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대한민국 최고의 VIP! 대통령 의전 차량! President Car

반응형

 

 

 

대한민국 최고의 VIP! 대통령 의전 차량! / President Car! 


사진, 브랜드사 발취 | 글, 연못구름

 

 

 

19대 대통령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었습니다. 지난 18대 대통령 시절을 뒤돌아 보면 세월호부터 경기 침체까지 대한민국이 어느 순간에 이 정도까지 되었는지 아쉽지만 19대 대통령은 국가의 최고 통수권자로써 책임 있는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대통령에 당선이 되면 대통령 경호법에 따라서 전용 헬기, 전용기, 특수 제작된 방탄 차량 등이 즉각적으로 제공이 되는데, 지금까지 대한민국 대통령은 어떤 의전 차량을 탔는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의 의전 차량!

 

1. 이승만 대통령 


<▲출처: 문화재청>


1대 부터 3대 대통령을 역임한 이승만 대통령은 캐딜락 62를 이용했습니다.





 

<▲출처: 문화재청>


국 GM 사에서 1956년에 제작한 캐딜락 62 세단은 이승만 대통령이 미국 아이젠하워 대통령으로부터 선물 받은 것으로 전해지는 차량으로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최초의 대통령 의전차량이면서 우리나라 의전차량 중 최초의 방탄차량으로 기록되었습니다.






2. 박정희 대통령 캐딜락 프리트우드 75 세단

 

5대~9대 대통령을 역임한 박정희 대통령은 미국 GM 사에서 1968년에 제작한 캐딜락 프리트 우드 75 차량을 이용했습니다.





3. 최규하 대통령


10대 대통령인 최규하 대통령은 프랑스의 자동차 제조사 푸조에서 1975년부터 1985년까지 생산한 후륜구동 대형 세단을 이용했습니다.







<▲출처: 기아자동차>


당시 신문광고에서는 "뿌조"라고 표기했으며 기아자동차에서도 1979년부터 1981년까지 한시적으로 라이센스를 생산한 적이 있습니다. 출시 당시 가격은 2300만 원으로 강남 아파트 1채와 맞먹는 정도의 높은 가격의 차량이었습니다.





4. 전두환 대통령 


11대~12대 대통령인 전두환 대통령은 1981년식 캐딜락 프리트 우드 브로엄 리무진을 이용했습니다. 캐딜락의 경우 우리나라 초대 대통령뿐만 아니라 미국의 대통령도 이용하는 차량으로 대통령 의전 차량을 대표하는 브랜드입니다.

   

 





5. 노태우 대통령


13대 대통령인 노태우 대통령은 링컨 컨티넨탈 리무진을 이용했습니다. 링크 컨티넨탈 리무진은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 의전 차량으로 유명한데, 캐디락과 마찬가지로 미국 대통령이 자주 이용하는 의전 차량입니다.






6. 김영삼 대통령


14대 대통령인 김영상 대통령은 전두환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캐딜락 프리트 우드 브로엄 리무진과 노태우 대통령이 이용하던 링컨 컨티넨탈 리무진을 번갈아가면서 이용했습니다.  






7. 김대중 대통령


15대 대통령인 김대중 대통령부터는 독일 차량을 의전 차량으로 이용했습니다. 벤츠의 S 클래스 기반으로 제작된 S 600은 차체와 창문 등에 방탄 기능이 탑재가 되었으며 517마력에 4.5초의 제로백을 자랑하는 괴물과 같은 출력을 제공하는 의전 차량입니다. 







특수 제작된 문은 항공기와 맞먹는 두께로 제작되었으며, 불의로 사고로 타이어가 터지더라도 100km 의 속도로 달릴 수 있게 설계가 되었습니다.






8. 노무현 대통령

 

16대 대통령인 노무현 대통령은 BMW 시큐리티 760Li를 이용했습니다. 7단 자동 변속기에 V12 6리터 엔진을 장착한 차량으로 544마력에 6.2초의 제로백을 자랑하는 차량입니다. 



 

기본적인 방탄 기능 외에도 화생방 공격에도 방어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9. 이명박 대통령


17대 대통령인 이명박 대통령은 벤츠 마이바흐 S600의 최상위 차량인 풀만가드(Pullman guard)를 이용했습니다. 풀만 가드는 벤츠의 플래그십 모델입니다. 





