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올해의 주인공은 중형 SUV! 이쿼녹스 VS 싼타페 VS 쏘렌토

반응형

 


2018년도 올해의 주인공은 중형 SUV! 이쿼녹스 VS 싼타페 VS 쏘렌토! Equinox VS Santafe VS Sorento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2018년에도 SUV는 자동차 시장에서 중심 역할을 하면서 SUV 르네상스 시대를 계속 이어갈 것 같습니다. 특히 연 초부터 현대자동차 4세대 싼타페를 비롯하여 한국 GM의 구원투수인 이쿼녹스까지 새롭게 출시되기 때문에 작년에 소형 SUV 시장이 확대되면서 주목을 받았다면 올해는 중형 SUV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1. 2017년 중형 SUV 판매량! 싼타페 보다 51% 더 많이 판매한 쏘렌토!


​▲ 2017년 다나와 중형 SUV 판매량 

2017년도 중형 SUV 판매량을 살펴보면, 국내시장에서 쏘렌토가 압도적인 차이로 싼타페 보다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특히 쏘렌토는 하반기에 상품성을 더욱 강화한 "더 뉴 쏘렌토"로 출시되면서 더욱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11월까지 누적 판매량 기준으로 쏘렌토가 71,678대, 싼타페 47,519대, QM6 24,788대, 캡티바 1,916대로 사실상 한국 GM에서 판매하고 있는 캡티바는 중형 SUV 시장뿐만 아니라 자동차 시장에서 존재감 자체를 잃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한국 GM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한국 GM 캡티바





  2. 지각변동이 예상되는 중형 SUV 시장! 


대한민국 중형 1위 대표주자! 4세대로 확실하게 업그레이드된 4세대 싼타페!


 

출시간 한달도 남지 않는 4세대 싼타페는 올해 가장 주목받는 차량입니다. 다음주인 1월 15일부터 양산차가 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곧 티저 동영상 및 실차 사진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시가 목전으로 다가옴에 따라서 4세대 싼타페 TM을 국내 도로에서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풀 체인지 되는 4세대 싼타페 소식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차세대 싼타페 TM 관련 인기 포스팅! (이미지 클릭)


1) 차세대 싼타페 TM 달라진 10가지!



2) 실내가 포착된 차세대 싼타페 TM!

 

 

3) 3열이 포착된 차세대 싼타페 TM!

 

 



미국 시장에서 경쟁력이 입증된 이쿼녹스! 대한민국 중형 SUV 시장은 내가 접수한다!



캡티바 후속인 이쿼녹스는 3세대 모델로 탄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쿼녹스는 미국 시장에서 연간 30만 대 정도의 판매량을 자랑하는데, 싼타페 보다 2배 이상의 월등한 판매량을 보여주는 차량입니다.다만 국내 소비자가 원하는 넓은 실내와 배기량 관점에서 싼타페나 쏘렌토 보다 열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5년 1세대 이쿼녹스가 출시되었으며, 2세대 이쿼녹스는 5년 뒤인 2010년도에 출시가 되었습니다.1세대부터 이어온 쉐보레의 상징인 듀얼 포트 그릴은 2세대와 3세대를 거치면서 디자인의 완성도가 크게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에서 인정받은 탄탄한 명성 때문에 싼타페나 쏘렌토 입장에서는 큰 위협이자, 경쟁차량으로 긴장할 수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3년 연속 대한민국 SUV 1위를 이어간다! 쏘렌토!

 

대한민국 SUV 시장에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쏘렌토는 최근 상품성 강화 버전인 페이스리프트를 단행하면서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경쟁 차량 보다 훨씬 넓은 실내공간과 트렁크 적재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인 쏘렌토는 8단 자동변속기와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인 R-MDPS로 변경되면서 조향감까지 개선되었습니다.  




페이스리프트로 개선된 상품성의 내용을 살펴보면 거의 신차 수준으로 상품성을 업그레이드하여서 확실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4세대 쏘렌토 소식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차세대 싼타페 TM 관련 인기 포스팅! (이미지 클릭)


1)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더 뉴 쏘렌토! 10가지 경쟁력!

 


 


  3. 전면부 디자인 전격 비교! 이쿼녹스 VS 싼타페 VS 쏘렌토! 



 바람결과 같이 매끈하고 세련된 디자인! 이쿼녹스! 


