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국내 도로에서 완전히 포착된 크로스오버 픽업 트럭 싼타크루즈! 소형 픽업 트럭! SANTA CRUZ! Pickup truck! HCD 15

반응형

국내 도로에서 완전히 포착된 크로스오버 픽업 트럭 싼타크루즈! 소형 픽업 트럭!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지금 자동차 시장의 키워드는 단연 SUV라고 할 수 있죠! SUV가 대세가 된 지는 이미 오래되었지만, 작년부터는 실제 출고량에 있어서도 세단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지난 싼타크루즈 영상을 시청하신 분들은 싼타크루즈의 콘셉트를 바탕으로 디자인 비교와 함께 SUV 시장 다음으로 크로스오버 픽업트럭 시장이 다음 시장으로 확대가 될 것이라고 알려드렸습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소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클리앙


그리고 국내 커뮤니티인 클리앙에서 포착된 양산차에 가까운 싼타크루즈의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국내에서 제대로 포착된 사진이 없다 보니, 루머도 많고, 정보도 많이 부족한 상황인데, 이번 영상에서는 연못구름 채널 제보자께서 국내 최초로 세부적인 사진을 제보해 주셔서 이렇게 영상으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상기 이미지 클릭)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SOURCE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제보


배경 설명보다는 먼저 궁금해 하실 국내에서 포착된 싼타크루즈의 사진을 보겠습니다. 최근까지 싼타크루즈 사진이 국내에서 몇 장 포착이 되었지만 전면부까지 포착된 사진은 이번이 처음 보실 것 같네요.





▲ SOURCE : 쌍용자동차 


바닥 쪽이 보이게 촬영된 사진인데, 싼타크루즈는 보디 온 프리임과 유니보디 2가지에 대한 프레임 논쟁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니보디인 일반적으로 모노코크 보디라고 하죠? 모노코크 쪽으로 결정되는 분위기인데요. 사진을 보시면 구조적인 설명을 따로 하지 않더라도 차체가 낮은 모노코크 바디임을 알 수 있습니다. 





프레임 위에 차체를 올리는 방식의 보디 온 프레임은 상대적으로 전고가 더 높습니다. 렉스턴의 경우도 팰리세이드나 싼타페 등의 차량과 비교해 보면 전고가 높아서 더 커 보이죠?




모하비의 경우도 보디 온 프레임으로 제작되었는데 높은 전고를 보여줍니다. 





싼타크루즈가 보디 온 프레임 방식으로 제작되었다고 업계에서 추측했던 이유는 크레타 픽업트럭 콘셉트가 해외 모터쇼를 통해서 공개가 되면서 이 차량이 싼타크루즈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현대차에서 공식적인 입장이 없어던 이유가 루머를 더욱 키우게 되었죠?
 





 


결론적으로 싼타크루즈의 콘셉트는 2015년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서 공개된 싼타크루즈가 베이스이며 유니보디인 모노코크 방식으로  제작이 된 것 같습니다.






▲ SOURCE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제보


국내에서 전면부 디자인이 포착된 사진은 이번에 처음 보셨을 것 같습니다.





콘셉트를 공개했던 2015년으로 돌아가면 헤드램프는 위에 안개등은 아래에 위치한 전형적인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싼타크루즈도 비슷한 디자인 규칙을 베이스로 콘셉트카를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현대차는 헤드램프와 주간주행등이 반전된 디자인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 SOURCE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제보


국내에서 포착된 위장막 차량에서도 이런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마치 싼타페처럼 헤드램프가 하단부에서 제공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SOURCE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제보


처음 보는 그릴의 디자인은 현대자동차의 SUV 중에서도 처음 보는 가로바와 같은 패턴이 규칙적으로 제공됩니다.






콘셉트에서 제공되었던 벌집 형상의 그릴 패턴과는 완전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SOURCE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제보


헤드램프 내부에는 각각 4개의 등화류가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네모난 형태의 2개의 등화류가 그릴 안쪽으로 제공되며 바깥쪽에 2개의 램프는 원형 디자인으로 파악됩니다.




 

가장 비슷한 느낌의 차량으로는 현행 싼타페를 참고하면 될 것 같은데 원형 램프 외에도 안쪽에 2개의 세로 바 형태의 램프가 보이는데, 방향 지시등 역할을 하는 것인지 또는 주간 주행등 역할을 하는 것인지는 현재까지는 파악할 수 없지만 조금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SOURCE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제보


싼타크루즈는 소형 픽업트럭입니다.  





픽업트럭을 생각하면 국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렉스턴 스포츠와 같은 차량이 연상되시죠?



렉스턴 스포츠는 5미터가 넘어가기 때문에 국내 기준으로 본다면 대형 SUV보다도 훨씬 큰 차량인데요.


하지만 픽업트럭의 기준으로 본다면 중형급보다도 조금 작은 사이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드에서 가장 작은 레인저의 경우도 5미터가 넘는 사이즈를 보면 일반적인 픽업트럭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가 되는 자동차는 세단도 아닌, SUV도 아닌 포드 F150 픽업트럭입니다.

   


포드 F150의 크기는 5미터 30cm를 넘어가는데, 카니발보다도 훨씬 큰 차량이지만 중형급 픽업트럭에 해당됩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상기 이미지 클릭)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SOURCE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제보


그렇다면 싼타크루즈의 크기를 얼마나 될까요?


