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0부!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마스터피스 VS 팰리세이드! 어떤 차량을 구입해야할까? 프레임바디와 모노코크! 안전성! 실내공간 비교! Mohave vs palisade

반응형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마스터피스 VS 팰리세이드! 어떤 차량을 구입해야할까? 프레임바디와 모노코크! 안전성! 실내공간 비교! Mohave vs palisade 

  

사진, 브랜드사 및 보배드림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인 마스터피스가 드디어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르면 이번 달 말 또는 다음 달 초에 출시가 될 전망입니다. 앞으로 출시가 한 달도 안 남았기 때문에 현재 시점은 가장 기대감이 높아지는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년 동안 변경이 없었기 때문에 존재 자체가 아이러니한 모하비"


모하비는 출시가 되고 12년 동안 사실상 상품성 개선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아이러니할 수 있지만, 6기통 기반의 강력한 성능과 프레임바디의 강점으로 현재까지 출시되고 있습니다.






▲ 출처: 모하비 마스터피스 "러브하브"


하지만 이번 모하비 페이스리프트가 기대되는 이유라면 신차급 수준의 외부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이 대폭 변경될 예정입니다.


   




 

"벤츠처럼 지바겐이 될수 있을까? "모하비"


현대차그룹의 디자인 최고 책임자인 루크 동커볼케는 지난 서울 모터쇼에서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렌더링을 공개하면서 모하비를 벤츠 지바겐처럼 꾸준하게 키워가겠다는 의지를 발표했기 때문에 더욱 기대감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 제보자 : 김봉성님 (소비자의 알 권리를 위해서 공유해 주신 점에 감사드립니다!)


새롭게 출시될 모하비와 대한민국 대형 SUV를 대표하는 팰리세이드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그렇다면 대형 SUV를 구입하시려는 분들에게 모하비를 구입해야 할지? 아니면  팰리세이드를 구입해야 할지 고민이 되실 것 같은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쉬운 설명으로 지금부터 비교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구독(이미지 클릭)" 부탁드립니다! 국내에서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 틀에 해당되는 골격이 다르다! 프레임 VS 모노코크!



 





두 차량을 비교하는데 있어서 먼저 알고 있어야 할 부분은 사람의 몸을 지지하는 골격에 해당되는 프레임에 있어서 두 차량은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프레임의 차이만 정확하게 이해하셔도 두 차량에 대해서 이미 절반은 알고 계신 것이라고 생각하셔도 될 정도로 중요한 부분이니 연못구름이 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동일한 대형 SUV이지만 서로 프레임이 달라요!"


오프로드 정통 SUV 대표하는 모하비는 프레임바디를 제공합니다. 






반면 팰리세이드의 경우 모노코크 바디를 제공합니다.


두 차량은 바디의 중요한 특성인 프레임이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프레임 바디와 모노코크 바디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프레임바디는 우물정자 혹은 사다리 형태로 생긴 골격 위에 차체를 올리는 형식으로 자동차가 처음 생산되고부터 현재까지 가장 오랜 시간 동안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차량중에서 프레임바디로 제작되는 차량은 모하비,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와 칸, 테라칸, 무쏘, 트럭, 버스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반면 모노코크 바디는 자동차의 뼈대와 차체가 일체형으로 제작되며 파워트레인을 붙이는 방식으로 제작이 됩니다. 


국내에서 모노코크 바디로 제작되어서 시판되고 있는 싼타페, 투싼, 셀토스, 쏘렌토, 팰리세이드 등 대부분의 차량이 바로 모노코크 바디로 제작이 되며, 사막의 롤스로이스라는 별명을 가진 랜드로버의 차량들도 과거에는 프레임바디로 제작이 되었다가 현재는 모노코크 바디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현재 자동차 시장은 모노코크 바디로 대부분의 SUV가 제작되고 있으며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장점과 단점! 프레임 VS 모노코크!