설명 따로 필요 없는 최고의 차량인  풀만 가드는 대통령을 위한 모든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무게만 3.8 톤이 이르는 괴물 같은 차량입니다.

   






양산형이 아닌 주문 제작을 통해서 완성이 되는데, 각국을 대표하는 대통령이 타는 차량이니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 박근혜 대통령

 

18대 대통령인 박근혜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현대자동차의 에쿠스 스트레치 에디션을 이용했습니다. 방탄 차체에 타이어가 펑크 나더라도 80km 속도로 주행이 가능하며 8기통 5.0리터 타우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화생방 공격에 대비한 시설과 최근 통신장비와 첨단 편의 시설을 장착했는데, 차량의 무게는 5톤에 이를 정도로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 차량의 가격이 평균 10억~20억 정도 하는 것을 감안할때 최소 20억 이상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11. 문재인 대통령


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은 이명박 대통령 시대에 이용했던 벤츠 마이바흐 S600 풀맨가드를 그대로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벤츠의 플래그십 차량인 풀맨가드는 대당 가격이 10억이 넘는 고가의 차량으로 최상의 안전을 자랑합니다. 


 


 




세계를 대표하는 미국 대통령 의전 차량!





미국 대통령은 캐딕락과 유사한 외형을 가지고 있지만, 훨씬 크고 세단 보다는 대형 SUV에 가까운 차체를 가진 캐딜락 원을 의전 차량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확인된 사실을 아니지만 캐딕락 원의 성능은 대포를 맞아도 운행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설계가 되었다고 합니다.







캐딜락 원에는 최신 방어능력과 첨단 통신 장비, 화생방 공격, 의료시설까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방어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케블라 섬유로 만든 런플랫 타이어는 찢어지지 않으며 파손이 되더라도 100km 속도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화생방에 대비한 실드 처리된 창문은 실내에 별도의 공조 장치가 운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GPS 추적기와 위성통신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만약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대통령의 혈액을 담은 병까지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보잉 757기와 맞먹는 수준의 도어 두께를 가지고 있으며 지뢰나 폭탄 공격 등에 문제가 없이 방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료통도 화재가 발생되지 않게 처리가 되어 있으며, 산소 공급기 등 대통령을 보호하기 위한 응급의료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테러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대통령은 모든 위험 요소에서 방어할 수 있는 시설의 의전 차량이 제공되며, 임기 기간동안 대통령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 대통령 의전차량!




이렇게 대통령을 보호하는 차량은 방탄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여서 로케포나 지뢰 등에서 VIP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 최근에는 수십mm의 특수 강화유리를 적용하여서 무게를 줄인 특수강판과 외부 충격에서 타이어가 찢겨지더라도 맹렬한 속도로 수십 킬로미터를 지속 운행할 수 있는 믿기지 않는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화염공격시 작동되는 스프링클러 시스템, 발사체가 연료탱크에 접촉할 때 연료탱크가 자동 폐쇄되는 기능도 갖추고 있으니 상상을 뛰어넘은 최첨단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차량의 제원과 가격은 외부에 공개되지 않는데 공개되는 경우 특정 부품이나 부위에 취약점이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가의 이미지를 올려줄 수 있는 자국브랜드 의전 차량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 국민과 국가의 자긍심과 이미지를 고취할 수 있는 자국브랜드로 만든 의전 차량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자동차를 제조하는 나라의 대통령은 자국 의전 차량을 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세계 5위 자동차 판매량을 자랑하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국가를 대표하는 아이콘이 되어서 자국민의 차량을 이용한다면 자동차 기업의 이미지 뿐만 아니라 국가의 이미지가 고취되고, 곧 국민의 자긍심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겠죠! 





현대자동차의 에쿠스 스트레치 에디션에 제네시스의 브랜드로 글로벌 명차에서 만든 의전 차량과 동등한 수준의 차량을 개발하여서 국가의 중요행사와 해외 순방시 이용한다면 대한민국 자동차를 바라보는 글로벌 시각은 달라질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인기 포스팅!



영국 황실을 대표하는 레인지로버에 도전하는 BMW 플래그십 SUV X7!





세상에서 가장 짜릿한 쿠페BMW M8 초고성능 쿠페 출격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