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K8 그랜저에 없는 4륜 적용! K7 풀체인지! 겨울철 4륜과 윈터타이어 중 어떤 것이 효과적일까?

반응형

K8 그랜저에 없는 4륜 적용! K7 풀체인지! 겨울철 4륜과 윈터타이어 중 어떤 것이 효과적일까?



사진 현대자동차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연초부터 가장 핫한 차량이 있다면 3인방이죠!


그랜저를 뛰어 뛰어넘으려고 칼을 갈고 출시된 기아차 K7, K8, 순수 전기 차이 면서 최초의 EGMP  전기차 플랫폼으로 제작된 아이오닉 5, 그리고 독점적인 미니밴 지휘를 가진 카니발을 견제하기 위해서 출시된 스타리아인 것 같습니다.


3대의 차량은 3월과 4월에 공개 또는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차량입니다.


가장 먼저 출시될 K7 풀체인지에 4륜이 적용될 것 같다고 초기 영상부터 알려드렸는데 국내 출시가 확정되었다는 소식을 들리네요!


최근 K7 GL3 클럽에 의하면 K7 풀체인지 양산차에 4륜이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공장 라인에서 테스트 차량이 생산되었다는 말이겠죠?



 


K7의 동생인 K5도 해외에서는 4륜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이 부분인 개인적으로 더욱 섭섭하게 생각되었는데, 드디어 3세대로 풀체인지 되는 K7에서 4륜을 만나게 될 것 같습니다.


세단에 4륜이 적용된 것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독삼사와 같은 프리미엄급 차량에 먼저 적용이 되었죠?


개인적으로 4륜에 대해서 충격을 받았던 영상이 있는데, 2005년도이니 지금부터 16년 전에 이 영상을 TV에서 보셨다면 저와 비슷한 느낌이었을 것 같네요!




# 세부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영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다시 K7으로 돌아가서 4륜이 출시가 된다면 누구나 선택할 수 있을까요? 아쉽지만 제한이 있을 것 같네요.


K7 풀체인지는 총 4개의 엔진으로 출시가 된다고 알려드렸습니다.


8단 변속기를 장착한 2.5와 3.5 엔진과 가장 높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1.6 하이브리드 엔진은 6단으로 조합될 것 같습니다. 


3.0에서 3.5 Lpi로 변경되고, 6단이 조합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4개의 엔진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4륜은 오직 3.5 엔진에서만 제공될 것 같습니다.




제한적인 수요가 예상되는 최상위 엔진에서만 차별적으로 제공될 것 같습니다.


또한 최근 출시된 제네시스 GV70 3.5에서 4륜 한가지 모델만 제공되었는데, K7 풀체인지에서도 4륜 하나만 제공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결론은 4륜이 제공되고, 3.5 엔진을 구입해야 4륜이 제공된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지금이 겨울철이고, 겨울철에는 언덕 등에 올라가기 위해서 4륜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물론 있으면 좋겠죠?


하지만 4륜을 추가하는 비용과 떨어지는 연비 그럼에도 불구하고 4륜이 정답일까요?


이전부터 알려드리려고 준비했는데, 지금이 알려드리기에 딱 좋은 시기인 것 같아서 4륜과 겨울철에 많이 장착하시는 윈터 타이어(스노타이어) VS 4륜 중에서 어떤 것이 안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예년과 달리 올해는 눈이 많이 내리다 보니 윈터 타이어의 필요성을 한번 더 느끼게 되는 것 같네요.


물론 겨울철이라고 해도 눈이 많이 내리지 않거나 노면이 얼지 않는 상황이라면 윈터 타이어도 비용이 들어가는 것이라서 4륜과 마찬가지로 비용이 발생된다는 점은 단점이라고 해야겠죠?





터 타이어가 왜 필요할까요? 겨울철에 낮아진 기온으로 인해서 일반적인 타이어라고 할 수 있는 사계절 타이어는 영하의 온도에서 딱딱하게 굳게 됩니다.


굳게 된다면 지면과 충분한 마찰력을 잃게 되면서 접지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반면, 윈터 타이어는 고무의 재질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타이어 보다 부드러운 재질의 특수 고무와 컴파운드 배합을 통해서 영하의 온도에서도 쉽게 딱딱해지지 않고 트레이 홈이 좀 더 깊기 때문에 배수 기능은 올려주고 마찰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되어서 결론적으로 접지력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요즘처럼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 출발과 정지에서 보다 안정적이고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게 되는 것이죠?