눈대중으로 본다면 싼타페 보다 작은 것 같은데, 유추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코드명으로 확인하는 것이죠? 싼타크루즈의 코드명은 NX4A입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보셨죠? 9월에 출시될 신형 투싼의 코드명이 NX4입니다. 


코드명을 통해서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은 국내 중형급 SUV인 싼타페의 전장이 4770mm 이고 좀 더 큰 쏘렌토가 4810mm 이기 때문에 투싼급 픽업트럭인 싼타크루즈의 예상 사이즈는 크게 출시가 된다고 해도 5미터가 안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정말 작은 사이즈의 소형 픽업트럭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 SOURCE : 클리앙


이전 영상에서 알려드렸던 클리앙에서 포착한 사진에서도 주차 구획 안쪽으로 들어와 있는 작은 차체를 보고 사이즈를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 SOURCE : 국토 교통부 


참고로 국내 주차 구획 사이즈는 2.3m*5m 입니다. 


위장막 커버까지 덮여 있는 상태인데, 소형 픽업트럭임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제보


45도 얼짱 각도에서 촬영된 사진에서 새로운 휠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5스포크 형상에 와일드한 디자인으로 타이어의 규격을 확인할 수 없지만 17~18인치 정도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SOURCE : 투싼 위장막 /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 구독자 제보 


사이드 미러의 디자인은 픽업트럭임을 고려하면 세련된 디자인으로 최근 포착된 투싼과 유사한 디자인입니다. 


"부품을 공유한다는 말이겠죠?"





측면부 디자인은 콘셉트와 달리 2열이 제공되는 4~5인승 정원의 차량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니 휠 하우스 반구의 디자인이 2줄로 되어 있습니다.





콘셉트카를 보면 휠 하우스에 두 줄의 반구 디자인을 볼 수 있는데, 양산차에서도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된 것 같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은 위장막 커버로 완전히 가려져 있다 보니, 유추할 수 있는 근거가 찾기 힘듭니다.





다만, 콘셉트카를 보면 세로 타입의 테일램프가 제공되며, 독특한 형상의 머플러가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source : 떙머니님


올해 출시된 제네시스 GV70 위장막 차량에서도 유사한 디자인의 리얼 머플러가 적용되었는데, 싼타크루즈에서도 유사한 디자인이 제공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소형 픽업트럭이지만 경쾌한 느낌을 부각시킬 것 같네요!


좋은 사진을 제공해 주신 익명을 요청하신 구독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상기 이미지 클릭)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양산차 수준의 위장막 차량이 포착이 되었는데, 싼타크루즈는 언제 출시가 될까요? 


현대차 미국 법인을 통해서 알려진 싼타크루즈의 예상 일정은 초기에 20년이었다가 최근에는 21년으로 알려졌습니다. 


늦어도 내년에는 출시가 된다는 말이겠죠?



 

▲ SOURCE : 오토스파이넷 / KING


최근 현대자동차는 싼타크루즈의 상표 특허를 완료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로고를 보면 싼타크루즈가 아닌 싼타와 크루즈가 분리된 싼타 크루즈로 등록되어 있네요! 그렇다면 국내에 이 차량이 출시될 수 있다는 작은 희망이라도 걸어볼 수 있는 것일까요?



 


이미 여러 번 알려드렸는데 이 차량은 국내에서 생산되기를 희망했지만, 결론적으로는 미국 엘라바마(HHMA) 공장에서 전량 생산이 될 것 같습니다. 

   


지난해 1월에 새롭게 발효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서 2041년도까지 픽업트럭에 대한 높은 관세(25%)를 적용하기로 합의를 했기 때문에, 사실상 국내 공장에서 생산되어서 미국 시장에 수출되기는 현실적으로 힘들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또 한 가지 방법이 있기는 한데, 국내 시장에 픽업트럭에 대한 충분한 볼륨이 확인된다면 현대차가 국내 공장을 통해서 생산하고 국내 시장에도 출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픽업트럭의 볼륨을 예상해 보기 위해서 다나와에서 작년에 판매된 픽업트럭을 대표하는 렉스턴 스포츠의 판매량을 체크해 보니 4만 대 이상이 되는 거 같습니다.


픽업트럭 시장은 SUV 시장이 대세가 되면서 중형 SUV에서 대형과 소형 SUV 시장까지 확대가 된 것처럼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5만 대 정도의 시장을 현대차그룹이 석권할 수 있다면 현대차는 국내에서 생산하고 국내에서 판매까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현대차그룹만 할 수 있는 것이겠죠? 물론 국내에서 생산한다면 노조의 반대는 없겠죠?


이번 영상에서는 새롭게 출시될 소형 픽업트럭인 싼타크루즈의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국내에서도 꼭 출시되면 좋겠는데, 작은 희망을 걸어봅니다.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을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는 방법 아시죠? "구독"과 "알림설정"을 하시면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상기 이미지 클릭)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 믿을 수 있는 장기 렌트&장기 리스! 저렴한 가격에 빠른 출고를 원하시면 네이버 [밴드]에서 [연다카]로 검색하세요!





# 연못구름 네이버 인플루언스 채널(상단 이미지 클릭)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