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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국내 최초! 일체형 스크린!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Hyundai Grandeur IG facelift!

   

국내 최초로 적용된 일체형 디스플레이!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Hyundai Grandeur IG facelift!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 source : 그랜저 멤버스 클럽 / https://cafe.naver.com/bestcm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의 출시가 2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출시를 앞두고 그랜저에 새롭게 탑재될 일체형 스크린이 처음으로 포착되었습니다.




# 영상으로 보기






▲ source : 그랜저 멤버스 클럽 / https://cafe.naver.com/bestcm


지금 시점은 출시가 얼마남지 않았기 때문에 기대감이 절정에 도달하는 시점인데, 아쉽게도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 대한 세부적인 소식은 여전히 보안에 가려져 있기 때문에 궁금증은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이번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3부 영상에서는 현대차 그룹에 최초로 적용되는 계기반과 내비게이션이 하나로 이어진 "일체형 스크린"에 대해서 중점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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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0인치 초대형 또는 2개의 분리형 모니터? 어떤 것이 맞을까?



그랜저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 30인치 사이즈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는 기사를 한번쯤 보셨을 것 같습니다. 30인치라면 지금까지 국내에서 출시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주목받기 충분한데, 어쩌면 이 말은 맞을 수도 있고, 해석에 따라서 틀릴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맞는 이유는 먼저 살펴보면, 경쟁 차량인 기아차의 K7 프리미어의 경우 계기반에 12.3인치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적용되어있습니다. 






▲ source : 그랜저 멤버스 클럽 / https://cafe.naver.com/bestcm


따로따로 구분된 형태인데, 이번에 출시될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서는 계기반과 내비게이션이 하나로 이어진 일체형으로 출시가 되기 때문에 12.3+12.3 = 24.6인치가 되고, 중간에 눈에 덜 띄는 베젤이 위치하기 때문에 거의 30인치에 해당되는 일체형 디스플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그랜저 멤버스 클럽 / https://cafe.naver.com/bestcm


하지만 보는 시각에 따라서 2개의 모니터를 따로 생각할수록 있기 때문에 , 현재의 방식처럼 12.3인치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으로 부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결론 현대차가 어떻게 명명하느냐에 따라서 30인치급 디스플레이가 될 수 도 있고 현재의 방식처럼 12.3인치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으로 부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체형 방식의 디스플레이는 신차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수입차량인 벤츠의 E 클래스에는 일체형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으며 "와이드 콕핏"이라고 부릅니다.


한마디로 타 차량이 제공하지 않는 확실한 차별성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는데 벤츠는 계기반을 보면, 국내 차량들과 달리 계기반과 내비게이션이 일체형으로 연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선을 강탈하는 압도적인 분위기입니다.





 


▲ source : LG 디스플레이


이런 방식의 일체형 디스플레이를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체형 디스플레이의 장점은 다양하겠지만,


1. 새로운 경험 제공을 제공하기 때문에 최신 차량 다운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디자인에 있어서 일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두개의 모니터가 연계되어서, 다양한 정보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계기반에 내비게이션을 띄우거나, 후측방 모니터 화면을 띄울 수 있고, 기존 내비게이션 화면에는 날씨정보, 증권정보, 생활정보, 지도 등의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동승자 탑승한다면 은근히 자부심도 높아질 것 같습니다.




소비자 입장뿐만 아니라 제조사 입장에서도 디스플레이는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신차를 강조할 때 유심히 보시면 내비게이션 사이즈가 커졌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몇 년 전만 해도 7인치, 8인치 내비게이션이 주력이었는데, 최근에 출시된 중형 신형 쏘나타에는 10.25인치 대화면 내비게이션이 "중형차 최초"로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소형급 SUV인 셀토스에는 10.25인치 대화면 내비게이션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정도 사이즈라면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대형급 차량에서 제공되었습니다. 


 




▲ 기아차 K7


새롭게 출시된 준대형 세단인 K7의 경우 12.3인치 대화면 내비게이션이 준대형 세단 최초로 적용되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 제조사 입장에서 신차임을 강조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 중에 한 가지가 바로 내비게이션 크기라고 할 수 있고, 마케팅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기아차 K7 


그렇다면, 국내 제조사 최초로 일체형으로 제공되는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 장착되는 일체형 스크린을 어떻까요? 현대자동차가 기존 하만카돈에서 LG 그룹으로 전장 부품 공급자를 변경한 것은 제네시스 GV80 영상에서 이미 알려드렸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 기아차 K7 및 자사 신형 쏘나타 등과 차별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일체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그랜저를 프리미엄을 대표하는 플래그 십 모델로 내세우겠다는 의지를 이미 여러 차례 밝혔습니다.






