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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대전쟁! 국내 1위 쏘렌토 VS 체코의 폭스바겐 스코다 코디악 VS 영원한 왕자 싼타페! 객관적인 비교와 분석!

   

 
 

SUV 대전쟁! 국내 1위 쏘렌토 VS 체코의 폭스바겐 스코다 코디악 VS 영원한 왕자 싼타페! 객관적인 비교와 분석!

  

 

사진, 브랜드사 발취 | 글, 연못구름

 
 

 

 

 

지난 2016년도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도 SUV의 전쟁이라고 표현해도 될 만큼 SUV가 자동차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었으며, 과거에 프리미엄 세단만 주력했던 자동차 제조사들도 앞다투어서 프리미엄 SUV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현대자동차 싼타페와 쏘렌토가 중형 SUV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구조인데, 작년 하반기에 르노삼성 QM6가 출시되면서 중형 SUV 시장을 뜨겁게 달아오르게 만들고 있습니다. 2017년 중형 SUV 시장은 SUV 대전쟁이라고 해도 될 만큼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데,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2016년 SUV 판매 1위 쏘렌토 VS 체코의 폭스바겐 스코다 VS 영원한 왕자 싼타페를 집중적으로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스코다 코디악? 독일차의 성능에 경제적인 가격을 앞세운 중형 SUV!



 

최근에 국내에서도 스코다라는 이름을 자주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스코다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제조사인 폭스바겐 AG 그룹에 속해 있는 자회사입니다. 폭스바겐 AG 그룹은 아우디, 벤틀리, 부가티, 람보르기니, 포르쉐 등 브랜드만 들어도 명차라고 할 수 있는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에게 가장 영향력 높은 자동차 제조사입니다.

 

체코의 국영기업이었던 스코다가 자동차 시장에서 주목받는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면!​

1) 폭스바겐 AG 그룹의 탄탄한 기술력이 적용된 차량

2) 글로벌 최고의 선진 플랫폼인 MQB 채택

3) 동급 대비 가벼운 공차중량

4) 동급 대비 넓은 실내

5) 합리적인 가격

   

 

 
이런 이유에서 스코다 코디악은 왕의 귀환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만큼 가격 대비 좋은 퍼포먼스를 갖춘 중형급 SUV로 국내 시장 진출한다면 SM6가 중형 세단 시작에서 소위 "판"을 뒤집어 놓았던 것 처럼 SUV 시장에서 가장 기대가 되는 차량이 바로 7인승 SUV가 스코다(SKODA) 코디악(KODIAQ)입니다.
 
 

 
 

제원비교!  싼타페 VS 코디악 VS 쏘렌토!


  
 

 

 구분

차종 

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

 차체크기

싼타페

4700

 1880

 1690

 2700

코디악

 4700

 1910

 1680

2790

 쏘렌토

 4780

 1890

 1690

2780

 

 

 

전장의 경우 쏘렌토가 4780mm로 가장 긴 차체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큰 실내공간을 갖출 수 있는 요건을 접근했다고 생각합니다.  전폭의 경우 코디악이 1910mm으로 가장 넓은 전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2열에 2인 이상 탑승하는 경우라면 보다 쾌적한 공간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내의 공간을 유추하는 기준인 휠베이스의 경우 코디악이 2790mm로 중형급 SUV 중에서 가장 큰 실내공간을 자랑하는 쏘렌토에 근접하는 실내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SUV를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쏘렌토와 싼타페가 비슷한 플랫폼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내공간이나 적재공간에서 비슷한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쏘렌토가 보다 넓은 실내공간과 적재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패밀리 용도라면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쏘렌토가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쏘렌토의 경우 2016년 한해 동안 판매량 3위로 싼타페보다도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순위를 알고 보면 이유가 있는 것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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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면부 얼굴 비교!  싼타페 VS 코디악 VS 쏘렌토!

출시된 지 5년이 지난 싼타페는 2017년 말이나 2018년에 풀체인지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최근 페이스리프트(상품성 개선)이 반영되었기 때문에 새롭게 출시될 스코다 코디악과 비교하는데 객관성이 다소 떨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싼타페는 섬세하고 여성스럽고 세련된 디자인 자랑합니다. 반면, 코디악의 경우, 흑곰을 연상시킬 정도로 강직한 남성미를 강조한 디자인입니다. 쏘렌토는 동글동글하지만 우직하고 부드러운 남성미를 보여줍니다.

   

 
 

전면부  비교!  싼타페 VS 코디악 VS 쏘렌토!

 

​누가 더 말똥하고 그렁그렁한 눈을 가지고 있을까?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서로 다른 눈망울을 가지고 있는데, 싼타페는 동그란 눈에 미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디악의 경우 L 자 형상에 주간 전조등과 상하 폭이 좁기 때문에 날카로운 느낌과 함께 세련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반면 쏘렌토의 경우 가장 부드러운 눈빛(?)을 가지고 있으며 눈끝이 살짝 올라간 이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면부 히프 라인 비교!  싼타페 VS 코디악 VS 쏘렌토!

