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영업자료로 만나는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더뉴싼타페! 트림과 가격 분석!

반응형

영업자료로 만나는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더뉴싼타페! 트림과 가격 분석!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소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빠르고 정확한 신차 소식을 알려드리는 연못구름입니다.


싼타페 부분변경 버전인 페이스리프트가 금일 완전히 공개가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영상으로 페이스리프트의 경쟁력을 알려드렸고, 특히 신규 플랫폼이 적용된다고 국내에서 가장 먼저 알려드렸는데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어서 출시가 되었습니다.  


풀체인지보다도 플랫폼 변경이 훨씬 광범위한 수준의 변경이기 때문에 현대차가 싼타페에 거는 기대가 상당히 크다는 점을 알 수 있으며, 언제나 시장에서 징검다리 승부를 펼치게 되는 쏘렌토와도 동일한 신규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조건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궁금해하실 부분이 가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가격부터 알려드립니다. 


프리미엄 트림은 3122만 원으로 이제는 2천만 원대에 싼타페는 더 이상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아마도 물가가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2천만 원대의 싼타페는 볼 수 없겠죠?


트림별로 보면 프리미엄은 2975만 원에서 3122만 원으로 147만 원이 인상되었습니다. 


   



과연 147만 원의 인상 가치가 있을지가 중요한데, 신규 플랫폼이 적용된 것과 LED 헤드램프,  105만 원 스마트 센스에 포함되었던 오토홀드가 포함된 점, 60만 원 컴포트1에서 제공되었던 통풍시트가 포함된 점을 보면 수긍할만한 가격이지만 100만 원 정도만 인상했더라면 더욱 좋았을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 초이스의 경우 30만 원이 인하된 3205만 원입니다. 기본 트림에서 옵션이 추가되면서 인하 효과를 얻었습니다. 


프레스티지의 경우도  35만 원이 인하되었습니다. 10.25인치로 더욱 커진 인포테인먼트가 추가된 점은 좋은데, 서라운드 뷰나 후측방 모니터는 보이지 않으니 별도인 것 같네요!


반자율주행인 HDA는 고속도를 포함해서 자동차 전용도로까지 조금 더 확대되었으며 현대카페이와 카투홈이 추가되었습니다.


페이스리프트에서 풀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캘리그래피 최상의 트림은 무려 93만 원이 더 인상되었습니다. 




얼마나 대단한 기능을 제공할까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에 추가되었습니다. 





실내 감성을 올려주는 엠비언트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이건 정말 꼭 필요한데 여기에 있군요!





최상위 트림에서 115만 원 포함되었던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기본 포함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캘리그래피에서만 제공되는 전용 외관이 제공됩니다.  




 

또한 실내도 마찬가지로, 리얼 알루미늄 콘솔, 트레이 커버가 캘리그래피에서 제공됩니다.  





이건 좀 아닌 것 같은데, 멋진 실내 인테리어 컬러인 카멜은 캘리그래피에서도 제공됩니다.




또한 세련되고 젊은 느낌의 라이트 그레이 실내 인테리어 컬러도 캘리그래피에서만 제공됩니다. 




캘리그래피의 가격이 3,986만 원으로 거의 4,000만 원인데, 여기에 옵션 조금 넣고, 4륜 선택하고, 실질적인 부가세 등을 포함한다면 5,000만 원이 될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프리미엄 3205만 원에 판매가 되는 프리미엄 초이스면 웬만한 고급 트림과 비교해도 충분하기 때문에 프리미엄 초이스가 가성비라고 생각되며, 최하위 트림과 83만 원 가격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기본에 충실하면서 가장 좋아 보이네요!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가 3497만 원에서 시작되는데, 큰 차량이 필요하시면 팰리세이드가 좋은 선택이겠죠!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공식 발표 자료를 통해서 페이스리프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외부 디자인을 보면 유니크한 전면부 디자인의 핵심인 T 자형 헤드램프입니다.


강렬한 느낌이고 마치 송곳니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디자인은 호불호가 있지만 기존 싼타페와는 완전히 다른 느낌입니다.




두 번째는 헤드램프와 그릴이 통합된 와이드한 느낌의 신규 캐스캐이딩 그릴입니다.




하나로 연결되면서 차체를 더욱 크게 보이는 효과를 얻고 있는데, 


입을 벌리고 있는 것 같은 새로운 디자인을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릴 것 같은 디자인입니다. 



 


위로 솟는듯한 클램프 형상의 프론트 범퍼 디자인도 변경되면서 입체감을 더욱 느낄 수 있습니다.





