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2부! 신형 카니발 풀체인지! 3세대 플랫폼 적용! 경쟁력 분석! The kia 4generation canival sedona ka4!

반응형

2부! 신형 카니발 풀체인지! 3세대 플랫폼 적용! 차별성은? The kia 4generation canival sedona ka4!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큰 차량이 사랑받고 있는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서, 카니발은 미니밴을 대표하는 부동 1위의 차량입니다.  사실상 패밀리 단위가 구입할 수 있는 최대 사이즈의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행 카니발은 3세대 모델인데, 올해 하반기에 4세대 카니발이 풀체인지 되어서 출시될 예정입니다.


3세대 이전의 카니발은 패밀리가 아닌 자영업자를 대표하는 차량이었습니다. 하지만 넓은 실내 공간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의 취향과 함께 4인 정도의 패밀리가 SUV처럼 많이 구입하는 차량이 카니발이 되었습니다.


 


▲ SOURCE : 다나와 


판매량은 보면 대세라고 할 수 있는 SUV 시장에서 카니발은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상품성이 높은 싼타페와 2만대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쏘렌토와 팰리세이드를 압도하는 판매량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대단한 수치죠?"





2018년도의  판매량을 보더라도 전체 4위를 차지할 만큼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아차 입장에서는 판매량이 보장된 볼륨 모델이면서, 가장 많이 신경을 쓰고 있는 차량이 카니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레드존 / 티스토리


하지만 자영업자 중심의 2세대 카니발과 달리 3세대 카니발은 패밀리가 많이 선택하면서 조금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대표적인 현상이 공명음이었습니다. 일부에서는 민감한 사람만 느낀다고 표현하지만 패밀리 차량이라면 꼭 해결되었어야 하는 문제였습니다. 





엔진이 많이 떨리는 추운 날씨에 공명음 현상은 증가하는데, 최근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영상에서도 알려드렸지만 공명음의 다양한 원인 중에서 서브 프레임도 공명음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H 형 서브 프레임을 사용하다보니 엔진 마운트 개수가 4개에서 3개로 줄어들면서 진동이 증가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된 것이죠!


 


 

또한 승인을 위한 형식상의 4열 시트는 누구를 위한 것인지 사용 목적인 불분명했습니다.


사람을 위한 자리인지... 아니면 사랑하는 애견을 위한 자리인지...


그리고 4세대 카니발 테스트 차량이 해외 매체 motor1.com 에 의해서 포착되었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상기 이미지 클릭)"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새롭게 출시될 4세대 카니발 테스트 차량이 해외 매체 motor1.com 에 의해서 포착되었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을 살펴보면, 이전 세대 보다 한층 얇아진 헤드램프와 함께 3개의 분리된 형태의 헤드램프 형상을 갖추고 있습니다.





▲ SOURCE : 앗차 / 유튜버


헤드램프 디자인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아서 빠른 예상도를 공개하시는 앗차 채널의 예상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수평으로 제공되는 3개의 램프는 위치를 달리하면서 독특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기아차의 디자인룩인 헤드램프와 그릴이 통합된 형태로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런 형태의 디자인은 호랑이 코에서 호랑이 얼굴인 타이거 페이스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출시되어서 소형 SUV 시장을 접수한 셀토스에 그릴과 헤드램프가 연결된 디자인이 처음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주 화요일에 뜨거운 감자였던, 해외 광고 촬영장에서 완전하게 포착된 쏘렌토에서도 동일한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SOURCE : 앗차 / 유튜버


카니발도 동일한 패밀리룩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그릴과 헤드램프가 이어진 디자인 쉽게 이해가 되시죠? 


카니발의 예상도를 보면서 한가지 궁금증이 생겼는데, 주간 주행등은 어떻게 제공될까요?


 



셀토스-쏘렌토-카니발이 패밀리룩이라는 점은 이전 영상으로 알려드렸습니다. 추가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비슷비슷하죠?


셀토스의 주간 주행등은 헤드램프 바깥쪽에서 그릴 상부까지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쏘렌토의 경우 헤드램프 아래에서 그릴 안쪽으로 "ㄱ"자로 연결되는 주간 주행등을 제공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경우 라이팅 디자인을 정말 잘 활용하고 있는데, 카니발에서는 어떻게 제공될까요?


