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현대차 SUV 완전정복! 코나 VS 투싼 VS 싼타페 실내공간 비교 분석!

   
   

 

 


현대차 SUV 완전정복! 코나 VS 투싼 VS 싼타페 실내공간 비교 분석!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레저생활의 확대와 함께 실용성과 다양한 활용 목적에 최적화된 SUV가 자동차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 시장의 중심은 SUV라고 할 수 있으며, 당분간 SUV의 인기는 식지 않을 것 같습니다.  

 

2017년도에도 SUV가 월간 판매량을 살펴보면 쏘렌토, 싼타페, 투싼, 스포티지, 코나와 같은 차량이 TOP10 내에서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대자동차의 가장 잘 나가는 SUV인 소형 코나 VS 준중형 투싼 VS 중형 싼타페의 실내공간을 비교&분석해 보겠습니다. 

 

SUV는 태생적으로 달리기 위한 차량이라기 보다는 가족이나 연인이 함께 하기 위한 차량이다보니 실내공간을 최우선으로 비교해 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국내 자동차 제조사의 경우 홈페이지에 상세 스펙 자료가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를 통해서 비교해 보겠습니다. 역차별!!!

 


# 국내 소비자만 알려주지 않는 자동차 세부 스펙!




 


  #. 구매 포인트! 어떤 이유에서 SUV를 구입하시나요?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라고 할 수 있지만, 구매전에 꼭 체크해 봐야 하는 부분인 사용할 목적과 이유입니다. 

 


1) 구입하는 목적과 용도가 무엇인지?


 

2) 도심 출퇴근용 OR 주말 나들이용 OR 산악과 같은 오프로드 주행? 

 

3) 평소에 몇 명이 탑승하고 이동하는지?

 

4) 실내공간 우선? 트렁크 공간 우선?

 


5) 내 가족을 위한 안전 옵션 4륜 구동장치가 필요한지?

 


6) 한 번씩이라도 부모님 등을 모시게 되는지?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구입해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가까운 지인분들을 보면 SUV가 좋다는 말만 듣고 구입한 후에 진동과 소음 그리고 승차감 때문에 예상외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또한 SUV는 세단과 비교시 동급 대비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구입(예:그랜저 가격으로 싼타페 구입) 하게 되는데 이전에 운행했던 차량 보다 만족도가 낮다면 대부분의 이유는, 꼼꼼하게 비교해 보지 않고 구입했기 때문입니다. 

 

 


  #. 구매 포인트! 실내공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레그룸! 헤드룸! 숄더룸! 

 

SUV는 태생적으로 높은 차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펀(FUN)드라이브나 레이싱을 위한 차량이 아닙니다. 달리는 즐거움 보다는 다양한 활용성이 더욱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 실내공간의 첫 번째 기준! 레그룸!

 


 

레그룸은 시트에 착석한 상태에서 다리 공간이 얼마나 편할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중형 SUV를 기준으로 1000mm 정도면 성인이 탑승해도 불편하지 않는 공간을 제공하며, 장거리 운행시 레그룸 공간이 여유로울수록 쾌적함을 느끼게 됩니다. 


레그룸은 휠베이스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으며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사이)는 자동차의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 실내공간의 두 번째 기준! 헤드룸! 

  

이미지 출처 : 


헤드룸은 자동차에 앉은 상태에서 머리 공간의 여유로움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여유로운 레그룸과 히프룸을 가지고 있더라도 자동차 천장에 머리가 닿는다면 상당히 불쾌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전고가 높은 SUV에서 헤드룸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3열(7인승:다인승)을 장착한 SUV 선택하는 경우라면 3열의 헤드룸을 꼭 따져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중형 SUV의 경우 3열 헤드룸 공간이 낮다보니 성인이 탑승하는 경우 답답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실내공간의 세 번째 기준! 숄더룸! 



숄더룸은 좌우 어깨의 공간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소형차량이라고 해도 1열의 경우 숄더룸이 부족한 경우가 거의 없지만, 2열이라면 숄더룸 공간이 중요해집니다. 


예를 들면, 2열에 건강한 성인 남자 3명이 승차해서 장거리 여행을 가는 경우, 숄더룸 공간이 부족하면 목적지에 도착할때까지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또한 유아가 있는 가정의 경우 2개의 유아시트를 2열에 설치하고 중간에 엄마가 앉는 경우라면 숄더룸 공간때문에 풀 사이즈 SUV나 카니발과 같은 차량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반면, 4인 위주의 패밀리가 이용한다면 숄더룸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제원을 통한 세부 스펙 비교! 코나 VS 투싼 VS 싼타페! 


 

◆  소형 SUV 코나


 



 

 


 



◆ 준중형 SUV 투싼



 

 


 

◆ 중형 SUV 싼타페


 



 

 

 


 

  #. 소형 SUV의 한계를 뛰어넘은 코나! 실내공간!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SUV 디자인으로 탄생한 코나는 혁신적인 외관과 함께 작은 차체에도 불구하고 역동적인 소형 SUV입니다.

