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0부! 하극상 없다! 투산 풀체인지 외부,실내공간 예상 사이즈! (feat. XM3,QM6,싼타페) tucson NX4! dimension!

반응형

10부! 하극상 없다! 투산 풀체인지 외부,실내공간 예상 사이즈! (feat. XM3,QM6,싼타페)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하반기에 주인공인 투싼의 10부 영상을 시작하겠습니다.


지난 9부 영상에서 실내 공간을 세부적으로 알려드리면서 2열 공간까지 함께 알려드려고 했는데...





아쉽게도 1열 운전자 공간과 1열 실내 공간을 세부적으로 알려드리면서 다소 영상이 길어졌습니다.


아직 못 보신 분들이라면 유튜브에서 연못구름 채널을 참고하세요!  






신형 투싼의 2열 공간을 알려드리기 위해서는 먼저 알아야 할 부분은 투싼의 예상 사이즈입니다.


이유는 SUV를 구입하시는 소비자의 대부분은 실내 공간을 중요시하는 패밀리인데 특히 많이 사용하게 되는 1열과 2열의 실내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SOURCE : 울산 구독자 / 연못구름 채널


투싼은 준중형 SUV인데, 구매자 입장에서는 신형 투싼이 싼타페처럼 커지길 희망하겠죠?


항상 자동차는 인간의 커져가는 욕심처럼 커졌는데, 투싼도  1세대부터 현형 3세대까지 세대 변경을 할 때마다 커졌습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SOURCE : 울산 구독자 / 연못구름 채널


따라서 4세대 투싼도 확실하게 커집니다. 그럼 얼마나 커질까요? 


울산 구독자분이 보내주신 사진인데,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와 함께 비교해보면 크기는 많이 차이가 납니다.


크기를 보면 현재의 3세대 투싼의 크기는 전장이 4480mm으로 4.5m가 안되는 크기입니다. 전폭은 1850mm 전고 1645(1650) mm 실내를 가늠하는 수치인 축거, 휠베이스의 길이는 2670mm입니다. 

 


▲ SOURCE : G80 CLUB / 네이버 카페


최근 G80 CLUB에서 공개한 투싼 풀체인지의 사이즈는 보면 새롭게 출시될 4세대 투싼의 크기는 전장이 4630mm 드디어 4.5 미터를 넘어섰네요. 전폭은 1865mm 전고 1665mm 실내를 가늠하는 수치인 축거, 휠베이스의 길이는 현재까지는 아쉽게도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 정도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지가 중요한데, 저는 신차가 출시되기 전에 최근 출시된 아반떼도 그렇고 쏘렌토나 싼타페도 그렇고 항상 예상 사이즈를 알려드렸는데 95% 수준의 적중률을 보여드린 것 같습니다. 


G80 CLUB의 정보를 인용한 이유는 제가 예상하는 범위와 유사하기 때문에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외부 사이즈부터 비교를 해봐야죠? 외부 사이즈는 실내 공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투싼 위장막 차량을 이미 보셨을 것 같은데 차량의 길이에 해당되는 전장의 크기는, 150mm나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100mm가 넘게 늘어났다는 점은 이전 세대와는 확연히 구분될 정도로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커지는 경우는 정말 흔하지 않은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세대 변경이라고 해도 100mm 안쪽에서 커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얼마나 커질까요? 기존 투싼과도 비교해 보면 상위 차량인 싼타페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흔히 대리점에 방문하면 커졌다! 좋아졌다!라는 감정적인 영업 문구를 듣게 되는데 이런 감성적인 표현은 도움이 안 되기 때문에 수치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구분

전장 

전폭 

전고 

 축거

 기존 투싼(3세대)

 4480

1850 

1645 

 2670

 싼타페

 4770

1890 

1680 

2765 

 차이

 290

40 

35 

 95


비교하기 전에 기존 투싼과 싼타페를 먼저 비교해 보겠습니다.  얼마큼 차이가 있었을까요? 차이는 확실했습니다. 


전장은 무려 290mm나 차이가 있으며, 거의 30cm나 차이가 있습니다. 


실내 공간을 가늠하는 기준인 축거는 95mm가 더 크기 때문에 실내 공간을 포함한 확실한 등급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정도 차이라면 감히 넘볼 수 없는 차이죠!"





전폭과 전고도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2열에 3인이 탑승하는 경우가 일반적으로 많지 않고 전고가 높은 SUV이기 때문에 머리 공간인 헤드룸이 부족한 경우가 없어서 일반적인 경우라면 전폭과 전고는 크게 중요한 수치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기존 투싼과 싼타페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정도로 기억하시죠!