▲ 출처: 쌍용자동차 


프레임바디의 가장 큰 장점은 견고함과 강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튼튼한 프레임으로 제작되다 보니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프로드인 산길을 주행하는 경우 작은 바위나 돌을 지날 때 모노코크 바디는 찌그럭거림이나 비틀림이 발생됩니다. 도심에서만 주행하신 분들이라면 이런 현상을 경험하지 못했을 것 같은 비슷한 환경으로 테스트해 보시면 바디가 틀어지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따라서 많은 짐을 적재해야 하는 픽업트럭이나 많은 승객을 탑승하는 버스가 이러한 이유 때문에 프레임바디로 제작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 출처: 쌍용자동차 


만약의 사고가 발생되어서 프레임에 충격이 전달되더라도 프레임 특성상 직접적으로 휘거나 부러지지 않기 때문에 차량 내부의 있는 승객에게 물리적인 손상이 덜 발생되게 됩니다.


하지만 철골로 제작된 프레임 바디의 경우 차량의 무게가 무거워지는 단점이 발생되며, 동시에 연비가 하락되는 경제적인 문제도 다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제조 비용이 높아지고 이러한 부담은 차량 가격에 반영되기 때문에 최근에는 모노코크로 전환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노코크 바디의 경우 프레임과 차체가 일체형이기 제작이 되기 때문에 제조단가를 낮출 수 있고, 경량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제조사 입장에서 보다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프레임 바디의 비해서 가볍기 때문에 연비 효율 면에서도 유리합니다. 최근에는 모노코크 바디의 단점인 강성을 높이기 위해서 충격이 발생되는 주요 부위에 강성을 확보함으로써 모노코크 바디가 대세가 되었습니다.


   

SUV= 오프로드와 같은 공식이 사라졌으며, 실제 SUV를 구입하시는 분들의 대다수가 오프로드 주행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전처럼 강성만을 두고 안전성과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장점과 단점! 안전성! 프레임 VS 모노코크!



▲ 출처: 모하비 마스터피스 "러브하브"


차량을 구입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보다 안전성입니다. 프레임 바디와 모노코크 바디의 충돌문제에 대한 안전성과 문제 인식은 많은 전문가들조차도 시각이 다르지만, 직접적인 충돌이 발생되는 경우라면 프레임 바디가 더욱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준중형 세단이 대형 SUV 후면을 충돌한 사고를 볼 수 있는데, 후면부의 형상을 알아보기 힘들만큼 충격량이 큰 것으로 파악됩니다. 






▲ 출처: "보배드림"


모노코크 바디의 경우 충돌을 잘 흡수하고 잘 분산시킨다는 장점을 제공하지만, 직접적인 충돌로 인한 사고의 경우라면 내부 승객에게 물리적인 손상이 크게 발생할 수 있는 점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프레임바디에 비해서 강성이 약하고 사고 시 차체의 변형이 크게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극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지만, 이렇게 후면부가 크게 손상되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물론 작은 충돌 사고의 경우라면 모노코크 바디도 충분한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 참고로 두 장의 충돌 이미지는 동일한 사고 사진이 아님을 참고해 주세요!






반면 프레임바디의 경우 웬만한 전면, 후면 충돌 시 차체가 휘거나 부러지는 경우는 발생되지 않습니다. 프레임이 버텨주기 때문인데 
특히 대형 SUV만의 장점인 다인승 탑승시에 3열 공간을 보호하는 능력에 있어서는 프레임 바디가 우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열 공간은 전면 공간인 엔진룸과 달리 충격을 흡수할만한 버퍼 역할을 하는 공간이 없기 때문에 직접적인 충돌이 발생되면 모노코크 바디의 경우라면 자칫 생명에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다양한 충돌 사고가 발생되기 때문에 무조건 프레임 바디가 더 안전하다는 말은 아니니, 참고하셔서 감안해 주시길 바랍니다. 





  #. 차이점으로 발생되는 장점과 단점! 안전성! 프레임 VS 모노코크!



운동성능과 국내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두 차량은 승차감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어느쪽이 좋은 승차감을 제공할까요?


