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K5 처럼 멋진! 아반떼 풀체인지! 7세대 신형 아반떼 CN7!

   

K5 처럼 멋진! 아반떼 풀체인지! 7세대 신형 아반떼 CN7!

 

사진 | 글, 연못구름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 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가 끝나는 12월이기 때문에 내년에 출시될 주요 차량의 소식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영상에서는 총 2부에 걸쳐서 현대차와 기아차에서 내년에 출시될 신차 소식을 요약해서 알려드렸습니다.




# 관련 영상 보기 


 




 


영상을 보시고 가장 먼저 출시될 차량 소식을 세부적으로 알고 싶다는 요청이 많았습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2대의 차량이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차량은 2월에 출시될 4세대 쏘렌토입니다. 쏘렌토는 이미 7부 영상으로 실내 공간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소식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이전 영상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링크는 영상 상단과 하단에 남겨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차량은 7세대 풀체인지 되는 아반떼 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7세대 신형 아반떼 소식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동안 해외에서만 포착되었던 7세대 아반떼 위장막 차량에 드디어 국내에서도 포착이 되었습니다.  좋은 영상 자료를 흔쾌히 공유해 주신 06_Viper3893 / 유튜브 채널 감사드립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상기 이미지 클릭)"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현대차! 2020년 상반기 3월에 출시될 차량! 아반떼 7세대! CN7


 

현행 아반떼는 2015년도 9월에 출시된 6세대 아반떼 AD입니다. 


그러니깐 출시된 지 5년 만에 풀체인지로 상품성을 크게 강화할 예정입니다. 새롭게 출시될 7세대 아반떼는 코드명 CN7로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전 영상을 보신 분들께서는 7세대 아반떼가 너무 일찍 출시되는 것이 아니냐? 말씀을 하셨고 혹시 잘못된 정보가 아닌지 문의가 있었습니다. 


왜 이렇게 물어보셨을까? 생각해보니 파격적인 삼각떼 디자인을 새롭게 선보인 6세대 페이스리프트가 작년인 2018년도 9월에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 영상으로 시청하시면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1년이 조금 지났는데, 벌써 신차가 나온다고 생각하니 충분히 그렇게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세대 아반떼 페이스리프트는 부정적인 의미에 삼각떼 디자인으로 평가 받았는데 강한 이미지가 뇌리에 각인되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6세대 페이스리프트를 디자인 변화가 워낙 컸기 때문에 마치 풀체인지로 착각하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파격적인 디자인 변화와 달리 6세대 아반떼 페이스리프트는 사실 신차 효과를 보지 못습니다.


오히려 출시되고 판매량이 출시 직전보다 10% 이상 감소하면서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현대차의 볼륨 모델인 아반떼의 판매량이 줄어들었다는 점은 현대차 입장에서는 큰 악재죠! 이런 이유 때문에 새롭게 출시될 7세대 아반떼는 디자인 변경과 함께 상품성을 크게 강화할 예정입니다.






▲ source : .vwvortex.com


그렇다면 7세대 아반떼는 삼각떼 디자인을 그대로 이어갈까요? 


출시를 앞두고 해외 포착된 7세대 아반떼 위장막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장막 커버와 테이프로 촘촘하게 가려져 있기 때문에 디자인을 파악하기 힘들었습니다.





▲ source : 06_Viper3893


하지만 국내에서 최근 포착된 사진을 보면 전면부에 크롬 그릴이 제공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06_Viper3893


마치 하나로 이어진 것처럼 보이는 그릴은 바닥까지 길게 내려와 있는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 source : autospy.net


국내 autospy.net 에서 포착된 다른 사진을 보더라도 그릴의 범위가 위아래로 상당히 넓게 차지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현행 아반떼와 포착된 차량을 비교해 보면 현행 아반떼의 헤드램프 모서리가 직각삼각형처럼 생겼습니다.


반면 포착된 차량은 물방울 끝부분처럼 가운데로 몰린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디자인입니다. 헤드램프 내부에는 3구 또는 4구 풀 LED 램프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하며, 안쪽 램프는 방향 지시등으로 전구 타입이 예상됩니다.





헤드램프 디자인을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서 점선으로 표시했습니다. 


현행 아반떼와 비교해 보니 동일한 삼각형 디자인이지만 조금 다른 디자인임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현행 아반떼의 헤드램프 디자인은 정나미가 없는 밉상 디자인이라면, 새로운 아반떼 헤드램프는 > < 이모티콘과 같은 디자인이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디자인은 최근 출시된 더 뉴 그랜저의 헤드램프에서 디자인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르필루즈 콘셉트 디자인을 대폭 적용했으며, 더 뉴 그랜저와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되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현대차를 대표하는 3대의 세단을 동시에 비교해 보면 디자인에 있어서 DNA를 공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세대 아반떼 - 쏘나타 - 그랜저의 헤드램프가 모두 유사한 디자인으로 통일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덕분에 현대차는 7세대 아반떼를 통해서 이제는 세단도 패밀리룩을 갖추게 된 것 같습니다. 


실험적인 디자인을 선보였던 현대차도 디자인 정체성을 확립한다는 것은 분명히 좋은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기아차의 디자인이 더 매력적인 것 같네요. 






