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꿀팁

자동차 제조사가 알려주지 않는 인젝터 비밀! 솔레노이드? 피에조? Fuel INJECTOR

   

 

 

 

 

자동차 제조사가 알려주지 않는 인젝터 비밀! 솔레노이드? 피에조? Fuel INJECTOR?

  


사진, 브랜드사 발취 | 글, 연못구름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은 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으로 연료 분사시키는 장치인 인젝터가 피에조 방식에서 솔레노이드 방식으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차량이 현대자동차 그랜저, 싼타페, 맥스크루즈나 기아자동차 카니발, 쏘렌토, 스포티지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 차량은 사실상 국내 판매량 TOP 10을 차지하는 주력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젝터(INJECTOR)는 어떤 역할?


 

▲ 사진:구글이미지


기술적인 설명은 자칫 서로 피곤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심도있는 기술적인 설명은 논외로 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인젝터의 역할은 자동차의 두뇌에 해당되는 ECU에서 인젝터로 시그널(신호)를 보내게 되면, 연료를 고압으로 쏘는 밸브가 열리는데 바로 연료를 분사하는 방식 말합니다.



 




인젝터(INJECTOR)의 종류? 솔레노이드 or 피에조




 

<솔레노이드 인젝터/이미지출처:IHS ESDU>



연료를 분사하는 인젝터는 솔레노이드 인젝터와 피에조 인젝터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단 그림에서 중간에 붉은색 동그라이가 솔레노이드(Solenoid) 밸브입니다.





 



솔레노이드(Solenoid) 밸브 그림을 확대해 보면, 솔레이드 밸브가 위와 아래와 오픈과 클로즈를 반복하면서 연료를 분사합니다. 

   

 



 


<피에조 인젝터/이미지출처:IHS ESDU>



피에조 인젝터는 고압상태에서 보다 정교하게 연료를 분사할 수 있게 개선되었으며, 전기신호를 흘려보냄으로써 정확성과 반응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인젝터 방식입니다. 전기신호를 흘려보내면 피에조 스택(3번 항목)이 팽창과 수축을 통해서 피에조 밸브(4번 항목)가 열리게 되며, 정확성과 반응성이 높기 때문에 파워와 연비 모두를 만족시키는 연료 분사 방식입니다. 

 



 


또한 정확성과 반응성이 높아지게 되면서 부가적으로 진동까지도 줄일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디젤차량을 운행하고 1~2년 뒤에 소음이 커졌다고 말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듣게 되는데, 이런 원인중에 한 가지가 솔레노이드 인젝터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입니다.

 





인젝터 방식에 따른 장점과 단점?




정확성과 반응성이 높아졌다는 점과 함께 피에조 인젝터의 장점은 세월이 지나서 노즐이 막혀도 학습능력이 있기 때문에 최적의 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솔레노이드 인젝터의 경우 피에조 인젝터과 비교시 초기 1~2년까지는 비슷하겠지만 세월이 흘러갈수록 소음과 진동이 커지게 됩니다.물론 주기적으로 인젝터을 교체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인젝터의 가격 또한 만만치 않으며, 피에조 인젝터가 훨씬 고가입니다! 

   





어떤 인젝터가 좋은 인젝터일까요? 소비자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차량을 보면 피에조 방식의 인젝터에서 솔레노이드 방식의 교체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솔레노이드 방식의 인젝터도 기술적인 발전을 통해서 이전 보다 더 빠르게 오픈되고 클로즈가 되고 있지만 피에조 인젝터 보다 뛰어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하기 힘듭니다.


 인젝터 방식

 분사압

 분사 타이밍

 솔레노이드 

 2000 bar

 120~150us

 피에조

 2500 bar

 30us

 비고

 수치가 높을수록 좋음

 수치가 작을수록 빠르게 작동


이처럼 피에조 인젝터가 솔레노이드 보다 힘이 세고 빠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정밀 고압 분사에 유리하고 리스폰스가 빠르기 때문에 고속회전시에도 안정적인 토크를 유지할수 있어서 연비향상 및 배출가스 감소, 높은 파워와 진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제조사에서 최근에 출시된 차량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솔레노이드 인젝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원가 절감인지? 아니면 기술력이 크게 발전한 것인지? 정답은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소비자가 알아야할 자동차 관련 포스팅!

 

 

 

 
  • 초인 2017.06.03 12: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쩐지...
    현기 디젤차량, 2~3년 지나면 진동소음이 심해지는 이유를 알았네요.
    타사 차량은 3년 지나면서 연비도 좋아지고, 더 조용해 진다는데....

  • 구도 2017.06.03 15: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차 포터2 2015 년식은 인젝터가 델파이
    엉망진찰 공회전시 핸들떨림 대박
    사업소,정비사,딜러,A/S기사 전부다 불량 인정하는데 본사는 모르오~~~
    결국에 대착이없다한다
    더 운낀건 그후 인젝터 덴소 제품으로교체 그후론 계속 출고중
    무조건 팔고나선 모르오식 현대
    인정은 하는데 대책은 없다식
    된장

  • ibm 2017.06.04 0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1년4월 출고 스포티지r 차량 입니다.
    구입당시 피에조 인젝터 들어간거 알고 차량 구입했습니다
    그당시 경쟁사 코란도c 인젝터는 한단계 아래꺼구요
    지금 6년 넘게 타고 있지만 다른건 둘째 치더라도
    진동은 지금까지도 별차이 없는거보니 괜찮더군요

  • 글 좀 똑바로 2017.06.05 07: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 출시되는 차량의 인젝터는 피에조에서 솔레노이드로 변경되는게 아니고 그 반대겠지..

  • ㅋㅋ 2017.06.05 0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봤자 현기차 암만좋은 방식써야 뭐하노 원가절감이나 해대는 쌩양아치 새끼들 빨리쳐망하길

  • 지나가다 2017.06.29 07: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에조인젝터에서. 솔레노이드 인젝터로 바뀌는건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벤츠나 비엠도 그렇게 하고 있구요..
    원인은 솔레노이드인젝터의 발전과 피에조 인젝터의 결함이 있다고들 합니다. 베라크루즈의 피에조인젝터는 한개당50만원의 교환비용이 들어가더군요..6개니 비용도 엄청남. 현재는 솔레노이드인젝터 차량을 몰고있는데 피에조인젝터 차량과 별차이 없습니다.

  • 컵코스 2017.07.02 15: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젤은 관리를 해야합니다 가솔린도 직분사 엔진은 디젤과 그 구조가 동일하고 분사 압력만 다르다고 볼수잇죠 주기적인 연료첨가제나 dpf 연소
    작동시 시동끄지말고 더 주행을 해주거나 기어를 수동으로 세팅하여 rpm을 2500정도 유지해서 잘 태우게 해 주는등의관리가 잇어야 오래 탑니다

  • 포스코 2017.10.05 10: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000 2018.07.11 1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