다.


범위에 있어서 LFA가 넓은 제어 범위를 제공하기 때문에 LKA 보다 진보된 기술로 여겨집니다.





신형 카니발에는 LKA에 LKA-R(도로 경계 제어)이라는 기술을 추가했는데, 카메라가 도로의 차선을 기준으로 작동을 했다면 LKA-R은 도로의 연석이나 경계까지도 인식해서 제어하는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두 가지 기술은 제공되는 속도에 차이가 있는데 LFA는 전 구간 속도에서 작동이 된다면, LKA는 60KM 이상의 속도에서 작동하게 됩니다.


두 개의 기술이 크로스로 제공되면서 거미줄처럼 복잡한 국내 도로 환경에서 신뢰성을 높여주며 다인승이 탑승하는 카니발과 같은 차량에서 진가를 발휘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제가 선정한 카니발에 적용된 5가지 기능과 기술을 알려드렸습니다.


내일이면 신형 카니발이 공식 출시가 됩니다. 현장에 있을 예정이니, 궁금하신 점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하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