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5부! 제네시스 GV80 실내공간! 정밀 분석! 이렇게 나온다! Genesis SUV GV80 interior!

반응형

제네시스 GV80 실내공간! 정밀 분석! 이렇게 나온다! Genesis SUV GV80 interior!


사진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속담 중에서 "가는 날이 장날이다"라는 말을 절실히 느끼게 된 하루였습니다.


어느덧 10월에 접어들고 올해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이 출시를 한 달 앞둔 시점에서 GV80의 실내공간 정보는 너무 없었기 때문에 10월에 첫 번째 유튜브 영상으로 "GV80의 실내공간"을 분석해 드리려고 준비했습니다,





관련 내용을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에 금일 오전 10시에 올렸습니다.


youtube.com/user/hojinhwanglastzone/community


 그리고 오후 늦게 GV80 실내 공간이 유출되면서 관련 커뮤니티에 공유가 되면서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덕분에 연못구름이 애써 파악한 내용 중에 일부는 공개가 된 것이나 마찬가지가 되었는데, 비록 공개된 내용 외에도 추가적으로 파악한 세부적인 내용이 있기 때문에, 준비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총 14부의 영상을 통해서 분석하고, 최근에는 네이버 "GV80 클럽" 매니저님을 통해서 도움 될만한 정보를 수집했는데, 조금은 허무했던 하루였습니다 ^^  





출시를 곧 앞두고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 도로에서도 GV80이 자주 목격되고 있습니다.





디테일한 사진을 포함해서 위장막 커버가 하나씩 제거되고, 해외에서 위장막 커버가 제거된 위장막 테이프 차량이 목격되고 있습니다.

 




외부 디자인은 위장막 커버가 제거되면서 조금만 유심하게 보신다면 충분히 가늠할 수 있는 수준까지 노출되었습니다.





▲ "구독자" 님의 좋은 제보 감사합니다!


연못구름 채널에 제보해 주신 사진은 처음 보시는 사진 일 것 같습니다. 전면부 측면부 쿼드램프와 방향등이 작동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측면부에서 후면부로 이어지는 부분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디자인은 하루하루가 다르게 공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GV80 유튜브 앗차 채널 신차 예상도


또한 유능하신 렌더러분의 예상도 덕분에 디자인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한 것 같습니다.





▲ SOURCE : 땡머니님


하지만 출시가 정말 얼마 남지 않은 현재까지도 실내 공간은 구체적으로 알려진 부분이 없습니다.

 




그나마 몇 장의 사진이 해외와 국내에서 포착되었지만, 궁금증을 풀어주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못구름은 GV80과 관련해서 지난 2년 간 총 14부의 영상과 30 여 개의 포스팅으로 GV80의 소식을 전달해 드렸는데, 출시가 한 달 남은 시점에서 이번 영상에서는 실내 공간을 1) 운전자 공간 2)센터패시아 3)기어 박스 3가지로 나누어서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실내 정보를 알고 싶다고 문의를 많이 주셨지만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고 신차라는 점에서 감으로만 말씀드릴 수 없기 때문에 객관적인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 "네이버 GV80 CLUB" 매니저님을 통해서 재 확인 하는 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오랜 시간 준비했습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구독"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SUV인 GV80 의 실내공간은 어떻게 출시가 될까요?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SUV인 GV80 의 실내공간은 어떻게 출시가 될까요?

 

지금까지 포착된 위장막을 통해서 하나씩  예상해 보겠습니다.

 




실내공간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은 운전자 공간입니다. 사실 운전자 공간은 지금으로 부터 1년 전에 첫 번째 소식으로 알려드렸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계기반의 크기는 8인치 또는 12.5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트림에 따라서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제네시스 전용 UI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현대차 그룹이 투자한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사의 증강 현실 기반의 3D 계기반은 이번에는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계기반 내부의 그래픽 디자인은 대중차 브랜드인 K7,K9의 계기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출시된 K7,K9의 계기반 그래픽이 단정하고 고급스러운 그래픽이라면 GV80,G80 계기반 그래픽은 블루톤이 추가되면서 고성능 이미지를 느낄 수 있는 그래픽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금 보시는 이미지는 미국형 제네시스 G80 인데, 현행 제네시스는 PRM 표시가 왼쪽에 속도계가 표시가 오른쪽 표시되지만 GV80을 포함한 새로운 제네시스는 최근 출시된 모하비처럼 RPM 표시가 오른쪽에 속도계가 표시가 왼쪽에 표기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변경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변경된 방식이 정상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좋은 변화라고 예상합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당연히 제공되며 내비게이션의 의존도를 낮추게 하기 때문에 이런 이유에서 GV80의 내비게이션은 기본 차량보다 대시보드 뒤쪽으로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이뉴스투데이 채널을 통해서 노출된 G80을 보면 국내 최초로 도입된 14.5 인치로 추정되는 대화면 내비게이션을 볼 수 있는데 손으로 직접 터치하는 방식을 줄이고 새롭게 선보이는 크리스털 터치 패드를 통해서 대부분의 기능을 조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런 경우 가장 먼저 걱정되는 것이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을 지의 여부인데, 새롭게 제공되는 크리스털 터치패드를 통해서 불편함 없이 작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터치패드에 손가락을 올려놓고 움직임에 따라서 작동이 될 것 같은데 화면을 직접  누르는 터치 방식과 어떤 차이가 있고 불편함이 없을지 그리고 얼마나 익숙한 UI/UX를 제공할지 기대가 됩니다.