 

 

 

 

 

소형 SUV라면 답답하고 작은 실내공간을 예상하게 되지만, 실제 탑승해 보면, 기대했던 것 보다 훨씬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발견할 수 있으며, 1.6 가솔린 엔진은 작은 차체를 역동적인 주행질감을 제공합니다.

 


 

 

 코나 실내공간(mm) 

 레그룸 1열

1054

 레그룸 2열

 878

 헤드룸 1열

 1006

 헤드룸 2열

 960

 숄더룸 1열

  1409

 숄더룸 2열

   1384

 힙룸 1열

  1353

 힙룸 2열

   1325

 

 

한줄 요약 : 소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1열의 1054mm의 레그룸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2인 위주의 운행을 한다면 좋은 선택입니다.

   

 

 

 

 

 

  #. 스타일과 다이내믹을 모두 담은 준중형 SUV 투싼! 실내공간!

현대자동차의 SUV중에서 유일하게 기존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는 투싼은 작은 체구 대비 2.0 엔진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 대상 SUV 중에서 가장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감각을 제공합니다.

 

이전 세대에 비해서 훨씬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중학교 미만의 초등학생을 두고 있는 가정이라면 싼타페와 비교하더라도 충분히 설득력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투싼 실내공간(mm) 

 레그룸 1열

1054

 레그룸 2열

 970

 헤드룸 1열

 1006

 헤드룸 2열

 996

 숄더룸 1열

  1450

 숄더룸 2열

   1410 

 힙룸 1열

    1412 

 힙룸 2열

   1384


한줄 요약 : 코나와 신형 싼타페의 디자인이 부담스럽다면 투싼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중형 SUV! 신형 싼타페! 실내공간!

 


 

2018년도 자동차 시장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신형 싼타페의 경우, 출시와 함께 높은 판매량으로 기록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 = 감성적인 실내공간 = 패밀리를 위한 여유로운 실내공간 = 괜찮은 성능

 

4박자를 갖추면서 출시 대기 물량을 합치면 무려 3만2000대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신형 싼타페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중형 SUV 중에서 가장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하며, 1열과 2열 모두 1000mm가 넘는 레그룸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성인이 탑승하더라도 쾌적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2열 리클라이닝(의자 등받이 기울기) 기능을 제공하며 장시간 여행시 비교대상 SUV중에서 가장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싼타페 실내공간(mm) 

 레그룸 1열

1120

 레그룸 2열

 1026(5인승 기준)

 헤드룸 1열

 1016

 헤드룸 2열

 995

숄더룸 1열

  1500

 숄더룸 2열

   1480

 힙룸 1열

    -

 힙룸 2열

   -



한줄 요약 : 투싼 보다 큰 차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2.0 엔진이라면 투싼 쪽이 좀 더 즐거운 드라이빙 감각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지만, 싼타페의 경우 좀 더 편하게 운전할 수 있는 여유로움을 제공합니다.

 

 

# 2세대 티구안 출시! 싼타페 잡으러 나왔다! 

 

 

 

 


  #. 코나 VS 투싼 VS 싼타페 실내공간 동시비교!



 구분

 코나

투싼

싼타페 

 레그룸 1열

 1054

 1054

 1120

 레그룸 2열

 878

 970

 1026

 헤드룸 1열

 1006

 1006

 1016

 헤드룸 2열

 960

 996

 995

 숄더룸 1열

 1409

 1450

 1500

 숄더룸 2열

 1384

 1410

 1480

 힙룸 1열

 1353

 1412

 -

 힙룸 2열

 1325

 1384

 -

 

1)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1열 레그룸의 경우 중형 SUV인 싼타페가 코나와 투싼이 보다 확실히 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다리 공간인 레그룸의 경우 1열과 2열 모두 1000mm 가 넘는 레그룸을 확보한 싼타페가 가장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2열의 경우 싼타페는 1026mm의 레그룸을 제공하여서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지만, 소형 SUV인 코나의 경우 878mm로 중형 SUV인 싼타페와 비교시 148mm나 차이가 발생됩니다. 

4) 머리 공간인 헤드룸의 경우 SUV 특성상 모두 여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어깨 여유 공간인 숄더룸의 경우 코나 < 투싼 < 싼타페로 확실한 체급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5) 부모님을 모시거나 4인 이상의 가족이 함께 한다면 7인승을 옵션을 제공하는 싼타페가 좋은 선택입니다. 

 

 

  #. 제조사도 적극적으로 알려주지 않는 세부스펙과 실내공간 꼼꼼하게 비교하세요!

 

 

제조사가 실내공간과 같은 실측 자료를 적극적으로 공개해준다면 구매자 입장에서 쉽게 비교하고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아쉽게도 국내 제조사 홈페이지에는 실내공간과 같은 세부적인 자료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대차 SUV 중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차지하는 코나 VS 투싼 VS 싼타페를 비교해 봤습니다. 


SUV 차량을 처음 구입하실 분들이라면 실내공간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고 구입한다면 목적과 사용 용도에 맞는 차량을 선택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