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미국 소비자가 뽑은 TOP5 세단!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미국 소비자가 뽑은 TOP5 세단!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차량을 구입하기를 원합니다. 차량을 구입하기 위해서 제조사를 선택하고, 예산과 용도에 맞는 차량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자동차 제조사의 믿음과 신뢰는 제일 중요한 선택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국내 자동차 제조사는 엔진 문제, 급발진 문제 등으로 연일 이슈가 되고 있는데, 글로벌에서 가장 유명한다고 할 수 있는 미국 소비자 협회인 컨슈머리포트가 선정한 올해의 차량을 소개합니다. 컨슈머리포트는 소비자의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매년 최고의 차량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 어떤 차량이 TOP10에 선정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어떻게 선정하나?

 

 

1. 퍼포먼스 


2.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


3. 실제 구매한 운전자의 만족도


4. 안전도 


 



퍼포먼스의 경우 로드테스트를 통해서 얻어진 데이터를 근거로 선정하며, 신뢰도의 경우 74만 명의 구독자가 운전하면서 제기했던 문제를 근거로 선정합니다. 또한 운전자의 만족도도 23만명의 실제 차량을 구매한 운전자에게 설문을 통해서 만족도를 조사합니다. 안전도의 경우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NHTSA 평가 자료를 근거로 선정하기 때문에 컨슈머리포트의 자료는 글로벌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데이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01최고의 서브 컴팩트 세단 / 혼다 피트(Honda Fit)

 

작지만 강한 차! Fun To Drive 슬로건을 내세운 혼다 피트는 작은 차체를 가지고 있지만 첨단 기술과 안정성, 그리고 효율 높은 파워트레인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판매를 하고 있지 않지만 전 세계 120 개국 이상에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프라이드 정도의 작은 사이즈의 차량이지만 소형차 중에서 가장 넉넉한 실내공간을 제공하며,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연비가 무려 35.4km를 자랑하는 차량으로 소형 차량 중에서 혼다 피트를 뛰어넘을 수 있는 차량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 02최고의 컴팩트 세단 /  스바루 임프레자

 

스바루 자동차 브랜드를 생각하면 날씨가 먼저 떠오를 정도로 날씨의 변화가 심한 지역에서 가장 인기있는 자동차 브랜드가 스바루입니다. 일본에서 가장 작은 규모의 자동차 제조사인 스바루는 오랜 역사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네 바퀴 굴림과 관련해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눈이나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이라면 최고의 패밀리 소형 세단이 스바루 임프레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스바루의 광고를 보면 눈이 내리거나 비가내리는 등 날씨를 강조하는 광고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스바루의 안전성은 볼보와도 비교가 되는데, 미국 소비지가 선정한 믿을 수 있는 자동차 브랜드에서도 상위권을 차지할 정도로 신뢰가 높은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규모면에서는 가장 작은 자동차 제조사이지만 믿음과 신뢰면에서는 가장 큰 자동차 제조사라고 표현해야 할 것 같네요!

 

 

 


 

# 03

최고의 중형 세단 /  도요타 캠리

 

 

도요타 캠리는 설명이 필요없을 만큼 글로벌에서 가장 유명한 차량입니다. 북미에서 15년 동안 미드 세단 1위로 선정될 만큼 구매자의 만족도가 높은 차량입니다. 




세그먼트상 대한민국 쏘나타 경쟁하는 모델인데, 9세대 캠리가 컨슈머리포트가 선정한 최고의 중형 세단 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캠리는 최근에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서 10세대 모델을 공개했으며 2개의 다른 얼굴과 4개의 트림으로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완전히 풀 체인지 되면서 성능과 디자인이 이전 세대보다 더욱 파워풀하게 변경되기 때문에 이변이 없는 한 10세대 캠리도 글로벌에서 최고의 중형 세단의 명성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중형 세그먼트 시장에서 캠리의 명성을 무너트릴 수 있는 도전자가 나올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 04

최고의 스포츠카($40000이하) /  마즈다 MX-5 미아타



아시아의 독일 자동차라고 설명해도 좋을 것 같은 마즈다 자동차는 독일차 수준의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감각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브랜드입니다.파워풀한 스릴을 즐길 수 있는 오너를 위해서 6단 수동 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으며 155마력 20.4토크를 자랑하며, 제로백까지 8.7초를 자랑합니다. 

