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쏘렌토 나와라! 새로운 싼타페 디자인 구형 VS 신형! 디자인 비교분석! 더뉴싼타페 santa fe facelift!

반응형

쏘렌토 나와라! 새로운 싼타페 디자인 구형 VS 신형! 디자인 비교분석! 더뉴싼타페 santa fe facelift!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어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가 공개되었네요! 


지금까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와 관련된 소식은 가장 많이 전달해 드리다보니, 공개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소식을 언제 올려주시는데 문의가 많았습니다.





사실 공개가 되고 영상 작업을 계속하고 있었는데 제가 몇 장의 사진만으로 구독자분들께 "이렇게 나왔습니다."


전달해 드리는 것은 제 성향과 조금 맞지 않아서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세부적인 비교 자료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조금 늦더라도 실제 구매자 입장에서 꼼꼼하게 체크해 드리고 싶은 것이 제 생각입니다.  




#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영상)에서는 추가로 공개된 사진을 먼저 천천히 보시고, 기존 싼타페와 페이스리프트가 디자인에 있어서 어떻게 달라진 것인지 세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3세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외부 디자인을 보셨는데, 어떠셨나요?


기대만큼 좋으셨나요? 아니면 쏘렌토와 비교해 보시려고 기다렸는데, 기대보다 실망하셨나요?

   

 

좀 더 꼼꼼하게 비교해 드릴 테니, 제 설명도 들어보시고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번에도 부분 변경인 페이스리프트가 마치 풀체인지처럼 대대적으로 디자인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변경 폭이 상당히 큰 점을 알 수 있는데 정말 많이 변했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의 중요한 중앙에 위치한 그릴 디자인은 2종류가 제공됩니다. 


위에 가 기본형 아래가 고급형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는 벌집형 육각형 그릴 디자인을 선호했다면 최근에 삼각형 형태로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아반떼와 같은 삼각떼 디자인도 이런 방향성이겠죠?

  

고급형 그릴의 디자인은 어디서 보셨죠? 





바로, 팰리세이드 고급형에서 제공되는 그릴 디자인과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삼각형 디자인을 그릴 내부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전면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람의 눈에 해당되는 헤드램프와 주간주행등이겠죠?


기존 싼타페에서 헤드램프와 주간 주행등이 반전된 형태로 선보이면서 파격적인 디자인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자세히 보면 주간주행등이 위에 있고, 아래에 헤드램프가 제공되는데 완전히 분리된 형태입니다.


하지만 비슷해 보여도 페이스리프트에서는 주간 주행등과 헤드램프가 사실상 하나의 모듈이며 범퍼가 위에 덧씌워진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할이 다른 두 개로 분리된 라이트를 하나로 연결된 디자인을 선보였는데,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가 이렇게 디자인이 되어 있었죠? 


SUV의 디자인 요소를 통일화 시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차량을 동시에 비교해보면 디자인을 차이가 있지만, 주간주행등과 헤드램프가 범퍼 내부에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디자인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T 자형처럼 위에 아래로 길게 이어지는 라이팅 디자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T 자 형태의 라이팅 디자인은 새롭게 출시될 투싼-싼타페-팰리세이드까지 동일한 형태로 제공되면서 패밀리룩을 만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현대차 SUV 디자인 방향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디자인도 이렇게 비교해 보면서 알아가는 과정도 재미있죠?


  



주간주행등을 연결하는 크롬 몰딩은 상부에서 하단부로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그릴과 헤드램프가 분리된 형태가 아닌, 하나로 연결된 통합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차량의 크기를 키운 것처럼 전면부가 훨씬 커 보이는 디자인 특징을 보여주는데, 여기에 크롬 몰딩이 아래로 이동하면서 와이드& 로우 스탠스 디자인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하단에는 역동적인 디자인의 스키드 플레이트가 하단부 양쪽에 뾰족하게 솟아 오른 듯한 디자인이 추가되면서 무게 중심을 낮추면서 더욱 커 보이고 안정적으로 보이게 만든 디자인이 이번 페이스리프트의 특징입니다.


디자인이라는 것은 자주 보면 익숙해지는데, 새로운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의 디자인도 조금 지나면 익숙해지겠죠?