   

이론적인 설명을 좋아하지 않다 보니, 설명은 이 정도면 충분할 것 같고, 어떻게 객관적인 자료로 설명해 드리려고 찾아봤습니다.


TIRE ROCK에서 테스트한 결과를 보면서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함께 체크해 보시죠!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이 4륜 차량보다 더 빠르게 출발할까요?


▲ SOURCE : TIRE ROCK


아이스 하키장에서 빙판 상황을 가정하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두 대의 차량을 준비했는데 한 대는 전륜 2륜 자동차에 윈터 타이어를 장착했고, 다른 한 대는 4륜(AWD) 자동차입니다.


두 차량 중에서 빙판 상황이라면 어떤 차량이 더 빠르게 출발할 수 있을까? 


윈터 타이어를 장착한 2륜일까요? 4바퀴에 모두 구동력을 전달하는 4륜 차량일까요?






정차상태에서 60feet(18m)에 먼저 도달하는 시간을 비교해 보니, 마찰력이 높은 스노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이 3초 10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올 시즌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은 고깔 한 칸 정보를 남겨 놓은 상황에서 3초 35를 기록했습니다.


접지력이 예상보다 큰 차이를 만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동일한 거리를 통과하는 시간을 테스트했습니다.


약 18미터까지 도달하는 테스트인데 사계절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의 경우 3초 70의 기록했습니다.


반면 윈터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은 3초 10으로 0.6초의 차이가 발생되었는데, 짧은 거리임을 고려했을 때 타이어 차이만으로 예상보다 큰 차이가 발생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빙판 상황에서 마찰력이 높은 스노우 타이어가 휠씬 빠르게 속도에 도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상은 어느 정도 하고 있었지만 흥미로운 상황인데, 그럼 제동력 상황에도 도움이 될까요?


사실 겨울철에 출발도 중요하지만 사고는 정차가 되지 않아서 충돌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빙판 상황을 감안해서 20km/h 의 속도로 달리다가 완전히 정지하는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은 10.2 미터(33.7)를 지나서 정지했습니다.


반면 사계절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의 경우 완전히 정지하는데 17.3 미터(57)를 지나쳤습니다.


출발 상황보다도 두 배까지는 아니더라도 정치하는데 1.7 배 이상의 거리가 더 필요했던 것이죠? 

 이 정도의 제동력 차이라면 실제 도로에서는 사계절 타이어를 장착한 일반 차량의 경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을 내리면, 윈터 타이어를 장착한 경우 출발 시에도 접지력이 높아지면서 좀 더 빠르게 출발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고, 특히 정차 상황에서는 일반 사계절 타이어 보다 약 1.7 배 짧은 제동거리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겨울철에 모든 도로가 결빙되는 것은 아니고, 도심의 경우 눈이 내리면 빠르게 제설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윈터 타이어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겠지만 도로 상황이 열악한 지역이라면 윈터 타이어는 사고를 줄이는데 분명한 도움을 주게 됩니다. 

4륜보다도 윈터 타이어가 보다 효과적이라는 말이 되겠죠?


  


윈터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은 코너시 차체를 안전하게 원하는 방향으로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빙판에서도 말랑말랑한 타이어로 인해서 접지력이 괜찮다는 말이죠?




반면에 사계절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의 경우 코너를 들어서면서 앞 바퀴가 의도한 방향과 다르게 차량을 바깥쪽으로 이탈했습니다.

앞바퀴의 방향을 보면 안쪽으로 조정했지만 차량은 그대로 고깔을 뚫고 전진하고 있습니다.




실제 도로환경이라면 원심력에 의해서 차선을 벗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lesschwab

 
이번 영상에서 추운 겨울철에 4륜 차량을 만능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윈터 타이어와 비교를 해봤습니다.

윈터 타이어의 경우 사계절 타이어 보다 낮은 온도에서 쉽게 경화되지 않는 재질의 고무와 좀 더 깊은 트레이 홈으로 마찰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접지력을 높여주고 출발과 특히 정지하는 상황과 코너링에서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 결과를 모든 상황이 아닌 겨울철에는 스노우 타이어가 4륜 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안전을 최우선을 고려한다면 스노우 타이어 + 4륜 > 스노우 타이어 2륜 > 사계절 타이어 4륜 > 사계절 타이어 2륜 순이 될 것 같습니다. 



 


신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추천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