전면부 범퍼 디자인에서 따보면 상당히 커진 그릴 디자인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르필루즈 콘셉트 디자인을 대폭 적용해서 7세대 아반떼 디자인이 완성되었다는 점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르필루즈 콘셉트가 정말 많이 반영된 차량이 있죠? 국내에는 출시되지 않은 중국 전용 쏘나타라고 할 수 있는 라페스타입니다.


7세대 아반떼는 라페스타와 가장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될 것 같습니다. 






출시를 앞두고 해외에서 포착되었던 차량과 동일한 위장막 스타일의 차량이 국내에서도 포착되었습니다. 


측면부의 디자인을 보면 기존보다 낮아지고 전장의 길이가 대폭 길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쿠페형 디자인을 변경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기아차 K5를 연상시키게 됩니다. 


   

3세대 플랫폼 관련 영상도 준비가 되어 있으니, 가능하다면 하단 영상으로 시청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을 알려드리면, 이번 7세대 아반떼에는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됩니다.


플랫폼의 중요성은 제 영상을 보시는 분들에게는 너무도 많이 설명을 드려서 지긋지긋할 것 같은데, 연식변경 < 페이스리프트 < 풀체인지 보다도 휠씬 중요한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나 중요해서 한번 더 말씀드리면 플랫폼의 변경되면 서스펜션과 파워트레인의 배치, 전후좌우 중량 배분과 무게 중심 등의 모든 레이아웃이 개선됩니다. 


따라서 안전 성능, 연료 효율, 주행 성능과 동력 성능 등 사실상 차량 모든 것이 개선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번 영상에서 7세대 아반떼에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된다는 것 하나만 기억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source : 06_Viper3893


포착된 사진을 조금 더 살펴보면 해당 차량은 금호 타이거가 장착되어 있는데, 다른 차량에서는 한국 타이어도 포착되고 있습니다.


타이어의 사이즈는 225 / 45 / R17 인치가 제공될 것 같습니다.





▲ source : 06_Viper3893


사이드미러의 디자인은 상당히 날렵한 디자인입니다. 이 정도로 날렵했던 국산 차량이 있었나요?






▲ source : 06_Viper3893


안쪽에서 보면 예상보다 상하 폭이 넓은 것을 알 수 있고 괜찮은 시야를 제공할 것 같습니다. 





▲ source : 06_Viper3893


휀더에 제공되는 사이드 리피터는 음... 뭔가 오래된 차량을 보는 것 같은, 원가절감 흔적이 보입니다.


 



▲ source : 06_Viper3893


실내 내부에 기어 콘솔에는 사이드 브레이크가 제공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상위 트림에서 오토 홀드가 처음으로 제공될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저의 생각이니 가볍게 참고해 주세요.





측면부 디자인 누가 말해주지 않은다면 쏘나타급 처럼 커 보입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인데 최근 출시된 쏘나타가 그랜저처럼 커졌고, 그랜저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정말 많이 커졌죠! 아반떼는 쏘나타만큼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기에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휠씬 낮은 역동적인 자세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은 현재까지 파악하기 힘들지만, 쏘나타와 그랜저가 테일램프와 테일램프가 연결된 디자인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 가지 의아한 점이 있는데, C 필러 부근에 에어로 핀 이 제공되는데, 검정색 플라스틱으로 너무 저렴해 보여서 안타깝습니다.


왜 이런 재질을 여기에 적용했을까요? 





가만히 생각해 보니 투싼 풀체인지 영상에서도 제가 이 부분이 조금 이상하다는 의견을 알려드렸는데, 투싼은 준중형 SUV이고, 아반떼는 준중형 세단입니다. 


이 부분의 마감 재질을 트림마다 차이를 두는 것일까요? 저렴해 보이는 플라스틱 마감도 있고, 하이그로시나 좀 더 반짝이는 이런 재질이 제공되는 것인지 이 부분은 좀 더 세부적으로 체크해 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부도 포착이 되었습니다. 언더커버가 제공되며, 서브 프레임 하부에는 바람 저항을 줄이는 커버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좋아졌네요.









 

▲ 앗차 / 유튜브


빠른 신차 예상도 제공하는 유튜버 앗차님의 아반떼 예상도가 공개되었습니다. 현행보다 멋진 디자인으로 탄생할 7세대 아반떼의 모습을 미리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 디자인으로만 출시가 된다면 제가 보기에는 쏘나타와 그랜저보다도 전면부 디자인 어색함이 덜하고 멋진 것 같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쏘나타와 그랜저의 경우 실험적인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자주 보더라도 익숙해지는 것 같아서 어색함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디자인으로 출시가 된다면 분명히 좋아졌다고 할 수 있고, 기아차에 밀리는 것 같았던 디자인도 현대차만의 

디자인 경쟁력을 찾아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물론 예상도이니 가볍게 참고해 주세요!





7세대 아반떼는 내년 3월에 출시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준중형 세단 최초로 오토 홀딩 기능을 포함하고 다운사이징 된 1.2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차량, 최신 자율 주행 기술과 최첨단 편의사양이 새롭게 적용될 것 같은데, 기대가 됩니다.

   


새롭게 출시될 아반떼 소식을 계속 듣고 싶다면, 구독과 알림 설정을 잊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신차 소식을 포함한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관련 유튜브 영상!