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꽉 막히는 도로가 두렵지 않은 글로벌 최고의 미니밴 TOP 5

반응형

 

 

 

꽉 막히는 도로가 두렵지 않은 글로벌 최고의 미니밴 TOP 5 ! 카니발 VS 시에나 VS 오딧세이 VS 퍼시피카 VS GL8 비교 분석!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1. 높은 공간 활용성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팔방미인! 미니밴!

 

다음주에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긴 연휴에 귀경길로 인해서 꽉 막히는 도로 위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다 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카니발과 같이 넓은 실내공간을 갖춘 미니밴을 한대쯤 소유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누구나 한 번쯤 해보셨을 것 같네요. 

   

 


 

미니밴은 팔방미인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다양한 활용성 때문에 패밀리에게 꾸준하게 사랑을 받는 차량입니다. 평일에는 출퇴근 차량으로, 주말에는 레저차량으로, 꽉 막히는 도로위에서는 자동차를 극장으로 그리고 피곤할때 눠워서 가는 귀성길을 상상해 보더라면 즐거운 것 같습니다.


 

 

 

▲ 최근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투리스모 

 

국내 제조사 만든 미니밴은 카니발과 투리스모가 있지만 판매량에서 카니발의 독주체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에서는 카니발을 포함하여서 다양한 미니밴이 볼 수 있는데 글로벌 최고의 미니밴으로 뽑히는 퍼시피카 VS 카니발VS GL8 VS 시에나 VS 오디세이 5종류의 미니밴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2. 제원 비교! 퍼시피카 VS 뷰익GL8 VS 카니발 VS 시에나 VS 오딧세이

 

 

구분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뷰익 GL8

기아 카니발

 도요타 시에나

혼다 오딧세이 

엔진

 3.6 가솔린

2.0 가솔린

 2.2 디젤/3.3가솔린

3.5 가솔린

3.5가솔린

마력

287

191 / 258

199 / 276

296

280

연비

9.4

8.0(6.6)

 10.9 / 8.5

9.3

9.1

구동방식(선택사양)

2WD

2WD

2WD

2WD / 4WD

2WD

전장

5172

5203

5115

5085

5160

전폭

2022 

1878

1985

1985

2010

전고

1777

1805

1740

1790

1734

축거(휠베이스)

3089

3088

3060

3030

3000

승차인원

7인승

7인승

7, 9~11인승

7인승

8인승

 

 

  3. 대한민국 부동 1위 미니밴! 기아 카니발!

 

대한민국 미니밴을 대표하는 카니발은 글로벌에서 세도나(SEDONA)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전 세대까지만 하더라도 승합차 느낌이 강했기 때문에 자영업자가 구매했었다면, 최근에는 SUV 열풍과 함께 수납공간과 실내공간의 장점을 가진 카니발이 4인 가족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패밀리 차량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 2017년도 국내 자동차 판래량


2017년도에 자동차 판매량을 살펴보면 카니발은 68,386대가 판매되면서 TOP4를 차지했는데 패밀리 차량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대한민국 패밀리를 대표하는 싼타페의 판매량 보다도 월등한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카니발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좌석을 구성과 넓은 실내공간으로 7인승부터 11인승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특히 7인승의 경우 우승 버스와 같은 독립 시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아빠가 운전하는 동안 가족들은 꿈같은 휴식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선망의 대상이 되는 차량입니다. 

 

 

 

 

 

 

카니발 하이리무진에는 21.5 인치의 광활한 사이즈의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데 풀 사이즈 SUV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크기때문에 언제든지 도로위에서 달리는 영화관을 만들수 있습니다.

  

 

 

 

 

카니발 아웃도어 버전은 대용량 루프박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아웃도어 활동이 많은 패밀리라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카니발에서 루프박스까지 필요있을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캠핑장에 나가보면 카니발에 루프박스와 트레일러까지 연결하신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의 욕심을 끝이 없기 때문에 카니발과 같이 광활한 적재공간을 제공하더라도 언젠가는 부족하기는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3열 뒷좌석에는 아이들을 행동을 볼 수 있는 컨버세이션 밀러와 충전이 가능한 라이트, 에어 공조기를 이용한 쿨링 등의 편의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4. 북미를 대표하는 미니밴!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국내 네티즌에게 북미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미니밴을 물어본다면 대부분 도요타 시에나와 혼다 오딧세이라고 답변하실 것 같은데, 가장 유명한 미니밴은 크라이슬러 퍼시피카입니다. 퍼시피카는 "북미 2017년 올해의 차" 유틸리티 부분에 선정되었고 다른 미니밴 보다 세련된 스타일과 실용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퍼시피카는 하이브리드 모델도 제공되는데 1회 충전으로 9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전기모터의 힘으로만 53km 주행할 수 있습니다. 패밀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안전도면에서도 "탑 세이프티 픽"에 선정되어 최고의 영예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열의 경우 우등버스처럼 독립된 공간을 제공하며 안락한 실내분위기를 연출하는 수준 높은 나파 가죽 시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광활한 크기의 파노라마 선루프를 선택사항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한번씩 사용하더라도 만족도는 크게 높아질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미니밴의 경우 천장 부문에 디스플레이가 제공되지만 퍼시피카는 1열 후석 헤드 부분에 디스플레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실내 내부의 분위기는 미니밴 보다는 럭셔리한 대형 SUV와 같은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퍼시피카만의 차별성인 스토 엔 고 기능을 활용하면 시트를 바닥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광활한 수납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국내 미니밴의 경우 좀 더 넓은 수납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 사용하지 않는 의자를 분리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미니밴 천구인 미국시장에서는 다양한 활용도를 제공하는 미니밴을 선택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시트를 바닥 하단에 넣고 나면 덮개를 이용해서 말끔하고 넓은 실내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부러운 기능중에 첫 번째는 진공청소기가 제공된다는 점인데 가족이 이용하는 미니밴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점에서 상당히 부러운 기능입니다. 국내 미니밴을 대표하는 카니발도 이런 기능이 제공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대륙의 카니발! 뷰익 GL8!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니밴이 카니발이라면 중국에는 뷰익 GL8이 있습니다. 중국 지역을 자주 여행하시거나 장기간 동안 체류하신 분들이라면 도로에서 뷰익 GL8을 자주 보셨을 것 같습니다. 중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미니밴이 뷰익 GL8이기 때문입니다. 중국 도로에서 자주 볼 수 있기 때문에, 중국인이 자국민 차량이라는 말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미니밴입니다.

