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3월 출시 신차! 3인방! 쏘렌토! G80! 아반떼 출시 일정 및 핵심 포인트 한방에 정리! SORENTO! ELANTRA! GENESIS G80!

반응형

3월 출시 3인방! 쏘렌토! G80! 아반떼 출시 일정 및 핵심 포인트 한방에 정리!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 이슈가 글로벌을 시장을 송두리째 삼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국내외 대규모 공개 행사가 줄줄이 취소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조금 다행스러운 점이라면 이번 주에 들어서 국내 신규 확진자 수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죠!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은 자동차 시장도 당연히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3월 8일 개최 예정이었던 글로벌 모터쇼인 제네바 모터쇼가 결국 취소가 되었습니다. 


올해 출시될 새로운 차량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는 모터쇼이면서 깐깐한 유럽의 모터쇼를 상징하는데 신차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무척이나 아쉬운 부분입니다.




 

실제 현장의 사진입니다. 현장을 철수하는 모습이 유튜브 방영되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source : autocar.co.uk


특히 현대차그룹도 제네바 모터쇼에서 제네시스 GV80과 G80을 글로벌에 대대적으로 선보일 예정이었습니다. 내부적으로 준비를 많이 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국내에서도 4세대 기아 쏘렌토와 3세대 제네시스 G80, 7세대 현대 아반떼가 대규모 공개 행사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결국 오프라인 기반의 대규모 공개 행사는 취소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일정도 조금씩 늦춰지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근 채널에 3대의 차량에 대한 출시 일정 문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 영상을 담고 있는 콘텐츠라서 영상으로 보시면 세부적인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지금 같은 시점에 제조사도 일정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일정 부분은 제가 말씀드리는 것 자체가 부담스럽지만 많이 기다리시기 때문에 현재까지 알려진 일정과 오늘까지 확인된 일정을 알려드립니다.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을 한번 더 알려드리며 영상을 시작하겠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상기 이미지 클릭)"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현대차 그룹은 3월에만 3대의 차량을 출시할 계획이었습니다.  첫 번째 차량은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서 사전 계약 신기록을 세웠던 4세대 쏘렌토입니다.





첫날 18000대 이상이 사전 계약되면서 높은 상품성이 이슈가 되었지만 친환경 인증을 맞추지 못하면서 우여곡절을 겪게 되었습니다.


현재 사전 계약이 진행되고 있는데, 쏘렌토는 언제 정식 론칭이 될까요?

   


차주 화요일인 3월 17일에 온라인을 통해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공개가 될 예정입니다. 네이버TV나 유튜브 그리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도 함께 공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두 번째로 공개될 차량은 7세대 아반떼입니다. 


준중형 답지 않은 매끈하고 날렵한 패스트 백 디자인으로 출시가 되는데, 이 차량은 출시가 목전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시장에서 알려진 소식이 거의 없습니다.


오죽하면 제 채널에서 정말 출시가 되는 것이 맞는지? 이런 문의가 가장 많은데, 분명히 출시가 됩니다.




#티저 공개 소식과 티저 분석 영상 소식! 


 




 


외부적인 배경을 보면 현대차그룹에서 제네시스 G80과 쏘렌토와 같은 차량 때문에 아반떼가 묻히는 것일 수 있고, 다른 이유라면 국내 시장에서 준중형 시장의 관심이 예전같지 않아지면서 관심 자체가 낮아진 것도 이유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source : 06_Viper3893


7세대 아반떼와 관련된 소식은 영상으로 가장 많이 알려드린 것 같은데, 출시 일정은 조금 미뤄진 다음 달 초인 4월 7일 화요일에 온라인을 통해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공개가 될 예정입니다. 



# 신형 아반테 관련 필수 영상 모음


 




 




 

 

마찬가지로 네이버TV나 유튜브 그리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도 함께 공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규모 공개 행사를 준비했다가 온라인으로 변경되면서 현대차그룹은 정말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차량은 3세대 G80입니다. 최근 티저를 선보인 3세대 G80은 멋진 비율과 심플하고 우아한 디자인으로 티저가 공개되면서 최고의 디자인 평가를 받으면서 시장에서 주목 받았기 때문에 출발은 상쾌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세대 G80은 작년 9월에 출시될 예정이었다가, 지연이 되면서 3월 8일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서 글로벌에 대대적으로 공개될 예정이었지만, 제네바 모터쇼도 취소가 되면서 출시에 대한 부담을 이중으로 받게 되었습니다. 

 





공개 일정은 이번 달 말인  3월 16일에서 3월 25일 양일 중에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3월 17일에 쏘렌토가 공개되기 때문에 일정이 겹치게 되므로 3월 25일에 공개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현재 4월로 출시 일정을 미룰 수 있다고 알려졌지만 4월 7일에 아반떼가 공개되기 때문에 이마저도 힘들고, 4월 중순으로 넘어간다면 2분기이기 때문에 이것도 역시 부담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3월 25일이 가장 유력할 것 같습니다.




