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캠핑과 여행

강력한 화력과 실용성이 돋보이는 소토 캠핑버너 / 물통 스탠드 키친세트 / SOTO ST 525 601 620 / 가스버너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글로벌에서 더욱 유명한 일본 아웃도어 기업인 소토(SOTO)사의 트윈버너 키친세트를 소개합니다. 소토(SOTO)는 1978년에 창사한 회사로 "불"과 관련된 버너 제품으로 여러차례 수상을 받은 기업입니다. 개인적으로 일본이라는 나라는 비선호하지만 일본에서 만든 제품은 안정성이 뛰어나고 실용적인 제품이 많아서 인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인 <포개토치>인데, 일회용 라이터를 결합하면 토치로 변신되는 재미있는 제품입니다.

 

 

 

 

캠핑의 즐거움은 뮈니뮈니해도 요리! 버너는 화력좋고 안전한 제품 선택하세요!

 

캠핑에서 버너는 음식을 조리하는 것 부터 여유로운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 필수 장비입니다. 캠핑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캠핑장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일명 가성비가 좋은 제품에 대한 작은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관련 리뷰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는 연못구름이 3년 동안 사용하고 있는 소토(SOTO) 트윈버너를 소개합니다. 버너의 종류는 사용하는 연료로 구분됩니다.  연료는 기화점에 따라서 분류하며, 기화점이 낮은 연료는 추운 겨울철에도 불꽃 출력이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캠핑하는데 편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국민버너 / 부탄가스버너  (기회점 -0.5도)



2) 부탄가스와 비교시 추운날씨에도 괜찮은 화력을 자랑하는 이소가스버너 (기회점 -12도)

 



3)가솔린연료를 사용하는 가솔린버너가 있습니다.


 


소토 트윈버너는 저렴한 가격에 부탄가스를 사용하면서 높은 화력을 자랑하는 제품으로 3가지(트윈버너+키친스탠드+물탱크) 키친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어떤 제품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누구나 1분이면 설치완료! SOTO ST-601



키친세트로 구성된 <소토 ST-601 스탠드>는 랜턴스탠드 정도의 작은 사이즈로 수납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사이즈입니다.스탠드의 역할은 트윈버너를 높게 사용하고자 할때 필요하며, 야외에서 조리를 할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는 6개의 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부에 있는 고정플라스틱은 4개의 봉을 동서남북 방향으로 펼칠 수 있는 구조이며, 나머지 우측의 2개 봉은 설치후에 트윈버너의 지지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탠드 설치방법은 동서남북 방향으로 펼치기만 하면 스탠드가 완성됩니다. 일반적인 랜턴스탠드 설치 방법보다도 쉽게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 상부에 2개의 지지대를 끼워주면, 모든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시간은 1분이면 충분합니다.

 


 

 

 

스탠드 하단에는 작은 구멍이 있는데, 물이 외부로 배출될 수 있고, 통기성을 높이기 때문에 스탠드의 내구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활용성이 높은 소토 12L 물통! SOTO ST-620



스탠드 설치가 완료되면 빈공간에 이동식 물탱크를 스탠드 위에 올려놓습니다. 이동식 물탱크는 스탠드의 빈공간에 채워지기 때문에 공간활용도를 높이며 무게의 중심을 잡아주기 때문에 트윈버너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물통은 전후/좌우 원하는 방향으로 올려놓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물통과 스탠드를 조합하면 영화 스타워즈에 나오는 우주선처럼 날개를 펼치고 있는 형상을 떠오르게 합니다^^

 

 

 

물탱크의 용량은 12L이며 4인 가족이 2박3일 정도 사용하는 목적으로 적당한 용량입니다.

 

 

 

 


물통의 재질은 폴리에틸렌 소재로 단단하고 가볍고, 변색에 우수합니다. 해당 제품은 3년정도 사용한 제품인데, 신품과 비교해도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한마디로 내구성이 좋다는 말인데 물통과 같은 제품은 마개주변에 물이 세는 현상이 고장의 주요원인인데, 소토 물탱크의 경우 3년을 동안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 문제가 없습니다.

 

 

 

 

 

스탠드 설계 덕분에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으며, 물탱크의 경우 수도꼭지 손잡이를 통해서 원하는 양의 물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과일이나 아이들 손을 씻을때 물통이 가깝게 있으면 훨씬 편리합니다.  멀리있는 계수대나 화장실 시설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죠^^ 

 

 

 


 

[3]  강력한 2배 화력! 소토2구 버너스토브! SOTO ST-525



키친세트의 핵심인 소토 트윈버너입니다. 부탄가스를 사용하는 휴대용 버너중에서 가장 강력한 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버너의 다리는 조립식으로 펼치고 닫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스탠드가 없어도 독립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버너를 뒤집어 보면 일본 소토의 제품임을 입증하듯 간결하고 높은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4]  버너의 생명은 화력! 이소가스버너와 비교할 정도로 강력한 화력을 자랑해요!

