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풀체인지급 변신! K9 페이스리프트! 제네시스 잡을까? KIA Flagship K9 / K900 2GEN FaceLift Design!

반응형

 

체인지급 변신! K9 페이스리프트! 제네시스 잡을까? KIA Flagship K9 / K900 2GEN FaceLift Design!



사진 현대자동차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도 다양한 신차 소식이 들리는데 이번 영상에서는 기아차 최상의 기함이 K9 페이스리프트 2번째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쏘나타와 싼타페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는 기아차에게 마음 아픈 존재가 있다면 K9이 아닐까요?

프리미엄으로 무장한 제네시스 앞에서 "바람 앞의 촛불"처럼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지도는 판매량으로 이어지는데 작년도 준대형과 대형급 차량의 판매량을 보면, 잘 나가는 기아차의 경우 K7와 K9이 포진하고 있지만 전체 판매량 26만 대에서 두 차량은 합산으로 약 49,000 대를 판매했으며, 이 중에서 K9은 7,831대를 판매했습니다.

동급인 G90이 10,009를 판매했지만 훨씬 저렴한 가격인 K9은 7,831대를 판매했네요!


# 세부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판매량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인지도를 포함한 시선도 중요한데, 기아차에게는 슬픈 말이지만 한 급 아래 차량인 제네시스 G80과 비교시 동급 차량으로 보는 시선도 다수 존재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K9 페이스리프트는 기존 디자인을 완전히 버리고 풀체인지급 변신을 단행할 것 같습니다. 

 

출시 예상 시기는 5월로, K7풀체인지, K3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되고 따뜻한 5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예상도 부터 보시죠!

신속한 예상도를 공개하는 갓차 채널의 K9 페이스리프트 예상도입니다.

첫인상은 전혀 K9처럼 보이지 않고, 새롭게 출시된 K7 풀체인지인 K7 인가?

 

 

젊어지고 날렵해진 인상을 보니, 두 줄의 헤드램프는 상하로 폭이 얇아지고, 그릴도 좌우로 폭을 키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상세한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멋진데, K9과 상대해야 할 G90과 경쟁할 수 있을까요?



동급이라고 착각하는 제네시스 G80과 비교해 보면, 프리미엄급 디자인이 주는 눈높이에서는 제네시스를 뛰어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기준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른 차이가 있겠지만, 고급스러움 만큼은 제가 기준에는 G80이 뛰어난 것 같네요. 

하지만 어떤 차량이 좀 더 세련되고 역동적인가? 이렇게 본다면 K9 페이스리프트도 멋진 느낌입니다.


동급인 제네시스 G90과 비교해 보면 웅장함에 있어서 G90이 한 수 위라고 생각하는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새로운 제네시스의 디자인은 K9 이 아닌 글로벌 명차로 알려진 한 수 위 차량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높은 디자인이죠?

K9은 페이스리프트를 통해서 인정받을 수 있는 자신만의 색깔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예상도를 먼저 보셨는데, 최신 위장막 차량도 보시죠?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어떤 부분이 변경될까요? 집중적으로 보셔야 할 부분은 전면부 디자인의 공식인 헤드라이트 / 그릴 / 안개등쪽 디자인입니다.

 

촘촘한 위장막 차량으로 가려져 있지만, 슬림한 헤드라이트와 좌우로 넓은 공격적인 디자인을 보면, 이 차량이 K9이라고 생각하기는 힘들 것 같네요!


최근 K7 풀체인지 소식을 자주 알려드렸는데, K7 위장막 차량과 더욱 가까운 디자인이죠?

기존 K9의 디자인을 완전히 버리고, 기아차의 패밀리룩으로 새롭게 갈아입었습니다.


얼짱 각도의 사진인데, 헤드램프를 가로지르는 주간주행등 때문인지 제네시스 차량과 같은 느낌도 받을 수 있네요


K7 위장막 차량과 동일한 각도에서 비교해 봤는데, 역시 비슷한 느낌이죠?

 

동시에 디자인을 비교해 봤습니다.

얇아진 헤드라이트와 공격적이고 와이드한 그릴, 갈매기 날개 패턴의 그릴은 두 차량인 형제 차량처럼 동일한 느낌입니다. 

그릴 내부의 디자인을 보면 날개를 펼치고 있는 디자인으로 이런 패턴이 다음 달에 선보인 K7 풀체인지 그릴에서 먼저 적용됩니다. 


기아차의 새로운 디자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영화의 스포처럼 K7에서 커스텀 그릴로 선보였죠?

