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볼보 전기차 XC40 쿠페형 C40 리차지! 안전대명사! VOLVO C40 Recharge EV! First look!

반응형

볼보 전기차 XC40 쿠페형 C40 리차지! 안전대명사! VOLVO C40 Recharge EV! First look!

 

사진 기아자동차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전의 대명사! 볼보에서 XC40 보다도 훨씬 멋진 디자인의 C40 전기차 리차지를 공개했습니다.

 

C40을 보셨는데, 볼보를 좋 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차량은 XC40 P8이잖아? 또는 XC40 전기 차잖아? 이렇게 생각하셨을 것 같은데...

맞습니다. XC40을 베이스로 만들었기 때문에 몇 가지 디테일에 차이가 있지만 베이스는 XC40이죠?

 

새롭게 공개된 C40 얼굴부터 보시죠?

국내에도 익숙한 볼보 XC40과 동일한 디자인입니다.  

얼굴만 보시고, 이거 C40이잖아? 이렇게 생각하신다면 자동차 마니아라고 해야 할 것 같네요.

 

XC40 얼굴을 보면 전기차를 대표하는 그릴이 막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투박하면서 믿음직한 볼보의 로고를 볼 수 있습니다.

도대체 어떤 디자인 차이가 있는 거야?

 

# 세부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이렇게 생각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두 차량을 비교해보면, 헤드램프 디자인에 차이가 있습니다.

토로의 망치를 대표하는 디자인이 헤드램프는 디테일에 차이가 있으며, 헤드램프 내부 구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XC40은 위와 아래에 동일한 디자인이 제공되는 것과 달리 C40의 경우 위에 4개의 점선과 같은 작은 램프가 추가되었습니다. 

   

4개의 램프는 후면부 테일램프와 디자인에 있어서 매칭이 되는데 후면부 디자인에서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에 또 하나의 차이점은 에어 인테이크 쪽 디자인으로 볼보에서 C가 쿠페와 컨버터블에 붙이는 라인업이라서 좀 더 역동적인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비슷한 디자인 때문에 차이를 느끼기 힘들었던 전면부와 달리 측면부 디자인을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차이점이 있는데, 휠 디자인이 다른 점은 당연한 것이고, 루프에서 트렁크로 연결되는 부분이 물이 흐르듯이 매끄럽게 연결되는 쿠페 디자인이죠?

XC40과 가장 큰 디자인이 차이점입니다. 

 

국내에 없어서 구입하기 힘든 XC40은 6개월 이상을 기다려도 구입하기 힘들 만큼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차량인데 루프쪽 디자인에서 차이가 있죠?

 

동시에 두 차량을 비교해 보면, 루프와 C 필러 쪽의 윈도 디자인에 차이가 있습니다. 

전기차이지만 쿠페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미끈한 느낌이죠?

 

루프가 낮아지는 디자인은 고성능 브랜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BMW X6가 대표적인데, 프리미엄 브랜드를 제네시스 GV80도 쿠페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제네시스 GV80쿠페 소식은 별도 영상으로 준비하고 있는데, 한번 더 알려드릴게요!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사실 또 한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리어 윈도를 보면, 와이퍼가 C40에는 와이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세단과 SUV 중간 디자인의 쿠페는 리어 윈도가 완만하게 떨어지면서 흙먼지가 리어 윈도에 덜 묻게 됩니다. 

 

SUV는 와류가 형성되면서 리어 윈도에 흙먼지가 묻게 되지만, 세단과 같은 차량에 리어 와이퍼가 추가로 제공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죠?

 

쿠페 디자인의 XM3 차량에도 잘 보시면 리어 와이퍼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은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루프에서 윈도로 연결되는 디자인에 공력 성능을 크게 강화시켜 줄 것 같은,  공격적인 디자인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디자인에 있어서 X4와 비슷한 느낌인데, 이런 디자인은 비록 작은 디테일 요소이지만 차량을 훨씬 세련된 느낌으로 부각시키는 것 같아요. 

 

XC40 리차지는 C40을 비교해 보니 너무 강직한 솔직한 디자인이라고 해야 할까요?

 

전면 헤드램프 디자인을 알려드리면서 4개의 점선과 같은 디자인 요소가 있다고 알려드렸는데, 이 디자인이 테일램프에 4개의 점선 디자인과 매칭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제조사는 디자인에 있어서 조화롭게 잘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국내 차량 중에서 기아 K5나 K7에서 테일램프가 연결되는 부분에 점선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었죠?

 

또한 최근 영상으로 소개한 현대차 유럽 전략형 소형 SUV 보조 브레이크등에서도 유니크한 느낌의 점선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공격적인 디자인의 테일램프는 마치 활주로처럼 뻗어나가는 느낌으로 점선 디자인 요소를 잘 활용하면서 볼보만의 멋진 디자인을 보여주는 것 같네요.