▲ source : jaejun / 네이버 블로그


그리고, 오랜 기다림 속에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실내 사진이 포착되었습니다.  화질이 떨어져서 화질 보정 작업을 했는데, 조금 아쉽지만 충분히 알아볼 수 있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와이드 스크린 콕핏 디스플레이는 점선처럼 계기반부터 센터패시아 상단까지 일체형으로 연결되는 디자인이 적용될 것 같습니다.






모니터의 크기는 12.3인치 2개가 적용되지만, 가운데 부분을 디자인으로 잘 처리하면서 하나의 모니터인 일체형처럼 보일 것 같습니다. 






운전석에서 센터패시아까지 연결되기 때문에, 30인치 정도의 크기라면, 대략 76.2cm 정도의 크기로 예상됩니다.






▲ source : 그랜저 멤버스 클럽 / https://cafe.naver.com/bestcm


포착된 위장막 차량을 보면, 계기반 내부 디자인을 포함해서 내비게이션 내부 디자인도 완전히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덕분에 기대감은 더욱 커지는 것 같네요!






▲ source : 벤츠 E300


대략적인 디자인은 벤츠 E 클래스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랜저에서도 실내 감성을 높이는 앰비언트가 제공될 것 같은데, 상상만 해도 즐거울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디자인은 국내 차량에도 적용되었는데 넥쏘에 적용된 통합형 디스플레이가 원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수요가 작은 수고 기반의 친환경 차량이다 보니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고 개선 형태로 이번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 적용되었다고 표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행 그랜저 IG와 포착된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차량을 비교해 본다면 완전히 달라졌다고 할 수 있는데, 단순 상품성 강화 버전인 페이스리프트에서 역대급 변화가 적용될 그랜저 실내가 더욱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실내의 핵심 정보인 일체형 스크린이 포착되면서 예상보다 많은 정보가 공개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영상에서는 감성적인 실내 공간을 알려드렸습니다. 거의 제네시스급이라고 표현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스티어링 형상과 기어박스 주변도 포착되었기 때문에 센터패시아 하단부와 세부적인 디테일만 확인된다면 많은 부분이 공개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그랜저 멤버스 클럽 / https://cafe.naver.com/bestcm


또한 UX/UI 적으로 많은 부분에 개선되어서 적용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 1개의 크기가 12.3 인치 정도의 크기라면 3분할 화면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행 시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추측이지만, 포착된 실내 디자인을 보면, 현행 그랜저와 달리 내비게이션 우측에서 제공되었던 시계가 사라진 것으로 예상되는데, 운행 중에 3분할 된 내비게이션에 아날로그와 같은 디자인의 시계를  띄워줄 수 있지 않을까요?






현대차 그룹이라면 이 정도를 넘어선 다양한 UI를 접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추측이지만, 와이드 스크린 콕핏을 적용하면서 현대자동차는 플래그십 그랜저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최초로 일체형 스크린(와이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면서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연못구름의 기대가 너무 큰 것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센터패시아쪽 디스플레이 하단부에는 송풍구를 볼 수 있는데, 사이즈에 있어서 신형 쏘나타 보다 휠씬 크기 때문에, 토출되는 바람의 양에 있어서도 부족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제 길어야 2달도 남지 않았고, 사전 계약 시기를 고려해 본다면 10월 말 정도나 11월 초에는 진행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그동안 베일에 가려져 있었던 다양한 정보가 공개되기 시작할 것 같습니다. 





 

▲ 삼디노리 3D NORA / 유튜브 채널


이번 3부 영상은 파악하는데 시간이 걸렸지만 재미있게 영상을 준비한 것 같습니다. 다음 4부 영상에서는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에 한발 더 다가가 보겠습니다. 





 


▲ source : 그랜저 멤버스 클럽 / https://cafe.naver.com/bestcm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이제 출시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다음 영상에서는 좀 더 세부적인 소식을 전달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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