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제네시스 GV80에 새롭게 탑재될 기술!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 air suspension!

반응형
제네시스 GV80에 새롭게 탑재될 기술!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 air suspension!

   

사진, 브랜드사 및 보배드림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 출처 : 땡머니님 (공식 허가를 받고 게재합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출시될 차량 중에서 가장 기대가 되는 차량이 있다만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에서 만든 최초의 SUV GV80이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땡머니님


새로운 제네시스 디자인과 첨단 기술이 탑재되기 때문에 기대감은 더욱 커지는 것 같은데, 과연 어떤 기술이 탑재가 될까요?




#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연못구름은 2년 전부터 GV80에 대한 소식을 전달해 드리고 있는데 2017년 4월  뉴욕 모터쇼에서 공개된 이후에 첫 번째 소식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전달해 드릴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제네시스 GV80에 대한 소식을 가장 많이 전달해 드린 것 같습니다. 




※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하단 구독 이미지 클릭! 






▲ 출처 : 땡머니님


이번 9부 포스팅(영상)에서는 연못구름이 알려드렸던 GV80에 탑재될 새로운 기술을 짧게 정리해 드리고, 최고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 기술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참고로 2년전에 선보인 [프리뷰 에어세스펜션] 기술이 현대차그룹 최초로 GV80에 적용될 것 같다는 생각은 연못구름의 사견이니 가볍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GV80 콘셉트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만 하더라도 정말 이런 디자인의 차량이 국내 브랜드에서 나올 수 있을까? 연못구름은 콘셉트카는 쇼카일 뿐 실제 출시될 차량과는 아주 먼 디자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셀토스, K7 페이스리프트를 보면 콘셉트와 실차는 거의 유사한 디자인으로 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어쩌면 최근 몇 년 사이에 현대차그룹의 디자인 기술력이 눈부시게 발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스타급 플레이어인 피터 슈라이어, 동커볼케, 이상엽씨 디자이너 덕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은 현대차그룹 산하에 있는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의 디자인 경쟁력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면서 글로벌에서도 최고의 어벤져스급 스타 디지이너로 평가받는 분들입니다. 

 






또한 고성능 파츠의 책임자인 알버트 비어만은 BMW 고성능 시리즈의 개발 총괄 책임자로 활동했습니다. 


BMW에서 30여 년간 고성능 M 시리즈를 비롯한 모터 스포츠에 참가했기 때문에 튜닝계의 어벤져스급 스타라고 표현할 수 있는 이런 분들까지 현대차그룹 합류하면서 현대차그룹은 역량을 인재 보유 면에서도 글로벌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버트 비어만의 손길로 스팅어나 G70 그리고 고성능 N 이 출시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보급형 이미지의 현대차그룹을 고성능 이미지로 변화시키고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새롭게 출시될 제네시스 GV80의 첫 번째 실내 사진은 지금으로부터 일 년 전에 처음 포착된 사진이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보는 사진인데 아마도 처음 보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정보가 공개된 현시점에서 다시 보니 스티어링과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디자인을 충분히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네요^^





  #. 대한민국 최초의 SUV! GV80에 탑재될 새로운 기술!



제네시스 브랜드는 GV80을 시작으로 전통적인 방식의 기어노브가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대신에 새로운 UI인 크리스털 터치패드가 새롭게 적용되며 터치패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 SOURCE : 이뉴스투데이


최근 이뉴스투데이 채널을 통해서 처음으로 G80의 내비게이션 디자인이 유출이 되었습니다.


압도적인 사이즈의 내비게이션은 크기도 인상적이지만 내비게이션 위치가 대시보드 뒤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풀 터치를 지원하더라도 조작하기에 불편함이 있을 것 같은데 새롭게 도입된 크리스털 터치 패드 UI/UX로 쉽게 조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최근 플로팅타입 내비게이션 디자인이 현대차를 중심으로 자주 적용되고 있지만, 헤드업디스플레이가 내비게이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기 때문에 이전처럼 내비게이션의 역할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또한 플로팅타입의 경우 운전중에서 손을 뻗어서 조작하게 되므로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시장에서 트렌드처럼 적용되고 있지만, 현시점에서는 수정보안 되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GV80은 연료탱크는 80L의 차별적인 용량을 제공합니다.


