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뽀글뽀글 물생활

소금 효능에 대한 연구자료 /소금욕

반응형



해외 웹사이트에 게재된 연구자료글인데, 한글로 번역한 내용이 있어서 게재합니다.


연못구름도 소금 효능에 대해서 하단의 글과 동감하는 부분이 있고,
비슷한 방법으로 물생활을 하면서 효능을 보고 있어서 해당 글을 게재합니다.

다만 물생활을 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소금을 만병통치약으로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개체이상시에 비교적 안전하면서 빠르게 치료해 볼 수 있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소금이라고 생각합니다.


=====================================================================================
왜 수조(담수어수조)에 소금을 넣게 되었을까요? 수족관 및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약 10년 이상을 민물의 물고기를 위한 강장재로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많은 수족관 및 매니아 분들이 적은 양의 소금을 수조에 넣어 주므로 인해 간단히 수조의 물고기와 수질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게 되어 소금을 넣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수조에 소금을 넣어주어 발생되는 장점들은 무엇일까? 첫번째,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수돗물은 경도가 80ppm 정도로 열대어들이 살아가고 있는 지역과 비교해 매우 적은 양의 소금성분이 용해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조에 소량의 소금을 더 넣어줌으로 인해 물고기들에게 고향과 같은 수질을 만들어 주어 스트레스를 적게 주고 더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두번째, 소금에 있는 염화이온과 나트륨 이온이 아픈 물고기에게 도움을 주며 물고기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물고기의 피부에서 물이 몸안으로 들어가려는 삼투압을 약하게 하여 물의 부력을 증진시켜 물고기가 자연적으로 소모하는 에너지를 적게하며 모든 에너지를 질병 치유에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세번째, 소금은 아질산과 같은 유독물질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일반 수족관이나 매니아 들이 진단하거나 다루기 어려운 유해(예를 들어 킬로도넬라병)균들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대체적으로 어떤 물고기에게 도움이 되나요? 전 세계적으로 열대어 종류는 통계가 안날 정도로 많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많이 키우는 것들 중에서 실험 결과 난태생 송사리과,잉어과 클라스켓 피쉬, 실버스켓, 모노닥, 초록복어등은 효과가 뛰어났다고 한다. 현재도 외국의 일부 매니아와 전문 연구원들이 소금의 효능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므로 점차적으로 효과가 뛰어난 열대어가 늘어날 것이다. 연구결과를 보면 바브와 테트라와 같은 종류도 소금을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코리도라스 종류는 소금에 대해 낮은 인내력을 갖는다고 한다. 그러나 소금의 사용량을 줄여 소량을 사용한다면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Q: 어떠한 형태로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은 양을 넣어주어야 합니까?


A: 소금은 약 20리터당 테이블 스푼 하나를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위의 설명한 대로 소량을 넣어주는 물고기도 있으므로 주의해 주시기 바라며 소금은 천연염을 사용해야 합니다. 소금은 가까운 전문 수족관 및 관련 상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소금을 넣는 기준은 소금을 넣어주실때는 요오드 성분이나 칼슘 성분을 첨가해 주지 않는다는 범위 내에서 말씀드리는 것이므로 주의를 해 주셔야 합니다. 소금은 최초로 세팅할 경우나 부분 물갈이시 예를 들어 120리터의 물중 40리터를 교환해 주실 경우 테이블 스푼으로 2개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수조안에 있는 모든 물고기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까? 결과적으로 말한다면 현재 연구 대상이 된 물고기에게만 해당되는 것으로 아직 연구가 진행되는 물고기 및 다른 물고기에게는 모험이 필요할 지도 모른다. 현재 까지 외국에서 전문 매니아 그룹과 연구원들이 약 25년간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물고기에 대한 연구는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며 여러분들게 확실하게 모든 물고기에게 도움이 된다고는 말할 수 없다. 이것은 민물을 대상으로 한 것이며 25년 동안 연구로 밝혀진 통계이며 소금은 대체적으로 많은 종류의 물고기에게 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으로 판명되고 있다. 연구과정에서 특히 스워드 테일, 몰리등 기수어등에는 많은 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위 자료는 통계치이므로 수조 사항에 따라 약간씩 소금의 양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밝히며 부분별한 소금의 사용은 물고기의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와 꼭 상담 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물생활을 오랜 시간과 노력은 그만큼 긴 재미와 만족감을 안겨줍니다.

* 즐거운 물생활을 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는 글이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