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굿바이 1세대 티구안! 웰컴 2세대 티구안! 티구안 장점과 단점!

반응형

 

 

 

 

 

1부 : 2세대 티구안 출시와 함께 국내 디젤 SUV를 대표했던 1세대 티구안을 뒤돌아 보다!

 

 

참고사진,오토모빌디멘션 | 글,연못구름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최근의 대세차량이라면 단연! SUV라고 할 수 있습니다. SUV는 국산차 뿐만아니라 수입차에서도 열풍을 이끌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수입차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SUV는 젊은층이 선호하는 폭스바겐 <티구안>패밀리가 선호하는 포드의 <익스플로러>인데, 티구안은 수입디젤 SUV 중에서 합리적인 가격과 유럽차 특유의 주행감성으로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티구안은 지난해 말 디젤게이트 이슈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줄지 않는데 이렇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라면,할인 정책도 이유가 될 수 있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높은 완성도 가진 차량이라는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완성도 높은 폭스바겐의 2.0리터 TDI 엔진과 7단 DSG 변속기는 디젤 엔진중에서 가장 세련된 디젤이라고 생각하는데....아우디 A 시리즈나 상위 디젤 차량에서도 장착된 엔진인만큼 긴설명이 필요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1세대 티구안이 나온지 8년만에 2세대 티구안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국내 수입차 SUV를 대표한 티구안 1세대를 기억하는 마음에서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TDI와 DSG 의 찰떡궁합으로 뛰어난 기본기와 완성도를 가진 티구안!

 

티구안이 국내에서 인기를 얻기 전에 폭스바겐을 국내에 알린 차량이 바로 골프인데요. 티구안은 골프와 비교해서 큰 덩치를 가지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차체강성과 단단한 서스펜션으로 주행시 안정감있는 운행질감을 선사했습니다. 차체가 높아서 코너링시에 출렁거림이 많은 영향을 받을수 밖에 없는 SUV 이지만 코너링이 좋다고 평가받는 골프와 비교해 보더라도 괜찮은 코너링 질감을 제공합니다. 수입차를 선호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운행질감때문에 국산차와 직접적인 비교를 하게 되는데...  차체의 높은 강성과 함께 TDI 엔진과 7단 DSG 변속기 조합은 티구안 보다 수배이상의 높은 가격을 가진 수입디젤차량과 비교해 보더라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기본기! 하지만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작은 실내공간!

 

자동차 리뷰를 작성하다보니 차주들과 이야할 기회가 많은데... 티구안을 구입하신 차주들의 공통적인 불만사항으로 구입전에 예상했던 것 보다도 작은 실내사이즈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티구안의 구입가격대가 국내 중형SUV인 싼타페 보다 조금 더 투자하면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시승만으로 실내공간을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고 구입한분들이라면 싼타페 보다 조금 작은 실내공간이라고 보통 생각하시는데... 실제 실내공간은 국내동급 차량과 비교해서 더 작은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나 작은 실내공간을 가졌을까? SUV 비교

 

실내공간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가 차량의 외관사이즈입니다. 티구안의 외관 사이즈는 4426 * 1809 * 1703cm 를 가지고 있으며, 컴팩트SUV 군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국내제조사의 컴팩트SUV에는 투싼이나 스포티지가 대표SUV 차량인데 비교해 보겠습니다.

 

 

※ 준중형 SUV 투싼과 비교 * 전장과 전폭 모두 투싼 우세!

 

 

 

 

준중형 SUV 투싼과 비교 * 전장과 전폭 모두 스포티지 우세!

티구안을 구입하시는 분들은 티구안이 투싼이나 스포티지외 비슷한 크기의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구입하고 나서 티구안이 더 작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외관사이즈도 전장에서 40~50mm 더 작고 전폭에서 40mm 정도 더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40mm 정도의 사이즈 차이는 실내공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실내공간을 가늠하는 지표인 휠베이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티구안과 싼타페와 비교해 보면 싼타페의 전장은 4690mm 로 티구안 4426mm 보다 무려 264mm가 큰 사이즈를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정도의 차이는 중형SUV와 대형SUV 이상의 차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먼저 출시된 2세대 티구안의 경우, 전장이 투싼과 스포티지 크기인 4486mm로 커졌으며, 전폭도 30mm 정도 커졌기 때문에, 1세대 티구안 보다 훨씬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세대 티구안에 대해서는 국내출시 이후에 정식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국내에서는 차량을 구입하는데 중요한 기준인 실내공간에 대한 내용을 차량 구입전에 찾아보기 힘듭니다.

 

 

 

 

실내공간이나 트렁크 등을 비교하는 글을 작성할때마다 항상 아쉽게 생각되는 점은 이런 주제의 글을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국내에 잘 알려진 전문가분들의 자동차 시승기를 보면 엔진을 포함한 파워트레인과 세스펜션등에 대한 시승기 내용은 많이 찾아볼 수 있으나, 내 가족이 머무르고 있는 실내공간에 대한 자세한 시승기를 찾아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는 시승기 작성하시는 분들의 문제점이라기 보다는 국내소비자가 차량을 구입할때 브랜드와 디자인을 선호하고 용도와 실내공간 등에 대한 스펙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보니 신차를 출시하는 제조사에서도 실내공간 등의 정확한 수치를 포함된 자료를 제조사 홈페이지나 소개 자료에 포함하지 않게 되는 것 같습니다. 국내의 대표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차와 기아차의 경우도 국내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실내공간인 레그룸/헤드룸/힙룸 등에 대한 자료를 찾아볼 수 없으나 글로벌 공식홈페이지에서는 자세한 자료를 찾아볼 수 있으니, 잘못 정착된 국내 자동차 문화수준이 아쉽기도 합니다.  