참고로 준중형 세단 아반떼 47리터, 준대형 세단 그랜저가 70리터, 대형 SUV 팰리세이드 71리터, 승합차인 스타렉스 75리터 정도의 용량을 제공하는 점과 비교해 본다면 상당한 큰 용량을 제공하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 G70 3D 디지털 클러스터 


그리고 출시 이후에 새로운 디지털 클러스터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대차그룹은 2017년도에 홀로그램 증강현실 서비스 기업인 스위스 웨이레이(Wayray)사에 전략적으로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에 개최된 CES 2019에서 제네시스 G80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한 차량을 선보였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시점에 새로운 3D 기반의 클러스터가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제네시스 브랜드에 선적용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정숙성을 제공하는 차음 부분도 대폭 강화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제네시스의 첫 번째 SUV인 GV80의 경우 전면, 측면, 후면부 모두에 이중 접합 차음 유리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출시된 팰리세이드의 경우 3열 시트가 전동으로 접히고 펼쳐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GV80은 3열 뿐만 아니라 2열 시트까지도 전동식으로 폴딩 할 수 있는 차별적인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출처 : 땡머니님


지금까지 국내에 출시된 차량 중에서 2열까지도 전동식으로 폴딩 할 수 있는 차량은 GV80이 유일할 것 같습니다. 




짜릿한 주행 능력 부분도 새로운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코너링 성능을 극대화하는 후륜 바퀴를 조향하는 시스템인 AGCS(Active Geometry Control Suspension)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AGSC는 우둔한 움직임을 보여주었던 SUV와는 급이 다른 빠릿빠릿한 움직임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후륜 바퀴에 코너링 시 3도 정도의 각도를 주여서 오버스티어링을 방지하고 코너링 성능을 극대화하는 기술입니다. 






▲ SOURCE : Land Rover Range Rover sport


나만의 개성을 강조할 수 있는 무광 페인트도 옵션으로 제공할 것 같습니다.






▲ 포착된 6기통 직렬 실린더블록


제네시스 GV80만의 가장 큰 차별성이라고 할 수 있는 3.0 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이 제공됩니다.





(직렬 6기통 엔진은 실키한 회전 질감과, 부드러운 기어의 직결감을 제공하면서) 지금까지 국내 차량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차별적인 주행 질감을 제공할 것 같습니다.






초기 출시 후에 2020년 정도에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도 출시될 예정됩니다. (제네시스는 후륜(FR) 방식이기 때문에 엔진과 배터리 배치 등 완전히 새롭게 설계가 되었으며 전륜(FF) 기반인 현대, 기아차의 하이브리드와 다른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최초로 "초미세먼지 센서"가 제네시스 GV80에 최초로 탑재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대차그룹은 2년 전부터 스위스 소재 센서 전문 기업인 "센시리온"과 차량 내부의 초미세 먼지를 감지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GV80에 최초로 탑재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초미세 센서가 필요한 이유는 국내의 경우 안타깝게도 글로벌에서 미세먼지 등의 유해 물질 등이 가장 심각한 나라입니다.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먼지 그리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먼지와 유해가스 등을 정확하게 감지하고 공기 정화 시스템을 가동하거나 유해 물질의 양을 초과하는 경우 창문을 자동으로 오픈하거나 닫는 등의 능동적인 기능과 함께 연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러한 기술이 GV80에서 처음 선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물론 신차가 아직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는 연못구름의 예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지켜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차체의 높이를 스스로!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




(그리고 프리미엄 차량만의 특권이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 승차감인데요!) 국내 소비자의 경우 승차감을 상당히 중요시하는데, 제네시스 GV80은 어떤 기술력으로 최고의 승차감을 제공할까요?



