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팰리세이드 보다 더 큰 아틀라스 국내 출시 임박! 제원&파워트레인&연비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지난해 11월에 폭스바겐 아틀라스의 국내 환경부 인증이 완료되었다는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폭스바겐 아틀라스 국내 출시된다!

출처 입력

 

올해 출시가 확정된 상황에서 출시 직전에 마지막 인증이라고 할 수 있는 #환경부배출가스#소음인증 이 완료된 것이죠!

 

#아틀라스 는 #폭스바겐 에서 가장 큰 대형 SUV로 국내에서는 현대 #팰리세이드 나 쉐보레 #트래버스 와 경쟁할 수 있는 보기 힘든 대형 SUV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기다렸는데요. 연비를 포함해서 최근 업데이트된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업데이트된 연비소식부터 보시죠! 대형 SUV에서 연비는 중요한 기준이죠?

 

 

공식 연비는 복합연비 8.6km/L 이며, 도심연비 7.6km/L 고속도로연비 10.1km/L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국내 부동 1위 대형 SUV 팰리세이드는 동일한 4륜 기준으로 가솔린 3.8 엔진 공식 연비는 복합연비 8.5km/L 이며, 도심연비 7.6km/L 고속도로연비 10.0km/L 으로 유사 범위입니다.

 

이 정도로 근소한 차이라니, 이래서 비교해 봐야 아는 거군요!

구분(km/L)
복합연비
도심연비
고속도로연비
아틀라스
8.6
7.6
10.1
팰리세이드
8.5
7.6
10

 

연비부터 비교해 보면 복합연비 0.1km/L 고속연비도 0.1km/L 차이이며, 엔진은 아틀라스카 2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에 273마력, 37.7kgf.m를 발휘합니다.

 

반면 팰리세이드는 3.8 리터 가솔린 295마력 36.2kgf.m로 이번에도 근소한 차이입니다.

 

 
구분(km/L)
엔진
PS
고속도로연비
아틀라스
2.0 가솔린 터보
273
37.7(+1.5)
팰리세이드
3.8 가솔린
295(+22)
36.2

 

비교해 보기 전에는 두 차량의 엔진 차이가 크고 디자인의 방향성이 다르기 때문에 얼마나 차이가 있을지 궁금했는데...

 

공식 정보로 비교해 보니, 결론적으로는 최신 다운사이징된 폭스바겐 아틀라스는 2.0 가솔린 터보 엔진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예상 보다 차이는 크지 않네요!

 

물론 최고 출력에서 팰리세이드가 22마력이 더 높지만 체감되는 차이는 시승을 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숫자상으로는 큰 차이가 맞지만 폭스바겐의 다양한 차량 시승기로 알려드렸듯이 독일 차량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스펙대비 효율이 높으면서 부족하다는 느낌보다는 오히려 강력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마지막으로 공차중량은 아틀라스가 2109kg 팰리세이드가 2000kg로 아틀라스가 팰리세이드 보다 약 100kg 정도 더 무겁습니다.

 

연료탱크는 아틀라스가 73.9L 팰리세이드가 71L로 아틀라스가 조금 더 큰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파워트레인은 비슷한 스펙에 비슷한 연비를 갖추고 있으며, 배기량 차이로 인해서 연간 세금은

 

 

2.0 엔진을 갖춘 아틀라스는 연간 약 52만원의 자동차세금을 내며

 

3.8 엔진을 갖춘 팰리세이드는 연간 약 99만원의 자동차 세금을 냅니다.

 

 

아틀라스는 4륜 AWD에 휘발유 자동 8단 단일 엔진으로만 출시되는 것을 예상할 수 있으며, 티어어 사이즈는 265/45 R21인치로 팰리세이드 보다 1인치 더 큰 사이즈의 휠이 제공됩니다.

 

 

아틀라스의 크기는 5,097 x 1,988 x 1,788mm(전장 x 전폭 x 전고)이며, 휠베이스는 2,979mm입니다.

 

패밀리가 이용하는 차량에서 디자인도 중요하죠? 아틀라스는 수평적인 선을 강조한 안정적인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빛이 사라진 시간에 보면 도깨비의 눈을 보는 것처럼 강력하고 선명한 눈망울을 볼 수 있죠?

 

 

반면 팰리세이드의 4995 x 1,975 x 1,750mm(전장 x 전폭 x 전고)이며, 휠베이스는 2,900mm입니다.

 

 

아틀라스 보다 전장에서 102mm가 작으며, 다른 수치는 비슷하며, 실내를 나타내는 휠베이스는 79mm가 더 작습니다.

 

따라서 아틀라스가 팰리세이드 보다 큰 차량이죠?

 

팰리세이드는 웅장함을 강조하는 수직형 DRL 디자인으로 압로적인 존재감을 보여주는 디자인입니다.

 

 

수평형의 DRL의 아틀라스와

 

수직형 디자인의 팰리세이드는 디자인에 있어서 확실히 다른 방향성을 추구하죠?

 

 

 

측면부는 주걱으로 쭉~파놓은 것 같은 캐릭터라인은 다른 폭스바겐에서 찾아보기 힘든 디자인이죠!

정통 SUV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지만 디자이너는 바람의 결처럼 날렵한 느낌을 주고 싶었던 것일까요?

