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5만원 충전에 5000km 주행! 900만원 대! 다마스 전기차! 비바와 브라보! 궁금증 직접 물어봤어요!

반응형

5만원 충전에 5000km 주행! 900만원 대! 다마스 전기차! 비바와 브라보! 궁금증 직접 물어봤어요!

 

사진 기아자동차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국내 자동차 제조사에서 전기차를 본격적으로 출시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 시장의 화두가 바로 전기차가 되었죠?

현대 아이오닉5, 기아 EV6, 제네시스 G80까지 공개 및 출시가 되었기 때문에 신차를 구입할 시기가 다가오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전기차를 구입해야 하나?

이런 고민을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이런 상황에서 자영업자를 위한 화물 전기차는 왜 출시가 되지 않는거야? 이런 관심이 채널에도 많았죠?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가 되는 차량이 포터나 봉고인데, 승합 기반의 전기차만 출시가 되니, 소상공인을 위한 생계형 전기차가 꼭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죠!

소상공인의 차량을 대표하는 포터와 봉고가 있지만, 이 차량 보다 좀 더 작아서 골목길이나 근거리 생계수단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차량이 다마스이었죠?

그리고 트럭 기반의 라보도 소상공인에게 꼭 필요한 차량이었는데, 두 차량이 올해 초에 단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마스와 라보의 디자인을 베이스로 만든 전기차인 비바와 브라보가 9월에 출시를 앞두고 현재 인증을 받고 있는 것을 확인되었습니다. 

3번째 영상인데, 제가 직접 비바와 브라보 전기차를 판매하는 제이제이 모터스에 구독자 분들이 주셨던 질문을 모아서 전달했어요!

회신이 왔는데요! 빠르게 보시죠!

 

# 하단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관심이 있을지.... 사실 예상하지 못했는데요!

영상을 올리고 2천 여개의 좋아요! 와 480 여개의 댓글이 달렸어요!

댓글을 꼼꼼하게 체크해 봤는데...

1) 안전에 관련된 질문! 기존 다마스 보다 안전한지...

2) 구체적인 안전 사양

3) 오토매틱! 자동 변속기 인가요?

4) 트럭 버전은 없는지...

5) 5인승은 출시가 되지 않는지?

6) 제이제이 모터스는 중국 회사인가요?

대략 6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제가 꼼꼼하게 적어서 제이제이모터스 담당자에게 메일로 전달했어요!

 

답변이 도착했어요! 

비용을 받고 홍보하는 것 아니냐? 이렇게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어서 원문을 그대로 보여드려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400 여개의 영상을 제작했는데... 

처음 알려드리지만 단 한 건도 비용을 받고 홍보한 적이 없습니다. 

   

1억 정도 준다면 진행할 생각이 있지만, 제 채널이라서 제가 느낀 그대로 여러분들과 소통하고 싶다 보니, 여러분께 꼭 필요한 정보가 아니라면 제 생각은 변함없다는 점을 알려드려요!

가공하지 않고 질문한 내용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다마스와 닮은 디자인 때문에 한국지엠과 어떤 관계냐? 라는 질문이 있었고 물어봤는데요.

회사와 회사간에 NDA 비밀 계약 조항이라서 밝힐 수 없다고 합니다. 

 

다만 협의를 통해서 다마스 닮은 비바와 브라보가 출시되는 것을 짐작할 수 있네요! 

일부러 말씀드린 것은 단순히 디자인을 모방하는 그런 것은 아니라서 설명드렸어요!

 

2. 플랫폼과 관련된 질문은 사진으로 대체할게요!  

제 채널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인 안정과 주행 성능을 좌우하는 플랫폼이죠?

비바와 브라보 전기차는 소형사용차 전동화 모듈형 플랫폼으로 제작이 되었어요!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가장 중요한 배터리는 플랫폼 중앙에 프레임으로 감싸있기 때문에 충돌 등의 사고시 가능한 안전하게 보호되는 구조입니다. 

100% 안전하냐? 이렇게 물어보실 수 있는데, 테슬라나 국내 제조사도 비슷한 방식으로 제작되며 비슷한 상황이고요!

언제나 안전 운행이 최선책이라고 할 수 있어요!

 

플랫폼 위에 봉고를 닮은 비바와 트럭을 닮은 브라보 차체를 올려놓은 구조입니다.