아우디 플래그십 차량의 경우 AI Active suspension 기술력으로 최상의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최상의 승차감을 위해서 엔디비아 인공지능(AI) 기술력을 적용했는데 초당 25억 건의 속도로 정확한 환경 모델을 생성한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벤츠도 비슷한 기술인 매직 바디 컨트롤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데 도로의 표면을 실시간 스캔하고 요철 등을 미리 탐지해서 서스펜션의 높이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GV80은 최상위 승차감을 위해서 어떤 기술력을 제공할까요?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이라는 이름의 기술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은 도로 특징을 내비게이션과 카메라를 통해서 미리 예측하게 되는데 SUV 차량의 경우 최대 10cm까지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전방에 어린이보호구역이 있다는 정보가 내비게이션을 통해서 미리 파악이 된다면, 차량이 스스로 차고를 낮추고 서스펜션 모드도 부드럽게 변경해서 승차감을 개선해 줍니다.





내비게이션에서는 평소처럼 "전방에 과속 방지턱이 있습니다" 또는 "20m 앞에 어린이 보호 구역이 있습니다" 내비에서 멘트가 나오고 차량은 스스로 서스펜션을 조절할 준비를 시작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평균 500m 전부터 작동을 시작하는데 어린이 보호구역을 인식하면 차체를 서서히 낮추게 되며, 방지턱 등이 감지된다면 서스펜션 모드를 부드럽게 변경해서 승차감까지 확보하는 기술입니다. 






또한 인천대교 같이 바람이 심하게 부는 다리를 건널 때면, 차체가 바람에 의해서 밀려나가는 현상을 한 번씩 경험하셨죠? 차고가 높은 SUV나 트럭 등의 경우 불안감이 커지게 되는데 만약 차고가 내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의 기술력은 SUV 차량을 최대 10cm까지 차고를 올리고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고는 낮추면 바람의 영향을 덜 받게 되고 안전한 운행을 돕게 되는데 내비게이션에서는 "차체의 높이를 낮춥니다"라고 멘트가 나오고 스스로 차체를 낮추게 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철길 건널목이나 거친 오프로드의 경우 차고를 높여 노면으로부터 차체가 받는 진동과 충격을 감소시켜 줄 것 같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어린이 보호구역, 과속방지턱, 철길 건널목, 고속도로 IC 진입 등 다양한 주행 환경에 대한 실차 평가와 실제 도로 검증을 이미 마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만약에 이런 기술인 자율 주행 기술과 결합된다면 교통안전은 물론 차량에서 수면을 취하거나 영화나 책을 읽는다는 것이 그리 먼 미래의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가까운 미래의 일이 될 같습니다.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해서 터널에 진입하면 창문을 닫는 기술을 선보인 적이 오래되지 않았는데,) 프리뷰 에어 세스펜션 기술도 내비게이션의 정보와 카메라를 이용해서 도로의 사정을 파악하고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한다는 점을 정말 좋은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9부 영상 재미있게 보셨나요? 8부까지 알려드렸던 기술을 요약해 드리고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의 기술을 소개해 드리면서 연못구름도 무척이나 즐거웠습니다. 이제 출시가 100일도 남지 않은 GV80은 판도라의 상자처럼 열어볼수록 새로운 정보가 많은 것 같아서 기대가 커지는 것 같습니다! 


※ 참고로 2년전에 선보인 [프리뷰 에어세스펜션] 기술이 현대차그룹 최초로 GV80에 적용될 것 같다는 생각은 연못구름의 사견이니 가볍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과 "구독"은 연못구름을 격려해 주시는 방법입니다. 더불어 "알림 설정"까지 해주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서 최신 자료를 직접 취합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하며 필요시 허가(xhojin@naver.com)를 통해서 배포해 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by 연못구름 Co., Ltd. All Right Reserved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 역대급 소형 SUV 실내공간 셀토스! 코나 VS 티볼리 VS 니로 덤벼! 얼마나 클까? KIA SUV Seltos! kona! tivoli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에 드디어! 자율 주행 탑재된다!





# 4세대 풀체인지! 신형 쏘렌토! 10가지 달라진점! KIA 4GEN SORENTO!


  




 # 올해 주인공!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10가지 차별성! genesis first suv gv80 

 



 # 기아차의 새로운 엠블럼 교체 착수! 쿠페형 크로스 오버! 인매진바이기아! 

 



 # 3부! 미리보는 기아차 3세대 K5 풀체인지 예상도! 풀체인지! 높은 차별성은? 

 



 # 역대급!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어떻게 달라지나? 3세대 플랫폼 적용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