 

 

 

 

실내공간을 비교하기 위한 기준은 레그룸/숄더룸/헤드룸/힙룸 등을따져보면 내가 구입하는 차량이 적합한지 알 수 있습니다.

 

 실내공간비교 (레그룸 / 헤드룸 / 숄더룸)

 구분

 니로

스포티지(니로와 비교)

티구안(스포티지와 비교)

 전면부(1열) 헤드룸

 1011mm

998mm(-13mm)

992mm (-6mm)

 후면부(2열) 헤드룸

 1011mm

993mm(-18mm)

991mm (-2mm)

 1열 레그룸(다리공간)

 1059mm

1054mm(-5mm)

1018mm (-36mm)

 2열 레그룸(다리공간)

 950mm

970mm(+20mm)

910mm (-60mm)

 1열 숄더룸(어깨공간)

1425mm

1450mm+25mm)

1482mm (+32mm)

 2열 숄더룸(어깨공간)

1412mm 

1410mm (-2mm)

1459mm (-49mm)

 

실내공간을 측정할 수 있는 각 수치를 통해서 알수 있는 1세대 티구안의 실내공간은 1열은 레그룸은 초소형 SUV 니로와 소형 SUV 스포티지 보다 3~4cm 더 작으며, 2열의 경우 4cm~6cm 더 좁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1열의 경우 다리를 놓은 공간인 레그룸의 공간이 1000mm만 넘으면 크게 불편함을 못느끼기 때문에 소형차량부터 대형차량까지 큰 차이점을 보이지 않는 지표입니다.  반면 2열 레그룸 공간은 차량의 성격을 확실히 알 수 있는 지표인데, 티구안의 경우 니로보다 4cm, 스포티지보다 무려 6cm가 좁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이정도 차이라면 2열 공간에 중학생 정도의 아이들나 체구가 작은 여성이 탑승하는 경우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으나 건강한 성인 남성이 탑승한다면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1세대 티구안 실내공간이 불편하다는 직접적인 이유는 2열에 탑승하는 경우 초소형 SUV 니로나 준중형(소형) SUV 투싼(스포티지) 보다도 더 좁은 2열 공간이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1세대 티구안의 소소한 단점들

 

​실내공간 외에도 차량의 AS망의 부족, 오디오의 음질, 자동 미러 폴딩, 수동기반의 미션 특성상 저속구간의 꿀렁거림, 목받침이나 시트의 딱딱한 쿠션감 등에 대한 불만사항도 있었지만, 티구안은 컴팩트SUV 이기 때문에 중형급 SUV가 갖추어야 하는 편의사항을 기대하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이런 소소한 단점은 티구안의 문제라기 보다는 컴팩트 SUV인 티구안이 상위차량인 투아렉과 다른 그레이드상의 차이점이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소형SUV에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프7세대 플랫폼 기반의 2세대 티구안 출시!


 

국내에서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지만, 2016년도 하반기나 2017년도에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티구안 2세대는 골프 7세대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2세대 티구안! 1세대 보다 높은 완성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1세대에서 갖추지 못한 편의장비로 대거 추가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3종류의 TDI R-LINE으로 1세대 티구안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어라운드뷰와 3존 에어콘 등 편의장치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면부는 최근 폭스바겐의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으며, 1세대 티구안 보다는 투아렉과 유사한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전면부 헤드램프의 경우도 LED 방식이 적용되었으며 1세대와 비교하기 힘들정도로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되었습니다.

 


 

디자인의 절정은 후면부에서 느낄수 있는데, 1세대 티구안과 비교할 수 없고, 아우디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남성적이면서 세련된 역동성을 가진 디자인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2세대 티구안 디자인을 흠잡을 분들은 없을 것 같네요^^

 

1세대 티구안이 수입차 컴팩트SUV 합리적인 가격대를 가진 좋은 차량으로 기억된다면, 2세대 티구안의 경우 1세대 티구안이 갖추지 못했던 크기/실내공간/디자인과 편의성을 갖추면서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세대가 좋았던 만큼 2세대에서는 완성도가 더욱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디젤게이트 이슈나 AS망 부족 등으로 폭스바겐이 해결해야 할 문제는 많이 남아있지만, 1세대의 좋은 기억을 2세대에서도 이어가길 기대해 봅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중에서 티구안을 구입하시려고 고민하신 분들이 있다면, 좋은 가격에 할인을 받아서 1세대 구형을 구입할 것이냐? 아니면 2세대 신형을 구입할 것이냐 고민중이라면 연못구름은 가격이 높더라도 2세대 티구안을 권장해 드리고 싶네요! 2세대 티구안이 가지고 있는 새로운 가치는 1세대 티구안에서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합리적인 가격대에 세련된 디젤감각을 가진 1세대 티구안을 정리하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했는데 기분도 좋아진 것 같네요^^ 티구안 다음글은 2세대 티구안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선택은 언제나 현명한 소비자의 몫입니다^^

 

 

 

※2016년 신차포스팅

 

# 미리보는 6세대 그랜저IG / 신형그랜저

http://lastzone.com/707

 

 

 

http://lastzone.com/70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