모노코크 바디의 가장 큰 장점은 가벼운 무게입니다. 별도의 하부 프레임이 없고 차체가 일체화되어 있기 때문에 중량이 가볍고 동시에 차체의 밸런스가 뛰어납니다. 반면 프레임바디의 경우 강철로 이루어진 프레임 덕분에 무게가 증가되고, 연료 효율과 운동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새롭게 출시될 제네시스의 SUV인 고성능 GV80에는 프레임 바디가 아닌 모노코크 바디로 출시되는 이유는 운동성능을 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승차감의 경우도 모노코크 바디가 프레임바디 보다 좋은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프레임바디의 경우 시트의 포지션이 모노코크 바디보다 위에 있습니다. 프레임 위에 차체를 올려놓는 방식으로 제작이 되다 보니 동일한 SUV라고 해도 모하비와 팰리세이드를 탑승해 보시면 시트의 높이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차체가 더 높다는 말입니다.




또한 프레임과 차체를 따로 만들어서 볼트로 결합하는 방식이다 보니 진동이 추가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승차감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결국 무게가 증가하면 연비가 나빠지게 되는데 추가적으로 가속성능이 떨어지고 승차감도 다소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승차감에서는 모노코크 방식인 팰리세이드가 프레임 방식인 모하비보다는 우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 때문에 프레임바디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모노코크 바디가 추세가 되고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간 결론을 내려보면, 안전성 면에서는 강력한 강성을 제공하는 프레임 바디가 우세합니다. 반면 운동성능과 승차감에서는 일체형으로 제작된 모노코크 바디가 우세합니다. 또한 연비를 포함한 제조단가 면에서도 모노코크 바디가 우세합니다. 






따라서 오프로드 주행이 많거나 3열에 상시 탑승해야 하는 경우라면 공간적인 문제에도 불구하고 프레임 차량인 모하비가 안전 관점에서 우세하다고 생각하며, 도심 위주의 주행과 함께 운동성능과 승차감이 중요하다면 팰리세이드가 우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실내공간!  모하비! VS 펠리세이드!



그렇다면 넓은 실내공간을 기대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실내공간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기아차의 대형 SUV인 모하비의 전장은 4930mm이며, 축거는 2895mm 입니다.






팰리세이드의 전장은 4980mm 이며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기준인 축거(휠베이스)는 2900mm 입니다.






모하비 VS 팰리세이드 제원비교!  


 구분(mm)

팰리세이드

 모하비

차이

 전장

4980

 4930

50 mm

 전폭

 1975

 1915

60 mm

 전고

 1750

 1810

 60mm

 휠베이스

2900

 2895

5mm


제원으로 비교해보면 전고를 제외하고 팰리세이드가 모하비보다 크고 넓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레임바디의 구조적인 특성상 실내 공간은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전고의 경우 모하비가 높은데, 프레임위에 차체를 올리는 방식으로 설계가 되다 보니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내 공간은 누가 더 넓을까요? 좀 더 세밀하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 실내공간 방정식! 레그룸! 헤드룸! 숄더룸!


실내공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딱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레그룸! 헤드룸! 숄더룸!





첫 번째, 다리가 놓일 공간을 나타내는 레그룸!

 

레그룸은 시트에 앉은 상태에서 다리 공간이 얼마나 편할지를 알려주는 기준입니다. 중형 SUV를 기준으로 1000mm 정도면 성인이 탑승해도 쾌적한 공간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으며, 레그룸 공간은 넓을수록 여유롭고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실내공간에서 측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 바로 레그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어깨의 좌우 공간을 나타내는 숄더룸!

 

숄더룸은 소형차량이라고 해도 1열에 2명이 탑승하기  때문에 부족한 경우가 없다고 할 수 있지만, 2열의 경우 동시에 3명이 탑승하거나 3개의 유아시트를 장착한다면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숄더룸이 넓다는 것은 2열에 3명의 성인이 탑승하더라도 장시간 운행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말로, 6~7명이 동시에 이용하는 7인승 SUV에서 꼼꼼하게 비교해 봐야 하는 지표입니다. 또한 유아를 두고 계신 부모님이라면 2열에서 최대 3개까지 유아시트를 장착할수도 있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세 번째, 천장에 머리가 닿지 않는 기준인 헤드룸!