측면부 디자인도 보다 스포티한 디자인을 변경되었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오프로드 느낌의 휠 하우스 아치에 있었던 검정색상 몰딩이 사라졌습니다. 


캘리그래피와 같은 고급 트림에서만 제공됩니다!






20인치까지 커진 휠은 공격적인 디자인이 휠이 새롭게 제공됩니다. 


휠 디자인은 더 이상 애프터마켓이 존재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멋진 디자인으로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상생이라는 관점으로 볼 때에 애프터마켓은 어떤 경쟁력을 제공해야 할지.. 걱정이 되기도 하네요!


   






세련된 디자인으로 변경된 테일램프는 양쪽이 연결되는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중앙에 램프가 점등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혹시나 아닐 수도 있을 것 같아서 공식 자료를 기다렸는데, 미등처럼 점등도 안되고 브레이브를 작동해도 점등이 안되는 단순한 리플렉터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나로 이어지는 디자인을 만들었는데, 원가 절감 등의 이유로 이 부분에 점등 기능을 제외한 것인지 조금 아쉽네요!





후면부는 수평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면서 깔끔한 느낌 그 자체입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외부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실내도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핸들과 송풍구 시트 등의 디자인을 제외한다면 대폭 변경이 되었는데, 팰리세이드를 닮은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팰리세이드를 닮은 핵심은 바로 센터패이시와 기어 콘솔이 이어지는 부분으로 페이스리프트를 통해서 전자식 변속 버튼으로 변경된 것이 가장 큰 실내 디자인의 변화점입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함께 대부분의 버튼이 이쪽에서 제공되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라면 작은 공조기 창이라서 제공되었다면 더욱 좋았을 것 같습니다.


바람세기, 바람 방향, 온도와 같은 기능은 별도의 창으로 제공되는 편이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데, 10.25인치로 커진 인포테인먼트에 해당 기능이 표시될 것 같습니다.





인포테인먼트의 크기는 8인치에서 10.25 인치로 커졌기 때문에 최신 차량 다운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12.3 인치 크기의 디지털 클러스터는 현대차에서 제공하는 사이즈 중에서는 가장 큰 사이즈입니다.





실내 디자인을 자세히 보면 실내조명인 엠비언트가 새롭게 제공됩니다.


운전자와 탑승자의 감성을 높여주는 기능인데, 있고 없고의 차이가 많이 다른 기능으로 페이스리프트에 새롭게 제공된다는 점을 칭찬하고 싶은데, 이 기능이 캘리그래피에서만 제공된다니 이것 때문에 캘리그래피를 구입할 수도 없고, 고민이 되는 옵션입니다.





브리지 타입 하이콘솔은 자동차에서 중요한 수납공간을 제공합니다. 전자식 변속 버튼이 제공되면서 좋아진 점이죠!





컵홀더의 디자인도 볼 수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중형급 SUV에 컵홀더 덮개가 제공되네요!


다만 덮개가 캘리그래피에서만 제공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부분은 한번 더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실내 인테리어 컬러는 총 5가지로 제공이 되지만, 정작 매력적인 카멜 색상과 산뜻하고 세련된 느낌의 라이트 그레이는 앞에서도 알려드렸지만 캘리그래피 전용 실내 인테리어 컬러입니다.





멋진 패턴의 퀼팅 나파가죽도 당연히 캘리그래피만의 전유물이겠죠!


5가지 실내 인테리어 컬러 중에서 쓸만한 2가지 컬러는 캘리그래피에서만 제공한다니, 옵션질이 아니라고 말하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다시 보니 엠비언트가 하이콘솔 뿐만 아니라 글로브박스 바로 위에서도 제공이 되네요!






카페이와 카투홈과 같은 최신 기술도 중간 이상의 트림인 프레스티지 트림부터 제공되지만 꼭 필요한 기능인지는 사람에 따라서 다를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은 글쎄요?라고 하고 싶네요! 기술을 떠나서 아직은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키를 이용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스마트키가 없어도 시동을 걸 수 있는 디지털 키 기능도 새롭게 제공됩니다.





그리고 여러 명의 운전자의 운전 습관을 최적화해서 제공하는 운전자 인식형 스마트 주행모드 기능도 추가되었는데, 운전자별 습관에 맞는 주행모드 프로필 정도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구독자분께서 제게 이번 페이스리프트의 핵심이 무엇이냐?라고 물어보신다면 저는 당연히 신규 플랫폼인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었다는 점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새로운 신차를 소개할 때 외부 디자인, 실내 디자인, 새로운 엔진 등의 변화를 중점으로 알려드리지만


플랫폼의 변화는 그 이상의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번 페이스리프트를 통해서 신규 플랫폼 변경이 되지 않았다면, 더 이상 싼타페는 신형 쏘렌토와 


경쟁 자체를 하기 힘들었을 것 같았습니다. 사실 게임이 안되는 것이죠? 