국내시장에 새롭게 출시될 3세대 이쿼녹스의 전면부 디자인 특징은 쉐보레를 상징하는 듀얼 포트 그릴이 헤드램프와 수평이 되면서 눈 트임 수술과 함께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하며  최근 디자인 트렌드가 적용되면서 높은 디자인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헤드램프에는 듀얼 포트 그릴과 함께 쉐보레를 상징하는 D옵틱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되었으며, 이전 세대에서 느낄 수 없었던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루프라인이 끝나는 지점을 플라스틱 몰딩으로 연장하면서 자체를 좀 더 길어 보이는 디자인 효과와 함께 바람이 지나가는 것과 같은 역동적인 디자인의 테일램프가 인상적입니다. 




​코나처럼 파격적인 디자인! 새로운 디자인을 주도한다! 4세대 싼타페 TM!


코나와 유사한 파격적인 디자인 변신을 예고하고 있는 싼타페는 칵투스"나 지프 "체로키"와 같이 범퍼 하단부에 헤드램프가 삽입되어 있는 디자인으로 으로 현대자동차에서 출시될 SUV 의 디자인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유니크한 디자인과 함께 벌집 모양의 커다란 그릴이 중앙부에 적용되었습니다. 사람의 얼굴로 표현하면 입에 해당되는 그릴은 경우 3세대 싼타페보다도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릴이 커지는 것은 최신 자동차의 디자인 트렌드이기도 합니다. 




경쟁 차량들과 구분되는 차이점으로 대형 차량에서 제공되는 플래그 타입 사이드 미러가 새롭게 적용됩니다. 운전자 입장에서 시야를 넓히고 사각지대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진 : 싼타페 TM 패밀리

 

아우디 Q5를 연상시키는 듯한 세련된 느낌의 테일램프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출시된 SUV와는 차별적인 디자인으로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탄생한 4세대 싼타페 TM의 디자인 차별성을 더욱 부각시키는 디자인입니다.

 


 

강직하고 역동적인 디자인! 대한민국 아빠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대한민국 중형 SUV 시장에서 싼타페의 명성을 누르고 2년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쏘렌토는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되면서 헤드램프, 라디에이터 그릴, 안개등, 범퍼의 형상까지 모든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그랜저를 연상시키는 그렁그렁한 눈망울은 쏘렌토에 최근 디자인 트렌드가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그랜져를 포함한 최신 차량에서 동일한 디자인의 헤드램프가 탑재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게슴츠레한 듯한 테일램프는 세련된 형상으로 변경되면서 확실한 디자인 차별성과 함께 후면부 디자인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주고 있습니다.


 


  3. 실내디자인 디자인 전격 비교! 이쿼녹스 VS 싼타페 VS 쏘렌토! 


개방감을 극대화한 이쿼녹스 실내공간!


이쿼녹스의 실내의 가장 큰 특징은, 안정감이 느껴지는 실내 분위기와 함께 개방감을 극대화한 듀얼 콕핏 2.0 디자인입니다. 센터패시아를 포함한 대시보드의 디자인은 날갯짓하는 새를 연상시키며 동시에 탑승자에게 개방감을 전달합니다.

 




운전자에게 가장 중요한 공간이 대시보드는 말리부를 연상시키게 됩니다.




실내 공간은 캡티바 보다 훨씬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하며 2열의 슬라이딩 시트 대신 2스텝 폴딩 방식의 시트를 제공하여서 높은 활용성을 제공합니다.




그랜저 수준의 감성으로 극대화한 4세대 싼타페!

차세대 싼타페의 운전자 공간은 현재까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부품 업체를 통해서 공개된 4세대 싼타페 TM의 대시보드는 돌출형 대시보드를 포함하여서 제네시스 G70이나 그랜저와 i30을 합쳐놓은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포착된 인포테인먼트(내비게이션)의 디자인은 최근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최신 차량 중에서 i30과 제네시스 G70 디자인이 믹스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 i30 대시보드

 

 

 

최근 목격된 위장막 차량에서 제네시스와 유사한 디자인의 스티어링휠이 목격되었는데, 그랜저급 감성수준으로 대폭 상향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그랜저나 제네시스와 같이 고급세단에서 제공되었던 윈드 쉴드 방식의 HUD가 제공됩니다.