아직은 조금 어색하지만 분명한 건 좀 더 강렬해 보이고 커 보인다는 점에서 새로운 디자인을 평가해야 할 것 같네요!





측면부 디자인도 비교해 보겠습니다. 한눈에 보기에는 달라진 점을 찾기 힘들 정도로 비슷해 보이네요.


하지만 세부적인 디테일이 달라졌습니다.


휠 디자인은 페이스리프트에서 공식처럼 변경되는데 방향성이 추가된 휠은 바퀴 내부가 덜 보이는 디자인에 굵은 선으로 처리하면서 좀 더 큰 차량처럼 보이는데, 이렇게 보이는 이유가 더 있는데, 


휠 하우스를 감싸는 검정색상 몰딩이 사라지고 보디 컬러와 동일한 색상의 클래딩으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싼타페의 검정 색상은 눈에 안 보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보디 색상으로 변경되면서 존재감이 부각되는 디자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오프로드 성향에서 도시형 SUV와 같은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크롬을 세련되게 잘 사용한 점에 눈에 띄네요.


차량이 좀 더 길어졌을 것 같은데, 후면부 범퍼 디자인이 좀 더 확장되었습니다. 







측후면부에서 디자인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테일램프 디자인 변경되었습니다. 





테일램프가 측면부 아래쪽으로 더욱 확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면부 범퍼 하단부터 측면부를 지나서 후면부 범퍼 하단까지 연결되는 크롬 디자인은 세련되고 감각적입니다.


내부에 램프가 점등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완전한 후면부 디자인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후면부 디자인은 예상보다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위장막에서 보았을 때보다도 훨씬 많이 변경되었습니다.


테일램프 디자인부터 다시 보면, 점등이 되는 경우 현대차의 H자를 연상시키는 H 자 알파벳이 적용되어 있네요!





올 초에 아반떼 디자인을 설명해 드리면서 후면부에 H자의 현대자동차 이니셜을 닮은 테일램프 라이팅 요소를 알려드렸는데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서도 동일한 느낌으로 적용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제 현대차에서도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찾아가는 것 같네요.





▲ SOURCE : YOUCAR 


브레이크 등이 어떻게 들어오는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구형 G80처럼 바깥쪽으로 진행될수록 커지는 역동적인 느낌입니다. 멋지네요!


 


 


기존 싼타페의 경우 바퀴 양쪽이 안쪽으로 오목하게 들어간 것 같은 느낌이어서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웠는데, 차 보이는 디자인으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테일램프를 연결하는 크롬바는 붉은 색상 리플렉터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후면부 범퍼 디자인도 완전히 변경되었는데, 측면부 휠 하우스쪽과 마찬가지로 검정색상 플라스틱 부분을 보디 컬러로 동일하게 제공하면서 터프한 느낌보다는 세련된 도심형 SUV와 같은 느낌입니다. 





범퍼 하단에는 한 줄의 디자인이 새롭게 삽입되었는데, 평소에는 마치 리플렉터처럼 보이지만 이쪽에서 방향 지시등이 제공될 것 같습니다. 


작은 디자인 차이라고 할 수 있지만 디자인 완성도면에서는 훨씬 좋아 보이는 것 같습니다. 





팰리세이드와 비교해 보면 싼타페는 수평형, 가로형 디자인이지만, 팰리세이드는 세로형 디자인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국내 소비자가 선호하는 리얼 머플러는 제공되지 않고, 디자인 요소로 제공됩니다.


하단부에 수도꼭지 머플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에서 "연못구름"채널을 "구독"하시면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이 길어지는 것 같아서 다음으로 넘기려고 했는데, 궁금하신 것 같아서 실내 부분도 체크해 보겠습니다.


운전석에는 3가지가 변경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12.3인치 계기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계기판의 경우 중앙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제공되는 디자인에서 디지털 계기판은 양쪽으로 제공되는 일반적인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8인치 인포테인먼트가 10.25 인치로 더욱 커졌습니다. 


제가 거의 실제 사이즈에 맞도록 조정해서 비교해 드린 것인데, 2인치 변화가 얼마나 큰 차이인지 쉽게 비교가 되죠?


8인치 좌우에서 제공되었던 버튼과 다이얼을 제거하면서 디스플레이 크기를 키울 수 있었습니다. 


