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투스&음향기기

어떻게 스피커를 테스트 하는가? 음질 테스트 방법과 기준

반응형

 

<2016년3월19일 네이버 전문가 추천 게재글>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음향기기를 좋아하는 연못구름은 25년이상 음향기기와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리뷰 및 경험하고 있습니다.

리뷰를 작성할때 가능한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스피커를 테스트> 하는지 기준을 알려드립니다.

* 연못구름의 경험과 기준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참고하시는 정도로만 생각해 주세요! 소리를 테스트 하는데 절대 기준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1. 스피커 연결방식

 

연결방식에 따라서 음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연결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 아날로그 연결방식 3.5mm 스테레오 단자를 연결 / 음질 손상을 최소화함 

두번째 블루투스 연결방식 / 압축파일을 무선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음질 코덱에 따라서 음질 저하 발생. 아날로그 방식 보다는 데이터 압축으로 인해서 음질이 떨어짐

* 압축파일을 무선으로 전송하는 블루투스 연결방식은 음질 코덱에 따라서 좀 더 좋은 전송률과 음질을 보장 받을 수 있지만 기술적으로 한계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소니나 다인오디오와 같은 음향기기 회사에서 고음질 코덱과 기술을 선보이고 있지만 아날로그 방식 보다는 음질적으로 불리한 방식입니다.

 

   

 

2. 룸(ROOM) / 청취공간

 

청취공간은 음질을 테스트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면 큰 사이즈의, 거실과 같은 실내공간과 작은 실내공간에서는 음장의 차이가 발생되게 됩니다.

 

 

룸 사이즈 뿐만 아니라 룸의 형태, 레이아웃에 따라서 소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따라서 국내 환경에 평균이라고 할 수 있는(4.5m*5.5m/3.24평=7평)과 작은 방(3평)정도를 기준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야외 환경의 경우 사방에 벽이 없기 때문에 저역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실내에서 만족스러운 저역을 재생하는 스피커가 야외와 같은 공간으로 나가면 저역을 거의 느끼기 힘든 경우도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의 경우 100hz 아래의 낮은 저역을 구조상 재생하기 힘들기 때문에 사용자의 이용환경에 따라서 큰 영향을 받는 것이 공간입니다.

 

3. 사운드(고역/중역/저역) 테스트

 

 

휴대용 기반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물리적인 구조로 인해서 80hz 아래의 깊은 저역을 재생하기 힘듭니다.

저역을 확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서브우퍼(깊은 저역을 재생하기 위한 스피커)의 경우 20hz~60hz이 낮은 저역을 재생할 수 있지만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의 경우, 고가의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60hz 아래의 낮은 저역을 재생하는 스피커는 휴대용에서도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따라서 저가형(일반적으로 10만원 미만)블루투스 스피커 100hz~20khz 까지 왜곡없이 재생이 가능한지와 밸런스를 중점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중고가형 블루투스 스피커의 경우 80hz~20khz까지 재생이 가능하며, 서브우퍼 만큼의 넉넉한 저역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이 비교적 만족할만한 저역을 재생하는지 중점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20hz~60hz의 깊고 낮은 저역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킥드럼이나 콘트라베이스와 같은 영역의 음원을 통해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고역의 경우는 저가형(일반적으로 5만원 미만)블루투스 스피커는 답답한 고역을 재생하는데... 고역의 밝기를 중점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중가형(일반적으로 5만원~10만원 미만)블루투스 스피커는 비교적 맑은 고역을 재생하기 때문에, 고역의 질을 중점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자면 밝은 고역을 가지고 있지만 쉽게 피로해지는 소리인지.. 밝고 맑은 고역인지를 중점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중고가형(일반적으로 10만원 이상)블루투스 스피커는 해상력 있는 고역을 재생해 주기 때문에 음악 장르에 따른 흥과 깊이를 전달하는지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스피커의 가격과 상관없이 유닛이 가진 한계치에 도달하면 스피커는 왜곡된 소리를 재생하기 때문에, 판단이 용이합니다.

 

 

4. 음악 장르 테스트

재즈, 클래식, 락, 메탈, 댄스 등 평소에 자주 듣고 있는 익숙한 노래를 순환하면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또한 AB 테스트를 위해서 비슷한 성향 또는 비슷한 가격대의 스피커와 순환하면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음악 장르에 따라서 선명하고 긴장감 있는 소리와 클래식이나 재즈 처럼 20khz~20hz까지 폭넓은 주파수를 가지고 있는 장르도 있습니다. 또한 빠른 비트를 요구하는 락/메탈/댄스/k팝과 같은 경우라면 비트감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엑티브한 저역과 함께 저역의 양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5. 청취환경

소리만큼 주관적인 영역이 있을까요? 연못구름이 그동안 음향기기 생활을 하면서... 같은 환경이라도 주말이나 휴일 등 편안시간에 듣는 음악은 꿀처럼 달콤하게 느껴졌습니다.

 

 

소리는 귀를 통해서 1차적으로 전달되지만 실제 귀의 역할이 10% 정도 뿐이 안된다고 합니다. 90%는 뇌가 판단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더 큰 역할을 하게 되며, 스피커를 통해서 사람의 귀로 전달되는 과정에서는 청취공간,공간구조,레이아웃,벽면의 재질 등으로 많은 변수가 발생되게 됩니다.

스피커를 구입하고 매장에서 듣던 소리와 집에서 듣는 소리가 다르다면, 청취환경에 의한 차이가 가장 큰 이유로, 무엇보다 청취공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신다면 고가의 스피커를 구입하지 않고도 만족스러운 소리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못구름이 테스트 방식을 공개하는 이유는 정확히 주어진 스피커의 스펙과 실제 소리간의 차이점을 좀 더 객관적으로 공유하고자 합니다.음향기기를 취미생활을 오래하고 있는 연못구름도 이렇게 말씀드린 스피커 테스트 방법이 정확한 기준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다만 ​객관력을 보다 높일 수 있게 본인이 테스트하고 있는 환경을 공유하면서 경험을 함께 나누어야 하지 않을까요?

 

 

 

연못구름이 스피커를 테스트하는 방법을 간략하게나마 알려드리게 되었습니다. 행복한 음악생활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