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부! 최초 공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내년 1분기 출시! hyundai santa fe facelift

반응형

최초 공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내년 1분기 출시! Santafe facelift!  


사진, 브랜드사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차량은 어떤 차량일까요?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 K5 이런 차량이 꾸준히 사랑을 받았지만,SUV 가 대세가 되면서 #싼타페나 #쏘렌토가 생각나는 것 같습니다. 


미리 알려드리면 내년에 자동차 시장에서 주인공은 당연히 싼타페와 쏘렌토, 카내발과 같은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싼타페는 어느덧 페이스리프트로 상품성을 대폭 강화할 예정입니다.






요즘 페이스리프트는 풀체인지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싼타페도 풀체인지급 변신이 예상됩니다. 


4세대 싼타페TM이 2018년 2월에 출시가 되었는데, 이제 1년이 조금 지났는데 혹시 잘못된 정보가 아닐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 싼타페TM을 구입하신 분들에게는 조금 섭섭하겠지만, 내년인 2020년에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됩니다. 


불과 2년만에 페이스리프트가 출시가 되면서, 기존 구매자에게는 섭섭할 것 같고, 신규 구매자에게는 반가운 소식일텐데..


현대차는 신상품 수준으로 변경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하고, 중형 SUV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키려는 전략을 세운 것 같습니다. 




 




  #.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TM PE! 하이브리드로 1위 자리 지킨다!


 


싼타페는 쏘렌토와 중형 SUV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차량입니다. 


마치 쏘나타와 K5가 세단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처럼 싼타페와 쏘렌토도 비슷한 상황인데,

세단 시장과 달리 SUV 시장은 자동차 시장의 대세엔데, 기아차의 실력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좀 더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 source : 다나와 / 2019년도 자동차 판매량


특히 최근 기아차의 움직임이 만만치 않은데, 소형 SUV 셀토스, 준중형 세단 K5를 선보이면서 극찬을 받았습니다. 

   


또한 출시이후에도 1위를 차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현재 중형 SUV 1위를 자랑하는 싼타페 입장에서 4세대 쏘렌토의 등장은 심기가 불편할뿐만 아니라, 시장의 주도권을 언제든지 빼앗길 수 있기 때문에 긴장감이 돌고 있습니다. 


 



 

▲ source : 참세튜브 / 유튜브 채널


내년 2월에 출시될 3세대 쏘렌토는 예상도가 공개될 정도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모하비 정도의 차체와 모하비 이상의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이 되면서, 싼타페 보다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기대하는 소비자에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면 되기 때문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디테일한 정보를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게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추천합니다!





특히 신형 쏘렌토에서 주목할 부분은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됩니다.


플랫폼의 변화는 풀체인지 보다도 휠씬 큰 범위로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서 이미 여러번 알려드렸습니다. 


따라서 연식변경 < 페이스리프트 < 풀체인지를 뛰어넘는 역대급으로 변화될 3세대 쏘렌토와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2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싼타페 입장에서는 사실 경쟁상대가 너무 강하다고 평가해야 할 것 같습니다.


3세대 플랫폼의 강점은 이미 여러 영상을 통해서 여러번 알려드렸기 때문에, 아직 못 보신 분들이라면 링크를 남겨드릴테니, 참고하세요! 


특히 신차를 구입하신다면 디자인 취향 차이가 있더라도 3세대 플랫폼을 추천해 드립니다.

   



  #.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변경 예상 범위



▲ 굳맨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BSCnp2PbNQ9hBkNfS5vp8Q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위장막 차량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유튜브 굳맨 채널에서 위장막 차량이 포착되었습니다. 좋은 자료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장막 차량을 보면 전면부의 경우 헤드램프와 그릴 디자인이 모두 변경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두 사진을 동시에 비교해 보면 비록 위장막으로 촘촘하게 가려져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디자인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전면부 디자인 포인트 역할을 하는 헤드램프, 주간주행등, 그릴의 디자인이 모두 변경되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면부 디자인의 포인트 역할을 했던 콧수염 형태의 수평으로 이어지는 크롬몰딩도 디자인이 변경될 것 같습니다. 

최근 풀체인지가 적용된 더 뉴 그랜저나 모하비와 같은 차량을 보면 풀체인지라고 해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데, 싼타페의 경우도 현황과 새롭게 출시될 페이스리프트는 디자인 변경폭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 굳맨 / 유튜브


후면부 디자인의 경우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테일램프 형상은 가로 형태를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 굳맨 / 유튜브


가로 타입 테일램프 중앙에는 위와 아래를 나누는 흰색 선이 삽입되어 있으며, 내부 그래픽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 범퍼 디자인을 포함한 디자인이 모두 변경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굳맨 / 유튜브


새로운 19인치 휠도 포착되었습니다.  19인치로 보이는데 하이브리드 차량에 19인치가 적용되었다는 점에서 연비에 자신이 있다는 말이겠죠? 기대가 됩니다. 

 




▲ 굳맨 / 유튜브


포착된 실내 내부 사진을 보면 시트쪽 디자인에서 헤드레스트 하단의 퀼팅 부분이 디자인이 변경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센터패시아나 기어박스, 대시보드나 내비게이션 디자인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4세대 쏘렌토와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이 변경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외에도 편의 사양을 포함해서 많은 부분이 변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적으로 디자인은 소폭 변경이 아닌 많은 부분이 변경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6개의 새로운 엔진! 하이브리드 엔진 추가







1)  디젤 2.0 뉴 R 엔진


2)  가솔린 2.5 세타 MPI 엔진 -> K7 적용


3)  가솔린 2.5 세타 터보 T-GDI 엔진 -> GV80 적용


4)  가솔린 3.5 람다 MPI 엔진  


5)  1.6 직렬 감마 T-GDI HEV


6) 1.6 직렬 감마 T-GDI PHEV



 6가지 엔진 중에서 가장 기대가 되는 주력 엔진이 1.6 가솔린 터보와 전기 모터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엔진입니다.


해당 엔진은 먼저 출시될 4세대 쏘렌토에 선적용될 새로운 엔진입니다.


하지만 2톤에 가까운 싼타페와 조합했을 때 현재까지는 내구성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엔진에 대해서는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카마스터 분들이 정말 잘 테스트 해주시길 바랍니다. 비싼 돈을 주고 구입하는 소비자는 베타테스터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2.5 MPI 자연흡기 가솔린, 2.5 터보 T-GDI 가솔린 엔진은 새롭게 출시될 GV80에도 적용되는 엔진인데 새로운 엔진이 대거 적용되면서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디젤은 2.0 뉴 R 엔진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6가지 엔진은 기회가 된다면 추후 영상을 통해서 세부적으로 차이점을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예상 출시일



▲ 굳맨 / 유튜브


4세대 쏘렌토(MQ4)가 2월에 출시가 되고, 싼타페 페이스리프트(TM PE)는 5~6월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하이브리드의 경우 9월~10월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지막으로 현행 싼타페는 가속 페달을 밟고 언덕길이 힘들다는 이슈외에도 진동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꼬리표를 달고 다닙니다.





▲ 굳맨 / 유튜브


카니발에서 공명음이 이슈가 되었다면 진동 문제는 싼타페 일부 차량에서는 20년된 무쏘 보다도 진동이 심한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은 당연하겠지만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서는 모두 해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굳맨 / 유튜브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소식을 계속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내에서 신차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의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