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3세대 신형 K5 풀체인지 DL3! 10가지 특징! ​

반응형



신형 쏘나타 잡는다! 3세대 K5 풀체인지 DL3! 10가지 특징!  

 

사진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기아차의 중형 세단인 K5가 올해 11월 경에 3세대로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습니다. 




# 텍스트가 아닌 영상으로 보기!








 


이번에 출시될 신형 K5는 3세대 모델로, 중형 세단 시장에서 신형 쏘나타와 뜨겁게 경쟁할 예정입니다. 





  #. 3세대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는 K5!  


 


K시리즈의 핵심 라인업인 K5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옵티마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1세대는 2010년도에 출시가 되어서 2015년도에 단종이 되었는데, 기아차의 디자인 수준을 글로벌에 알리는 계기가 만들었습니다. 

   


이유는 피터 슈라이어가 디자인에 참여하면서 기아차의 패밀리룩과 함께 K 시리즈가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한국 자동차의 디자인을 전과 후로 나눌때 1세대 K5는 빠질 수 없는 상징적인 차량입니다.



    

2세대 K5는 2015년도에 출시되어서 지금까지 출시되고 있습니다. 1세대의 역동적인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했으며, 날렵한 디자인 때문에 도로에서 치고 나가는 차량을 대표하는 별명으로 부정적인 의미에서 과학5호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 2018년 중형 세단 판매량 / 다나와 


2.0 CVVL, 2.0 LPI, 1.7 디젤, 1.6 터보, 2.0 터보 모델을 선보이면서 다양한 활약을 기대했지만, 실제 판매량에 있어서 쏘나타와 경쟁에서 늘 밀리는 양상이었으며, 간혹 말리브와 같은 차량과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유지하면서 겨우 자존심을 유지하기도 했었습니다.

 




미국 컨슈머리포트에서 최고의 차량으로 선정되었지만 국내에서는 크게 활약하지 못했습니다.





흑역사도 있었는데 1세대 모델은 고속주행시 배기가스가 실내에 유입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2세대 모델에서는 에바포레이터 백색가루 문제가 있었는데, 이문제는 최근에 출시된 쏘렌토나 팰리세이드에서도 언급될만큼 꾸준하게 이슈되고 있습니다.  


수출차량에서는 에바포레이터 문제가 없다는 점은 국내 소비자들에게 불만을 증폭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그룹의 경우 자국민에게 믿음이 필요한 시점인데 불신에 불신을 키워가는 점은 정말 안타깝습니다!





  #. 첫째, K5 풀체인지의 핵심! 3세대 플랫폼!  



 

K5 풀체인지의 가장 큰 특징은 신차에서 중요한 요소인 디자인과 첨단 기능을 뛰어넘는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적용될 예정입니다. 




 


플랫폼 변경은 연식변경 < 페이스리프트 < 풀체인지 보다 훨씬 중요한 기준이며, 풀랫폼의 변경은 서스펜션과 파워트레인의 배치, 전후좌우 중량배분과 무게중심 등의 사실상 모든 레이아웃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안전성능, 연료효율, 주행성능과 동력성능, 경량화 등 모든 것이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을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플랫폼에 대한 중요성은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영상에서도 강조해서 언급해 드렸습니다.


또한 지난 영상에서 3세대 플랫폼에서 대해서 집중적으로 알려드렸으니,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하단에 있는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세요!









 


  #. 둘째, 중형차 최초로 적용되는 상시사륜 AWD!  



지금 자동차 시장의 대세라고 할 수 있는, SUV의 전유물과 같았던 사륜시스템은 최근 출시되는 고급세단까지도 확대 적용되고 있습니다.  


3세대 중형 세단인 K5에도 상시 사륜(AWD)이 적용될 예정인데 상당히 반가운 소식입니다.





악천후나 눈길 등에서 성능을 발휘하는 AWD가 3세대 플랫폼이 새롭게 탑재되면서 K5에서 제공된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제조사가 제공하는 대부분의 편의사양을 애프터마켓을 통해서 추가할 수 있지만 상시 사륜의 경우 제조사가 아니면 사실상 선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셋째, 쏘나타 보다도 더욱 역동적인 디자인!



▲ 3세대 K5 위장막 차량 / source : 보배드림


3세대 플랫폼은 더욱 낮은 자세와 함께 긴 휠베이스를 제공합니다. 






▲ 3세대 K5 위장막 차량 / source : 보배드림


따라서 K5 풀체인지의 경우 이전보다 더욱 낮은 자세로 스포츠 쿠페를 연상시키게 됩니다.




 


국내에서 목격된 K5 위장막 차량의 측면부는 쏘나타를 능가하는 역동적인 자세를 자랑하는 것 같습니다. 





  #. 넷째, 세로타입에서 가로 타입으로 변한 음각 그릴!


 


역동적인 느낌의 K5 디자인을 완성하는 음각그릴을 기아차는 인탈리오 그릴이라고 합니다. 





▲ 중국형 K3 / source : 보배드림


음각그릴은 K 시리즈 전반에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 중국형 K3에 적용되면서 비록 작은 디자인 변화에도 전혀 다른 차량으로 변신한 것처럼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K3 


3세대 K5에는 감각적이고 스포티한 주행감을 표현한 음각그릴이 새롭게 디자인되었으며, 그릴 내부 패턴이 세로타입에서 가로 타입으로 변경되면서 와이드하면서 스포티한 느낌으로 변경될 것 같습니다. 