이 회사는 2세대 플랫폼은 2023년도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니, 뭔가 적극적인 자세가 보이네요!

 

3. AS 가능한가요? 믿을 수 있을까요?

내돈내산! 정말 중요한 부분이죠!

전기 파워트레인 관련 부품은 5년 10만 km 무상보증을 실시한다고 하네요!

일반 부품은 3년 6만 km를 무상보증한다고 하는데 중소기업임을 고려해 보면 괜찮은 것 같아요.

물론 더 길면 좋겠지만 이 부분은 기준에 따라서 생각하는 차이가 있을 것 같아요.

AS는 전국망을 갖춘 파트너와 계약을 체결을 앞두고 있다고 하는데 어쩌면 영상으로 알려드리는 지금 시점에는 체결이 완료되었을 것 같네요! 차량이 출시되기 전에 완료되겠죠!

 

# 연못구름이 추천하는 신차 관련 영상

 

 

4. 기존 다마스의 차이점은?

2배의 출력과 3배의 토크를 향상되었기 때문에, 기존 처럼 힘 없는 다마스나 라보는 잊어도 될 것 같아요!

특히 전기차는 기어가 없기 때문에 밟으면 저속에서도 쭉쭉 나갑니다. 

그렇다고 힘이 넘치는 그런 차량은 아닐 것 같은데 기존 다마스와 확실한 차이가 있다! 정도로 이해하시고,

 

특히 등판능력이 크게 향상되었기 때문에 기존 다마스와는 차이가 많을 것 같아요!

차량이 출시가 되면 제가 먼저 시승해 보고, 솔직하게 알려드릴게요!

 

 

5. 연비! 정확히는 전기차는 전비죠!

이 부분도 물어봤는데, 

저렴한 유지비용: 한달 5,000km(일 200km) 주행시 월 전기요금 46,200원(7kW 완속충전기 사용시)가 나온다고 하네요!

LPG 다마스 연비 8.8km/l로 l당 973원 계산시 월 LPG 충전요금 552,664원가 되는데 실제로 적재량이나 운전습관, LPG요금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나 완속충전기 사용시 이렇게 차이가 발생되기 때문에 

 

생계를 위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월 5만원으로 5000km를 주행한다는 점은 정말 대박이네요!

물론 지금처럼 에어컨을 사용하는 경우 전비는 더 낮아지고, 이렇게 저렴한 요금은 완속 충전기에서 심야전기여금 까지 포함되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연못구름이 추천하는 신차 관련 영상

 

 

6. 기타 장점

전기파워트레인 관련 부품은 고장이나 엔진오일등의 주기적인 보충, 교체 부품이 없어 유지보수비용이 획기적으로 줄어듬. 

브레이크의 경우도 회생제동을 적절히 사용하여 감속을 하는 버릇을 들이면 패드 사용기간이 내연기관에 비해 늘어남.

 

배터리팩(250kg)이 차량 중앙부 하단에 장착되어 무게중심이 보다 하단 중앙부로 이동하여 주행안전성이 증가되었다고 하네요!

     

7. 편의 및 안전 사양

ESC, ABS, TPMS 장착 됩니다. 기존 다마스가 단종된 이유인데, 기본 안전 사양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다만 비용 문제일 것 같은데 에어백은 미장착이라고 하니, 추후 2세대 비바와 브라보에서는 이 부분도 개선되길 기대해 볼게요!

이번 영상에서는 구독자 분들의 궁금증을 모아서 제가 제이제이모터스에 물어본 정보로 알려드렸습니다.

채널에 제이제이모터스에 전화가 통화가 힘들다고 해서 이 부분도 물어보니, 전화가 폭주되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불편하셔도 여러번 기다려서 통화해 보시고, 궁금증을 풀어보세요!

아참! 비바와 브라보는 노란색 영업번호판으로 출시가 되는 것 아니죠?

노란색 영업용 번호판이 최근 늘어나는 택배 물량으로 기존 2천만이었던 거래 가격이 4천만원까지 거래가 된다는 말도 있던데...

이 부분은 다음 영상에서 세부적으로 준비해 볼게요!

오늘 제가 준비한 영상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의 구독이 큰 힘이 되시는 거 아시죠?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며, 다음 영상도 보시려면 알림 설정도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