도어 하단에는 크롬 포인트 디자인을 추가하면서 통통해 보이는 디자인의 핸드캡을 줄였습니다.

특히 3열이 제공되기 때문에 2열 도어 추가 창이 제공되며, 3열 공간에도 개방성을 높인 디자인이죠?

 

 

반면 팰리세이드는 3열 공간을 완전히 분리한 디자인으로 정통적인 미국산 #대형SUV 와 같은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좀 더 웅장한 디자인이라고 할까요?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후면부 디자인을 보면 아틀라스는 한줄의 크롬 포인트 디자인을 테일램프와 테일램프 사이에 연결하지 않고 트렁크 중앙으로

관통하는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테일램프를 관통하는 한 줄의 디자인과 수평형 크롬 포인트 디자인이 모두 수평형으로 안정적인 느낌을 보여주고 있네요!

 

​반면 팰리세이드는 전면 헤드램프와 동일하게 수직형으로 떨어지는 디자인으로 웅장함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디자인입니다.

 

아틀라스은 다른 폭스바겐 차량 같은 디자인을 이어가고 있으며, 팰리세이드는 현대차의 플래그십 SUV로 웅장함을 강조한 디자인입니다.

 

 

 

운전자 공간도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틀라스는 10인치 클러스터와 12인치 인포테인먼트로 최신 사양과 함께 폭스바겐만의 최신 레이아웃을 제공합니다.

 

한눈에 보면 화려하거나 마음을 확 뺐는 그런 디자인은 아니지만 오래사용해도 질리지 않는 실용성을 강조한 폭스바겐만의 실내 공간을 제공하죠!

 

 

 

팰리세이드는 화사한 느낌을 받기 때문에 좀 더 고급스럽다고 할 수 있으며, 편의 사양에 있어서는 국내 제조사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수위라고 할 수 있죠?

 

 

대형 SUV를 구입하는데 실내 공간은 중요한 기준이죠?

 

이건 레그룸 헤드룸 숄더룸을 따져봐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영상이 필요합니다.

 

다음 영상에서 아틀라스와 팰리세이드의 실내 공간을 정밀 비교해 보겠습니다.

 

보시려면 구독과 알림설정 잊으시면 안되겠죠?

 

 

 

 

패밀리에게 중요한 적재공간 중요하죠!

아트라스 기본 트렁크 적재용량은 583리터입니다. 3열을 사용한 상태에서 600리터에 가까운 공간은 캠핑용 아이스박스를 포함해서 여유로운 적재 공간을 제공합니다. 대단하죠?

최대 적재공간도 비교해 보면 아틀라스 2열을 완전히 접는 경우 2741리터로 확장이 됩니다.

이 정도의 크기면 성인용 오프로드 자전거, 커다란 쇼바, 냉장고, 2미터에 가까운 테이블을 이동할 수 있는 어마무시한 사이즈이죠!

 

 

팰리세이드의 경우 509 리터를 제공합니다. 캠핑용 아이스박스를 수납할 수 있기 때문에, 중형급과는 감히 비교하기 힘든 적재공간을 제공합니다.

 

 

팰리세이드는 2열을 모두 접은 경우 2447L의 적재공간을 제공합니다.

두 차량 294L의 차이를 보이는데, 이건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서 크게 차이가 날 수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확실히 더 큰 차량인 아틀라스가 팰리세이드 보다 조금씩 더 여유로운 것을 알 수 있네요!

 

 

 

영상으로 정확한 정보를 가장 먼저 만나보세요!

   
 

 

이번 영상에서는 출시를 앞두고 있는 폭스바겐 아틀라스와 현대 팰리세이드를 비교해 봤습니다. 오래기다린 아틀라스가 곧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단단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팰리세이드와 경쟁할 수 있는 가격대에 출시가 된다면 모처럼 경쟁자가 없어서 심심했던 대형 SUV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기대해 보고 싶네요!

 

다음 영상에서는 두 차량의 실내 공간을 세부적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독(하단 링크)과 알림 설정하셔야 신차 정보를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차정보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신차정보, 자동차 핫이슈 등으로 객관적으로 전달해 드립니다.

www.youtube.com

 


신형 카니발 하이브리드 최초 시승기! "힘" 걱정하지 마세요!

https://youtu.be/66_wWn6dTm8?si=l7y-xYKDqMxpdTmY

 

 

 

 

신형 트래버스 하이브리드 나온다!

https://youtu.be/3RTqBhwz7sI?si=iG_4L7wamDtcFAqX

 

 

지금 디젤 포터는 안됩니다! 조용하고 힘쎈 LPG!

https://youtu.be/pRy5Nr2gqEQ?si=4566tcMzWm_ZU7Ap

 

 

신형 싼타페! 팰리세이드가 안부럽다! 측정자료

https://youtu.be/Ea7niqjlGso

 

 

 

 

기아 44년만에! 모하비 픽업트럭 타스만! 내연기관과 전기차 모두 출시!

https://youtu.be/bD4zyyXj2H0?si=jwNMLz_Q1Yv0lYQF

 

 

2륜과 4륜 고민된다고?? 드라이브 모드별 차이! 알면 후회하지 않아요!

https://youtu.be/0xqQgVKqTX8?si=VpG1iRIc7zNI_1cX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