작년에 공개된 제네시스 G80이 올해로 넘어오고 GV80도 지연되면서 일정이 겹치게 된 것 같은데 여기에 코로나 이슈까지 겹치면서 현대차 그룹의 부담감은 최고조에 달할 것 같습니다. 


일정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4세대 쏘렌토

 제네시스 G80

 7세대 아반떼 

 일정

 3월 17일

 3월25일

 4월 7일

 공개 방식

 온라인

 온라인

 온라인

▲  연못구름 유튜브 3월 신차 발표 일정(예상)


기자 시승회도 최소한으로 운영하는 것을 알려졌으니 가볍게 참고하세요! 


3대의 차량의 핵심 구매 포인트를 한방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3대의 차량은 영상으로만 수십편의 영상으로 알려드렸기 때문에 그동안 문의가 가장 많은 것을 정리했습니다. 

 

구매자분들도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빠르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4세대로 풀체인지 되는 쏘렌토의 가장 큰 경쟁력은 디자인도 성능도 아닌, 3세대 플랫폼입니다. SUV에서 3세대 플랫폼은 GV80을 제외하고 4세대 쏘렌토에 처음 적용이 됩니다. 

 



영상을 담고 있는 콘텐츠라서 영상으로 보시면 세부적인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이 완전히 변경되면서 전륜 구동이지만 무게 중심이 한층 좋아지고, 30mm의 전고가 낮아지면서 이전 세대보다 주행 성능을 포함한 주행 질감도 크게 개선이 되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중대형 SUV를 구입하시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2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을 고려하고 계실 텐데, 출시가 코앞으로 다가온 4세대 쏘렌토를 꼭 시승해 보시고 차이가 느껴진다면 3세대 플랫폼 차량을 선택하라고 알려드립니다. 

 

플랫폼의 차이는 페이스리프트 < 세대 변경을 뛰어넘는 큰 차이로 앞으로 출시될 대부분의 차량에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기 때문에 최신 차량을 구입하자마자 2세대 플랫폼이 장착된 구형 차량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3세대 플랫폼의 핵심 안전 기술인 비켜까기 기술이 제공되기 때문에 안전에서도 큰 차이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인지 꼭 체크하시길 권장합니다. 플랫폼과 함께 엔진도 변경됩니다.


엔진은 디젤 엔진은 202마력, 45토크의 엔진인데 2.2 엔진에 8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새롭게 조합됩니다. 토크의 허용치가 높아졌기 때문에 보다 강력해졌지만 저속에서 꿀렁거림 현상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시승이 꼭 필요한 엔진입니다. 




 

기타 2열 6인승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족수에 따라서 독립 시트로 쾌적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부품을 공유하는 형제 차량인 싼타페 페이스리프트도 5월에 출시가 되기 때문에 고민은 더욱 깊어질 것 같은데 함께 참고하세요.

 



일부에서는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하이브리드의 경우 친환경 인증이 가능하지 않겠느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쏘렌토에서 제공하지 못한 것을 싼타페라고 제공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특히 쏘렌토는 풀체인지이며, 싼타페는 페이스리프트이기 때문에 형평성에도 가능한 이야기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쏘렌토는 이 정도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상을 담고 있는 콘테츠라서 영상으로 보시면 세부적인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 SOURCE : 맨 LEE / 유튜브


쏘나타와 함께 글로벌 초 베스트 차량인 아반떼가 7세대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아반떼 소식은 워낙 알려진 부분이 없기 때문에 새롭게 업데이트한 내용까지 세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시를 앞두고 국내 도로에서도 목격되고 있습니다.





▲ SOURCE : 맨 LEE / 유튜브


지금 보시는 사진은 유튜브 맨 LEE 채널에서 공개한 사진입니다. 정식 허가를 득하고 알려드리는 사진입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고성은 N 라인 차량의 실내 사진입니다. 레드 색상의 스티치가 특징으로 제공되며, 좀 더 스포티한 시트 디자인이 제공됩니다.





▲ SOURCE : 맨 LEE / 유튜브


현행 아반떼 스포츠를 더 이상 제공되지 않고 아반떼 N 라인으로 변경됩니다. 기어 콘솔쪽을 보시면 수동 핸드브레이크가 제공되며, 자동과 수동 변속기 모두 제공이 됩니다. 









