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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붕~ 자동차 Hot 이슈

기아 니로 소형SUV 실내공간 분석! 스포티지 쏘렌토와 비교해 보자!

   

 

 

 

 

연비와 실내공간에 합격점을 받은! 기아자동차 니로(NIRO)   

2부 : 니로 실내공간 정밀 분석

사진.글 | 구글,연못구름


성공적인 출발을 보여준 니로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2016년 3월 제네바모터쇼를 통해서 처음 공개된 기아자동차 니로(NIRO)가 국내에서 출시를 하였고, 초반 성적은 예상보다 크게 선방하고 있습니다. 형제차라고 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과 비교해 본다면 상반된 경우라고 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지난 1부에서는 니로의 특징과 장점을 살펴보았습니다.

http://lastzone.com/665

 

니로의 최대 장점인 실내공간 분석

이번 2부에서는 소형 SUV 의 최대 단점으로 뽑히는 작은 실내공간을 극복한 니로의 실내공간을 정밀 분석해 보겠습니다. 또한 형제 차량인 스포티지와 쏘렌토와도 과감(?)하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자동차를 구입하세요?

 

자동차를 구입하시는 분들께 어떤 기준으로 자동차를 선택하는지 물어봅니다.

1) 디자인 2)엔진배기량 3)SUV인지? 4)승용차인지? 5)사람들이 많이 구입하는 차량인지?...

   

 

 

차량을 구입할때에는 용도와 실내공간을 꼭 비교하세요! 

 

구입하는 목적과 용도가 무엇인지?

몇 명이 승차하는지?

실내공간과 트렁크 공간은 적합한지?

그리고 실내공간과 스펙도 꼼꼼하게 비교해 보셔야 합니다.


 

실내공간을 비교할때는 레그룸! 헤드룸! 숄더룸! 비교하세요! 


<사진출처:sk블로그>


그림으로 보면서 쉽게 설명합니다. 

첫번째, 레그룸

레그룸 : 의자에 착석시 다리 공간이 얼마나 여유로운를 측정하는 기준입니다. 중형승용차를 기준으로 1000mm 정도면 성인에게 불편하지 않는 공간을 제공하며, 장거리 운행시 레그룸 공간이 여유로울수록 쾌적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사이)가 자동차의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두번째, 헤드룸

헤드룸 : 자동차에 앉은 상태에서 머리의 공간의 여유로움을 측정하는 기준입니다. 넓은 레그룸과 힙룸을 가지고 있더라도 자동차 천장에 머리가 닿는다면 정말 불쾌하겠죠? 특히 간지를 중요시하는 분들이라면 허용할 수 없습니다.

※ 최근에 출시된 아반떼나 니로의 형제인 아이오닉의 경우 2열 헤드룸 공간이 낮아서 불편하다는 시승기를 자주 볼수 있는데 실내공간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세번째, 숄더룸

숄더룸 :어깨의 좌우 공간을 측정하는 기준입니다. 소형차량이라고 해도 1열의 경우 숄더룸이 부족한 경우가 거의 없지만, 2열이라면 숄더룸 공간이 중요해 집니다.

예를 들면, 2열에 건강한 성인남자 3명이 승차해서 장거리 여행을 가는 경우, 숄더룸 공간이 부족하면 여행기가 동안 불편함을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가 있는 집안에서 유아시트를 2개 설치하고 중간에 엄마가 앉는 경우라면 숄더룸 공간에 따라서 승차할 수도 있고, 승차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됩니다.  

 

 

니로의 실내공간을 면밀하게 살펴봅니다! 


 

니로의 외관과 실내공간 실측 자료입니다. 소형 SUV 라고 고려해볼때 제법 넓은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관

 Length

 4356mm

 Width

 1801mm

 Height

 1534mm

 Wheelbase

 2700mm

 실내

 전면부(1열) 헤드룸

 1011mm

 후면부(2열) 헤드룸

 1011mm

 1열 레그룸(다리공간)

 1059mm

 2열 레그룸(다리공간)

  950mm

 1열 숄더룸(어깨공간)

1425mm

 2열 숄더룸(어깨공간)

1412mm 

 

형이라고 할 수 있는 스포티지와 실내공간을 비교합니다. 