 

리어 윈도와 트렁크가 만나는 부분에 에어 스포일러 디자인이 추가되면서 더욱 역동적인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가장 작은 컴팩트 쿠페형 SUV C40의 디자인은 작은 SUV를 선호하는 여성 오너분들에게 큰 인기를 얻을 것 같네요!

멋지기도 하지만, 이쁘죠? 마지막으로 실내 디자인도 체크해 보겠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우아하면서 감수성이 높은 실내 공간은 볼보 차량만의 디자인이 아이덴티티가 된 것 같습니다.

상위 차량이나 하위 차량에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하면서 이질감을 줄이고, 적용된 소재도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국내 제조사처럼 일부러 차이를 두고 있는 것처럼 제작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장 작은 컴팩트 라인이 C40도 상위 차량을 타는 것처럼 만족도가 높을 것 같습니다.

 

맵인 방식의 계기판은 왼쪽에는 속도계가 제공되며, 오른쪽에는 드라이브가 보입니다. 

하단에는 충전량을 표시하는데, 충전량만 표시되는 것은 아니겠죠? 

전기차라고 해도 충전량보다는 체감할 수 있는 km로 보여줘야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데, 전기차의 경우 고속으로 주행하는 경우 내연기관 차량보다도 연비가 훨씬 빠르게 떨어지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남은 거리는 km로 보여주는 것이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XC40 리차지의 경우 퍼센트로만 보여줬는데, 이 부분이 C40에서 개선되었는지는 추후에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C40은 공개가 되었지만 아직까지 세부적인 스펙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되면서 사용하기 편리한 인포테인먼트는 9인치 사이즈로 국내 순수 전기차 1호인 아이오닉5에 적용된 12.3인치와 비교해보면 작지만, 막상 사용해 보면 불편함이 없는 사이즈를 제공합니다.

언제 보더라도 디자인이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이죠?

 

감성적인 실내 공간과 함께 하만 카돈 오디오 시스템이 적용되었는데, 공간에 대한 튜닝을 잘하면서 볼보의 차량을 시승해보면 모든 것이 기본보다 좋다고 해야 할까요?

 

내연기관 차량에서도 200마력이 안되는 출력의 차량도 시승해보면 200마력이 훨씬 넘어가는 차량들보다도 출력에 대한 부족함을 느낄 수 없었는데, 오디오 시스템도 정교하게 튜닝을 하면서 음향적인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또한 XC40과 같은 차량을 시승해 보면 소형 SUV 대비 높은 시트 포지션을 제공하면서 큰 SUV를 운전하는 것과 같은 안전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 C40도 비슷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기 모터가 적용된 엔진룸에는 충전선을 포함한 추가 적재 공간이 제공되며, 커버로 잘 정돈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입니다.

 

가격에 차이가 있지만, 아이오닉 5의 엔진룸 마감 처리 방식과 비교해 본다면 분명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C40 리차지는 전륜과 후륜에 각각 모터가 탑재된 사륜구동으로 402마력의 여유로운 출력을 바탕으로 제로백은 4.7초가 소요됩니다.

5초 미만의 제로백이 매력적이네요!

 

배터리 용량은 78kWh로 아이오닉 5와 유사하며, 완속으로 8시간 충전, 150kw 고속 충전기로 80%까지 40분이 걸립니다. 

이런 점은 아이오닉 5는 18분에 80%를 충전하기 때문에 새로운 전기차 플랫폼을 적용한 장점이 확실한 것 같네요!

 

▲ SOURCE : 더모스트 제공 / 알루미늄 언더커버가 적용된 볼보 XC40 

볼보 내연 기관 차량의 경우 하체를 보면 볼보만의 확실한 차별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러한 부분이 안전을 포함한 주행성능에서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 SOURCE : 더모스트 제공 / 형상을 가공한 볼보 XC40 

알루미늄 링크와 크로스 멤버 심지어는 휠 하우스 커버만 보더라도 볼보 차량이 왜 높은 인기를 얻게 되는 것인지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 SOURCE : 더모스트 제공 / 커버겸 대용량 도풍판이 적용된 XC40 

하지만 C40은 CMA 플랫폼을 개량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전기차 플랫폼을 원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조금 아쉬운 점이죠?

 

볼보도 지리자동차가 만든 전기차 전용 플랫폼 SEA가 선보였는데 검증이 필요해 보이지만 C40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되었더라면 더욱 좋았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 시대가 개막되면서 다양한 전기차를 만나볼 수 있는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C40은 내년에 국내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안전의 대명사 볼보가 만든 쿠페형 전기차로 국내에 좋은 가격에 출시가 된다면 XC40처럼 없어서 구입하기 힘든 차량으로 안전이라는 신뢰성을 바탕으로 높은 인기를 얻게 될 것 같네요!

 

신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 아직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 유튜브 연못구름 채널 구독을 통해서 신차 소식을 빠르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추천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