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GV70 디젤 엔진 스펙 확인! 경쟁차 보다 더 무거울까? Genesis GV70 Diesel Engine Spec! BMW X3, Benz GLC, AUDI Q5 Weight!

   

GV70 디젤 엔진 스펙 확인! 경쟁차 보다 더 무거울까?

Genesis GV70 Diesel Engine Spec! BMW X3, Benz GLC, AUDI Q5 Weight!



사진 | 글, 연못구름
 



 드디어 GV70의 첫 번째 엔진이죠? 디젤의 엔진의 정보가 공식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공차중량까지 확인되었는데, 경쟁차량인 벤츠,BMW,아우디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정확한 신차 정보를 알려드리는 연못구름입니다.


제네시스 두 번째 SUV GV70 공식 티저가 지난달 말에 공개가 되었죠?





조금 지나면 어느덧 한 달이 되어가네요! 공개된 이후에 예상보다 잠잠한 모습이네요!





티저가 공개되었기 때문에 가까운 시기에 출시가 될 것이라고 누구나 짐작할 수 있지만, 제 예상이지만 실제 출고, 계약 후 받는 기준으로는 올해는 조금 힘들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유가 있는데, 신차 소식을 중점으로 알려드리다 보니, 제 나름대로 출시 일을 예상하기 위해서 부품 전장 업체 등의 관계자를 통해서 생산 정보 등을 확인하고 있으며, 좀 더 확실하게 체크하기 위해서 배출가스 인증 등을 포함한 총 3가지 정도의 정보를 추가로 확인해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오래 기다리셨을 텐데요. 드디어 GV70 첫 번째 엔진인 디젤 엔진의 인증 내역이 공식 확인되었습니다.


지난주 수요일에 디젤 엔진의 인증 내용이 등록되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시기를 고려했을 때에 만약에 다음 달 정도에 출시가 되려면, 현재 시점에서 배출가스 인증 등의 완료가 되어야 하는데, 10월 셋째 주 기준으로는 GV70과 관련된 배출가스 인증은 디젤 차량만 등록된 것이 전부입니다. 2.5와 3.5 가솔린 터보 엔진은 현재까지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혹시 모르죠? 이번 주에 등록한 정보가 업데이트 될 수도 있겠죠?


이런 정보들은 제조사 입장에서 경쟁사에게 세부 스펙을 오픈하는 빌미를 제공하기 때문에 출시 직전에 등록하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 현대차 기아차가 타사 보다 출시가 임박했을 때에 등록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GV70 디젤 엔진 정보를 볼까요?


총 4개의 소음과 배출가스 인증으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2개만 보시면 될 것 같네요.


LHD-DS-14-83 소음인증이고


LMY-HD-14-84 배출 인증입니다.



세부 사양은 2.2 디젤 엔진입니다. 새롭게 개발한 3.0 디젤 엔진을 내심 기대했는데, 2.2 디젤 엔진이 적용된 점은 조금 아쉬운데요.


물론 차체의 크기를 고려해 본다면 2.2 디젤 엔진이 충분하다고 할 수 있지만 고성능 SUV이며, 3.0 직렬 엔진을 개발해 놓고 GV80 전용으로만 제공한다는 점은 좀 아쉬운 부분이죠?


경쟁 차량의 경우 2.0 디젤 엔진 외에도 고배기량 디젤 엔진을 제공하는데, 제네시스 브랜드도 직렬 6기통 엔진을 모하비와 같은 차량에 함께 제공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엔진의 배기량은 정확히 2151cc로 싼타페나 쏘렌토, 카니발에 제공되는 디젤 엔진과 동일한 엔진이네요. 





하지만 제네시스 브랜드는 후륜 구동 차량이라서 구조상 차이점이 있는데요.


최대출력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싼타페나 쏘렌토의 경우 공통적으로 전륜 기반의 202 마력이었는데, GV70은 210 마력으로, 3800 엔진 회전계에서 최대 출력이 발휘됩니다. 


8마력의 차이라면 숫자상으로는 큰 의미를 두지 못할 수 있지만, 후륜 구동 차량 특성상 실제 느껴지는 체감 차이는 제법 클 것 같네요. 

 

   


또한 싼타페나 쏘렌토와 달리 8단 DCT(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가 아닌 자동 8단 이네요.


현대와 기아차의 최신 차량에 8단 DCT가 조합되고 있는데, 취향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저는 안정성과 내구성이 검증된 자동 8단도 충분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BMW와 같은 고성능 브랜드에서도 DCT를 일부 차종에만 적용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내구성까지 고려해 본다면 자동 8단도 좋은 선택이겠죠?


한 가지 스펙상 아쉬운 점이 보이는데요. 공차 중량의 경우 2륜을 기준으로 1935kg 예상보다는 무겁게 느껴지는데요.



 



2륜 기준의 싼타페가 1810kg, 팰리세이드 2.2 디젤이 1955kg인데, 대형 SUV 보다 20kg 더 가벼운 수치네요.


그것도 4륜이 아닌 2륜 차량인데... 이 부분은 뒤에서 경쟁 차량과도 한번 더 비교해 보겠습니다.





디젤 4륜 차량도 체크해 보겠습니다.


다른 부분은 2륜과 동일하며, 공차 중량이 딱 2톤이네요!


중형급 사이즈의 SUV에서 2톤의 무게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3세대 플랫폼이 나오기 전의 기준이라면 수긍할 수 있겠지만 경쟁 차량보다 좀 늦게 출시가 되었는데, 경량화를 기대했지만 무게만 본다면 가볍다고 자신 있게 말하기는 힘들 것 같네요.