코나와 같은 보급형 차량의 경우 컴바이너 HUD가 제공되는데, 4세대 싼타페의 경우 제네시스나 그랜저와 동일한 윈드 쉴드 방식이 적용되어 있어서 고급스러움과 함께 확실한 차별성을 강조할 것 같습니다.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실내 변화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감성 수준이 그랜저급으로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시트의 경우 퀼팅 시트가 적용되면서 실내가 훨씬 고급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실내의 경우 조수석 탑승자를 편하게 해주는 워크인 기능이 제공됩니다. 조수석에 앉은 탑승자가 잠시라도 편하게 눈을 붙일 수 있게 의자를 뒤로 눕혀줄 수 있기 때문에 고급 차량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 사진 : 싼타페 TM NO.1 Club

 

2열 공간은 2가지가 변경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공조기의 위치가 좌우 B 필러에서 중앙 콘솔 쪽으로 위치가 변경됩니다. 현재 3세대 싼타페의 경우 공조기의 위치 문제와 함께 추운 겨울철에 따뜻한 히터 바람이 시동을 걸고 15분이 지나야 나오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는데, 함께 개선이 되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3열 (mm)

 레그룸

 싼타페 DM

 1049

1001

754

 싼타페 TM

1070~80

 1000

 790~800

현재의 3세대인 싼타페 DM 보다 휠베이스가 70mm 정도 넓어지면서 1열과 3열의 레그룸이 넓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1열은 20~30mm 정도, 그리고 3열은 40mm 정도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3열의 경우 3세대 싼타페의 경우 초등학생 정도의 어린아이만 잠시 앉을 수 있었던 공간이었는데, 레그룸이 넓어지면서 좀 더 쾌적한 공간으로 개선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4세대 싼타페 TM 실내공간은 싼타페 DM 보다 휠씬 넓어지며, 현재의 쏘렌토와 비교될 만큼 쾌적한 공간으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


직관적인 UI / UX 로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공간을 제공하는 쏘렌토!


현재 출시된 SUV 중에서 운전자에게 가장 직관적인 UI/UX를 제공하는 쏘렌토는 운전자에게 최고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 변속기를 8단으로 개선하면서 연비뿐만 아니라 운행 질감까지 높였습니다. 또한 운전자 쪽으로 위치한 기어 노브의 경우 팔을 뻗으면 자연스럽게 도달하기 때문에 여성 고객에게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 SUV의 경우 기어노브가 기어 콘솔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퀼팅 시트를 적용하여서 실내의 분위기를 더욱 고급스럽게 연출하고 있습니다.




SUV 쏘렌토가 높은 인기를 얻는 이유는 중형 SUV 중에서 가장 넓은 실내공간과 여유로운 트렁크 적재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 정도로 넓은 실내공간은 글로벌 중형 SUV 중에서도 최상급이라고 할 수 있으며 쏘렌토의 경쟁력을 크게 강화하는 주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세대 싼타페인 4세대 싼타페가 출시되면, 유사 범위에서 쏘렌토와 비슷한 실내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실내의 감성 수준은 쏘렌토를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쏘렌토 입장에서는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4. 파워풀한 성능! 이쿼녹스 VS 싼타페 VS 쏘렌토!






※ 이쿼녹스 


1.5 가솔린 터보엔진(170마력), 1.6 디젤 터보엔진(137마력), 2.0 가솔린 터보엔진(252마력) 라인업을 제공하며, 국내에서는 1.6 디젤엔진이 주력 모델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쏘렌토(싼타페)


쏘렌토(싼타페)는 2.0 가솔린 터보엔진(240마력), 2.0 디젤 터보엔진(186마력), 2.2 디젤 터보엔진(202마력) 라인업을 제공하며, 국내에서는 2.0 디젤엔진이 주력 입니다.


차체의 크기와 엔진 성능을 고려하면 쏘렌토나 싼타페가 우위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 주행성능을 포함한 운전질감과 퍼포먼스에서는 이쿼녹스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특히 이쿼녹스 2.0 가솔린 테보엔진의 경우 최신 9단 변속가 장착되어 있으며, 252마력의 파워풀한 성능을 제공하여서 쏘렌토(싼타페)보다 우위에 성능을 제공합니다.





  5. 2018년 SUV 주인공은? 이쿼녹스 VS 싼타페 VS 쏘렌토!


 


2016년 상반기에 출시가 되어서 중형 세단 시장에서 지각변동을 일으켰던 르노삼성 QM6는 쏘나타를 누르고 프리미엄 중형 세단이라는 시장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2017년도에는 SUV 시장이 확대되면서 소형 SUV가 출시되었고, SUV 시장은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2018년도에는 4세대로 풀 체인지 되는 차세대 싼타페 TM과 미국 시장에서 싼타페 보다 2배 이상의 판매량으로 자랑하는 이쿼녹스까지 출시되면서 중형 SUV 시장은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소비자의 눈 높이는 이미 높아졌습니다! 차세대 싼타페와 이쿼녹스가 출시되면서 중형 SUV 시장에서 지각변동을 일으켜주길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