 

 

니로가 얼마나 큰 실내공간을 제공하는지 준중형SUV 스포티지와 비교해 봅니다!

 외관

 구분

 니로

스포티지

비고

 Length

4356mm

 4481mm

 -125mm

 Width

1801mm

1854mm

-53mm

 Height

1534mm

1645mm

-111mm

 Wheelbase

2700mm

2670mm

+30mm

 실내

 전면부(1열) 헤드룸

 1011mm

998mm

+13

 후면부(2열) 헤드룸

 1011mm

993mm

+18

 1열 레그룸(다리공간)

 1059mm

1054mm

+5

 2열 레그룸(다리공간)

 950mm

970mm

-20mm

 1열 숄더룸(어깨공간)

1425mm

1450mm

-25mm

 2열 숄더룸(어깨공간)

1412mm 

1410mm 

+2mm

형이라고 할 수 있는 스포티지와 1열 실내공간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휠베이스는 니로가 +30mm 더 크며, 1열/2열 헤드룸공간도 +13mm +18mm 더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

   

특히 1열 레그룸 공간에 있어서 미세한 수치라고 생각되지만 니로가 스포티지보다 +5mm 더 넓은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레그룸 공간을 실내의 공간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지표인데, 이런 이유에서 니로의 실내공간이 체급대비 크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쏘렌토와 실내공간을 비교합니다. 

 

국내 대표 SUV인 쏘렌토와 비교해 봤습니다.두 체급 차이가 있으니 비교대상이라기 보다는 참고용도로 비교해 봤습니다.

 외관

 Length

 니로

쏘렌토

비고

 

 4356mm

 4760mm

-404mm

 Width

 1801mm

1890mm

-89mm

 Height

 1534mm

1685mm

-151mm

 Wheelbase

 2700mm

2780mm

-80mm

 실내

 전면부(1열) 헤드룸

 1011mm

1004mm

+7mm

 후면부(2열) 헤드룸

 1011mm

998mm

+13mm

 1열 레그룸(다리공간)

 1059mm

1120mm

-61mm

 2열 레그룸(다리공간)

 950mm

1000mm

-50mm

 1열 숄더룸(어깨공간)

 1425mm

1500mm

-75mm

 2열 숄더룸(어깨공간)

1412mm 

1472mm

-60mm

중형SUV인 쏘렌토와 비교시 헤드룸을 제외하고 모든 수치에서 큰 차이점을 보입니다. 스포티지 비교시와는 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두체급이나 차이가 발생되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니로! 실내공간 요약

많은 시승기에서 니로의 실내공간과 관련되어서 극찬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에... 궁금한 점은 직접 확인해 봐야 하는 연못구름은 기아차의 니로/스포티지/쏘렌토 자료를 직접 비교해 보면서 실측해 봤습니다.

2700mm의 넓은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니로는 형이라고 할 수 있는 스포티지 보다 1열 레그룸 공간에서는 +5mm 더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의 차이점을 실제 인지하기 힘든 미비한 차이입니다. 만약 2인이 주로 운행하는 차량을 선택하시는 것이라면 니로와 스포티지간에 실내공간 차이는 거의 없다고 생각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2열의 경우 스포티지보다 20mm 더 적은 레그룸 공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3인~4인이 운행하는 차량이라면 스포티지가 훨씬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니로 선택포인트! 

1인~2인이 운행하는 차량이라면 니로가 좋은 선택입니다.

3인 이상 운행하는 패밀리 목적이라면 스포티지 < 쏘렌토가 좋은 선택입니다!

니로는 비교대상 SUV중에서 가장 높은 헤드룸 공간을 가진 차량이며, 동시에 스포티지와 비교해도 1열 공간활용성이 높은 차량입니다.

