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티볼리 에어 부활! 6가지 예상되는 기능! SSANNG YONG Tivoli Air XLV!

   

티볼리 에어 부활! 6가지 예상되는 기능! SSANNG YONG Tivoli Air XLV!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지금은 소형 SUV 시장이 커졌지만,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소형 SUV 시장은 티볼리가 시장을 석권하고 있을 정도로 작은 시장이었습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메이저 회사인 현대나 기아차에게 덜 신경 쓴 시장이라고 표현해야 하는 것이 정확할 것 같은데, 쌍용차 티볼리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소형차 부동 1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다나와 채널을 통해서 2018년도 판매량을 보면 티볼리가 소형 SUV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코나의 등장 전까지만 해도 티볼리를 상대할 소형 SUV가 없었습니다.


티볼리는 쌍용차의 부활이라는 평가까지 받았던 차량이죠?



소형 SUV 또는 티볼리에 대한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면 어떻께 티볼리가 소형 SUV 시장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은 것인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당시에 유니크한 개성을 보여주는 티볼리의 디자인은 기존 제조사의 디자인 방정식을 벗어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뽑았습니다. 




디자인 트렌드를 보면 최신 차량에서 그릴의 크기는 점점 커지는 추세이지만 티볼리의 그릴은 작은 사이즈로 정반대이며 산만하지만 독특한 곡선, 메뚜기의 다리를 연상시키는 캐릭터 라인은 비슷한 차량을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기존 브랜드에서 제시했던 공식과 같은 디자인 트렌드와는 확실한 선을 긋고 있는데 이런 디자인 요소가 티볼리를 볼 때마다 신선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성공은 남성보다는 여성 고객이 더욱 많이 구입한 차량이 되었고, 티볼리 롱바디인 티볼리 에어까지 출시가 되면서 정말 높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높은 인기에도 불구하고 티볼리 에어는 코란도의 등장과 함께 명분이 없는 단종 운명을 맞게 되는데 소형 SUV 대비 넓은 실내 공간과 준중형급 적재 공간을 제공하면서 코란도와 상품성이 겹치게 되었고 단종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반가운 소식이 들리네요! 하반기에 티볼리 에어가 부활을 꿈꾸고 있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SOURCE : 보배드림


티볼리의 롱보디인 티볼리 에어가 국내 도로에서 포착되고 있습니다. 






▲ SOURCE : 보배드림


티볼리를 아시는 분들이라면 누가 보더라도 이 차량이 티볼리라는 점은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티볼리 차량이 하반기에 재출시가 된다고 알려졌기 때문에 높은 실용성을 체험하신 분들이라면 반가운 소식입니다.





부활로 인해서 더 좋아지는 점을 없을까요?


실내 디자인도 대폭 변화가 될 것 같습니다.  지금 보니, 진부해도 너무 진부한 느낌이죠?





기존 티볼리 에어의 경우 아날로그 계기판이 제공되었습니다.  최신 차량에서는 디지털 클러스터가 제공되어야죠?





티볼리와 코란도의 경우 경쟁 차량과 비교해 보다라도 높은 수준의 디지털 계기판을 제공합니다. 

   


소형급 차량에서 10.25인치 대화면 디지털 계기판을 제공한다는 점은 분명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지향적인 느낌의 디지털 계기판은 아날로그처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미래지향적인 느낌의 지도 화면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수입 고가의 차량에서만 제공되었던 기능은 소형 SUV인 티볼리급에서 제공된다는 점을 매력적이죠?





다양한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계기판이 이번 티볼리 에어에서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디지털 계기판은 인포테인먼트인 AVN과 함께 연동되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스마트폰 화면을 내비게이션 모니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운전 중이 아닌 잠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쉴 때 스마트폰의 화면을 9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은 어린 자녀를 두신 분이거나 차량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최신 차량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반자율 주행 기술입니다.


직접 사용해보면 비서를 두고 있는 것처럼 편안함을 느끼게 되고, 고속 도로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에서도 반자율 주행 기술이 제공되면서 현재의 반자율 주행 수준으로도 충분히 편리함을 느끼게 됩니다. 


드디어 티볼리 에어에도 반자율 주행 기술이 제공될 것 같습니다. 





쌍용차에서 제공된 반자율 주행 기술은 딥 컨트롤이라고 하는데 현대차나 기아차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술과 유사한 기술입니다. 부르는 이름만 조금 다를 뿐이죠?


스마트 크루즈 기술은 ACC라고 하는데, 쌍용차는 여기에 I를 하나 더 붙여서 IACC 인텔리전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라고 합니다. 





 

현대차는 이 기술은 현대 스마트 센스, 기아차는 드라이브 와이즈, 르노삼성은 드라이빙 어시스트, 쌍용은 딥 컨트롤, 이렇게 부르니 약간의 스펙 차이를 빼면 비슷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높은 실용성을 제공하는 티볼리 에어에 반자율 주행 기술이 제공된다면, 일상 영역에서 매력적인 차량이 될 것 같네요!