 

헤드룸은 자동차에 앉은 상태에서 천장에 머리가 닿지 않을 정도의 공간을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전고가 높은 SUV의 경우 천장에 머리가 닿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지만 세단의 경우 2열의 높이가 낮아서 머리가 닿는 경우가 있어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실내공간을 나타내는 지표 중에서 소형 SUV와 중형 SUV, 대형 SUV를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은 레그룸이라고 할 수 있으며, 레그룸과 동시에 숄더룸과 헤드룸을 꼼꼼하게 비교해 본다면 구입 후에도 후회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네요!











팰리세이드 VS 모하비 실내 세부 제원비교! 


  구분

팰리세이드

모하비

차이

 레그룸 1열

  1052

  1060

 8mm

 레그룸 2열

 1077

950

 127mm

 레그룸 3열

798

835

37mm

 헤드룸 1열

 1035

1015

20mm

 헤드룸 2열

1019

990

 29mm

 헤드룸 3열

 959

965

 6mm

 숄더룸 1열

  1555

1530

 25mm

 숄더룸 2열

   1545

1500

45mm

 숄더룸 3열

  1402

1415

 13mm

 

실내 공간은 국내 소비자에게 차량을 구입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두 차량을 비교해보면, 실내공간은 팰리세이드가 모하비 보다 더 넓고 쾌적한 공간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특히 가장 많이 이용하는 2열 공간은 팰리세이드가 모하비보다 휠씬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2열 숄더룸의 경우도 45mm의 차이가 발생되는데, 2열에 성인 3명이 탑승하거나 3개의 유아시트를 장착한다면 팰리세이드가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실제 7인승 SUV에 7인승 동시에 탑승해서 이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실내공간은 팰리세이드가 더 쾌적하지만 탑승자의 수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엔진!  모하비! VS 펠리세이드!


바디의 차이인 프레임바디와 모노코크 바디의 차이와 함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엔진입니다. 



팰리세이드의 경우 4기통 디젤  엔진에 202마력, 45kg,m를 제공합니다. 2톤 정도에 가까운 팰리세이드를 조정하기에 딱 적당한 엔진이라고 할 수 있지만 좀 더 강력한 성능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아쉬움이 남는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6기통 기반의 엔진을 경험하신 분들에게는 심장병에 걸린 엔진이라는 표현도 하는데, 모자라지도 않고 남지도 않는 딱 맞는 엔진정도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반면 모하비는 6기통 디젤엔진에 260마력, 57.1kg,m를 제공합니다. 2.2톤에 가까운 모하비를 원하는 만큼 강력한 느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강력함뿐만 아니라 회전 질감에서도 4기통 엔진과는 상당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출처: JTBC / 국내 다큐먼터리를 통해서 선공개된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마스터피스


이런 차이점 때문에 모하비가 12년 동안 상품성 변경 없이 장수를 할 수 있었는데, 모하비 페이스리프트는 S2 엔진을 S3 엔진 수준으로 개선한 것을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기존 엔진보다도 성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강력한 성능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모하비가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서 외부 디자인과 실내디자인, 편의사양과 자율 주행 등 세부적인 비교가 필요할 것 같은데, 이번 1부에서는 바디의 특징과 실내공간의 차이 그리고 엔진을 중점으로 살펴는 것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에 대한 소식은 지난 2년간 9부 영상까지 제작해 드렸으며, 궁금하신 분들은 블로그에서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모하비 마스터피스" 검색해 보시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국내에서 신차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의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 제보자 : 김봉성님 


세부적인 비교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다면 2부에서는 한발 더 깊게 모하비와 팰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 역대급 소형 SUV 실내공간 셀토스! 코나 VS 티볼리 VS 니로 덤벼! 얼마나 클까? KIA SUV Seltos! kona! tivoli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에 드디어! 자율 주행 탑재된다!





# 4세대 풀체인지! 신형 쏘렌토! 10가지 달라진점! KIA 4GEN SORENTO!


  




 # 올해 주인공!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10가지 차별성! genesis first suv gv80 

 



 # 기아차의 새로운 엠블럼 교체 착수! 쿠페형 크로스 오버! 인매진바이기아! 

 



 # 3부! 미리보는 기아차 3세대 K5 풀체인지 예상도! 풀체인지! 높은 차별성은? 

 



 # 역대급!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어떻게 달라지나? 3세대 플랫폼 적용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