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새로운 컴팩트 SUV! 기아 SP! 양산형 컨셉카! 셀토스! Kia sp! kona! tivoli! Seltos!

반응형

 


  


 

새로운 컴팩트 SUV! 기아 SP! 양산형 컨셉카! 셀토스! Kia sp! kona! tivoli! seltos!


  

사진 기아자동차 및 보배드림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기아차의 새로운 소형 SUV인 SP가 드디어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SP는 스토닉과 스포티지 정도의 작은 차체를 가진 SUV인데요.





출시가 된다면 현대차 코나와 쌍용차 티볼리를 압도할 수 있을 만큼 인상적인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연못구름 생각에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출시된 소형 SUV 중에서 코나와 티볼리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하지만 SP가 출시된다면 소형 SUV 시장을 압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못구름 말처럼 압도할 수 있을지 영상으로 SP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영상자료로 보시면 편합니다!


 


 




  #. 기아차 라인업 중에서 "썩은 이" 처럼 아픈 카렌스!

  


경쟁력 높은 디자인을 무기로 기아차는 SUV를 포함한 다양한 차량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SUV의 경우 스토닉-쏘울-니로-스포티지-쏘렌토-텔루라이드-모하비 까지 탄탄한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 2017년 1월부터 12월까지 RV / MPV 판매량 / 오토 다나와 제공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MPV를 대표했던 기아차 카렌스의 경우 한국 GM의 올란도에 밀려서 제대로 한번 기를 펴보지도 못하고 최근 단종되는 비운의 운명을 맞이했습니다.





 


올란도 판매량 대비 절반에도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의 판매량과 함께 사골을 대표하는 코란도 투리스모보다도 낮은 판매량으로 잘 나가는 기아차 라인업 중에서 "썩은 이"라고 표현해도 무색하지 않을 만큼 아쉬움이 남는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렌스를 대체할 목적으로 새로운 컴팩트 SUV가 탄생했는데 바로 SP입니다. 




 


  #. 국내에서 목격된 SP 위장막 차량!



▲ source : 보배드림 / 유유지인스


하반기에 출시를 앞두고 최근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에서 기아차 새로운 컴팩트 SUV인 SP가 포착되었습니다. 






▲ source : 보배드림 / 유유지인스


위장막으로 가려져 있지만 서울 모터쇼나 지난해 인도 시장에서 공개된 SP 컨셉카와 상당히 유사한 디자인임을 알 수 있으며 시기상 양산형 모델로 판단됩니다.


 



  #. 인도 시장에서 먼저 공개된 새로운 SUV! SP 컨셉카!

 

 

기아차가 인도 시장 선점을 위해서 지난해 2월에 선보인 소형 SUV SP는 지금까지 기아차에서 선보였던 SUV 중에서도 가장 강력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으로 소형 SUV도 멋진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으로 차량의 사이즈가 작으면 가격도 낮아지고 디자인도 아쉽게 되는데, SP라면 지금까지의 소형 SUV의 이미지를 잊어버려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누군가 이 차량이 스토닉과 스포티지 사이에 위치한 소형 SUV 차량임을 알려 주지 않았다면, 쏘렌토 정도의 크기를 가진 중형급 SUV라고 생각했을 것 같습니다. 






 


▲ 기아차 소형 SUV 스토닉


소형 SUV의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원가절감이 진행되는 세그먼트인데요. 


그런 이유해서 디자인 또는 디테일한 요소를 과감하게 제거하지만 SP의 경우 스토닉과 같은 소형 SUV와 비교해 본다면 확실히 높은 디자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헤드램프와 주간 주행등은 최근 코나와 싼타페에서 적용된 것처럼 더 이상 슬림해질 수 없을 것 같은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한가지 현대차와 차이점을 두고 있다면 현대차는 헤드램프와 주간주행등이 서로 반전되었지만 기아차는 헤드램프와 주간주행등이 반전되지 않은 기존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기아차 스팅어 


이러한 디자인 차이는 전자식 버튼 변속기를 적용한 현대차와 전자식 기어 노브 변속기를 적용한...





▲ 기아차 스팅어 


기아차의 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서로 조금씩 다른 차별성을 확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랜드로버 이보크


강렬하고 유니크한듯한 느낌의 SP의 디자인은 마치 랜드로버 이보크 차량을 연상시킬 만큼 멋진 디자인입니다. 타오르는 듯한 이글거리는 눈빛을 보여주는 SP는 랜드로버 브랜드에서 가장 젊은 라인업인 이보크와 유사합니다. 

 


 

 

 

기아차의 디자인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 호랑이 코 그릴은 더욱 세련된 디자인으로 다듬어졌습니다. 현대차와 비교시 디자인 계승 관점에서는 분명히 기아차 현대차 보다 패밀리룩을 잘 이어가고 있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소형차 답지 않게 웅장하고 강렬한 디자인의 휠은, 소형 SUV보다는 대형 SUV인 모하비와 같은 그릴을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헤드램프부터 테일램프까지 수평으로 이어지는 캐릭터 라인은 손잡이 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데 테일램프까지 이어지면서 작은 차체를 크게 보이는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 유럽 최고의 차량으로 선정된 볼보 XC40

 

측면부 디자인은 2018년도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된 볼보 XC40이 연상되는 디자인으로 양산차에 이 정도 디자인이 적용된다면, 동일한 소형 SUV 중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도 테일램프를 포함한 하단 범퍼 디자인까지도 수평으로 디자인이 되었으며 차체를 더욱 넓어 보이게 만들며, 테일램프와 트렁크의 라인은 볼륨감과 동시에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테일램프 사이에는 새틴 크롬 가니쉬가 연결되어 있는데, 양산차에도 동일하게 디자인이 적용되었을 것 같습니다. 입체적인 패턴과 함께 테일램프와 연결되는 부분을 음각으로 처리하면서 세련된 디테일을 자랑합니다.