 구분

전장 

전폭 

전고 

 축거

 신형 투싼(4세대)

4630

1865

1665

-

 싼타페

 4770

1890 

1680 

2765 

 차이

 140

25

15 

 -


신형 투싼의 예상 사이즈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새롭게 출시될 투싼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일부 매체에서 언급한 싼타페만큼 커진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정말 급을 뛰어넘을 정도로 커질 수 있을까요?"


수치로 비교해보면, 전장 140mm, 전폭 25mm, 전고 15mm로 많이 커졌지만 싼타페와는 여전히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차이라면 싼타페 TM과 외부 사이즈에 있어서 비빌만한 수치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분

전장 

전폭 

전고 

 축거

 신형 투싼(4세대)

4630

1865

1665

-

 싼타페 DM

 4700

1880 

1680 

2700

 차이

 70

15

15 

 -


새롭게 출시된 신형 투싼과 비슷한 사이즈가 있을 것 같아서 이번에는 싼타페 TM 이전 세대인 싼타페 DM 정도는 되지 않을까? 


비교해 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내리면, 이전 세대인 싼타페 DM과 비교해도 작은 사이즈로 예상합니다. 전장도 70mm나 작기 때문에 눈으로 보더라도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비슷한 크기의 차량이 없을까? 고민하다고 최근에 출시된 XM3와 비교해 봤습니다. 르노삼성 XM3는 소형 SUV 중에서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합니다. 


전장의 길이는 4570mm로 기존 투싼보다도 무려 90mm나 더 큰 사이즈를 제공합니다. 대단하죠?


하지만 신형 투싼과 비교해 본다면 60mm 정도가 더 작은 것으로 예상합니다. XM3가 아무리 커도 신형 투싼보다는 작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중형급 SUV 중에서 싼타페나 쏘렌토 보다 작은 르노삼성 QM6화 비교해 보면 어떨까요?


QM6의 전장은 4675mm로 신형 투싼의 예상 크기와 비교해 본다면 조금 더 크지만, 가장 근접한 사이즈라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요약을 하자면 새롭게 출시될 신형 투싼의 외부 사이즈는 중형 SUV인 르노 삼섬 QM6와 가장 근접한 수준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실내 공간이죠? 실내 공간을 얼마나 커질까요? 여기에 반전이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 반전이라고 표현하게 되었을까요?





바로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되면서, 레이아웃을 포함한 실내 공간까지 모든 것이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3세대 플랫폼의 장점은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서 영상으로 가장 많이 설명드렸는데, 실내 공간에 있어서도 더 작은 전장으로 더 넓은 실내공간을 더욱 크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수치자료로 설명하는 것이라서 다소 지겨울 수 있지만 꼭 끝까지 들어보세요^^


그럼 지금부터 증명해 보겠습니다. 





2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쏘렌토의 스펙입니다. 전장 4800mm, 전폭 1890mm, 전고 1685mm 실내를 가늠하는 수치인 휠베이스는 4800mm 입니다. 





새롭게 출시된 신형 쏘렌토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신형 쏘렌토에는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전 영상을 통해서 구형 쏘렌토와 신형 쏘렌토를 비교해 드렸는데, 영상을 못 보신 분들이라면 유튜브에서 연못구름 채널을 참고하세요!


각도에 차이는 조금 있지만 외부 사이즈는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전장은 겨우 10mm 늘어났고, 전폭, 전고 모두 10mm만 늘어났습니다. 겨우 1cm씩만 늘어났습니다. 5미터에 가까운 차량에서 10cm도 아닌 1cm의 증가는 미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 크기만 보면 3세대나 4세대 쏘렌토는 차이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그럼 동일한 플랫폼 즉, 2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었더라면 현대차가 실내 공간을 잘 뽑더라도 크기 차이는 미미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수치인 휠베이스가 35mm가 커진 것을 알 수 있는데 과연 실내 공간은 얼마나 커졌을까요?


휠베이스가 35mm 증가했지만 실내 공간은 61mm가 증가했습니다. 대단하죠? 늘어난 수치 대비 거의 2배의 실내 공간을 확장시킨 것인데요. 


차량 길이에 해당되는 전장은 겨우 10mm가 늘어났지만 실내 공간은 61mm가 늘어났습니다. 








단진 3세대 플랫폼으로 변경하면서 35mm의 휠베이스를 늘리면서 실내 공간을 61mm가 증가시킬 수 있었던 것이죠! 대단한 수치죠!


그렇다면 신형 투싼의 경우는 실내 공간이 얼마나 커질 수 있을까요?




 


※ 믿을 수 있는 장기 렌트&장기 리스! 저렴한 가격에 빠른 출고를 원하시면 네이버 [밴드]에서 [연다카]로 검색하세요!








