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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9부! 신형 K5 풀체인지! 외부디자인과 엔진 라인업! KIA K5 OPTIMA DL3! 3rd generation! Korean Cars

   

9부! 신형 K5 풀체인지! 외부디자인과 엔진 라인업!  KIA K5 OPTIMA DL3! 3rd generation! Korean Car  

 

사진, K5 DL3 넘버원클럽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 source : STUDIO JIN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다음 달에 출시될 3세대 K5는 올해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못구름은 올 해 두 대의 차량을 주인공이라고 알려드렸습니다.





첫 번째 차량은 3세대 K5이며, 두 번째 차량은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 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K5 9부 영상에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K5의 외부 디자인의 특징을 한번에 정리해 드리고, 엔진 라인업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올해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3세대 K5의 출시가 이제 정말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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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세대 K5의 특징! 남다른 플랫폼!  



1세대 K5의 디자인을 처음 보고 놀란 것이 정말 엊그저께 같은데 어느덧 3세대까지 출시가 되는 것 같습니다.




3세대 K5의 특징 중에서 가장 먼저 알고 있어야 할 부분은 34년 동안 겨우 2번만 변경된 플랫폼이 드디어 3세대로 변경되는데, 이러한 플랫폼이 3세대 K5에 적용됩니다.



# 3세대 플랫폼에 대한 특성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어서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K5의 형이라고 할 수 있는 K7 이나 그랜저와 같은 차량도 2세대 또는 페이스리프트를 통해서 2.5 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었지만 3세대 K5에는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플랫폼 관점에서는 3세대 K5가 더 좋은 차량이라고 할 수 있는데 플랫폼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의 뼈나 골격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2세대 플랫폼은 글로벌에서 가장 저명한 충돌 테스트 기관인 IIHS 충돌 테스트 장면을 보면, 1차 충돌 후 진행 방향을 잃고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심을 잃고 회전하는 경우 실제 도로 환경에서라면 2차 사고로 이어지게 되는데 전복 및 측면 추돌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탑승자를 제대로 보호할 수 없게 됩니다.  한마디로 승객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기 힘든 한계성을 가진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의 경우 충돌 후에도 주행 방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충돌에 의해서 차량 일부(바퀴)가 분리되게 설계가 되었으며, 덕분에 회전하지 않고 주행 방향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은 충돌 에너지를 최소화하며, 주행 방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2차 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전면부의 와이드 크러쉬 박스 (사진에서 검정에 색상의 우물 정(井) 형태의 서브 프레임)가 새롭게 적용하면서 초반 충돌에너지 흡수율을 높였습니다.





충돌 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다중 골격 엔진룸 골격 구조로 연결성을 개선하면서 경량화가 적용되었습니다.


먼저 출시된 신형 쏘나타의 경우 이전 세대 보다 40kg 이상 중량을 감소했기 때문에 3세대 K5의 경우도 40KG 정도의 경량화가 적용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량화의 장점은 많은데, 연료를 높일 뿐만 아니라 민첩성까지 증대가 되기 때문에 브랜드의 기술력을 알리는 부분으로 많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플랫폼의 변경은 연식 변경 < 페이스 리프트 < 풀체인지 < 플랫폼 이라고 표현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장점을 얻게 됩니다. 





서스펜션과 파워트레인의 효과적인 배치, 전후좌우 중량 배분과 무게 중심, 4바퀴에 고르게 하중을 싣는 경우 승차감이 향상됩니다. 


사실상 모든 레이아웃이 개선되기 때문에 안전 성능, 연료 효율, 주행 성능과 동력 성능 등 모든 것이 개선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3세대 플랫폼의 적용으로 인해서 SUV의 전유물과 같았던 사륜 시스템이 K5에 제공될 예정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플랫폼의 변화는 정말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플랫폼의 변화는 풀체인지 보다도 휠씬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 최근에 출시된 신차에서도 2세대 플랫폼을 적용했다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K5에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다는 점을 정말 대단한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3세대 K5의 특징! 남다른 디자인!  



흔히 신차를 말할 때 디자인과 성능을 말하게 되지만 3세대 K5는 한마디로 요약하면 디자인입니다! 


"기아 is 디자인" 이라는 캐츠프레이즈를 사용했는데, 3세대 K5는 K5 시리즈의 역대급 디자인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기아차가 요즘 디자인을 정말 잘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기대가 됩니다.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3세대 K5의 전폭은 동일하거나 조금 넓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동일한 플랫폼이 적용된 신형 쏘나타에서 시연했던 자료로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낮아진 자세는 스팅어처럼 멋진 자세를 자랑하게 될 것 같습니다.





고성능 스포츠 세단인 스팅어처럼 낮아진 자세는 3세대 플랫폼의 특징이며, 주행 성능이 한층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짧아진 오버행은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자랑하게 될 것 같습니다.