반면 2열 공간은 협소한 편이지만, 차량 체급을 고려한다면 2열의 실내공간도 준중형 차량대비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높은 연비와 함께 쾌적한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는 니로는 경쟁력이 높은 차량이라는 것이 연못구름의 생각입니다. 또한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가지고 있는 아이오닉과 비교하더라도 실용성이 높은 차량이 바로 니로라고 결론을 내립니다.

 

 

※ 니로 : 니어제로 (Near Zero : 제로에 가까운, 무결점을 지향하느) + 히어로 (Hero : 영웅)​

연못구름은 니로의 전망이 밝게 생각합니다.이유는, 소형SUV이면서 넓은 실내공간과 헤드룸 공간 그리고 다양한 편의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기아차는 합리적인 가격과 가성비를 최대의 장점이라고 밝혔는데...최종 시승을 통해서 검증해 봐야 하겠지만 어느때 보다도 니로의 전망을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차량중에서 글로벌베스트인 아반떼를 판매실적을 뛰어넘은 또 하나의 SUV가 니로이길 바라며 해외시장에서 선전을 기대해 봅니다. 

   

* 니로(NIRO)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차량인 것 같아요. 공감이 많다면 다음편에는 니로의 트렁크 공간을 집중 분석해 보겠습니다. ​

※신차 관련 포스팅

http://lastzone.com/660

http://lastzone.com/659

http://lastzone.com/632

http://lastzone.com/641

http://lastzone.com/664

http://lastzone.com/633


 
 
  • 니로가 괜찮아보여서 관심있게 보았다
    근데 1호차 출고 동영상보고 마음이 싹 가셨다

    어떻게 조립불량 도장불량 불량불량

    새차기 5번을 들락날락하는데
    이새키들은 존내 귀찮다는듯이 원래이런거니까 어쩔수없댘ㅋㅋㅋㅋ
    마인드가 글러쳐먹었고 품질은 저멀리 미쿡이나 가있는 꼬라지보니까
    걍 시원하게 제끼게 되더라구요

    • 괜찮은 수준의 차량을 만들어놓고도 조금함 때문에 구매자 소비자가 베타테스터가 되는 점은 국산차량의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급하지 않다면 최소 6개월~1년 정도 기다렸다가 품질이 안정화 되는 단계에서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가 출범했는데, 품질과 완성도는 현기차가 꼭 개선해야 할 부분인 것 같네요.

  • 광고임을 표기바랍니다.

  • 뭐죠.. 가장 중요한건 빼놓으셨군요 힙룸(가로넓이)도 분명 차이날텐데요

    • 네! 좋은 지적말씀입니다. 현기차가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중에서도 실내공간을 잘 뽑는데 그런 이유중에 한가지가 시트의 크기도 차이가 있습니다. 니로와 스포티지간 폭이 5cm 정도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스포티지쪽이 좀 더 쾌적합니다.

  • 포르쉔줄 알았네 인기있음 다따라하네ㅋ

    • 스포티지 부터 포르쉐와 유사한 느낌이 있지만 포르쉐가 들으면 슬플것 같네요^^ 아직은 디자인이나 성능이나 차이가 크고 니로는 구형 투싼과 프라이드를 연상시킵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런글에 광고니 뭐니 하는 충들도 있네요

  • 분석은 재미있게 봤습니다. 그러나 제 인상은 네이밍과 광고가 참 안습인 차란 생각을 지울 수 없네요. Near Zero는 Mission Impossible이어 보이고 광고의 컨셉과 유치함은 차의 수준과 딱 어울리는 듯..

  • 오르막에 악셀레터 밟으면 올라가는지 에어백 터지는지 핸들 조작은 되는지 물은 안 새는지 녹은 안스는지 부터 이야기 해라. . 무슨 크기부터 이야기 하는지

  • 쭈니 2016.09.17 02: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광고성이라고 해도 , 어쨋든 직접 타보지 않고도 실내공간 비교 할수있어서 좋은 글인것 같습니다. ~^^
    카렌스랑도 비교해주시면 좋을뻔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