   





경차와 같이 작은 차체를 가지고 있는 오픈카이고, 앙증맞은 외관 덕분에 시선을 강탈하게 만드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국내에서도 마즈다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데, 독일차 수준의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감각을 원한다면 마즈다를 눈여겨볼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 자동차 브랜드가 글로벌에서 대중자동차로 저변을 확대했다면 일본 자동차 브랜드는 유니크한 정체성을 차별화하면서 글로벌을 공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05

최고의 대형 세단 /  쉐보레 임팔라


대형 세단중에서 글로벌에서 가장 유명한 임팔라는 안락하면서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제공하는 차량입니다.국내에서는 그랜저 그늘에 가려져 있지만 글로벌에서는 그랜저와 비교하지 못할만큼 큰 존재감을 자랑합니다.




임팔라가 국내에서 인기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판매를 담당하는 한국GM이 물량 부족 등의 이유로 시장에 공급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능력도 제대로 펼쳐보지도 못하고 성장 동력을 잃어버린 대형 세단입니다. 한국GM의 마케팅 정책은 최근에 신차로 국내에 출시된 크루즈만 보더라도 알 수 있는데 시장을 고려하지 않는 높은 가격정책으로 출시했다가 가격을 낮추는 행동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올 뉴 크루즈>



크루즈의 경우도 그롤벌에서 400만 대의 기록적인 판매량을 자랑하는 차량인데, 한국 GM의 마케팅 정책이 아쉽게만 느껴집니다. 한마디로 배짱같기도 하고 아니면 판매를 하지 않으려는 고도의 전략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대한민국과 달리 글로벌에서는 그랜저와는 되지 않을만큼 판매량이나 명성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5명이 탑승하기에 여유로운 공간과 레그룸을 자랑하는 임팔라는 글로벌에서 탄탄한 신뢰를 얻고 있는 대형 세단입니다.

 

 

  



  컨슈머 리포트의 영향력은?



뉴욕에 본부를 둔 비영리 단체인 소비자협회(Consumer Union)에서 발행하는 월간지인 컨슈퍼 리포트의 경우 유료 구독자만 720만명에 이르는 글로벌에서 가장 권위 있는 자동차 매거진입니다. 평가자료를 근거로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필요한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높은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협회입니다.

   







  미국 소비자가 선정한 재구매의사 자동차 브랜드 TOP10!



* 최근 3년 사이에 자동차를 신규 구매한 30만 명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재구매 의사를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아쉽게도 대한민국 자동차 브랜드는 TOP 10에서 찾아볼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소비자 협회인 컨슈머 리포트가 선정한 2016년도 최고의 TOP5 차량을 살펴보았습니다.  글로벌에서 인기가 높은 차량은 구매자의 만족도와 안정성을 갖춘 차량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소비자에게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선정된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기아차의 경우, 최근까지 눈부신 외형적인 성장을 이루면서 글로벌 판매량에서 6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성장의 뒷면에는 아쉽게도 소비자의 믿음과 신뢰가 바탕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연일 이슈가 되어 있는 엔진문제, 급발진문제 등은 그동안 소비자의 개선 요구를 무시하면서 작은 이윤조차도 포기하지 못한 문제들이 큰 불만이 되어서 터지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대한민국 자동차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중소형 세그먼트 급의 자동차만 인기가 있었지만 대형세단 제네시스의 경우 1세대 부터 현재 세대까지 미국 도로교통안정국인 NHTSA에서 최고 등급 안정성을 인정받으면서 대한민국 대형 자동차 중에서 유일하게 미국에서 인정을 받기 시작했었습니다.





  지금의 부정적인 시각을 바꿔놓지 못한다면 현대&기아차의 미래를 장담할 수 있을까요?




현대기아자동차는 최근 글로벌 판매량이 5위에서 6위로 떨어졌습니다. 국내에서는 그랜저와 쏘나타 뉴라이즈 등의 신차를 바탕으로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글로벌 판매량을 위기라고 할 정도로 큰 폭으로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믿음과 신뢰가 바탕이 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의 미래는 밝다고 전망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인기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