페이스리프트에 신규 플랫폼이 적용된다고 알려드린 것이 작년 부터였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참 위험한 발언이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페이스리프트에서 신규 플랫폼이 적용된 사례를 대한민국 역사에 한 두 번 있었던 일이었는데, 확인해 드리고 말씀드린 정보였지만 적용이 안되었다면 신차 리뷰 활동을 더 이상 못할뻔했네요^^





신규 플랫폼이 적용되지 않았더라면 디자인만 변경된 싼타페라는 소리를 들었겠지만 신규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좀 더 다이나믹한 주행 성능과 민첩한 핸들링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또한 스몰 오버랩에 강화된 안전성능과 강성은 높아지고 경량화되었기 때문에 안정감 있는 주행 성능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기존 싼타페도 좋은 차량이었지만 플랫폼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풀체인지를 넘어서 사실상 다음 세대의 차량이라고 표현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신규 구매자 입장에서는 너무 좋은 점이고 반대로 최근 싼타페 TM을 구입하신 분들에게는 무거운 소식일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파워트레인도 변경되었습니다. 


디젤 2.2 엔진이라고 설명을 하다 보니  기존 싼타페와 동일한 엔진으로 알고 계신 분이 많은데,현대차는 엔진을 구분할 때에 작명을 달리하는데, 페이스리프트에 적용된 엔진은 2.2 뉴 R 엔진입니다. 


실린더 블록까지 변경된 새로운 엔진으로 먼저 출시된 쏘렌토를 시승해 보니 디젤이지만 진동이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엔진과 조합된 8단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 DCT가 조합이 되면서 높은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새로운 엔진과 8단 DCT의 조합은 꽤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젤 엔진 한 종류만 선보인다는 것이 아이러니하죠?


가솔린도 없고 말이죠? 이번 신차 발표회에서 제가 중점으로 기대했던 부분은 그럼 가솔린 엔진은 언제 출시가 되는 것인가인데요? 





영상을 캡처했습니다. 9월 이후에 2.5 터보 가솔린 엔진이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신차 발표회에서 자막으로 나왔기 때문에 2.5 가솔린 엔진이 안정화되고 출시되는 시기가 9월 정도로 예상하는 것 같습니다. 





이 엔진이 중요한 이유가 있겠죠? 쏘렌토에서도 적용될 엔진이며, 고성은 N Line에서도 적용될 어쩌면 현대자동차에게 정말 중요한 차세대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5년에 전기차 시대로 전환되기 위해서 어쩌면 거의 마지막 엔진이 될 수 도 있을 것 같네요!





금일 싼타페 페이스리프트가 공식 발표가 되면서 제가 구독자분들께 전달해 드리고 싶은 중점 사항은 모두 알려드린 것 같습니다.





플랫폼과 새로운 엔진, 외부 디자인 및 실내 디자인이 모두 변경되었기 때문에 페이스리프트를 가장한 풀체인지급으로 변경이 되었다는 것이 이번 더 뉴 싼타페의 핵심 상품력입니다.


기존 싼타페 보다 최대 93만 원~ 147만 원이 트림에 따라서 인상이 되었는데, 신규 플랫폼+새로운 엔진과 8단 DCT 경량화로 인해서 4% 개선된 연비(DCT 13.6~14.2 km/ℓ), 추가된 기본 편의 사양을  고려해 본다면 어느 정도 가격 인상에 대한 명분은 설득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 인상이 안되었더라면 더욱 좋았겠죠?





다만 최하위 트림은 2천만 원대를 지켜주었더라면 더욱 좋았을 것 같습니다. 이것도 심리고 명분인데 조금 아쉬운 부분이죠!



 


판매 개시일은 내일 7월1일 13시에 시작됩니다.


참고로 판매되는 색상중에서 라바오렌지 컬러의 경우 8월 중순 이후 부터 생산이 되기 때문에 조금 늦어질 수 있는 점도 함께 참고하세요!







애프터마켓 상품으로 추가되었는데, 출시 영상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여기가 마무리하겠습니다.


공식 출시가 되었는데, 쏘렌토와 상품성을 비롯한 엔진룸과 하체 등도 비교해서 알려드려야 하는데, 좀 더 바쁘게 움직여 보겠습니다.





신차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에서 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 믿을 수 있는 장기 렌트&장기 리스! 저렴한 가격에 빠른 출고를 원하시면 네이버 [밴드]에서 [연다카]로 검색하세요!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