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2부! 처음 선보이는 쿠페형 SUV! XM3 인스파이어! 경쟁력 분석!

반응형

처음 선보이는 쿠페형 SUV! XM3 인스파이어! 경쟁력 분석!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작년 서울 모터쇼를 참가하고, 대한민국에서 처음 선보이는 쿠페형 SUV XM3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어느덧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났고, 일 년이 지난 올해 3월에는 르노삼성 XM3 인스파이어가 드디어 출시가 됩니다.




 

XM3 인스파이어를 소개해 드릴 때만 해도 소형 SUV 시장은 티볼리와 코나가 주름잡고 있었는데, 이후 출시된 기아차 소형 SUV 셀토스가 출시되면서 소형 SUV 시장을 완전히 접수했습니다.




# 영상을 담고 있어서 유튜브로 시청하시길 추천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르노삼성의 입자는 국내 시장에서 좁아지고 있는데, 르노삼성은 XM3를 선보이면서 한판 승부를 펼쳐보겠다는 전략입니다. 특히 지금까지 대한민국 제조사가 선보이지 못한 쿠페형 SUV 출시하기 때문입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상기 이미지 클릭)"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XM3 인스파이어는 소형 SUV 시장에서 지각 변동을 일으킬 만큼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을까요?


"무엇보다 강력한 경쟁력으로 평가받는 것은 디자인입니다!"


1억이 쉽게 넘는 BMW X6나 벤츠의 GLE 쿠페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을 갖추고도 XM3 인스파이어는 2000만 원 초반에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형과 소형 SUV라서 비교 자체가 힘들겠지만, 비슷한 디자인의 차량을 20~30% 수준에 구입할 수 있다고 생각해 본다면 경쟁력이 있다고 해야겠죠?



XM3 인스파이어를 알기 위해서 먼저 알아야 될 차량이 러시아에서 먼저 출시된 아카나(아르카나) 입니다.




 


국내 버전이 XM3 인스파이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량의 크기는 전장 4543mm 전폭 1820mm 전고 1576mm 휠베이스 2721mm로 동급 경쟁 차량과 상위 차량과 비교해도 더 긴 전장을 제공합니다.


XM3 인스파이어의 세부 제원은 현재까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아카나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범퍼 디자인에 따라서 살짝 차이가 발생될 수 있는 있을 것 같습니다. "얼마나 크길래? 이런 말을 할까요?"





소형 SUV 시장 1위를 차지하는 셀토스의 전장은 4375mm 로 아카나가 +168mm 더 긴 전장을 제공합니다. 투싼만큼 넓은 실내 공간에 비교되는 셀토스와 이 정도 차이는 상당한 차이입니다!





준중형 투싼의 전장은 4480mm 로 4500mm에 가깝지만 아카나가 +63mm 더 긴 전장을 제공합니다. 소형급 SUV인데 준중형 SUV 투싼보다도 전장이 더 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 지엠의 부활을 알리기 위해서 칼을 갈고 출시된 트레일 블레이저는 소형 SUV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 분주한 모습입니다.

   


트레일 블레이저는 셀토스 보다 전장이 더 큰데 아카나가 133mm가 더 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준중형 스포티지와 비교해도 +48mm가 더 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형 SUV를 포함한 준중형 SUV까지도 새롭게 출시될 XM3 인스파이어보다는 작은 사이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덩치의 전쟁에서는 XM3 인스파이어 앞에서 번데기가 주름을 자랑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내 공간을 조금 다른데, 좀 더 소개해 드리고 후반부에서 예상되는 실내 공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덩치를 알려드렸는데, XM3 인스파이어만의 디자인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카나의 디자인을 이등분했습니다.했습니다. 먼저 아카나의 상부 디자인을 분리해서 보겠습니다.


어떤 차량이 떠오시나요? SM6와 같은 세단 차량이 떠오르시죠?







이번에는 하부 디자인을 분리해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어떤 차량이 떠오르시나요? QM6와 같은 SUV 차량이 떠오르시죠?



