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어떤 기준으로 자동차를 분류할까? 자동차 세그먼트 / Car Segment Classification!

   

자동차 세그먼트 분류 기준을 알아보자! / Car Segment Classification!


사진, 브랜드사 발취 | 글, 연못구름




 


단순한 이동수단에 불과했던 자동차가 인간의 다양한 삶과 결합되면서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외부 디자인에 따라서 차량을 분류하는데, 예를 들면 2도어, 4도어, 슬라이딩 도어가 달린 미니밴, 고성능 스포츠카, 가격이 비싼 럭셔리 차량 등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미국 도로교통 안정국 NHTSA는 무게로 자동차를 분류!

 


NHTSA(미국 도로교통 안정국)는 NCAP(유럽 신차 평가 프로그램)과 함께 글로벌에서 안정성을 테스트하는 가장 신뢰 높은 기관인데 NHTSA에서는 연료, 오일, 냉각수, 에어컨의 최대 용량을 포함한 차량의 무게로 차량을 분류하기도 합니다.

 

 

 


미국 환경 보호청 EPA는 실내공간과 트렁크 적재공간으로 자동차를 분류!

 

미국 환경 보호청(EPA)의 경우 차량의 실내와 트렁크 적재용량으로 분류하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익숙한 자동차를 중심으로 분류별 세그먼트 차량을 살펴보겠습니다.

 

소형차 / A,B,C 세그먼트 자동차

르노삼성을 통해서 국내에 곧 도입될 예정인 트위지와 같은 차량은 소형차 중에서 마이크로카에 해당됩니다.

​소형차 이코노미카는 현대 아이온이나 국내에도 자주 볼 수 있는 피아트 500과 같은 차량이 해당되며 A 세그먼트 소형차로 분류가 됩니다.

이코노미카 기아 리오는 B 세그먼트 소형차로 분류가 됩니다.​ 폭스 바겐 폴로도 B 세그먼트 소형차입니다.

   

소형차 중에서 가장 큰 사이즈에 해당되는 C 세그먼트 차량으로는 현대 엘란트라(아반테), 혼다 시빅이나 도요타 코롤라가 소형차 C 세그먼트에 해당됩니다. 소형차량도 알고 보면 다양한 분류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죠? 소형차 크기에 따라서 A < B < C 세그먼트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중형차 / D 세그먼트 자동차

중형차의 경우 중간 크기를 갖는 자동차로 국내에도 유명한 말리부와 폭스바겐 파사트, 현대 쏘나타와 기아 K5 등이 중형차에 해당됩니다.

 

 

 


고성능과 고급 편의사양을 갖춘 차량으로 중형 고급차에 해당되는 차량이 아우디 A4, 렉서스 ES, 벤츠 C 클래스가 중형 고급차에 해당됩니다. 금년에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세단의 막내인 G70도 중형 고급차에 해당됩니다.

대형차 / E 세그먼트 자동차

 

대형차의 경우 현대 그랜저(아제라)와 쉐보레 임팔라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대형차도 고성능과 고급 편의사양을 갖춘 차량으로 중형 고급차에 해당되는 차량이 아우디 A6, 테슬라 모델 S, 캐딜락 CTS 등이 대형 고급차에 해당됩니다.

풀사이즈 대형차 / F 세그먼트 자동차


F 세그먼트에 속한 대형차량을 국내에서는 플래그쉽 초대형 세단으로 표현하는데, 여기에 속한 차량이 BMW7 시리즈, 아우디 A8, 벤츠 S 클래식으로 국내에서 볼 수 있는 초대형 세단이 풀사이즈 대형차에 해당됩니다.

    

 

 

 

 

 

Gran Turismo! GT / S 세그먼트 자동차

 

 

 

제네시스 GT와 함께 고성을 차량을 상징하는 GT(영어:Grand Tourer, 이탈리아어:Gran Turismo, GT)는 장거리 운전을 목적으로 설계된 고성능의 자동차를 말합니다. 고성능 차량이라고 하지만 슈퍼카와는 조금 다른 의미로 일반적인 차량보다 상위 단계인 고성능 차량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여기에 해당 되는 차량은 에스턴 마틴 D89, 벤틀리 컨티넨탈 GT, 마세라티 GT, 그리고 제네시스 최상위 라인업인 제네시스 GT가 해당됩니다.

# 제네시스 GT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이 밖에도 슈퍼카, 컨버터블, 로드스터 등의 대형차 중에서 S 세그먼트를 상징하는 스포츠 쿠페가 있으며, 소위 명품 차량이라고 할 수 있는 페라리, 부가티, 람보르기니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MPV 다목적 차량 / M 세그먼트 자동차

미니밴, 소형/대형 MPV 등이 M 세그먼트 다목적 차량으로 분류가 됩니다. 국내에서는 봉고차나 카니발 등 M 세그먼트 차량을 보기 힘들지만 미국이나 유럽 등의 경우 국내와 달리 가장 활발한 자동차 분야가 M 세그먼트 차량으로 시트로엥 C3, 도요타 시에나, 르노 에스파스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스포츠 유틸리티! SUV / J 세그먼트 자동차

 

최근 국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SUV는 J 세그먼트의 차량으로 미니 SUV, 소형 SUV, 중형 SUV, 풀사이즈 SUV로 나눌 수 있습니다.

   

미니 SUV는 지프의 역사라고 표현하는 지프 랭글러 트레일 호크와 같이 작고 귀여운 디자인을 갖춘 차량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소형 SUV는 기아 스포티지와 같은 SUV가 해당되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선전하고 있기 때문에 박수를 보내고 싶은 국내 차량입니다!

중형 SUV는 현대 싼타페나 기아 쏘렌토, 그랜드 체로키, 폭스바겐 투아렉이 해당되며, 그랜드 체로키나 투아렉의 경우 국내에서는 대형 SUV로 바라보는 시각이 더 많습니다. ​

풀 사이즈 SUV는 레인지 로버,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벤틀리 벤테이가 등이 있으며 럭셔리한 실내공간뿐만 아니라 괴물급 출력으로 럭셔리 SUV 시장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국내에서는 인기가 없지만 픽업 트럭도 글로벌에서 인기가 높으며 시장을 확대해가는 추세입니다.

​현대자동차도 2020년에 첫번째 픽업 트럭인 싼타크루즈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인간의 다양한 욕구만큼이나 다양한 자동차 분류!

 

단순한 이동 수단에서 시작했던 자동차는 인간의 다양한 욕구가 결합되면서 다양하면서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작은 차체를 가진 마이크로카 부터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SUV 까지 정말 다양한 차량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SUV가 인기를 얻으면서 소형 SUV나 풀 사이즈 대형 SUV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국내 여건상 럭셔리 SUV보다는 합리적인 가격에 넉넉한 실내를 갖춘 대형 SUV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은 어떻게 변할까요? 그동안 패밀리 중심의 중형 세단과 중형 SUV가 주력했다면, 향후에는 자신만의 개성을 연출할 수 있는 다양한 세그먼트의 차량들이 등장하면서 자동차 시장에 활기를 넣어줄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자동차 분류를 포스팅하면서 국내에서 보지 못하는 다양한 세그먼트의 차량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국내 자동차 제조사도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다양한 차량을 출시하길 기대해 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인기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