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소형차 코나에도 HUD 장착! 운전도우미 HUD에 대해서 알아보자! / KONA HUD

   



소형차 코나에도 HUD 장착! 운전도우미 HUD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이 성숙되면서 최근에 출시된 소형 SUV인 현대차 코나(KONA)에는 그동안 고급 차량에서만 적용되었던 HUD(헤드 업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었습니다. 코나를 시장으로 HUD가 본격적으로 보급화 되는 것일까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는 무엇인가?




▲ 이미지 출처 : AIRLINERS.NET


운전자의 시선을 이탈시키지 않으면서 안전한 운행을 도와주는 HUD의 시초는 항공기술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적으로부터 잠시라도 안전을 보장할 수 없는 항공기와 같은 환경에서 전방 시야를 확보하면서 상황을 보여주는 HUD는 조종사에게 가장 중요한 보조장치입니다.

 

HUD는 Head Up Display의 약자로 운전자 전면에 운전 정보를 보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HUD는  운전 중에 운전자의 시선을 이탈시키지 않고 목적지로 가는데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편의장치입니다.

   





현대자동차 최초의 소형 SUV 코나에 장착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가 이슈가 되는 이유는?




▲ 현대차 코나에 장착된 컴바이너 방식 HUD


그동안 HUD는 고급 차량에서만 제공되었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의 막내 차량인 소형 SUV인 코나에 HUD가 탑재되면서 소형 차량에서도 HUD가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UD(Head Up Display)의 종류는?





1. 스마트폰 HUD / 누구나 공짜로 HUD 구축하는 방법  


 

▲ 이미지 출처 : 젊은날의 모든 이야기 블로그


비용을 들여서 HUD를 구축하는 방법도 있지만 사용하지 않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누구나 HUD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티맵/카카나오내비/올레아이나비와 같은 앱에서 제공하는 HUD 기능을 활성화활성화시키고 자동차 전면 유리 앞에 놓으면 간단하게 HUD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있지만 밝은 주간에는 선명하게 보이지 않아서 HUD 반사필름을 함께 사용하면 보다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스파이더 거치대






2. 컴바이너 HUD


현대자동차의 소형 SUV인 코나에 탑재된 HUD 방식이 컴바이너 방식으로 유리창에 상이 맺히는 방식이 아닌 LCD(LED) 화면을 세워서 해당 화면에 비추는 방식입니다. 고급 차량에서 사용하는 윈드 실드 방식보다 설치가 쉽고 저렴하기 때문에 중고급 차량에서 사용하는 HUD 방식으로 SM6나 미니쿠퍼 등에 장착되는 방식입니다.





3. 윈드 쉴드 HUD



▲ 이미지 출처 : BWM


고급 차량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HUD 방식으로 차량 전면 유리창에 상을 맺히게 하는 방식입니다. 




 

▲ 이미지 출처 : BWM


고급 차량으로 대표되는 독일의 벤츠, BMW, 아우디 등에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 이미지 출처 : 현대차 제네시스


국내 차량의 경우 제네시스에 적용된 방식입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본격적인 보급화가 시작된 것일까?


HUD는 전방을 주시하면서 안전운행을 도와주고 목적지까지 운행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전달하기 때문에 자동차에서 제공되는 편의장비중에서도 꼭 필요한 편의장비라고 할 수 있는데, 소형 SUV인 코나에도 컴바이너 방식의 HUD가 적용되면서 앞으로는 모든 차량에 보급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자동차에서 제공되는 편의장비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중에서도 국내 제조사가 가장 잘 하는 부분인데 안전운행에 도우미라고 할 수 있는 HUD를 국내제조사에서 빠르게 보급시켜준다면 좋겠습니다!

   




# 구매자가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 관련 포스팅!





 



# 제조사가 말해주지 않는 트렁크 용량의 진실과 오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