베젤에는 도자기 하단부와 같은 디자인 요소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하단에는 크렐 오디오 브랜드가 보이는데, 쏘나타처럼 보스를 제공해 주면 더욱 많이 변경된 느낌이었을 텐데 감성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을 것 같네요!


제조사 입장에서 디스플레이를 키우거나 추가하는 것은 최신 차량처럼 쉽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소형 차량에서도 10인치 인포테인먼트가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센터패시아 쪽 디자인 변경입니다.


드디어 싼타페에도 버튼식 변속기가 적용되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을 싼타+세이드라고 알려드렸는데, 기어 레버 방식이 제거가 되면서 활용도가 크게 높아졌습니다.




 

전자식 변속기가 적용되면서 하나로 암레스트 콘솔과 하나로 연결된 디자인은 마치 대형 세단을 보고 있는 것처럼 멋진 디자인입니다. 


또한 전자식 변속기 하단에는 새로운 수납공간이 제공되는데 브릿지타입 하이콘솔이라고 해서 해당 공간에 작은 소품을 수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시거잭이나 USB 충전 기능도 제공됩니다. 


이번에는 공개가 되지 않았지만, 설계도 쪽으로 보니 이쪽에 실내조명이 들어가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풀체인지급으로 변경된 외부 디자인만큼 실내 디자인도 실제 탑승해 본다면 완전히 풀체인지 된 느낌을 받게 될 것 같습니다.





▲ SOURCE : YOUCAR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은, 공조기를 조작하는 작은 LCD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LCD가 페이스리프트에서 제거가 되었는데, 온도와 송풍량, 바람의 세기 등을 바로 알 수 있었는데





상단에 있는 인포테인먼트를 통해서 제공되겠지만,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 아닌, 버튼을 누르고 진입해야 하는 방식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없어진 점을 분명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팰리세이드의 경우 작은 사이즈의 공조기 LCD를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한데, 팰리세이드의 차별성이 낮아져서인지 
일부러 제거가 된 것 같은 공조기 LCD 기능은 사용할 때마다 불편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SOURCE : YOUCAR 


버튼식 변속기가 적용되면서 지형 최적화 모드인 터레인 모드도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 SOURCE : YOUCAR 


8인치 사이즈의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당연히 제공됩니다. 





세부적으로 소식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준비하다 보니 영상이 조금 길어졌습니다.


그래도 실차를 구입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노다가를 많이 했는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쏘렌토와 외부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을 비교해 볼까요?


구독자분들의 요청이 많다면 노가다를 감수하고 진행해 보겠습니다.   





엔진은 국내의 경우 올해 하반기까지는 디젤 2.2만 출시된다고 이전부터 알려드렸습니다.

   


가솔린과 하이브리드는 현재 시점 기준으로 올해까지는 국내 시장에 출시가 되기 힘들 전망입니다.  


일부 매체에서는 2.5 가솔린 엔진을 언급하는데, 2.5 가솔린은 수출형으로 국내에 출시되지 않으니 이 부분도 혼동하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출시가 된다면 경쟁 차량인 쏘렌토와 시승을 포함한 하체 부분도 비교해 드릴 예정이니, "구독"과 "알림 설정" 놓치지 마세요!




 

신차 소식을 포함한 새롭게 출시될 카니발의 소식이 궁금하다면 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신차 소식을 기다리지 않고 가장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믿을 수 있는 장기 렌트&장기 리스! 저렴한 가격에 빠른 출고를 원하시면 네이버 [밴드]에서 [연다카]로 검색하세요!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 1부! 하반기 출시될 현대차,기아차,제네시스 신차 출시 일정!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카니발 풀체인지! 스팅어 페이스리프트! 투싼 풀체인지!





  1부! 벤츠 닮은 제네시스 G70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비교 분석!





▼ 2부! 제네시스 두번째 SUV! GV70 실내공간! 예상 사이즈! 역대급 디자인! Genesis GV70





▼ 8부! 확실히 달라진 카니발 풀체인지! 실내 공간 분석! 시에나 오딧세이 잡는다! 미니밴! 





▼ 10부! 하극상 없다! 투산 풀체인지 외부,실내공간 예상 사이즈! (feat. XM3,QM6,싼타페)





▼ 그랜저 킬러! 3세대 K7 풀체인지 포착! KIA K7 3GEN cadenz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