 

후면부의 경우 구매자의 취향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한눈에 보더라도 쏘렌토가 가장 평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쏘렌토의 경우 수도꼭지 형상의 머플러를 가지고 있어서 밋밋함을 극대화(?)하고 있는데, 2017년도에 출시될 예정인 페이스리프트에서는 반드시 개선되길 기대해 봅니다. 싼타페는 범퍼에 스키드 플레이트와 멋을 부린 리플렉터를 삽입하여서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코디악의 경우 범퍼 하단부 디자인에 수평선을 삽입하여 직선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차체가 커 보이는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기존의 아우디 SUV를 보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후면부  비교!  싼타페 VS 코디악 VS 쏘렌토!

  

테일램프의 경우도 전면부 헤드램프와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싼타페는 우아한 동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있으며, 코디악의 경우 눈썹을 추켜올린듯한 날카로운 느낌을 강조합니다. 세련되었지만 살짝 무섭기도 합니다^^ 반면 쏘렌토의 경우 이쁜 눈과 다르게 게슴츠레한 개성 없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 기아자동차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춘 세련된 디자인으로 자동차를 설계하면서 후면부의 경우 전담 디자이너가 없는 것인지?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 총괄 피터 슈라이어의 의도인지 모르겠지만 후면 디자인은 아쉬움이 많이 남게 됩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이번에 기아자동차에서 공개한 K8 스팅어의 경우, 후면부 디자인의 완성도가 기아자동차 전체 라인업 중에서도 최고라고 생각하는데, 쏘렌토 페이스리프트에서 개선되길 기대해 봅니다.

 

운전공간 비교!  싼타페 VS 코디악 VS 쏘렌토!

 

운전자에게 가장 중요한 핸들과 센터패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운전자 공간은 외관보다 더욱 다양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운전자의 공간은 운행시 필요한 기능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UI(유저인터페이스)가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가장 화려해 보이는 싼타페의 경우 비교 대상의 차량 중에서 가장 떨어지는 UI를 제공합니다. 반면 쏘렌토와 코디악의 경우 버튼을 쉽고 직관적으로 구성하여서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2017년 말이나 2018년에 싼타페의 경우 풀체인지가 준비 중인데, 실내 부분에서 센터패시아 쪽은 완전히 변경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트렁크! 적재공간! 비교!  싼타페 VS 코디악 VS 쏘렌토!

 

 

 


 구분

차종 

2열 (mm)뒤 공간

2열 폴딩시 (mm) 공간

 트렁크

(적재공간)

 올뉴쏘렌토

 605

 2100~2200(추정)

 코디악

650~700 

2300~2400(추정) 

싼타페

 503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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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를 선택할때 트렁크 적재공간을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아웃도어 활동이 많은 캠핑이나 스포츠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트렁크 적재공간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셔야 합니다. 자동차 제조사가 정확하게 스펙을 공개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며, 리뷰를 하다 보면 대형 SUV가 중형 SUV보다도 더 작은 트렁크 적재공간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이 보게 됩니다.

 

 

 

 

 

 

트렁크 적재공간의 경우 싼타페 보다 쏘렌토가 100 리터 정도 더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며, 이론적으로 1L * 피트병 100개를 더 실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디악의 경우, 최근 해외에서 공개된 자료에 동급 SUV 보다 200L 이상 큰 트렁크 공간을 제공한다고 홍보했는데, 쏘렌토와 비슷하거나 좀 더 여유로운 트렁크 적재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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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망! 내 자동차를 위한 병원!

 글로벌 최고의 판매량을 자랑하는 폭스바겐 AG 그룹의 스코다라고 하더라도, 국내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넓은 AS망과 비교해 보면, 절대적으로 AS 부분은 스코다 코디악의 약점입니다. 광역시 주변에 위치할 몇 개 안되는 스코다의 AS 망은 접근성 뿐만 아니라, 점검 비용 면에서도 아직은 현실적이지 않고 빈번히 정확한 지침 없이 교체되는 사례가 신고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원성이 높은 부분입니다. 

또한 디젤 게이트로 이슈로 폭스바겐 AG 그룹은 글로벌에서 신뢰를 잃었는데, 잃어버린 신뢰를 단시간에 회복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중형 SUV 대전쟁! 누가 웃을까?



SUV 전쟁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작년에는 쏘렌토가 국내 자동차 판매량에서 3위를 랭크 하면서 중형 SUV 시장뿐만 아니라 SUV를 대표했는데, 올해는 어떤 SUV가 대한민국 시장에서 왕자를 차지할 수 있을까요? 스코다 코디악의 경우 글로벌에서 가장 세련된 디젤엔진으로 평가하는 TDI 엔진과 7단 DSG 변속기 조합 그리고 자체의 완성도를 높이는 MQB 플랫폼을 포함해서 고성능 SUV를 경험하고 싶은 분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 보고 싶은 파워트레인을 탑재하고 있지만 아직 정식으로 국내에 법인을 설립한 것이 아니고, 진출설이 유력한 상태입니다. 또한 진출을 했더라도 부족한 AS 망이나 가격정책으로 인해서 대한민국 소비자의 입맛을 맞출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한편으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SUV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2017년도에서 SUV의 춘추전국시대는 계속 이어질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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