디테일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기아차는 K7에서 새롭게 출시될 차량의 그릴을 먼저 보여줬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헤드라이트의 경우 주간주행등으로 보이는 긴 한 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기존 헤드라이트를 보면 두 줄의 주간주행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 줄의 주간주행등으로 디자이 변경될 것 같은데,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단순한 제 예상이지만 제네시스 브랜드를 상징하는 두 줄의 헤드라이트와 기존 K9 헤드라이트 디자인이 디테일은 다르지만 의미상 중복되기 때문에 K9 페이스리프트에서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이 아닐까요?

 

 

"두 줄은 제네시스에서 대표하는 디자인이잖아?"


안개등쪽 디자인은 위장막 차량에서 디테일을 확인하기 힘든데, 일반적인 형태로 예상되며, 디테일이 확인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측면부 디자인도 보시죠?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측면부 디자인도 분석해 보겠습니다. 상품성 강화 버전인 페이스리프트의 경우 측면부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C 필러쪽, 휠쪽 디자인을 잘 보시고요!


비슷한 각도에서 기존 K9을 보면, 변경되는 부분을 찾기 힘드네요!


위장막 차량과 비교해 봤는데, 다른 부분은 유사하며, 휠 디자인과 도어 아래 사이드 가니쉬 부분이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측면부의 실질적인 변화는 페이스리프트의 공식이라고 할 수 있는 새로운 휠 디자인 정보만 변경될 것 같습니다. 


기존 휠은 18인치과 19인치 두 종류에 3가지 디자인으로 출시가 되었는데, 페이스리프트에서도 새로운 디자인에 규격은 동일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후면부쪽 디자인도 체크해 보겠습니다.


후면부에는 총 4가지가 변경됩니다.

테일램프 디자인, 번호판 위치, 머플러 형상, 그리고 리플렉터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디자인은 테일램프죠?

누워있는 Y자 형태의 디자인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K7 풀체인지 테일램프인데, 누워있는 Y 자 테일램프는 K9 페이스리프트와 비슷한 느낌이죠?

 

 

전면부와 마찬가지로 디자인룩을 맞춘 것을 알 수 있는데, 최상위 플래그십 차량만의 독특한 또는 독립적인 그 무엇이 필요할 것 같은데, 숨겨져 있어서 못 발견한 것일까요?


K7과 비슷한 느낌인 것을 알겠는데 테일램프 내부의 디자인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먼저 포착된 위장막 차량에 기존 테일램프를 삽입했습니다. 익숙한 느낌이죠?



그리고 새롭게 변경된 디자인을 부족한 솜씨로 그려봤는데, 디테일이 많이 떨어지는 점을 참고하시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누워있는 Y자 형상에 가시 또는 나뭇가지처럼 위와 아래에 5개 정도의 바가 추가된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차이점은 번호판의 위치가 트렁크 중앙에서 범퍼 하단부로 이동했습니다.


머플러 디자인도 좀 더 각진 마름모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디자인에 있어서 K7과 비슷한데, 비슷해도 너무 많이 비슷한 것 같네요!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포착된 실내 시트를 보면, 시트의 디자인과 패턴은 기존 K9과 동일합니다.  퀼팅 패턴이 삽입되지 않은 것을 보았을 때에 기본 트림 또는 테스트 차량만의 디자인으로 예상되며, 시트의 디자인 등의 크게 변경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열 시트 뒤에 우드로 소재를 사용하여 마감 처리한 부분도 기존 차량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2열 승객을 위한 듀얼 모니터가 제공되지 않는 다는 점에서 기본 트림 정도의 테스트 차량으로 예상됩니다. 

 

출시를 앞두고 새롭게 포착된 K9 페이스리프트 차량을 살펴봤습니다.


외관 디자인은 풀체인지에 가깝게 변경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경쟁 차량인 제네시스 G90의 높은 벽을 뛰어넘을 수 있는 어떤 차별성이 숨겨져 있을지 포착된 위장막 차량만으로는 파악하기 힘든 것 같습니다. 


# 세부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풀 체인지 수준의 디자인 변신과 함께 K 시리즈인 K3 / K5 / K7 / K9 의 드레스 코드를 맞추는 것은 좋은 일이겠지만, 플래그십은 이른바 브랜드를 대표하는 차량인데, 좀 더 차별화된 그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K9 페이스리프트에 한발 더 다가서 보겠습니다. 

아직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신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추천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