기아차 분들도 보실 것 같은데,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힌트라도 제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구독자 분들도 한번 생각해 보시구요. 5부 영상을 전달해 드릴 시기라면 주간 주행등의 위치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릴 디자인은 더 뉴 그랜저에서 선보인 것 같은 반복적인 패턴이 제공되는 마치 파라메트닉 쥬얼과 같은 디자인이 제공됩니다.





그랜저도 그릴과 헤드램프가 이어진 파라메트릭 쥬얼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독창적인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세대 카니발의 경우 아래로 진행될수록 좁아지는 규칙적인 패턴으로 마치 스파이더맨의 거미줄 같이 빨려들어가는 듯한 패턴입니다. 


 



측면부의 디자인도 살펴보겠습니다. 첫 인상은 전고가 한층 낮아진 것 같습니다.





현행 카니발과 동시에 비교해 보면 확실히 전고가 낮아진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커져가는 인간의 욕심처럼 차체는 커지는데 왜 전고는 낮아진 것일까요? 

   


바로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주에 완전히 공개된 4세대 쏘렌토의 경우 전면부가 웅장하지 않고 작아 보인다라는 공통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풍성한 볼륨감이 사라지고 낮아진 3세대 플랫폼과 각진 디자인 때문에 그런 반응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새롭게 출시될 4세대 카니발도 비슷한 맥락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완전한 측면부에서 보면, 낮고 길어진 4세대 카니발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낮아진 자세 때문인지 현행보다 훨씬 길어보이는 것 같습니다. 현재 카니발의 전장이 5115mm 인데, 국내 환경에서 이것보다 많이 커지기는 힘들 것 같은데 착시 효과라고 해야겠죠? 






측면부에 달라진 점이 한가지 더 있는데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가 새롭게 제공됩니다.


운전자 입장에서 사각지대를 줄이고 개방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개선된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는 중형급 이상에 차량에서만 제공하며 최신 차량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사이드 미러 위에 A 필러 형상을 보면 4세대로 변경되면서 각진 스타일로 변경되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인데 셀토스와 유사한 각진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영상을 담고 있어서 유튜브로 시청하시길 추천합니다.


#1


동시에 비교해 보니 둥글둥글했던 카니발이 다이어트를 한 것처럼 각진 스타일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다 세부적인 비교를 해보기 위해서 가능한 앞바퀴와 뒷바퀴를 중심으로 두 대의 차량을 비교해 봤습니다. 


위장막 커버가 덮여있기 때문에 크기를 감안했습니다.





실내 공간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인 휠베이스(축거)도 비슷하게 맞췄습니다. 미세하겠지만 4세대 카니발이 조금 확대되었겠죠?





눈에 들어오는 두 군데 차이점이 있는데, A 상단 기울기가 좀 더 눕혀지면서 짧아진 것 같습니다.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전고가 낮아지면서 스포티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두 번째 차이점은 전면 바퀴 바로 뒤에 1열 도어쪽 사이 공간이 조금 확대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의 만지면 비율이 좋게 보이는데, 신경 쓴 것 같습니다.





2열 윈도의 디자인도 변경되었습니다.현행 카니발은 2열에서 3열로 연결되는 부분인 좁아지는 디자인으로 날렵하고 경쾌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3열 탑승자 입장에서는 개방감이 떨어지게 되는데,  개선된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3열쪽 창문이 상하로 폭이 넓어진 것인지는 위장막 커버 때문에 확인하기 힘듭니다.





2열 도어의 디자인도 변경되었습니다. 뒤로 살짝 홈을 준 것은 볼 수 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 위장막 커버로 완전히 가려져 있다보니 특징을 발견하기 힘듭니다.


조금씩 베일이 벗겨지기 시작할 것 같습니다. 다만 번호판은 현행과 동일한 트렁크 중앙부에 제공되며, 리얼 머플러가 아닌 페이크 머플러 디자인이 적용될 것 같습니다.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되면서 4세대 카니발에 어떻게 적용될지 알려드리려고 준비 했는데, 디자인에 집중 하다보니 영상이 조금 길어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박스카 스타일의 4세대 카니발은 가려져 있는 위장막 디자인만 봐도 디자인 변화가 큰 것 같습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안전성, 주행성능, 경량화로 인한 연비 개선, 4륜까지 탑재가 가능한 3세대 플랫폼에 대한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카니발에 적용되면 좋을 것 같은 기술을 대한민국 아빠의 입장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4세대 카니발에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까지 수용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영상을 통해서 한발씩 다가가 보겠습니다.





 

신차 소식을 포함한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