▲ SOURCE : 맨 LEE / 유튜브


이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수동 변속기가 탑재되어 있고 N 라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 SOURCE : 맨 LEE / 유튜브


운전자 공간과 조수석 공간을 완전하게 분리하는 격벽 디자인이 제공되는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에 한 장의 사진이 포착되면서 이슈가 되었는데, 제가 2부 영상에서 최초로 알려드렸던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하나로 연결되는 디자인의 일체형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랜저가 일체형 디스플레이 디자인이고, 쏘나타는 페이스리프트에서 제공될 것 같은데, 아반떼에서 먼저 이런 디자인이 적용되네요! 크기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지만 계기판 10인치, 내비게이션 10인치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SOURCE : 맨 LEE / 유튜브


2열 공간도 새롭게 포착되었습니다. 전장이 커지고 휠베이스가 커지면서 실내 공간도 커졌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알려진 소식이 거의 없다 보니 사이즈까지도 다양하게 추측되고 있는데, 자동차 매체에서는 전장 4650, 전폭 1810, 전고 1415, 휠베이스 2720mm로 예상하는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연못구름은 조금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전장 4675, 전폭 1825, 전고 1420, 휠베이스 2720mm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추측성 자료이며, 전문 매체의 수치가 맞는지, 제 생각이 가까운 수치인지는 현재까지는 가볍게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방향성을 가진 새로운 휠 디자인도 볼 수 있습니다.





▲ SOURCE : 유니지 TV / 유튜브


다만 옥에 티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인 C 필러쪽 디자입니다. 해당 사진은 유니지TV를 통해서 허가를 받고 게재하는 사진입니다. 


기존에 작은 창이 제공되었는데, 해당 부위에 검정색 몰딩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마감 소재도 고급스럽지 않은데, 어떤 이유에서 여기에 이렇게 적용된 지 알 수 없습니다. 





▲ SOURCE : 유니지 TV / 유튜브


설마설마했는데, 실내를 보시면 몰딩으로 처리되어서 2열 탑승자의 시야가 조금 가리게 될 것 같습니다.


개방성이 낮아지면 답답함을 느끼게 될 것 같은데, 차체의 강성 또는 공기역학적인 설계인지 모르겠지만 참고해야 할 부분입니다. 




 

 

▲ SOURCE : 유니지 TV / 유튜브


중요한 정보가 있는데, 멀티링크가 제공됩니다. 


포착된 위장막 차량은 멀티링크 방식인데, N라인과 고급 트림에서만 제공되는 것인지 아니면 전체 트림에서 제공되는지 현재 시점에서 파악할 수 없지만, 승차감에 민감한 국내 소비자가 선호하는 멀티 링크 방식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7세대 아반떼 소식은 2부, 3부 영상에서 세부적으로 알려드렸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업데이트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아참! 7세대 아반떼에서는 디지털키도 제공됩니다. 


아반떼의 변신도 대단한 것 같은데, 스포티한 주행 성능과 함께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G80의 구매 포인트를 정리해 드립니다. G80은 GV80과 동일한 새로운 디자인으로 출시가 됩니다. 



디자인에 있어서 SUV와 세단 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에는 2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그릴 디자인도 다릅니다. 


# 관련 영상 : GV80 VS G80 디자인 차이점!


 







측면부에도 몇 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후면부의 경우 테일램프의 길이가 다르고 디젤의 경우 리얼 머플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특히 G80에는 트렁크 상단에 크롬 장식이 제공되는데, 날개를 펼치고 있는 제네시스 엠블럼처럼 

크롬 디자인도 동일하게 형상화되어 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기술력을 알리는 경량화 소식도 알려드렸습니다. 차체 주요 부품에 알루미늄 소재가 적용되면서 더욱 가벼워졌습니다.


 



크로스 멤버, 서스펜션 등 하체의 부품에서도 경량화가 적용되었습니다.






듀얼 캐스트 소재가 적용된 디스크는 전륜쪽 바퀴에 새롭게 적용되면서 경량화를 이뤘습니다.





접착제에 해당되는 실러의 소재도 경량화 소식도 알려드렸습니다. 코팅된 탄산칼슘이 적용되면서 30% 이상 줄였습니다.


공기의 저항을 줄여주는 액티브 에어 플랩도 적용되면서 결론적으로 연비를 줄이고, 운동성능을 향상시킬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세대 G80의 소식은 8부까지 영상으로 알려드렸는데, 영상 링크를 하단에 남겨 놓겠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분

4세대 쏘렌토

 제네시스 G80

 7세대 아반떼 

 일정

 3월 17일

 3월25일

 4월 7일

 공개 방식

 온라인

 온라인

 온라인

▲  연못구름 유튜브 3월 신차 발표 일정(예상)


이번 영상에서는 3월에 출시 예정이었던 쏘렌토, G80, 아반떼의 출시 일정과 핵심 구매 포인트를 빠르게 정리해 드렸습니다. 


일정 부분은 제조사의 공식 입장이 아니며, 제가 관련 업체를 통해서 수시로 확인한 정보인데 지연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누구보다도 빠르게 재확인하고 지연된다면 영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3대의 차량을 만나서 시승 소감도 전달해 드리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신차 소식을 포함한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면 구독(상기 이미지 클릭)을 눌러주세요!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 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