  #. 다섯번째, 공기 흡입구 디자인은 스팅어와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닮은 꼴!


 


▲ source : 보배드림


포착된 K5 위장막 차량에서 범퍼 하단의 공기 흡입구의 디자인은 세로형상에 가로로 패턴이 삽입 되었습니다. 





디자인 형상은 스포츠 세단인 스팅어와 유사한 느낌입니다.
 




 


또한 최근 공개된 모하비 페이스리프트의 콘셉트인 마스터피스와 유사한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의 경우 호랑이코 그릴 외에도 안개등 디자인을 차량 전반에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스포티한 느낌의 공기 흡입구 디자인을 다양한 차종에 적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여섯번째,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와 닮은 꼴! C필러의 디자인!



▲ 3세대 K5 위장막 차량 / source : 보배드림


국내 목격된 위장막 차량의 C 필러 디자인이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C필러 디자인과 더욱 굵어진 크롬몰딩은 2열 도어 상부에서 트렁크까지 길게 이어지는데 강렬한 느낌을 전달합니다. 





▲ 그랜저 IG 페이스리프트 / source : 보배드림


3세대 K5 C 필러의 디자인은 국내에서 목격된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와 유사한 디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일곱번째, 역동적인 후면부 디자인!



후면부의 경우 위장막으로 촘촘하게 가려져 있어서 아직까지 디자인의 특징을 발견하기 힘듭니다. 알려진 정보에 의하며 K3와 유사하지만 휠씬 멋진 디자인으로 변경이 되었다고 합니다.







범퍼 하단의 경우 스포츠 쿠페처럼 디자인이 되어있는데, 신형 쏘나타 터보 버전처럼 역동적인 느낌의 범퍼형상과 고급트림에서는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여덟번째, 차별적인 실내공간!



▲ source : 보배드림


새롭게 포착된 3세대 K5의 실내공간은 이전 세대보다 훨씬 고급스럽게 개선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이 적용되었으며, 휠 하단부 디자인을 살짝 꺽어놓으면서 마치 스팅어 GT 처럼 스포츠 세단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어내부의 손잡이 디자인도 새롭게 변경되었으며, 센터패시아 상단의 디스플레이의 경우 플로팅 타입이 적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디자인은 스팅어, 텔루라이드, G70과 유사할 것으로 예상되며, 슬림해진 송풍구 상부에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홉번째, 기아차의 차별성! 전자식 기어레버 변속기 적용!


 


▲ 기아차 스팅어 


기아차는 전자식 기어 레버방식으로 차별화시키고 현대차는 전자식 기어 버튼식으로 차별화를 시키고 있습니다.




 

▲ 현대차 신형 쏘나타 / 전자식 버튼 변속기 


두 방식 모두 일장일단이 있겠지만 연못구름은 실용성 관점에서는 기아차의 기어 레버 방식이 좀 더 직관적이면서 사용하기에 편리한것 같습니다. 





  #. 열번째, 파워트레인은 신형 쏘나타와 공유!



 

쏘나타와 K5가 파워 트레인과 부품을 공유했듯이 신형 쏘나타와 신형 K5도 상당수의 부품을 공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파워트레인도 공유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초기 모델은 2.0 가솔린을 시작으로 1.6 가솔린 터보 추후에는 2.5 기반의 세타3 엔진이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3세대 K5 출시는 올해 11월!



▲ 3세대 K5 예상도 / 참새튜브 


출시가 가까워지면서 3세대 K5의 예상도가 공개되었습니다. 현형 K5와 유사한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3세대 플랫폼의 특징인 낮아진 자세와 넓은 휠베이스는 스포츠 쿠페를 연상시킬만큼 디자인의 완성도가 좋아졌습니다. 





▲ 스팅어 VS K5


스포츠 세단인 스팅어와 K5의 디자인을 동시에 비교해 보면, 유사하지만, 스팅어쪽이 훨씬 날렵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 3세대 K5는 낮아인 자세로 스팅어처럼 멋진 디자인을 자랑할 것 같습니다. 




 


▲ 3세대 K5 예상도 / 참새튜브 


후면부의 예상도를 보면 완성도가 더욱 높아진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세대 부터 3세대까지 디자인 특징을 계승하면서 신선함은 조금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 3세대 K5 예상도 / 참새튜브 


최근 기아차는 실적부진을 만회하기 위해서 11월에 국내에서 선보일 예정이었던 텔루라이드의 출시를 내년으로 미루고 

3세대 K5에 집중하겠다고 언론을 통해서 밝혔습니다. 


따라서 K5의 출시시기는 이르면 10월 늦어도 11월 정도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3세대 K5가 출시된다면 신형 쏘나타와 뜨거운 한판 승부가 기대됩니다. 하반기에도 다양한 신차가 출시되면서 소비자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인기 포스팅!



# 완전히 달라진 3세대 플랫폼은 무엇?






# 더욱 강력해진 4세대 쏘렌토!





# 2019년 하반기에 출시될 신차!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마스터피스' 양산차







# 하반기 출시! 신형 쏘나타 터보!





#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의 모든것!





#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