▲ 3세대 K5 위장막 차량 / source : 보배드림


지금까지 수많은 위장막 차량이 포착되었는데, 연못구름이 가장 멋지다고 극찬하고 있는 위장막 사진인데, 전륜 구동인 K5를 마치  후륜 구동차량처럼 멋진 자세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길어진 휠베이스는 실내 공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중요한 지표인데,  신형 쏘나타의 휠베이스가 2,840mm인데 3세대 K5는 2,850mm까지 확대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행 2세대 K5의 휠베이스가 2,805mm 이며, 그랜저의 휠베이스가 2845mm 임을 고려해 본다면 현행 그랜저 만큼 실내 공간이 넓어지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 K5 예상도 / STUDIO JIN 유튜브 채널




 구분

 현행 K5

3세대 K5 

 신형 쏘나타

 전장 (mm)

 4855

4905 (+50)

4900 

 전폭 (mm)

 1860

1860 

1860 

 전고 (mm)

 1475

1445 (-30)

 1445

 휠 베이스 (mm)

 2805

 2850 (+45)

2840 


▲ 3세대 K5 예상 제원


전장과 휠베이스가 크게 증가하면서 실내 공간은 더욱 여유로울 것으로 예상되며, 전고는 낮아졌기 때문에 "와이드 앤 로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렬한 느낌의 3세대 K5는 압도적인 분위기를 자랑할 것 같습니다. 마치 웅크리고 있다가 먹이를 기다리는 야수와 같은 느낌입니다.





강렬한 느낌의 헤드램프는 최근 출시된 K7 프리미어와 유사한 느낌입니다.





헤드램프는 총 3가지 타입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이 되는데, 프로젝션 타입이며, 중간이 4구 그리고 하단이  3구 LED 타입으로 추정이 됩니다.





그릴의 디자인도 2가지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되며 첫 번째 사진은 기본형에는 밋밋한 느낌의 세로 타입 그릴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두 번째 사진은 격자 무늬의 디자인이 적용된 모델로 상위 트림에서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source : 영타이머스 https://blog.naver.com/unitik/221560327553


K5의 디자인 특징인 C 필러를 지나가는 크롬 몰딩 디자인은 제비가 날개를 접고 있는 것처럼 멋스럽게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source : K5 DL3 넘버원클럽 


3세대 K5와 관련해서 가장 빠른 정보를 제공하는  "K5 DL 넘버원 클럽"에 따르면 테일램프에는 2가지 타입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K5와 관련해서 가장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K5 DL 넘버원 클럽"의 정보는 영상 하단에 댓글로 남겨드릴 테니,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림에 따라서 벌브와 LED 타입으로 제공될 것 같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테일램프는 현행 그랜저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중앙부에는 K7 처럼 점선이 삽입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source : 보배드림 @베스트 섹서


최근 국내 도로에서 포착된 3세대 K5의 테일램프를 보면 테일램프 중앙부에 점선 디자인을 확실히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점선의 숫자는 K7이 12개인데, 3세대 K5는 10개 정도로 파악됩니다. 비슷한 디자인이지만 차이를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source : K5 DL3 넘버원클럽 


후면부 디자인도 인상적인데 깊이감이 느껴지는 리어 에어덕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 source : K5 DL3 넘버원클럽 


이런 디자인이 적용된 차량을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 source : 보배드림


3세대 K5의 특징을 디자인이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인 것 같습니다.




 


항상 좋은 사진을 제보해 주시는 땡머니님이 촬영한 K5 GT 의 경우 4개의 쿼드 머플러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지금까지 출시된 K5 시리즈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 K5 예상 파워트레인! 4가지 엔진 라인업!  



3세대 K5의 엔진은 어떻게 제공될까요?


현행 K5는 2.0LPI / 2.0 가솔린 / 1.6 가솔린 터보 / 1.7 디젤 / 2.0 하이브리드 5가지 엔진 라인업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카페 그랜저 멤버스에 따르면,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서는 4가지 엔진 라인업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1. 2.0 가솔린(신형 쏘나타와 동일)


2.0 가솔린 엔진은 신형 쏘나타가 출시되었을 때에 시승을 했었는데, 특별함이 없는 무난한 성능이 특징입니다. 날렵한 차체와 어울리지 않는 엔진으로 무난한 성능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당한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2.0 LPI






3, 1.6가솔린 터보(신형 쏘나타와 동일)



180마력에 27kg.m를 제공하는 1.6 가솔린 엔진은 함께 출시되는 엔진중에서 3세대 K5와 가장 잘 어울리는 엔진입니다. 2.0 가솔린 엔진이 무난한 성능을 제공한다면 1.6 가솔린 터보는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할 것 같습니다.




4. 2.0 하이브리드 



전기 모터가 조합된 하이브리드 엔진은 가솔린 엔진의 부족함을 보강한 엔진으로 합산 출력은 195마력에 19.2kg.m 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기 모터와 조합되어서 19.1~20,1km의 막강한 연비를 자랑합니다.


제공되는 4 가지 엔진중에서 1.6 가솔린 터보와 2.0 하이브리드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 같은데, 신형 쏘나타의 경우 차이를 두고 출시를 했었습니다. 3세대 K5의 경우 동시에 출시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해당 부분은 세부적인 소식이 입수가 된다면 영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또 한 가지의 기대되는 엔진이 있다면 내년에 쏘나타의 고성능인 N 라인이 추가되면서 2.5 터보가 출시될 예정인데, 2.5 터보는 275마력 정도의 괴물 출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K5의 고성능인 GT도 동일한 엔진이 탑재가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고성능 K5를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영상의 길이가 예상보다 많이 길어졌는데, 이번 9부 영상에서는 3세대 K5의 외부 디자인과 엔진 라인업을 상세하게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10부 영상에서는 3세대 K5의 최초로 보시게 될 3세대 K5의 실내 공간을 세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source : K5 DL3 넘버원클럽


K5의 계기반과 내비게이션을 알아볼 수 있는 운전자 공간이 네이버 카페 K5  실내 공간 사진이 K5 DL3 넘버원클럽에 최초로 포착되었는데, 실내 공간이 어떻게 변경되지는 세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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