아참! 감성 부분도 빼놓지 않을 것 같은데, 소형 SUV에서 유일하게 무드램프가 제공됩니다. 


무드램프의 존재 여부는 빛이 부족한 야간 시간대에 만족도를 높여주는데, 운전자와 탑승자의 감성을 높여주는 부분으로 기존 티볼리에서 제공되는 기능으로 티볼리 에어에서도 제공될 것 같습니다. 





시트 편의 사양도 기대해 볼 수 있는데, 통풍시트를 포함한 8웨 방식으로 작동되는 전동시트 기능과 허리를 편하게 제공하는 4웨이 럼버 서포트 기능도 티볼리에서 제공되기 때문에 티볼리 에어에서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티볼리 에어가 다시 출시된다고 알려졌을 때 구독자분들께 이 차량이 높은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를 알려드리고 이해서 지금부터 4년 전인 2016년도에 자료를 오랜만에 소환했습니다. 

   


티볼리 에어는 티볼리와 프론트 오버행과 휠베이스는 동일한 차량인데, 제원상의 유일한 차이점은 리어 오버행으로 뒤 바퀴를 기준으로 20.5cm가 늘어났습니다.


이 정도 차이라면 어마어마한 적재 공간을 제공하는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요?





단종되기 전에 티볼리 에어에서 제가 직접 측정했던 사진입니다.


늘어난 트렁크 부분을 손바닥을 펼쳐서 측정해 보니 한 뼘 이상의 트렁크 공간이 확장되었습니다.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의 트렁크 공간을 직접 체크 봤는데, 손바닥을 펼친 공간에 해당되는 210mm가 더 늘어나면서 2열을 사용하는 상태에서 트렁크 적재 공간은 423L에서 720L로 늘어나게 됩니다. 


297L의 차이면 페트병을 기준으로 198개를 더 수납할 수 있는 차이인데, 이론상이지만 대략 200개 정보를 기본 모델인 티볼리보다 티볼리 에어가 더 수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티볼리 트렁크 적재 용량이 더 필요하면 2열을 폴딩 할 수 있으며 폴딩으로 인해서 1156L에서 1440L 용량으로  확장되며 284 리터를 더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이 추가로 제공됩니다.


2인 위주의 캠핑 등의 레저활동을 고려하신다면 소형 SUV에서는 레이 정도 외에는 대안이 없다고 할 수 있었는데 티볼리 에어는 더 많은 적재공간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인 차량입니다. 






캠핑 등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작은 공간 차이로 인해서 차량을 바꿔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데, 티볼리 에어는 동급에서 적재 공간을 고려했을 때에 가장 매력적인 차량이죠?





트렁크 좌우 공간에는 레거지 네트와 걸이가 제공되기 때문에 센스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새롭게 출시될 티볼리 에어가 어떤 차량인지 알려드렸습니다. 


조금 투박한 느낌의 차량이지만, 카렌스나 올란도와 같은 CUV 시장이 사라졌기 때문에...





B 세그먼트인 소형 SUV에서 실용성이 높은 차량을 찾기 힘들다는 점이 너무 아쉬웠는데, 티볼리 에어의 부활은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새롭게 출시될 티볼리 에어는 기존에 제공되지 않았던 반자율 주행과 같은 첨단 기술과 디지털 계기판, LED 헤드램프, 방향 지시등이 새롭게 제공되면서, 최신 차량 다운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마치 현재 판매되는 티볼리 리스펙과 롱보디가 결합된 차량으로 탄생하게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쌍용자동차가 어렵다는 소식이 알려지고 있는데, 티볼리는 쌍용차를 부활시켰던 저력의 모델로 이번 티볼리 에어 출시로 다시 소형 SUV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착한 가격이 필수라는 점도 꼭 쌍용차 분들이 체크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정확한 정보와 함께 새롭게 출시될 신차의 소식이 궁금하다면 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신차 소식을 기다리지 않고 가장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믿을 수 있는 장기 렌트&장기 리스! 저렴한 가격에 빠른 출고를 원하시면 네이버 [밴드]에서 [연다카]로 검색하세요!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 1부! 하반기 출시될 현대차,기아차,제네시스 신차 출시 일정!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카니발 풀체인지! 스팅어 페이스리프트! 투싼 풀체인지!





  1부! 벤츠 닮은 제네시스 G70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비교 분석!





▼ 2부! 제네시스 두번째 SUV! GV70 실내공간! 예상 사이즈! 역대급 디자인! Genesis GV70





▼ 8부! 확실히 달라진 카니발 풀체인지! 실내 공간 분석! 시에나 오딧세이 잡는다! 미니밴! 





▼ 10부! 하극상 없다! 투산 풀체인지 외부,실내공간 예상 사이즈! (feat. XM3,QM6,싼타페)





▼ 그랜저 킬러! 3세대 K7 풀체인지 포착! KIA K7 3GEN cadenz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