쿠페형 SUV인 인스파이어는 세단과 SUV가 결합된 크로스오버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알고 보시면 자동차를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쿠페와 같은 디자인 때문에 SUV와 다른 특별한 한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리어 윈도를 보시면 뭔가 허전하지 않나요?  발견하셨나요? SUV에서 리어 윈도에 있는 와이퍼가 XM3 인스파이어에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SUV의 경우 기울기기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트렁크 부분에서 와류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외부 흙이나 먼지가 리턴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세단의 경우 완만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흙이나 먼지가 리턴되지 않으며 후면 와이퍼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SUV와 비슷해 보여도 알고 보면 많이 다르죠?





러시아 버전인 아카나와 달리 한국형 버전은 인스퍼레이션처럼 디자인에 한층 더 신경 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렬한 느낌의 헤드램프 내부에는 "ㄷ"자 형상의 LED 라이트가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듀얼 포트처럼 상하로 나눠진 그릴은  XM3 인스파이어는 와이드하면서 유니크한 느낌입니다. 안개등쪽에는 오렌지색상의 포인트를 제공하면서 경쾌한 느낌을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SUV의 경우 측면부 디자인이 밋밋한 경우가 많은데, 잘 빠진 쿠페형 디자인의 측면부는 섹시한 느낌입니다.


BWM에서 본 것 같은 멋진 디자인의 휠과 전면 휠 하우스 상단에는 가니쉬가 포인트로 제공됩니다. 도어 하단에 오렌지 포인트도 삽입되어 있네요.



 



태풍의 눈을 닮은 르노삼성의 엠블럼 하단에는 최근 유행하는 레터링이 제공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러시아 버전인 아카나에서 제공되었는데, 양산차에 제공될지 궁금하네요!


 

 

범퍼 하단에는 페이크 머플러로 추정되는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번호판 좌우에도 비슷한 디자인이 적용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역동적인 느낌을 받게 됩니다. 


오렌지 색상의 포인트도 잊지 않았네요!





▲ SOURCE : 보배드림


국내에 출시될 양산형 실내 디자인도 포착이 되었습니다. 


위장막 차량으로 보이는데 저화질이라서 감안하시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내 디자인은 르노삼성의 소형 SUV 디자인과 유사한 것 같습니다.





러시아 버전인 아카나와 비교해보면 국내 버전은 다른 실내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내비게이션 AVN 위치입니다. 아카나는 송풍구 하단에 제공되지만 국내 버전을 위쪽에 제공됩니다. 


국내 소비자는 아래쪽에 제공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은데, 위치에 대해서 고민을 한 것 같네요! 





국내에 출시가 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 선보인 캡처와 비교해 보면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디테일을 제외한다면 새롭게 출시한 캡처와 비슷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직접 양산차로 봐야겠지만 캡처 정도의 실내 공간으로 제공된다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내부의 버튼은 피아노 타입으로 위에서 아래로 누르는 방식인데, 사용하기에 편리한 직관적인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공되는 엔진 라인업은 현재까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최근 XM3를 인증받은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1.3리터 가솔린 엔진에 157마력은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157마력이라면 차량의 크기를 고려했을 때 괜찮은 파워를 제공할 것 같습니다.





최신 차량이다 보니 다양한 편의 사양이 제공될 것 같습니다. 반자율 주행 기술은 당연히 제공될 것 같습니다.





마주 오는 차량에 하이빔을 꺼주는 기술을 포함한 첨단 기술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어라운드 뷰와 같은 기술도 제공될 것 같습니다.





다만 걱정되는 부분은 지금까지 르노삼성의 경우 편의 사양에 인색했습니다. 따라서 편의 사양을 추가하는 경우에 차량 가격이 3000만 원까지 올라갈 수 있을 것 같은데,




소형 SUV라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부메랑이 될 수 될 수 있기 때문에 르노삼성에서 착한 가격에 제공해 주길 기대해 봅니다.


실내 공간을 포함한 준비한 것은 많은데, 포스팅이 길어지는 것 같아서 2부 포스팅(영상)은 여기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XM3 인스퍼레이션의 소식을 듣고 싶다면 "구독"과 "알림 설정"으로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3부 영상에서는 XM3 인스퍼레이션 한발 더 다가가 보겠습니다. 



신차 소식을 포함한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