 

 

 


실내의 디자인의 경우, 소형 SUV에서 찾아보기 힘든 고급스러운 디자인 감성과 12.3 인치급으로 보이는 대형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는데 차량의 가격을 고려해 본다면 실제 양산차와는 다른 디자인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서울 모터쇼에 공개된 SP 양산형 컨셉카!  



3월에 개최된 서울 모터쇼에서 기아차는 SP 컨셉카를 공개했습니다.





지난해 초에 인도에서 공개했던 것보다 디테일이 수정된 차량으로 해당 차량은 실제 양산형에 가까운 디자인이며, 기아차는 양산형 컵셉카라고 언급했습니다.


연못구름은, 이차량인 실제 출시될 양산차와 몇 가지 디테일을 제외하면 거의 비슷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견해는 최근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인 마스터피스에서도 말씀드렸는데, 동영상 하단에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슬림한 디자인의 헤드램프와 하단의 주간전조등은 안쪽으로 진행될수록 깊이감을 적용한 디자인입니다. 소형 SUV에서 이 정도 디자인이 적용된 점은 정말 파격!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볼륨감과 솔리드한 디자인이 결합되어서 소형 SUV의 감성적인 디자인을 연출합니다.





개인적으로 얼짱 각도에서 바라본 SP의 디자인은 세그먼트를 넘어서 정말 멋진 디자인이라고 칭찬하고 싶습니다. 

 







후면부의 디자인도 유니크한데, 테일램프와 연결되는 크롬부 중앙에는 기아차의 로고가 삽입되어 있는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양산형에 이 정도 디자인으로 출시가 된다면 앞으로 소형 SUV라고 해서 볼품없는 디자인이라는 인식 자체를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 SP 콘셉트! 예상 사이즈! 


 

기아차 SP의 세부적인 스펙은 현재까지 공개되지 않았지만, 서열상 스토닉과 스포티지 중간에 위치하기 때문에  전장 기준으로 4165~4485 mm 정도의 사이즈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나의 플랫폼을 공유하기 때문에 코나 정도의 사이즈와 파워트레인을 공유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스토닉 VS 코나 제원비교!


전장 : 스토닉 4140mm, 코나 4165mm, 차이 25mm


휠베이스 :  스토닉 2580mm, 코나 2600mm 차이 20mm


전폭 : 스토닉 1760mm, 코나 1800mm 차이 40mm


전고 :  스토닉 1520mm, 코나 1550mm 차이 30mm 

 





  #. 기아차 SP 예상도! 



▲ 카렌스 후속 SP 예상도 / 구기성 스튜디오 


국내에서 차량 예상도를 리뷰하시는 가장 유명한 렌더러를 뽑는다면, 현직에서 기자로 활동을 하시는 구기성 기자님입니다. 

 다년간 연못구름이 신차 정보를 리뷰하면서 구기성 기자님의 예상도는 평균 90% 이상의 높은 적중률을 자랑했습니다. 






▲ SP 예상도와 콘셉트 디자인 비교


공개된 SP 후속은 인도에서 먼저 선보인 SP 콘셉트와 상당히 유사한 디자인으로 위장막으로 포착된 양산차와도 유사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아차가 랜더링으로 공개한 이미지와도 상당히 유사한 디자인임을 알 수 있는데 이례적으로 기아차가 선보인 컨셉차가 곧 양산형임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대로만 출시된다면 소형 SUV 시장을 선점할 것 같은 멋진 디자인의 SP는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인도 시장에서도 소형 SUV 시장에서 충분히 사로잡을 것 같습니다.




  #. 불타오르는 소형 SUV 시장!



기아차의 소형 SUV인 SP까지 하반기에 출시되면서 소형 SUV 시장은 춘추전국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 같습니다. 


현대차의 코나와 기아차의 스토닉과 니로와 쏘울, 쌍용 티볼리, 르노 QM3까지 다양한 소형 SUV가 시장의 볼륨 확장과 동시에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게 될 것 같습니다. 








 

기아 SP는 올해 하반기에 출시가 예상되며 SUV 시장에서 주인공 역할을 하고 있는 코나와 티볼리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이 될 것 같습니다!


   

2부에서는 SP 실내공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하단의 유튜브 "구독"을 눌러주세요!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구독과 공감은 연못구름에게 큰 힘이 됩니다! 신차 소식을 가장 빠르게 듣고 싶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이상 연못구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모든 콘텐츠는 정확한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서 최신 자료를 직접 취합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하며 필요시 허가(xhojin@naver.com)를 통해서 배포해 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 by 연못구름 Co., Ltd. All Right Reserved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