 구분

전장 

전폭 

전고 

 축거

 신형 투싼(4세대) 

4630(예상)

1865(예상)

1665(예상)

-

 싼타페

 4770

1890 

1680 

2765 

 차이

 140

25

15 

 -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될 4세대 투싼의 실내 공간은 쏘렌토의 경우를 근거로 유추해 본다면 휠베이스만 조금 더 커지더라도 상당히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신형 투싼의 경우 차량의 길이인 전장이 150mm 정도가 커졌기 때문에 축거도 많이 커졌을 것 같습니다.






축거만 가늠할 수 있다면 실내 공간도 가능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축거의 길이는 어느 정도가 될까요?


기존 투싼의 축거가 2670mm이고, 전장이 150mm 가 늘었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예상하더라도 80~100mm 정도는 휠베이스에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위장막 차량에서 측정한 축거의 경우 2770mm 정도로 측정된 자료가 있었습니다.


줄자의 특성상 조금 더 크게 측정이 되기 때문에 2750~70mm 정도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구분

전장 

전폭 

전고 

 축거

 신형 투싼(4세대) 

4630(예상)

1865(예상)

1665(예상)

-

 싼타페

 4770

1890 

1680 

2765 

 차이

 140

25

15 

 2750~70(예상)


레그룸 기준으로 1열과 2열의 공간은 싼타페 TM 정도의 실내 공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싼타페 TM은 2세대 플랫폼이고, 투싼은 3세대 플랫폼인데, 어느 쪽이 더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할까요?


지금까지 내용을 알려드렸으니 이 부분은 패스하겠습니다^^







다리의 공간인 레그룸으로 비교해 본다면 새롭게 출시될 신형 투싼이 현재의 싼타페 TM과 유사한 범위의 실내 공간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싼타페 TM은 어떡하죠? 조금 지나면 싼타페 TM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되는데, 투싼과 실내 공간이 비슷하다는 점은 싼타페 TM 입장에서는 하극상과 동시에 상품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신형 쏘렌토까지 출시가 되면서 힘들 상황인데 말이죠?







이런 이유 때문에 싼타페가 개선된 플랫폼을 적용한다고 알려드렸습니다.아직 못 보신 분들이라면 유튜브에서 연못구름 채널 참고하세요


즉, 신형 투싼은 3세대 플랫폼으로 출시가 되면서 실내 공간이 싼타페처럼 커지게 됩니다. 


싼타페 TM은 페이스리프트에서 개선된 플랫폼으로 변경되면서 외부 사이즈와 휠베이스 큰 차이가 없지만 실내 공간은 더욱 커질 것 같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현대자동차의 공식 입장이 아니며, 제가 추론을 통해서 예상하는 부분이니 가볍게만 참고해 주세요!

   


다만 싼타페 보다 2열 공간을 제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싼의 경우 2열 시트의 슬라이딩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2열 시트를 앞뒤로 조정할 수 없다는 말이죠? 고정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싼타페 보다 임의로 작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럼 트렁크 공간이 싼타페 보다 크지 않을까?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차량 길이에 해당되는 전장이 작고, 후면부 디자인도 쿠페처럼 낮아지기 때문에, 트렁크 적재 용량도 싼타페 보다 커지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결국 신형 투싼이 아무리 커져도 싼타페와 분명한 차이가 있을 것 같다고 할 수 있으며, 그래서 실내 공간에 있어서는 싼타페와 비교될 정도로 커질 수 있다고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싼타페 TM은 곧 페이스리프트를 앞두고 있고, 풀체인지까지 2~3년을 더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싼타페 TM의 상품성을 위해서라도 투싼이 싼타페 보다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이번 10부 영상에서는 조금 지겨우셨을 것 같은데, 한 번쯤은 꼭 설명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신형 투싼과 관련된 제 결론은 외부 사이즈는 싼타페 보다 작고, 실내 공간은 싼타페와 비교될 정도로 커진다!"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플랫폼의 변화가 너무 중요한 부분이고, 현대차에서는 어떻게 이런 차이점을 극복하게 될지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다시 한번 알려드리지만 가정을 통한 예측이고 현대차의 공식 입장이 아니니, 제 생각 정도로 가볍게만 참고해 주세요!




▲ SOURCE : 앗차 예상도 / 유튜브


새롭게 출시된 투싼 소식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는 방법 아시죠? 


"구독"과 "알림 설정"을을 하시면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상기 이미지 클릭)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새롭게 출시된 카니발 소식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는 방법 아시죠? 


"구독"과 "알림설정"을 하시면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상기 이미지 클릭)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 믿을 수 있는 장기 렌트&장기 리스! 저렴한 가격에 빠른 출고를 원하시면 네이버 [밴드]에서 [연다카]로 검색하세요!





# 연못구름 네이버 인플루언스 채널(상단 이미지 클릭)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