 

 



제네시스 전용 UI와 함께  3분할 방식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것 같습니다.

 




제공되는 화면은 K7이나 K9 처럼 2D만 제공되는 것이 아닌 3D기술이 일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완벽한 3D라기 보다는 선택한 메뉴 등을 표시할 때 중앙부에서 돌출된 느낌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고급 차량의 상징이면서 G80 에서 제공되었던 시계는 아쉽게도 더 이상 제공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시계 기능은 3분할 화면을 통해서 상시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부족한 실력으로 합성한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서 보여드린 사진인데, 3분할 화면 한쪽에는 이렇게 시계가 표시될 것 같습니다.





아날로그 시계에서 스마트 위치처럼 디지털 방식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몇 가지의 시계 스킨이 추가로 제공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선호도에 맞춰서 스마트한 디자인의 시계를 3분할 화면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SOURCE : 그랜저멤버스클럽


참고로 새롭게 출시될 그랜저 IG페이스리프트에 적용될 계기반과 내비게이션이 하나로 연결된 방식인 일체형 계기반이 GV80에 제공될 수 있을지 문의가 있었는데 새롭게 출시된 GV80과 G80은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비게이션 하단에는 송풍구가 제공됩니다. 디자인은 신형 쏘나타와 동일한데, 실내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슬림한 형태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송풍구 바로 하단에는 지금까지 국내 차량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될 것 같습니다.

 


 

 


최근 출시된 모하비 더 마스터를 보면 디스플레이와 공조기로 이어지는 부분에 돌출된 공간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V80은 해당 부분이 계기반에서 부터 조수석까지 길게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롭게 생긴 공간에는 중요한 버튼이 제공될 것 같습니다. 바로 시동을 거는 스마트 시동 버튼이 제공될 것 같은데 초기에 파악하지 못했다가 최근 알게 되었습니다.



 

 

 

공조기 콘트롤은 송풍구 바로 아래에 위치할 것 같습니다. 공조기 콘트롤은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의 SUV인 GV80의 실내 감성 수준을 알리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디자인은 있어서 사막의 롤스로이스로 불리는 레인지로버 벨라와 유사한 형태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차이점은 밸라의 경우 원형 다이얼이 공조기 컨트롤 하단에 제공되지만, GV80의 경우 상단 좌우 양쪽 끝에 제공되는 구조로 예상되며 벨라처럼 세로가 길지 않고 중앙부에는 감각적인 그래픽을 통해서 공조기의 작동 상태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내비게이션 하단에 별도의 대형 공조기 작동 디스플레이를 별도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벨라와 유사성은 있지만 베젤 디자인과 제공되는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카피켓 등의 이슈는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작동 방식에 있어서 어느쪽이 좀 더 세련되고 직관적으로 작동할 수 있을지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람의 손가락으로 터치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크리스털 터치패드는 수입 프리미엄 차량을 포함한 국내 차량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기능입니다. 대화면 내비게이션의 기능을 터치패드를 통해서 운전 중에 시야를 방해하지 않고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크리스털 터치패드 하단의 다이얼을 변속기인데, 초기 디자인에서 변경되었습니다.





▲ source : 서경M 알봇님 / 네이버 모하비 마스터피스 카페

 

최근에 포착된 GV80의 실내를 보면 초기 위장막에서 본 다이얼 변속기의 디자인이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품평회 등을 통해서 최종 양산차에 적용된 디자인을 결정하게 되는데 양산차에서는 이렇게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센터패시아 하단부에서 기어 박스로 연결되는 부분을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을 표현했습니다. 공조기 하단에는 무선 충전 기능이 제공되며 스마트폰을 가로로 충전하는 방식이 제공될 것 같습니다.




두 개의 원형 중에서 위에 것은 크리스털 터치패드이며, 운전자의 손바닥과 가까운 좋은 위치에 적용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단 원형 부분은 원형 다이얼 변속기가 적용된 부분이며, 1열 운전석 의자가 끝나는 부분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조작하는데 불편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2개의 컵홀더가 제공됩니다. 





컵홀더 덮개가 현행 G80처럼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타 컨트롤 버튼은 크리스털 터치패드 윗 부분과 컵홀더 하단 부에서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금까지 베일에 가려져 있었던 실내공간을 1) 운전자 공간 2)센터패시아 3)기어 박스 3가지로 나누어서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금일 오후에 GV80의 실내 공간 일부가 유출되는 해프닝이 발생되었지만, 소신있게 준비한 자료를 통해서 변경될 실내공간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16부 영상에서 실내 공간을 세부적으로 전달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V80과 관련해서 발빠른 정보를 좋은 정보를 제공해 주신 네이버 카페 "GV80 CLUB"에 감사드리며, 다음 영상은 좀 더 세부적인 정보에 한발 더 다가가 보겠습니다. 





국내에서 신차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의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