참고로 카니발 2.2 디젤의 공차중량이 2,030kg인데, 싼타페만 한 외관과 투싼만 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는 GV70이 2,000kg라면 좀 더 감량을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생기는 것 같네요!


물론 최신 첨단 편의 사양이 추가되면서 감량된 무게만큼 증가했겠지만, 이 부분은 추후 영상을 통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체크해 봐야 할 것 같네요.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를 누르면 이동)




세부적인 내용을 보셨는데... 채널에도 많이 문의하시는 공차중량과 총중량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자동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인데 한번 체크하시고 경쟁 차량과 무게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흔히 자동차에서 스펙을 말할때 공차중량이라는 키워드를 자주 보게 되는데, 한번 알아두면 써먹을 때가 분명히 있습니다.


공차 중량은 말 그래로 사람이나 짐이 없는 상태에서 측정한 자동차의 순수 무게입니다. 


그럼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자동차를 기본적으로 운행하기 위해서 냉각수, 연료, 각종 오일은 채워져 있는 상태의 무게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영어로 (Empty vehicle weight / Curb weight)라고 합니다.


총중량은 어떤 말일까요? 의미상으로는 적재할 수 있는 모든 용량을 더한 무게입니다. 


예를 들면, 5인승 GV70의 경우라면 성인 1명의 몸무게를 65kg로 간주하기 때문에 65*5kg =  325kg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440kg 의 차이가 있는데, 여기에 정원의 무게를 제외하면 440-325 = 115kg가 다른 무게에서 더해진 것이죠!


일반적은 기준으로 알려드렸는데, 마치 트렁트 용량을 측정하는 것처럼 국가마다 세그먼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정도만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순수 차량의 무게냐? 공차중량! 아니면 정원을 모두 더한 무게냐? 총중량 이렇게만 기억하세요!





GV70을 구입하시려고 계획하신 분들이라면 수입 경쟁 차량과 스펙을 포함한 시승까지는 이미 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마지막으로 공차 중량을 비교하고 이번 영상을 마치겠습니다.


GV70 디젤의 공차중량은 1935~2000kg입니다. 참고로 가솔린 엔진을 좀 더 가벼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달리는 즐거움을 대표하는 BMW X3는 GV70의 강력한 경쟁 차량입니다.


X3 휠베이스는 2864mm이며, GV70의 휠베이스 보다 살짝 작을 것으로 예상되는 BMW X3 공차중량이 1885kg입니다.


4륜 구동 차량인데, GV70 4륜이 2000kg 임을 고려해 본다면 GV70이 115kg 가 더 무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차급에서 100kg 이상의 무게 차이는 직접적인 조향 성능과 운동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예상보다 차이가 있네요!





두 번째 경쟁 차량은 아우디 Q5입니다. 디자인이 더욱 세련되게 변경되면서 동급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여주는 차량입니다.


Q5 휠베이스는 2821mm이며, GV70의 휠베이스와 비교하면 44mm~54mm 정도가 더 작은 차량입니다.


Q5는 경쟁 차량 중에서 유일한 전륜 구동 차량으로 2.0 4륜 디젤의 공차중량은 1915~1925kg 입니다.


GV70 4륜이 2000kg 임을 고려해 본다면 GV70이 75~85kg 가 더 무겁다고 할 수 있습니다.

 

BWM X3와 마찬가지로 GV70쪽이 무겁네요.





마지막으로 삼각별을 대표하는 벤츠 GLC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GLC 휠베이스는 2875mm이며, GV70의 휠베이스와 비교하면 거의 비슷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내 공간을 나타내는 휠베이스 사이즈에서 가장 유사한 경쟁 차량이 벤츠 GLC입니다.


GLC 2.0 4륜 디젤의 공차중량은 1915kg 입니다.





▲ SOURCE : 해외 매체 예상도 / KOAECA.RU


GV70 4륜이 2000kg 임을 고려해 본다면 GV70이 85kg 가 더 무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경쟁 차량인 BMW X3, AUDI Q5, Benz GLC와 공차 중량을 비교해 보면 가장 큰 사이즈에 속하는 GV70의 공차중량에 경쟁 차량 보다 85~115kg가 더 무겁습니다. 



GV70 디젤 4륜 2000kg


BMW X3 2.0 디젤 4륜 1885kg


AUDI Q5 2.0 4륜 1915~1925kg

BENZ GLC 2.0 4륜 1915kg



#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쟁 차량들 간 무게 차이는 6%까지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BMW X3, AUDI Q5, BENZ GLC가 2.0 디젤 엔진을 제공하지만

GV70은 2.2 디젤을 제공하기 때문에 성능으로 입증이 되어야 하겠지만 좀 더 여유로운 퍼포먼스를 제공할 것 같습니다.




▲ SOURCE : 연못구름 채널 구독자님 제보

디젤 엔진의 세부 스펙이 공개되면서 경쟁 차량들과 살펴봤는데요.

그래도 더 감량이 되었더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은 여전히 하게 되네요!




▲ SOURCE : 연못구름 채널 구독자님 제보

무게는 곧 연비와 운동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과연 경쟁 차량과 맞짱을 펼칠 수 있는 성능을 보여주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GV80은 짜릿함보다는 부드러운 운동성능을 보여줬는데, GV70은 짜릿함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출시가 가까워지면서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해 드리고 있는데 다음 영상에서는 GV70에 적용된 경량화 부분도 체크해 보겠습니다. 





신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추천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