 

<사진출처:소토>

 

 

 

1구당 4200Kcal/h의 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부탄가스를 사용한 버너가 일반적으로 2000Kcal/h 이기 때문에 2배 가까운 강력한 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출처:소토>

 

 

따라서, 부탄가스버너를 사용하면서 화력부족에 부족함을 느낀 캠퍼라면 비싼 이소가스를 사용하는 버너를 구입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소토트윈버너의 화력이라면 충분합니다. 

 

 

 

 





트윈 버너 좌우에는 커다란 바람막이가 제공되어서 외부 바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화력감소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토 키친세트인 트윈버너+키친스탠드+물탱크가 결합된 사진으로, 심플한 멋스러움과 함께 활용성이 높은 캠핑장비입니다. 구입하고 3년이 지났지만 항상 챙겨나가는 필수 캠핑용품입니다.

 

 

 

 


버너를 지지하는 스탠드 전면부에 키친도구 가방등을 걸어놓을 수 있습니다.

 

 

 

 


불과 함께 하는 제품이라서 몇번만 사용하더라도 중고틱(?)한데, 3년정도 사용한 제품임을 감안한다면 좋은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5]  소토버너의 차별성! 높은 화력을 유지하는 가스 싱크로 시스템!

 


소토버너를 선호하시는 분들이라면 익히 알고 있는 정보겠지만, 소토버너는 "가스 싱크로 시스템" 이라고 해서 1개의 부탄가스가 1구의 버너로 가스를 공급하는 방식이 아닌, 항상 2개의 버너로 가스가 공급합니다. 따라서, 부탄가스가 1개 꽂혀 있을때에도 2구 버너를 사용할 수 있으며, 부탄가스가 2개 꽂혀 있는 경우에도 2구의 버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실린더의 부하를 줄일 수 있고, 화력이 떨어지는 현상을 억제하여 안정된 화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난 3년간 봄/여름/가을/겨울 소토 트윈가스 버너를 사용해 보면서, 추운 날씨에 화력이 떨어지는 겨울철을 제외하고는 캠퍼들의 부러움을 살 정도로 강력한 화력과 안정적인 화력을 유지하는 덕분에 만족도가 높은 장비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소토 3종 키친세트인 트윈버너+키친스탠드+물탱크의 경우 수납면에서도 좋고, 편리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수 있어서 안지기가 더욱 선호하는 캠핑용품이 된 것 같습니다.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있는데,  부탄가스 기반의 트윈버너인 국산제품들과 비교하면 가격이 착하지 않습니다. 다만 콜맨이나 코베아, 스노픽 등의 브랜드 제품과 비교시라면 괜찮은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소토3종 키친세트 및 트윈버너 요약!


소토의 키친스토브중에서 가장 스탠드한 가격의 제품이지만,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부탄가스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약한 화력의 트윈버너에 비해서 2배의 화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캠핑초보에서 부터 캠핑전문가까지 두루두루 만족할 수 있는 버너라고 생각합니다. 부탄가스는 이소가스보다 가격이 저렴해서 관리비용 관점에서도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부탄가스 보다는 이소가스가 기화점이 낮기 때문에 겨울철 캠핑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이소가스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당부말씀!

버너 등의 화기 장비는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1. 부탄/이소 가스의 유통기한은 일반적으로 3년입니다. 3년이 지난 제품은 미련없이 폐기처분해 주세요. 한순간 실수가 돌이킬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체결시에 원할하지 않거나 녹이 발생되었다면 미련없이 폐기처분해 주세요!

2. 화기장비는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역시 안전! 입니다.

 

캠핑장비 선택은 항상 현명한 캠퍼의 몫입니다. 오래 만족할 수 있는 트윈버너를 구입하시려고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소토  트윈버너인 ST-525도 위시리스트에 넣어두시고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초보 캠퍼를 위한 캠핑장비 A~Z!

 

 

# 콜맨 웨더마스터 텐트 차이점과 장단점!  클래식 / 아스테리온 / 코쿤

 

http://lastzone.com/454



# 4계절 필수 캠핑쿨러! 재미로 보는 캠핑쿨러 계급도  


http://lastzone.com/688


 

 

# 새로운 텐트를 구매하고 텐트팩/타프팩을 새롭게 구입해야 하는 이유와 팩 고르는 방법

 

http://lastzone.com/727




# 면텐트의 종류와 장점 그리고 단점


http://lastzone.com/505

 

 

# 겨울철 난로선택 방법! 텐트크기에 따른 선택! 

http://lastzone.com/398

 

 
# 별것아닌 캠핑망치! 과연 차이가 있을까?
 
http://lastzone.com/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