 

 

 

뷰익 GL8의 경우 미니밴의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슬라이딩 도어와 2열 독립 의전 시트를 제공합니다.  

 

 

 

 

 

 

열선이 삽입된 히팅시트와 통풍시트, 장시간 여행 시 피로를 풀어주는 마사지 기능, 4G LTE, 인텔 링크 인포테인먼트, 앰비언트 라이트, 파노라마 선루프, 보스(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등을 제공하여서 동급 미니밴에서도 가장 뛰어난 편의시설과 함께 럭셔리한 실내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열은 독립 시트를 제공하는데, 상당히 럭셔리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다이아몬드 형상의 퀼팅 시트의 경우 비행기의 퍼스트 클래스를 연상시킬 만큼 아늑하고 세련된 느낌의 2열 공간을 제공하는데 2열의 편안함을 기준으로 차량을 구입한다면 플래그쉽 대형 세단도 부럽지 않을 것 같습니다

 

 

 

 

 

 

  6. 글로벌 최고의 미니밴! 도요타 시에나! 

 

글로벌에서 가장 인기 높은 미니밴을 찾는다면 단연, 도요타 시에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시에나는 미니밴의 원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5리터 V6 가솔린엔진에, 296마력을 제공하는 시에나는 강력한 구동력을 제공하면 최적화된 8단 오토미션으로 운전자에게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대시보드는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렉서스와 유사한 UI(유저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짜임새 높은 UI 덕분에 운전자가 상체를 시트에서 떼지 않고 대부분의 기능을 조작할 수 있고 직관적인 UI를 제공하여서 조작의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잘 만든 UI 덕분에 시에나가 오딧세이에 비해서 최고의 미니밴으로 뽑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1열 헤드레스트 뒤에 있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비디오와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듀얼뷰(Dual View) 블루레이 디스크를 제공하여서 16.4인치 디스플레이로 각각 다른 소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삼성가에 인수된 하만카돈 그룹이 운영하는 JBL 오디오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좋아하는 음악이나 영화를 최적의 음질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시에나의 2열 공간은 독립된 시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VIP 의전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미니밴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슬라이딩 도어와 3열 탑승을 쉽게 하는 이지 액세스를 제공하여서 편리한 승하차를 제공합니다.  

 

 

 

 

다른 미니밴과 가장 차별되는 점은 안전 옵션으로 All-Wheel Drive 4륜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도로 환경에서 안전한 주행을 제공합니다.

 

 

 

 

 

카니발이 4륜 기능을 제공했더라면 지금 보다도 훨씬 높은 판매량을 보여줄 것 같은데, 도요타 시에나는 미니밴의 장점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최고의 미니밴이라는 점을 인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7. 팔색조! 다양한 편의성을 제공하는 미니밴! 혼다 오딧세이! 

 

글로벌 미니밴 중에서 시에라와 함께 유명한 미니밴이 바로 혼다 오딧세이 입니다. 3.5리터 V6 가솔린엔진에, 280마력을 자랑하는 제공하며 6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사진 출처 : caricos.com


천장에 부착된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2개의 무선 헤드폰을 제공하여서 영화나 게임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미니밴을 선택하는 중요한 엔테테인먼트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퍼시피카와 마찬가지로 hondaVAC이라는 진공청소기를 제공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집처럼 편하게 사용하는 미니밴을 더욱 쾌적한 공간으로 만들어줍니다. 긴 청소 노즐과 분리가 가능한 쓰레기통을 제공하여서 차량을 항상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국내에서도 오딧세이를 구입할 수 있는데, 국내 모델은 진공청소기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상당히 유용한 기능인데 카니발과 같은 미니밴에서도 진공청소기 기능을 제공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딧세이만의 특별한 매직시트 기능은 2열 의자를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독립시트처럼 사용하다가, 어린 아기가 있다면 아래 이미지처럼 시트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어린 아기를 바로 옆에 두고 케어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 아기가 있다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혼다 오딧세이는 도요타 시에나와 함게 미니밴을 대표하는 차량으로 글로벌에서 인기가 높은 미니밴입니다. 다음주 부터는 긴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 쌍용차 렉스턴 스포츠 

 

 

패밀리 중심의 레저문화가 확산되면서 SUV는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최근에 출시된 픽업 트럭인 렉스턴 스포츠도 패밀리 챠랑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보다 다양한 종류의 미니밴을 만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니밴을 선택할 때에는 넉넉한 실내 공간과 다양한 활용성 그리고 우리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하여서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니밴을 선택하시는데 작은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면 좋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